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은의 크레딧첵] 한화그룹
순차입금/EBITDA↑…부담 확커진 재무
성장 속도는 빠른데 신용등급 변동성 취약
한화솔루션은 하방, 에어로는 상향 모멘텀
포트폴리오 분산 효과로 위험 감내 체력 有
▲서울 중구 한화그룹 본사 전경. [사진=한화그룹 ]
한화그룹이 최근 5년간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외형을 빠르게 키웠지만, 재무 여력은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방산·조선·에너지·반도체로 포트폴리오가 다변화하며 성장 기반을 넓혔다. 하지만 현금창출력은 여전히 뒷받침이 부족하다. 지주사와 핵심 계열사의 신용등급이 우량 등급 초입에 머물러 있어, 경기나 업황 변동에 따른 리스크에 취약한 구조다.
비금융 '차입금/EBITDA' 4년째 ↑…부채비율 10대그룹 중 가장 높아
▲한화그룹 비융금 주요 계열사의 재무안전성 추이. 비금융부문의 지난해 말 순차입금/EBITDA는 7.3배로 2020년 대비 60% 가까이 증가했다. [출처=한국기업평가]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화그룹의 비금융 주력 계열사의 총차입금은 35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 1년 새 8조6000억원이 늘어난 수치다. 순차입금 역시 28조6000억원으로 전년보다 8조4000억원 증가했다. 외형 확대와 투자 부담이 동시에 실리면서 차입 구조가 빠르게 비대해진 것이다.
이 흐름은 핵심 지표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순차입금/EBITDA는 지난해 말 7.3배로 뛰었다. 2020년 4.6배에서 해마다 상승해온 결과다. 이는 한화가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으로 부채를 모두 상환하는 데 7년 이상이 걸린다는 의미다. 재무완충력이 약해졌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지난해 말 한화 비금융부문의 부채비율은 247.9%, 차입금의존도는 35%였다. 업종별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차입금의존도 30%, 부채비율 200%를 높고 낮음의 기준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높은 수준이다. 부채비율이 이 기준을 넘는 대기업그룹은 10대 그룹 가운데 한화가 유일하다.
국내 10대 그룹 중에서 한화를 제외한 모두가 200% 미만이다. 지난해 말 현재 부채비율을 그룹 별로 보면 LG그룹 130%, SK그룹 132%, CJ그룹 168%, 롯데그룹 112%, 삼성그룹 41%, 신세계그룹 155%, 포스코 68%, 현대차그룹 94%, HD현대그룹 180%로 한화와의 격차가 크다.
몸집 커진 한화, 신용도는 엇갈림…재무 부담이 갈라놓은 두 축
▲한화그룹 비금융 재무요약. [출처=한국기업평가]
한화그룹 비금융부문의 최근 5년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CAGR)은 16.7%, 영업이익 CAGR은 9.7%에 이른다. 2022년 신재생에너지 부문과 화학 부문 업황 개선, 2023년 조선 부문 편입으로 외형(매출)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에는 방산과 조선 부문이 케미칼과 신재생에너지 부문 부진을 만회하며 전반의 외형이 확대됐다.
한화그룹 내 비금융 부문은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핵심 축이다. 사실상 그룹 실적과 재무 흐름을 좌우하는 '몸통' 역할을 하는 셈이다. 이를 통해 한화그룹은 외형과 수익성 두 측면 모두에서 확고한 성장세를 입증했다.
하지만 지주사인 한화의 신용등급은 6년 가까이 A+에 머물러 여전히 우량등급이 아닌 상태다. A+는 '투자적격 등급' 범주에 속하지만, AAA, AA+, AA 등 상위 우량등급에 비해 경기침체나 시장 환경 변화에 더 취약하다는 점에서 완전한 우량등급으로 보지 않는다. 우량등급은 신용도가 높은 채권이기에 기업이 회사채를 발행할 때 기관이나 펀드가 매입하려는 수요가 있어 자금조달이 용이하다.
이 밖에도 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신용등급은 재무 완충력이 약해 변동성에 취약한 구조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AA)를 제외하면 한화에너지 A+, 한화솔루션 AA- 등 한화의 주요 계열사들의 신용등급은 우량등급 말단에 위치한다. 한화엔진은 BBB-로 투기등급 구간에 진입했고, 한화오션(BBB+)도 위험 수위를 목전에 두고 있다.
한기평은 “주력사를 포함해 계열사별 신용도 방향성이 상이하다"며 “그룹의 주요 모니터링 요인은 케미칼 및 신재생에너지부문 실적 반등 수준과 방산·조선부문 실적 개선세 유지 여부, 투자 부담 완화 및 디레버리징(부채정리)을 통한 재무안정성 통제 여부"라고 평가했다.
한화솔루션, 실적 부진·투자 부담에 '부정적' 멍에
그룹 내 주요 비중을 차지하는 두 축은 서로 상반된 신용도 방향성을 나타낸다.
우선 한화케미칼과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담당하는 한화솔루션은 매출, 자산, EBITDA 기준으로 그룹 내 2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방산과 조선 부문을 책임지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연결 기준)는 그룹 내 비중이 48%에 달한다. 방산 수출 확대와 글로벌 조선 수요 증가가 실적을 견인했다.
