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 팔도가 출시한 '팔도비빔면 제로슈거'. 사진=팔도
여름 성수기를 앞둔 비빔면 시장이 벌써부터 전초전에 돌입했다.
비빔면 판매가 본격화되는 3월로 접어들자 팔도·오뚜기·농심 등 라면 제조사들이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강화로 시장 선점 공세에 나선 가운데 삼양식품이 본격 가세하면서 '비빔면 대전'이 조기에 불붙는 양상이다.
1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자체 라면 브랜드인 '맵탱'을 통해 신제품 '맵탱 쿨파이시 비빔면 김치맛'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구체적인 일정 등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추후 출시가 현실화되면 제품 생산은 원주공장에서 담당할 예정이다.
지난해 갑작스레 삼양식품이 계절면 생산을 잠정 중단하면서 한때 비빔면 사업 철수설도 돌았지만, 소문이 무색하게 생산 재개에 나선 것이다. 당시 삼양식품은 열무비빔면·4과비빔면 등 비빔면 제조를 중단하고, 해당 비빔면 생산라인을 불닭볶음면 등 주력 브랜드의 수출 물량 확대를 위해 활용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재 비빔면 새 제품 출시를 고려하는 것이 맞다"면서 “불닭 브랜드 이외 그룹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삼양식품의 재참전으로 올 여름 라면업계의 비빔면 경쟁도 4파전으로 재편된 가운데, 경쟁사들도 전열 재정비에 한창이다. 업계 추정대로라면 국내 비빔면 시장 점유율은 팔도가 50%대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경쟁사인 농심은 20%대, 오뚜기는 10%대 순이다.

▲오는 24일 농심이 판매 시작하는 '배홍동칼빔면'. 사진=농심
국내 비빔면 시장 1위인 팔도는 지난 7일 대체 감미료인 알룰로스를 사용해 단맛을 살리되 당 함량을 없앤 '팔도비빔면 제로슈거'를 출시했다. 국내 비빔면 시장에서 설탕 무(無)첨가 제품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빔면 마니아는 물론, 건강관리 족을 노린 만큼 면발도 기존 제품과 차별화했다. 밀가루를 줄이는 대신 전분 함량을 더해 탄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팔도비빔면 제로슈거는 봉지면으로만 구매 가능하며, 아직 용기면 출시 계획은 없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팔도 관계자는 “일부 성분·함량 조정으로 맛의 변화를 느낄 수 있겠지만 기존 제품의 풍미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게 노력했다"면서 “제로 버전을 시작으로 여름 마케팅 활동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다양한 혜택에 초점을 맞춰 기획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질세라 농심도 오는 24일 대표 비빔면 브랜드 배홍동의 세 번째 시리즈로 '배홍동칼빔면'을 출시, 판매를 시작한다.
제품명대로 칼국수 면발을 활용한 비빔면 콘셉트의 제품이다. 쫄깃함이 특징인 건면을 접목했으며, 배홍동 고유의 매콤새콤한 비빔장에 다진 김치·별미튀김·흑깨 토핑 등도 더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새 제품 출시 외에도 마케팅의 꽃인 브랜드 모델 선정도 고심하고 있다. 2021년부터 농심은 브랜드 얼굴로 줄곧 방송인 유재석을 앞세워 TV광고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쳐왔다. 올해도 기존대로 계약을 이어갈지, 새 모델을 발탁할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오뚜기는 현재까지 별다른 신제품 출시 계획이 없다. 다만, 올해는 진비빔면과 메밀비빔면, 진쫄면, 시즌 한정 판매 제품인 함흥비빔면 등 기존 제품 판매에 집중한다. 특히, 대표 제품인 진비빔면은 이달 브랜드 모델로 방송인 최화정을 발탁하고 신규 TV광고로 공세를 펼치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그동안 시즌 운영한 함흥비빔면은 올해 마지막 판매인 만큼 주요 채널 위주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또한, 비빔면 시장 내 진비빔면 인지도 강화와 모델과 연계한 판매 창출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7일 오뚜기가 공개한 진비빔면 신규 TV 광고. 사진=오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