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가 장중 6000을 넘어선 가운데 25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스피가 개장과 동시에 6000선을 돌파하며 '육천피' 시대를 열었다. 약 4개월 만에 천단위 지수 자리를 또 한 번 갈아치우며 사상 최고치 역사를 새로 썼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28분 기준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38.78포인트(0.65%) 오른 6008.42에 거래되고 있다. 지수는 시가 6022.70으로 출발하며 장 초반 단숨에 6000선을 넘어섰다.
코스피는 1년 전만 해도 계엄 사태 여파로 2600선까지 밀렸지만, 새 정부 출범 이후 강한 상승 랠리를 이어왔다. 지난해 10월 27일 사상 최초로 4000선을 돌파한 데 이어 3개월 만인 지난달 23일 5000선을 넘어섰고, 그로부터 한 달여 만에 6000선까지 도달했다. 이날까지 5거래일 연속 상승세다.
수급은 개인이 지수를 떠받쳤다. 이날 개인은 9787억원을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5986억원, 4061억원을 순매도하고 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은 혼조세다. 삼성전자는 0.75%, SK하이닉스는 0.40% 오르며 반도체가 견조한 흐름을 보였다. △현대차(5.15%) △기아(11.72%) 등 자동차주는 강세를 나타냈고, △고려아연(5.29%) △미래에셋증권(3.87%) △삼성전기(2.80%) △한국전력(2.23%) 등도 상승했다.
반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2.50%) △HD현대중공업(-1.17%) △NAVER(-1.18%) △신한지주(-1.78%) △셀트리온(-2.01%) 등은 약세다.
코스닥지수는 같은 시각 0.77포인트(0.07%) 오른 1165.77에 거래 중이다. 개인이 1255억원 순매수하며 지수를 지지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821억원, 337억원 순매도하고 있다.
에코프로는 0.71% 오른 17만1100원에 거래되고 있고, 에코프로비엠은 0.23% 상승했다. △케어젠(1.62%) △레인보우로보틱스(0.14%) △리노공업(0.10%)도 강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다.
반면 알테오젠은 0.86% 하락했고, △삼천당제약(-1.31%) △고영(-1.14%) △HLB(-0.57%) △에이비엘바이오(-0.26%) 등 바이오·IT 일부 종목은 약세를 보였다.
한편,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장보다 0.9원 내린 1441.6원으로 출발했다.

![[인터뷰] 안영환 교수 “탄소중립법에 ‘선형 경로’ 담고, 세부 목표는 유연하게 대응해야”](http://www.ekn.kr/mnt/thum/202606/news-p.v1.20260622.1992ce2d2e0842a28422008a9faeb3c1_T1.png)

![“20년 가까이 동결됐는데”…美 곳곳서 ‘최저임금 인상안’ 부결되는 이유 [이슈+]](http://www.ekn.kr/mnt/thum/202606/rcv.YNA.20260609.PYH2026060915720001300_T1.jpg)






![[EE칼럼] 반도체 지방 유치, RE100 압박 아닌 ‘인센티브’로](http://www.ekn.kr/mnt/thum/202606/news-a.v1.20251222.88272328e22b4f0b9029ff470d079b13_T1.jpg)
![[EE칼럼] 트럼프의 화석연료 제재, 중국엔 ‘사랑의 매’](http://www.ekn.kr/mnt/thum/202606/news-p.v1.20240401.785289562a234124a8e3d86069d38428_T1.jpg)
![[김병헌의 체인지] 민주당, 지방선거 이후가 위험한 이유](http://www.ekn.kr/mnt/thum/202606/news-p.v1.20260416.e74981dbd1234907aa315469fbcafa49_T1.png)
![[이슈&인사이트] 유니버셜 디자인과 우리의 현실](http://www.ekn.kr/mnt/thum/202606/news-a.v1.20250714.6113a82b3a8646498673ad8e0ae0439f_T1.jpg)
![[데스크칼럼] 에너지가 곧 국력인 시대, 중동 전쟁이 남긴 과제](http://www.ekn.kr/mnt/thum/202606/news-p.v1.20260621.7b6caa8661c2490f9ed5b9064ee55957_T1.jpg)
![[기자의 눈] 스페이스X ‘0주 배정’ 사태, 정말 미래에셋증권만 들여다보면 되나](http://www.ekn.kr/mnt/thum/202606/news-p.v1.20260619.a1bd799d1bf14131a9a30142407a82dd_T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