이 두 회사의 신용도 전망은 극명하게 나뉜다. 한화솔루션은 '부정적' 전망을 유지 중이며, 케미칼과 신재생 부문의 실적 변동성과 대규모 시설 투자 부담으로 재무 안정성이 약화된 상태다. 상반기 이익은 다소 회복했으나 주력인 케미칼 부문은 여전히 적자 상태다.
최근 신재생 부문에서의 이익 증가가 호전을 기대하게 하는 요인이긴 하다. 하지만 차입 부담은 줄지 않아 상반기 말 순차입금이 11조원을 넘었다. 이로 인해 실적 부진과 누적 차입이 맞물리며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다. 회복은 신재생 부문의 향방에 달려 있지만, 단기적 턴어라운드는 불확실하다는 평가다.
특히 한화솔루션은 실적 회복이 지연된 데다 투자 부담이 누적되면서 재무여력이 약화됐고, 이미 하향 변동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평가된다. 신용등급이 내려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미다.
여기에 구조적인 한계도 있다. 한화솔루션은 그룹 내에서 지원을 받는 회사가 아니라, 오히려 다른 계열사의 신용도를 떠받치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그룹 지원을 고려해도 상향 여지는 크지 않다. 신용도 개선은 결국 스스로 실적과 재무를 끌어올려야 가능한 구조다.
반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자본 확충과 견고한 방산·조선 실적 기반을 바탕으로 재무 안정성이 한층 견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간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력을 크게 강화했고, 안정적인 영업현금흐름도 유지하면서 그룹내 재무 건전성 회복의 중심에 서 있다.
이에 지난 20일 나이스신용평가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장기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상향조정했다. 방위산업 부문 실적 확대, 항공과 조선사업 업황 개선 등을 바탕으로 사업실적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나신평은 “지난 4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한화에너지 등 계열사로부터 유상증자 대금 1조3000억원을 수령했고 7월에 추가로 주주배정 유상증자 대금 약 2조9000억원이 유입됐다"면서 “수년간 해외 방산 현지 생산능력 구축 등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겠지만 확대된 현금 창출력, 대규모 유상증자 대금을 바탕으로 원활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포트폴리오 효과로 위험 감내 체력 有
한화는 변동성을 일정 부분 흡수할 수 있는 구조로 병행해 만들어 왔다. 이에 따라 방산·조선·에너지·반도체로 이어지는 사업 포트폴리오가 완성된 것이다.
조선·방산은 글로벌 지정학 리스크와 국방 투자 확대의 수혜가 크고, 반도체 장비 분야는 장기적으로 슈퍼 사이클이 열릴 경우 성장 가속도가 붙는다. 그룹이 몸집을 불린 이유 역시 단순 외형 확대가 아니라, '흔들리지 않는 축'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 인수도 같은 맥락이다. 한화그룹은 2022년12월, 2조원 규모를 들여 대우조선해양 경영권과 최대주주(49.3% 지분)를 확보했다. 인수는 산업은행 주도의 유상증자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한화그룹 6개 계열사가 동원됐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1조원, 한화시스템이 5000억원 등이다.
한화는 대우조선해양을 품으면서 방산·해양·조선의 가치사슬을 사실상 한 그룹 안에 묶었다. 방산은 국가 단위의 장기 프로젝트가 많아 매출이 일정한 편이다. 반면 조선은 글로벌 경기 변동에 민감해 업황 사이클이 크게 요동친다. 이 두 사업을 함께 가져가면, 하나가 흔들릴 때 다른 하나가 실적을 지탱하는 구조가 만들어진다. 즉, 서로의 변동성을 잡아주는 포트폴리오 효과가 생긴다는 뜻이다.
여기에 한화세미텍의 성장도 주목된다. 한화는 방산·조선에 이어 반도체 장비라는 신성장축을 키우고 있다. 세미텍은 향후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본격화될 경우 그룹의 또 다른 현금창출원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극자외선(EUV)·고난도 공정 등에서 국내외 수요가 늘고 있어서다.
금융부문도 안정성을 보완하는 축이다. 한화생명보험은 그룹에서 유일하게 AAA를 기록,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보유한 대형 보험사다. 그룹 전체의 리스크 버퍼(위험 완충장치) 역할을 하고 있다. 보험업은 제조·조선·방산처럼 변동성이 큰 부문과 결이 다르다. 시장 변동성과 상관없이 장기 계약 기반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여서다. 한화는 이를 통해 실적과 현금흐름의 '바닥'을 일정 수준 지켜낼 수 있는 안전판을 확보한 셈이다.
그룹을 통틀어 보면, 방산의 수출 확대와 조선의 회복세, 반도체 장비의 성장성, 보험의 안전성까지 더해지면서 그룹이 가질 수 있는 리스크 요인을 서로 상쇄하는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기평은 보고서를 통해 “방산·조선부문의 경우 2028년까지 연평균 2조8000억원 수준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투자부담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다만 제고된 영업현금창출력, 유상증자를 통한 자본 확충 등을 감안할 때, 투자 부담에 대응 가능한 재무완충력을 확보하며 그룹 전반의 재무안정성이 제어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한화그룹의 재무 변동성이 문제로 지적되나, 방산이나 조선 등의 다변화된 사업 포트폴리오가 변동성을 흡수할 수 있는 구조로 안정성을 갖추고 있다. /CRAISEE(크레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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