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비스포크 '키친핏 맥스' 냉장고 제품 이미지.
가전업계가 국내 냉장고 시장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디자인 경영'에 힘을 주고 있다. 다양한 색상이나 특이한 외관을 지닌 제품을 공급하는 수준을 넘어 '빌트인 스타일'로 집에 녹아들 수 있는 냉장고를 만들고 있다. 인공지능(AI) 서비스 강화를 위해 펼쳐지던 신기술 경쟁 전선이 디자인으로 넓어지는 모습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키친핏 맥스 비스포크' 냉장고를 최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기존 냉장고 장에 좌우 4mm 간격만 있어도 빌트인처럼 빈틈없이 딱 맞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다. 냉장고 문도 90도 이상 활짝 열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는 디자인 강화를 위해 상품 구조까지 변경했다. 좌우로 여유공간이 부족하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단열재 두께를 줄이는 데 주력했다. '키친핏 맥스'의 경우 해당 두께를 기존 제품의 3분의 1 수준인 8mm까지 내렸다. 이를 통해 음료·소스류 등을 보관하는 문 안쪽 수납 공간을 약 22%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LG전자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핏 앤 맥스' 제품군을 확대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핏 앤 맥스는 힌지(제로 클리어런스·Zero Clearance) 기술로 냉장고와 벽 사이의 틈을 최소화해 빌트인처럼 설치하는 제품이다.
LG전자 역시 최적화된 냉장고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국내 아파트 등에 적용된 일반적인 가구장 깊이(700mm)에 맞춰 냉장고를 설계한 게 대표적이다. 냉장고에서 나오는 열을 앞쪽으로 배출하게 하는 신기술도 적용했다. 제품군은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김치냉장고, 컨버터블(냉장·냉동·김치냉장고) 등으로 확대했다. 고객이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일렬로 설치한다면 각각 기능을 활용하면서 하나의 제품처럼 보이는 일체감 있는 주방을 꾸밀 수 있다.

▲서울 양평동에 있는 LG 베스트샵 서울양평220점에서 고객이 '핏 앤 맥스' 냉장고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가전업계가 냉장고 디자인 경영에 몰입하는 것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벌어졌던 '맞춤형 가전 경쟁'이 고도화된 결과다. 삼성전자는 2010년 비스포크, LG전자는 2021년 오브제컬렉션 브랜드를 각각 선보이며 개인의 취향을 존중한 가전제품을 판매해왔다. 고객들은 특이한 색상의 냉장고를 구매하면서 에어컨, 세탁기 등도 통일하는 소비 성향을 보였다. 업체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브랜드 충성 고객을 늘릴 수 있었다.
다만 제품 색상과 라인업이 워낙 다양해지고 AI 기능 등이 상향평준화되면서 냉장고 마케팅 차별화 요소도 사라졌다. 이에 양사는 B2B 형식으로 주로 나가던 빌트인 냉장고의 고객 만족도가 높다는 점에 주목했다. 일반 가정에도 이같은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힌지·방열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했다.
삼성·LG전자는 빌트인 스타일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고객 접점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온·오프라인에서 제품 가격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동시에 키친핏 맥스 냉장고와 JBL 블루투스 스피커, 비스포크 큐커 등을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고 있다. LG전자는 서울 양평동에 있는 '베스트샵 서울양평220점'에 핏 앤 맥스의 장점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냉장고 장 앞으로 살짝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해 완전히 빌트인 스타일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신제품에 새로워진 AI 기능 등이 있음에도 양사 모두 디자인을 최우선 홍보 포인트로 삼고 있다는 게 인상적"이라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