![이창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이 14일 에너지미래포럼 2월 조찬 포럼에 참석, '신성장 동력과 탄소중립의 중심, 청정에너지 기술'을 주제로 발표하](http://www.ekn.kr/mnt/file_m/202502/news-p.v1.20250214.34a1daba90c947b48899ada75cd085af_P2.png)
▲이창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이 14일 에너지미래포럼 2월 조찬 포럼에 참석, '신성장 동력과 탄소중립의 중심, 청정에너지 기술'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이원희 기자
중국이 청정에너지 기술 개발에 앞서가면서 우리나라가 아시아·태평양 슈퍼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의 중심지가 돼야 한다 주장이 나왔다.
이창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은 1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에너지미래포럼 2월 조찬 포럼에서 '신성장 동력과 탄소중립의 중심, 청정에너지 기술'을 주제로 이같이 밝혔다.
우리나라가 미국, 호주, 일본, 중동 주요 국가들과 친환경 선박을 통해 수소를 거래하고 파이프라인, 그리드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전력을 공유하는 에너지 연결체를 만들자는 의미다. 또한, 탄소나 메탄을 국토가 넓은 나라로 운반해 이산화탄소포집저장(CCUS) 사업을 활성화하는 내용도 담았다.
이 원장은 맥킨지의 보고서를 소개하며 에너지산업 등에서 원천 확보를 통한 신사업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발간된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에너지기술 전망 보고서를 인용하며 “2023년 6대 청정에너지기술의 글로벌 시장가치는 7000억달러로 성장했고 2035년에는 2조1000조달러로 3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소개했다. 6대 청정에너지 기술 투자 규모는 지난 2023년 2350억달러로 나타났다.
그는 청정에너지 기술의 중심지가 중국으로 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원장은 “그동안 에너지에서 세계의 중심은 중동이었으나 2035년이면 중국으로 바뀐다는 애기"라며 “중동 국가에서도 대비를 하고 있다. 넒은 땅에다 태양광을 짓고 수소를 만들어 팔겠다고 하고 있다" 밝혔다.
중국이 배터리, 전기차, 태양광 등 핵심 청정기술 점유율을 60%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IEA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중국은 배터리 기술은 85~98%, 전기차 67%, 태양광 80~95%, 풍력 50~65%, 전해조 최대 60%, 히트펌프 최대 40%로 기술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이 원장은 중국이 청정에너지 기술의 중심지가 될 것을 대비해 아시아 태평양 슈퍼 에너지 고속도로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에너지 고립섬이 돼서는 경쟁을 할 수가 없다"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도 미래를 봤을 때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하나의 인프라를 설치하면 값싸게 에너지를 조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