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매니저가 삼성스토어 서초에서 방문 고객에게 'AI 구독 클럽'을 설명하고 있다.
가전 업계의 구독 시장이 갈수록 확대되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구독 사업에서 월평균 1000억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2월 누적 기준으로 구독 서비스인 'AI 구독클럽'에서 2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흐름이 이어진다면 올해 구독 사업에서 1조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관측된다.
구독 서비스는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제품 등을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낮춰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TV와 가전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제품까지 폭넓은 제품군에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삼성전자 가전 중에서는 초기 구매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냉장고가 AI 구독클럽 판매 비중에서 30% 가량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삼성 프리미엄 TV 구매 고객의 절반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삼성전자가 가전 구독 사업을 시작한 지난해 12월 20% 수준이었던 구독 서비스 이용 비중이 올해 2월에는 50%선으로 급상승한 셈이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12월∼올해 2월 삼성전자 네오(Neo) QLED와 OLED T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상승했다.
올해 1월 시작한 '뉴(New) 갤럭시 AI 구독클럽' 가입자의 60%는 20∼30대 젊은 층 고객으로, 최신 IT 기기에 관심이 많고 상대적으로 모바일 기기 교체 주기가 빨라 1년마다 최신 갤럭시를 마음껏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AI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AI 기능을 가진 제품군을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는 점도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가전과 모바일까지 90% 이상을 AI 제품으로 구성했다.
이와 함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품 구매, 무상수리, 케어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AI 올인원'과 'AI 스마트' 등 다양한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