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경강수변도시 조감도. 제공=익산시
익산=에너지경제신문 홍문수 기자 전북의 중심축이 익산으로 이동하고 있다. 그 변화의 한복판에는 '만경강 수변도시'가 있다.
익산시는 11일 새만금과 전북 내륙을 연결하는 핵심 구간에 141만㎡ 규모의 수변도시를 조성해 산업과 생활의 중심지를 새롭게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이는 단순한 주거 개발이 아닌, 전북 생활권 전체의 산업·문화·복지·교육 기능을 재편하는 전략적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방식으로, 시와 민간이 함께 출자해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를 설립하고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마련한다.
공공이 시행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초기 사업 위험부담을 줄이고, 인허가 등 행정 전반에 걸쳐 전폭적인 지원이 제공된다. 지속가능하고 투명한 개발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시공사들의 신뢰를 확보하고 있다.
사업비는 민간이 전액 부담하지만, 초과 이익은 공공이 환수해 기반시설 확충에 재투자하도록 설계돼 지속 가능성과 투명성을 모두 갖춘 구조다. 이윤율을 총사업비의 10% 이내로 명확히 제한한 것도 기존 개발 사업과 차별화되는 점이다.
익산은 이미 전북 교통·물류의 허브다. KTX 익산역은 호남선·전라선·장항선이 교차하는 전북 철도망의 핵심이며,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등 4개 고속도로와 주요 국도가 연결돼 있어 전북 내 어디서든 접근이 용이하다.
국도1호선과 23·26·27호선 등 전국 단위 도로망이 연결되며, 도내 어디서든 빠르게 접근이 가능한 광역 교통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 국립익산박물관, 백제역사유적지 등 산업·관광·문화 인프라도 갖추고 있어 산업과 정주 수요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도시로 평가된다.
여기에 전북도의 공공기관 2차 이전 공약지로 익산이 거론되면서, 향후 공공기관 입주 수요를 흡수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이는 수변도시가 단순한 신도시 개발이 아닌 정책 기반 도시로 성장할 기반이 된다는 의미다.
그동안 전북은 지역별 생활·산업 인프라가 분산되며 생활권과 경제권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했다. 익산 만경강 수변도시는 이러한 단절을 극복하고, 산업과 생활이 조화를 이루는 전북형 신성장 거점으로 자리 잡겠다는 전략이다. 만경강 수변도시의 등장은 그 축을 익산으로 재편할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수변도시의 경쟁력은 규모나 입지만이 아니다. 익산시는 이미 고용노동부 산재전문병원을 유치했으며 △전북 진로융합교육원(전북교육청) △고령자 치유마을(전북도) 등 복합 기능시설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익산시는 민간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오는 23일까지 사업 참여의향서를 접수받고 있다. 시공 역량이 검증된 2~10개 법인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가 가능하며, 10월 17일까지 사업신청서를 제출받아 11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본격 개발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익산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층부터 은퇴세대까지 아우르는 복합 정주환경을 조성하고, 산업·의료·교육·문화가 집약된 신도시 모델을 실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단순한 부동산 개발을 넘어 전북의 미래 생활·산업 거점을 새롭게 만드는 사업"이라며 “민간과 함께 전북 최고의 미래도시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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