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서울 중구 NH농협금융지주 본사에서 열린 2025년 제1차 농협금융 고객전략협의회와 시너지추진협의회에서 이찬우 회장(앞줄 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NH농협금융지주가 서울 중구 본사에서 '2025년 제1차 농협금융 고객전략협의회'와 '시너지추진협의회'를 통합개최했다.
30일 NH농협금융지주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전 자회사의 고객전략·시너지전략을 담당하는 부사장 등 임직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이찬우 회장은 이 자리에서 “지금 당장 혁신하지 않으면, 농협금융의 미래는 없다"고 발언했다.
이 회장은 글로벌 관세전쟁과 순이자마진(NIM) 하락 및 연체 증가 등으로 인한 안정성과 수익성 훼손을 우려했고, △미래변화 선제대응 △혁신 추구 △고객만족 증대 △본원적 사업경쟁력 강화를 나아갈 방향으로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고객신뢰, 고객경험, 저출생·고령화를 올해 고객전략 3대 핵심 키워드로 선정하고,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내부통제를 넘어 고객 입장에서 신뢰를 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초개인화된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디지털 전환(DX)을 뛰어너머 인공지능전환(AX)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인구구조 변화가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농협금융의 대응방향에 대한 보고 등도 이뤄졌다.
이 회장은 상품의 기획부터 판매까지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업무처리를 주문했다. 금융사로서의 본원적 사업경쟁력 제고를 통해 농업·농촌·농업인의 실익 증진에 기여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역할을 충실히해야 한다는 점도 당부했다.
전국 농축협을 포함한 범농협 네트워크와 더불어 외부기관과 협업하는 등 시너지 영토 확장도 강조했다. 정부 정책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로 시장을 선점할 기회가 많다는 점을 염두,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회장은 “'신뢰 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 슬로건을 구현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합심, 농협금융이 대전환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