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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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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LFP 배터리 재활용 기술 국제 학술지 등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2.06 14:27

물·CO₂·H₂O₂만으로 배터리서 탄산리튬 회수
ESS에 LFP 적용 확대 속 부산물·폐수 부담↓

SK이노베이션 LFP 배터리 재활용 기술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 연구원이 LFP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통해 회수한 탄산리튬(Li₂CO₃)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이 부산물과 폐수 처리 부담을 더는 배터리 재활용 기술 개발 성과를 내놨다.


SK이노베이션은 자사가 개발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재활용 기술이 화학공학 전문 국제 저명학술지인 '세퍼레이션 앤 퓨리피케이션 테크놀로지(Separation and Purification Technology)'에 게재됐다고 4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물(H₂O)과 이산화탄소(CO₂), 과산화수소(H₂O₂)만을 이용해 LFP 배터리에서 탄산리튬(Li₂CO₃)을 선택적으로 회수하는 친환경 공정을 개발했다. 기존 LFP 배터리 재활용 과정에서 부산물 처리, 폐수 발생 등 환경 부담과 처리 비용 같은 경제성 한계를 풀 해법으로 고안했다.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리사이클링 기술은 기존의 환경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원료를 효율적으로 회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배터리 자원 순환과 관련 산업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중국에서 LFP 배터리 수요가 증가한 영향으로 2024년 기준 LFP 배터리 점유율이 50%에 달했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안전성, 긴 수명 등 다양한 장점 덕분에 중저가 전기차와 보급형 모델뿐만 아니라 에너지저장장치(ESS) 분야에서도 활용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SK온 역시 ESS와 전기차에 적용되는 파우치형 LFP 셀 생산을 준비 중이다.


이에 따라 사용 후 배터리의 회수와 재활용 역량이 산업 경쟁력과 자원 안보를 결정짓는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ESS에 LFP 배터리를 적용하는 비중이 커지며 리튬의 안정적인 회수와 친환경 처리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김필석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 원장은 “이번 성과는 기존 배터리 재활용 방식의 한계를 넘어선 것으로, 배터리 시장의 지속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견인하는 중요한 기술"이라며 “고순도 탄산리튬을 안정적으로 회수함으로써 리튬 수급 리스크를 완화하고, 국내외 배터리 제조·소재·재활용 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해 산업 생태계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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