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COMEUP 2024' 현장 전경.
국내 벤처·스타트업계를 위한 조직인 벤처기업협회(벤처협회)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이 국내 최대 스타트업 축제인 '컴업(COME UP)'의 공동 주관사로 출사표를 내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벤처협회와 코스포는 그동안 코스포가 주관해온 국내 최대 스타트업 행사 '컴업(COME UP)'을 공동 컨소시엄 형태로 주관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컨소시엄에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VC협회)도 함께 참여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은 이달 말 주관기관을 최종 선정한다.
벤처협회와 코스포는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이라는 같은 방향성을 공유하면서도 서로 다른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벤처협회는 국내 벤처기업들의 공동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1995년 12월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았다. 회원사는 1만8000여곳으로, 지난달부터 컴투스홀딩스의 송병준 의장이 협회장을 맡고 있다.
코스포는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환경 개선을 위한 규제 혁신과 정책 발굴, 스타트업 간의 네트워킹 등을 지원하는 조직이다. 지난 2016년 50여개 스타트업이 모여 출범했고, 현재 2500여곳의 스타트업이 활동 중이다.
올해로 설립 30주년을 맞이한 벤처협회와 비교해 코스포의 역사는 짧은 편이다. 가령, 벤처협회가 1세대 벤처기업인까지 포함하고 있다면, 코스포 회원사는 비교적 업력이 짧은 스타트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벤처협회가 벤처·스타트업을 넘어 대기업과 중견기업, 금융사 등에도 문호를 개방해 기반 확장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코스포는 조금 더 설립 초기 스타트업 지원에 방점을 두고 있는 것이 다르다.
업계에선 코스포가 단독 주관해온 '컴업' 행사에 벤처협회와 VC협회가 힘을 보태면서 '컴업'의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아쉬움이 남는다는 평가를 받았던 투자 유치나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부문에서 역할이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포 관계자는 “벤처협회와 VC협회가 함께하는 만큼 이전보다 투자 유치 지원이나 벤처기업 회원사와의 오픈이노베이션 등의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벤처협회 관계자는 “아직 최종 선정된 것은 아니지만, 저희의 강점을 살려 '컴업'에 초기 창업 기업부터 창업 1세대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컴업'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자 등 글로벌 창업·벤처 생태계 구성원이 교류하는 장으로,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됐다. 지난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컴업 2024' 행사에는 글로벌 45개국 260여 개 스타트업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