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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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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면받던 ‘올인원 세탁건조기’…이제 필수 가전 된 이유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3.20 15:02

올해도 안정적인 판매 흐름 유지
성능 향상·공간 절약 효과 주효
고급 제품 인기…업계 기대감↑

삼성전자 모델이 2025년형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모델이 2025년형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한때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올인원 세탁건조기'가 최근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기술 발전으로 성능이 개선됐고, 공간 절약과 사용 편의성 덕분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 올인원 세탁건조기, 인기 급상승

20일 업계에 따르면 올인원 세탁건조기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하나로 결합한 제품이다.


2010년대 초반 처음 출시됐지만, 당시에는 세탁과 건조 기술이 미흡해 시장에서 외면 받았다. 특히 히터 방식은 건조 성능이 미흡하고, 높은 열로 인해 옷감 손상 위험이 커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하지만 지난해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제조사들이 기술을 대폭 개선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 반응이 달라졌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AI 콤보'는 출시 5개월 만에 국내 누적 판매량 3만대를 돌파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해도 비스포크 AI 콤보의 판매는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의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콤보'는 출시 1년 만에 전자랜드의 세탁건조기 카테고리에서 누적 판매량 3위를 기록했다. 3년 이상 된 기존 타워형 제품들을 제치고 순위권에 오른 점이 주목할 만하다.


◇ 성능 좋아지고 공간도 덜 차지

업계는 올인원 세탁건조기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로 기술적 성능 향상과 공간 활용성을 꼽는다. 소비자들은 세탁기와 건조기를 따로 사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올인원 제품의 성능이 우수하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달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비교 시험 결과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올인원 세탁건조기는 기존 드럼세탁기에 비해 세탁 성능이 1~4%포인트 높았으며, 건조 성능 또한 기존 건조기와 유사한 수준(건조도 103% 이상)으로 나타났다.


한 가전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특히 건조 성능에 주목하고 있다"며 “제조사들이 히터 방식 대신 저온 제습 방식의 인버터 히트펌프를 적용하면서 옷감 보호 효과를 높이고, 에너지 효율도 개선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또한 세탁기와 건조기를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한 대로 해결할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뛰어난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올인원 세탁건조기는 기존 세탁기와 건조기를 개별 설치할 때보다 약 40%의 설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아울러 세탁 후 건조까지 자동으로 진행돼 세탁물을 옮길 필요가 없다는 점도 편의성을 높이는 요소다.


올인원 세탁건조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업계는 긍정적인 시장 전망을 내놓고 있다. 단가가 높은 제품이기 때문에 기업들의 수익성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中 로보락도 시장 진출…경쟁 심화 전망

한편 최근 중국 로보락이 국내 시장에 진출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H1·M1' 모델을 선보인 로보락은 20일 'H1 Lite'를 추가로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 독주 체제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시장 수요에 맞춰 신제품을 출시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최근 선보인 '2025년형 비스포크 AI 콤보'는 기존 제품보다 건조 용량을 3kg 늘려 18kg까지 확대했다.


LG전자는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콤보'에 '트루스팀' 기능을 적용해 의류 살균 성능을 향상시켰다. 트루스팀은 100도로 끓인 물로 미세한 스팀 입자를 생성해 건조 시 옷감에 분사하는 기술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인원 세탁건조기 시장에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하면서 제품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기술 혁신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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