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인제스피디움에서 진행된 에스프리 알핀 익스피리언스 데이에 르노코리아 차량들이 서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강렬한 배기음, 코를 찌르는 타이어 냄새가 가득한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에 르노코리아의 SUV 모델들이 도열해 있다. 평소라면 서킷과는 다소 어울리지 않을 대중적인 모델들이지만, '에스프리 알핀'이라는 옷을 입으니 의외로 서킷의 분위기와 잘 어우러졌다.
평소 패밀리카로 익숙한 르노 SUV가 프랑스 스포츠카 브랜드 '알핀(Alpine)'의 감성을 입고, 서킷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와 궁금증이 교차했다.
지난 14일 르노코리아는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에서 '에스프리 알핀 익스피리언스 데이'를 진행했다. 르노성수부터 인제 스피디움까지 공도를 주행한 뒤 서킷을 달리며 차량의 진짜 성능을 온몸으로 확인할 수 있는 코스였다.
더불어 행사 막바지엔 프랑스 르노그룹의 고성능 스포츠 브랜드 '알핀'의 스포츠카 A110S 택시 드라이빙까지 경험하며 알핀이란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높일 수 있었다.

▲르노코리아 아르카나 에스프리 알핀 트림 실내. 사진=이찬우 기자
에스프리 알핀 트림은 단순한 디자인 패키지가 아니다. 알핀 브랜드의 헤리티지와 스포티함을 SUV에 녹여낸 것이 핵심이다.
시그니처 블루 컬러와 새틴 어반 그레이 등 전용 외장 컬러, 새틴 그레이 F1 블레이드 범퍼, 18인치 다크 투톤 알로이 휠, 리어 스포일러 등 알핀을 상징하는 요소들이 곳곳에 적용됐다.
실내에 들어서면 블루 스티치가 더해진 프리미엄 마이크로 화이버 시트, 스포츠 페달, 블랙 나파 인조가죽 등 고급 마감재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한정판 넘버 플레이트와 같은 디테일은 소장가치까지 더한다.

▲르노코리아 아르카나 에스프리 알핀 트림. 사진=이찬우 기자
주행 성능은 일반 트림과 동일하지만, 실내외에서 느껴지는 감성적 차별화가 분명하다. 차량을 제대로 접하기 전까진 “디자인만 다른데 500만 원 가까이 비싸다니"라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실제로 만져보고 주행해보니 감각적인 만족감과 희소성에서 오는 프리미엄이 확실히 느껴졌다.
에스프리 알핀 트림의 가격은 아르카나 기준 아이코닉 트림 대비 약 188만원, 테크노 트림 대비 약 552만원 높다. 또 그랑 콜레오스 기준으로는 아이코닉 트림 대비 약 135만~200만원, 테크노 트림 대비 약 500만~575만원 더 비싸다.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에스프리 알핀 트림. 사진=이찬우 기자
무난한 공도 주행을 마치고 서킷에 들어섰을 땐 다소 걱정도 앞섰다. 트랙을 달리기 위해 만들어진 차도 아닌데 이 험난한 코스를 무사히 소화할 수 있을까하는 불안감이 있었다,
그러나 서킷을 타고 나니 생각이 달라졌다. 물론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BMW M시리즈 같은 폭발적이고 쫄깃한 맛은 없었지만 그랑 콜레오스와 아르카나 모두 100km/h가 넘는 속도에서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버텨줬고, 코너링에서도 나름 민첩하게 반응했다.

▲14일 인제스피디움에서 진행된 에스프리 알핀 익스피리언스 데이에서 그랑 콜레오스가 서킷을 달리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특히 실내에서 느껴지는 스포티한 분위기 덕분에, 평범한 SUV가 아닌 '프렌치 스포츠 SUV'에 탄 듯한 재미를 만끽할 수 있었다.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알핀 A110S 택시 드라이빙이었다. 알핀은 1955년 프랑스에서 태어난 스포츠카 브랜드로, 경량화와 혁신적 디자인, 모터스포츠에서의 성공으로 유럽 자동차 역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겼다.

▲알핀 A110S. 사진=이찬우 기자
대표 모델인 A110S은 1100kg대의 가벼운 차체와 미드십 엔진 레이아웃, 후륜구동 구조, 최고출력 300마력, 0-100km/h 4.2초의 성능을 갖춰 탁월한 주행 성능을 자랑하는 차량이다.
행사에 투입된 모델들은 전문 드라이버가 실제로 대회에 출전할 때 사용하는 차량이었다. 전문 드라이버가 운전하는 조수석에 앉아 서킷을 질주하자 민첩함과 짜릿함이 온몸을 감쌌다.
알핀 드라이버는 “알핀 A110S은 일상 생활에서도 타고 내리기 편하고, 공간적으로도 충분하다. 로터스 같은 스포츠카는 승하차가 불편한데 알핀은 그렇지 않다. 무엇보다 무게가 1.1톤에 300마력, 매우 가벼워서 직선 가속은 물론 코너 진입 속도가 정말 빠르다"고 말했다.

▲알핀 A110S. 사진=이찬우 기자
실제로 헤어핀 등 급코너 구간에서도 시속 180km에 가까운 속도가 유지됐다.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뒤집어질 것 같은 느낌도 없고 노면에 착 달라붙어 유려하게 코너를 빠져나갔다.
이번 경험을 통해 르노코리아가 에스프리 알핀 트림을 통해 알핀의 감성과 프렌치 스포츠카의 DNA를 SUV에 어떻게 녹여내고 있는지, 그리고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알핀 브랜드의 정통 스포츠카를 만날 수 있을지 기대감이 커졌다.

▲알핀 A110S. 사진=이찬우 기자
알핀 브랜드의 국내 진출은 2026년으로 예정돼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시기가 정해지진 않았다. 워낙 낯선 모델이기도 하고 1억원이 훌쩍 넘는 고가의 차량이다 보니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직접 경험해본 알핀은 포르쉐, M시리즈 등 고성능 차량에서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질감의 주행성을 보여줬다.
특히 타고 내리기가 비교적 수월해 도심에서도 충분히 운용할 만한 모델로 보인다. 날아갈 듯한 차체와 묵직한 출력으로, 민첩한 펀드라이빙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차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