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기준 식품·외식업계 가격 인상 내용
▲자료=각 사
물가인상 억제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도 식품·외식업계 전반에 걸쳐 '먹거리 가격 인상' 흐름이 멈추지 않고 있다.
장기화된 탄핵 정국이 이번 주에 헌법재판소의 선고로 새 국면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커 먹거리 가격의 추가 상승 또는 하락 모멘텀으로 작용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이날부터 라면 14개·스낵 3개 브랜드의 제품 출고가를 평균 7.2% 올린다. 2022년 9월 이후 2년 6개월 만의 가격 조정으로, 대표 제품인 신라면·새우깡도 이번에 50원, 100원씩 인상된다. 원가 절감·경영 효율화 등 자구적 방안에도 “원재료비와 환율 상승으로 가격 조정이 절실하다"는 것이 농심의 설명이다.
농심과 같은 이유로 주요 가공식품 제조사들의 인상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이달 들어 CJ제일제당은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만두·햄·소시지 등 일부 제품 가격을 5~10% 올렸고, 다음 달부터는 편의점 판매가 인상도 예고했다.
동원F&B도 지난 1일부터 대형마트 대상으로 냉동만두 15종 가격을 평균 5%, 올렸고, 같은 날 롯데아사히주류도 아사히 맥주 가격을 최대 20% 인상했다. 빙그레도 아이스크림·음료 일부 제품 가격을 200원~300원씩 올렸다.
외식업계도 인상 대열에 동참하는 추세다. 한국맥도날드는 오는 20일부터 20개 메뉴를 평균 2.3% 인상하기로 결정했으며, 뚜레쥬르도 이달 들어 빵·케이크 110여종 가격을 평균 5% 가량 인상했다.
일각에서는 주무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의 입김이 기대만큼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올들어 2월부터 장·차관 주도로 농림부는 식품·외식업계 관계자과 만나 물가 인상 억제를 당부해 왔다. 이달에만 간담회·현장 방문 등 두 차례 업계 협력을 요구했지만, 이 같은 시도가 무색하게 가격 인상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다.
더구나 정국 혼란으로 물가 컨트롤타워인 행정부 수장이 사실상 부재하면서, 이를 가격 인상 적기로 판단해 물가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업계 분석도 나온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정부의 가격 통제 압박이 심했던 2023년 때 인상 시점을 놓치면서 누적된 경영 부담에 통상 환경 변화 등 대외적 악재까지 추가된 상황"이라며 “탄핵 정국으로 도리어 대내 리스크로 작용하는 상황에서 정부에 어떤 지원을 요구하기 어려운 가운데, 기업에 무조건 원가 부담을 감내하라는 것은 너무한 처사"라고 항변했다.
또 다른 변수도 남아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식품·외식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르면 이번 주 중 헌법재판소의 윤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내려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추후 가격 인상 흐름에 업계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대통령 탄핵 선고 이후 가격 인상 속도가 주춤해질 것이란 의견이 있는 반면,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만큼 인상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헌법상 헌재가 탄핵안을 인용해 윤 대통령을 파면하면, 60일 이내 대선을 치러야 한다.
또 다른 식품업체 관계자는 “탄핵 선고 이후 실제 대선 때까지 불확실성이 잔존하는 만큼 아직 기존 가격을 유지한 채 눈치보기 하는 기업 위주로 흐름이 판가름 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구매 저항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가격 인상률을 최저 수준으로 맞추거나, 일부 업체는 기업 이미지를 고려해 가격 동결을 고수할 공산이 크다"라고 덧붙여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