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전자 제23기 정기주주총회'에서 회사 경영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미국 빌트인 가전 시장 공략을 강화해 '가전 1위' 지위를 굳히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조 사장은 25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전자 제23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회사가 미국에서 가전 분야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빌트인 시장엔 아직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사장은 “기존 사업과 신사업의 밸런스 유지가 필요하다"며 “기존사업 성과 극대화는 미래 성장을 위한 현금창출의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미국 빌트인 시장 등에서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구독 서비스도 더욱 업그레이드해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신사업은 '선택과 집중'에 중점을 둬 추진하겠다는 게 조 사장의 생각이다. 그는 “경쟁사에 진입장벽을 구축할 수 있는 분야인지 우선 판단해 신사업에 진출할 것"이라며 “보유 역량을 적극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파트너십 체결 등을 고려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핵심 사업으로 육성 중인 B2B 분야는 외형을 더욱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조 사장은 “B2B 사업 핵심은 공조시스템(HVAC)과 자동차부품 사업"이라며 “작년 기준 각각 10조원 정도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2030년 20조원 규모까지 키울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HVAC 분야는 지난 4년간 연평균 12% 가량 성장했는데 기후, 건축방식, 주거행태, 규제 등을 감안한 '현지 완결형 체계 구축'이 그 비결"이라며 “앞으로도 연구개발(R&D)부터 판매까지 현지에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00조원 규모 누적 수주를 확보해둔 자동차부품사업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높여 인포테인먼트 분야 신규 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2B쪽 차세대 먹거리로는 스마트팩토리를 꼽았다. 조 사장은 “그동안 그룹 내부 고객을 중심으로 사업을 펼쳤지만 작년 사업조직을 새로 구축하고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도 수주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시작했다"며 “전자를 넘어 과학산업, 제약, 반도체 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LG전자의 제조역량을 기반으로 한 사업인 만큼 빠른 시일 내 조단위 사업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이날 주총 개회 이후 30여분간 마이크를 잡고 회사 경영성과와 향후 계획을 주주들에게 설명했다. 종료 행사 이후에는 기자들과 만나 고인이 된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유가족들에게 애도의 뜻을 전했다. 그는 “(한 부회장은) 회사 성장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라며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미국발 '관세전쟁' 관련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는 “미국 공장에서 다양한 가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은 구축해놓은 상태"라며 “다른 국가보다는 멕시코 관련 불확실성이 가장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러시아 생산시설에 대해서는 “상황을 살피는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LG전자는 이날 주총을 '열린주총' 콘셉트로 진행했다. 이에 따라 주주가 아니더라도 주총장에 입장해 경영진들이 회사 비전에 대해 소개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현장은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됐다. 외국인 주주를 위해 영어 동시통역 서비스도 제공됐다.
주총 안건인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승인,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은 모두 원안대로 승인됐다. 이로 인해 조주완 사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되고 권봉석 부회장도 기타비상무이사로 임기를 이어가게 됐다. 사외이사로는 류충렬 KAIST 경영대학 교수가 재선임되고 강성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가 새로 합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