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우 김수현의 사생활 논란에 그를 모델로 기용한 여러 브랜드가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사진=딘토
지난 10일 한 유튜브 채널이 제기한 고(故) 김새론과 배우 김수현의 사생활 논란으로 그를 광고 모델로 기용한 유통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연기력은 물론 대중적인 인지도로 패션, 뷰티, 식품 등 유통업계에서 '모델 1순위'로 꼽혔던 그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잇달아 터지면서 해당 기업들은 혹시 모를 2차 피해에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뷰티 브랜드 딘토는 올해 8월까지 유효한 김수현과의 광고 모델 계약을 해지했다. 딘토는 지난 15일 공식 SNS 채널에 공식 입장문을 내고 “함께 일했던 파트너로서 관계 및 계약상 신의성실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며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소비자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서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딘토는 변호사를 통해 관련 계약 해지 절차를 공식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탈리아 명품 패션 브랜드 프라다도 앰배서더로 활동한 김수현과 '결별'을 택했다. 지난해 12월 발탁한 지 3개월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빠르게 손절했다.
김수현은 매달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발표하는 광고 모델 브랜드 평판에서 지난달까지 최근 3개월 동안 모두 10위 내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유통업계에서 막강한 파워를 과시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사태 전개에 과거 김수현과 함께 성공을 일군 시너지로 다시 인연을 맺은 브랜드들도 예기치 못한 상황에 곤혹스럽기는 마찬가지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는 2015년 이후 9년 만에 다시 손잡은 김수현과 모델 계약을 끝낸다고 13일 알렸다. 지난해 9월 맺은 계약이 이달 종료될 예정이어서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했다.
올해 창립 28주년을 기념해 김수현을 2년 연속 광고 모델로 기용한 홈플러스도 '홈플런 이즈 백' 행사에 그를 내세우지 않고 있다. 게다가 홈플러스는 이달 초 기업회생 절차를 개시해 투자자들의 손실이 우려되고 있어 기업 안팎으로 악재가 겹쳤다.
해당 브랜드들은 김수현과 공식적인 '손절'과 함께 그의 '흔적 지우기'에도 돌입했다. 광고 모델의 사생활 논란은 브랜드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K2코리아그룹의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는 지난 12일 공개 예정이었던 신제품 홍보를 위한 김수현의 새로운 광고 오픈을 잠정 보류했다. 또 다른 모델인 걸그룹 아이브 멤버 장원영의 광고 영상만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공개될 콘텐츠뿐만 아니라 딘토, 뚜레쥬르, 아이더 등 브랜드의 공식 SNS와 홈페이지에 이미 올라온 김수현의 사진 및 영상들도 모두 삭제했다.
최근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샤브뷔페 브랜드 샤브올데이의 모델로 활동 중인 김수현의 얼굴이 들어간 종이 테이블 매트가 뒤집어져 있는 사진이 올라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