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9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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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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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이달 말 ‘슈퍼앱’ 출격...타사와 차별점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19 05:45

그룹 디지털 역량-계열사 시너지 총집결
통장쪼개기 등 혁신서비스 탑재

토스 등 인터넷은행, 플랫폼 경쟁 ‘우위’
금융은 기본, ‘비금융서비스’ 고도화 관건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전경.

우리금융지주가 이달 말 슈퍼 애플리케이션(앱)인 '뉴(New) 우리WON뱅킹'을 출시하는 가운데 다른 금융지주사의 슈퍼 앱과 차별화를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우리금융의 슈퍼앱은 그룹의 핵심 서비스를 탑재해 성능과 속도를 향상시키고, 자산 및 소비 분석 서비스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금융은 향후 우리투자증권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추가해 그룹의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포부다.



그룹 디지털 경쟁력 총집결, 28일 뉴 원 뱅킹 출시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이달 28일 기존 우리WON뱅킹 앱을 업데이트해 슈퍼앱 '뉴(New) 우리WON뱅킹'을 공식 출시한다. 우리금융은 슈퍼앱 출시에 앞서 이달 11일부터 사전에 선정된 1500여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비공개 베타 테스트(Closed Beta Test)를 진행 중이다.


'뉴(New) 우리WON뱅킹'은 우리금융그룹 디지털 경쟁력과 계열사 시너지를 총집결한 것이 특징이다. 고객에게 꼭 필요한 금융,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우리카드, 우리금융캐피탈, 우리투자증권, 우리금융저축은행의 핵심 서비스를 탑재했다. 단순 계열사의 여러 앱을 합친 것을 넘어 우리금융그룹의 주요 기능들을 하나의 앱으로 느낄 수 있도록 앱 성능과 속도를 향상시켰다.


고객에게 필요한 계좌정보를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자산 및 소비 분석 서비스를 강화한 점도 주목된다. 하나의 계좌를 목적별로 관리할 수 있는 통장 쪼개기 등 새로운 서비스를 탑재하고, 챗GPT 기반의 챗봇 기술도 혁신했다.


나아가 우리금융은 올해 안에 우리투자증권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오픈하고, 내년 1월 중 슈퍼앱에 탑재할 예정이다. 전산시스템을 통합해 새롭게 구축한 홈트레이딩시스템(HTS)는 내년 하반기 중 선보일 계획이다. 우리금융 측은 “뉴(New) 우리WON뱅킹에는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담았다"며 “고객 중심의 사용자환경(UI)과 사용자경험(UX)은 물론 마이데이터 서비스와의 화학적인 결합, IT 인프라 체계까지 핵심 요소들을 결합한 서비스들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KB·신한·하나금융, '슈퍼앱' 생활플랫폼 자리매김 총력

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 통합 앱 슈퍼 쏠 로고.(사진=나유라 기자)

금융권에서는 우리금융그룹의 뉴 원 뱅킹이 이미 상당한 고정 고객층을 확보한 다른 지주사들과의 경쟁에서 얼마나 우위를 점할 지 주시하고 있다. 이미 타 지주사들은 계열사 간 주요 서비스를 합친 것을 넘어 비금융 서비스, 생활밀착형서비스를 꾸준히 탑재해 슈퍼앱을 이른바 '고객과의 소통 채널'로 확대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의 슈퍼앱인 'KB스타뱅킹'은 9월 말 현재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262만2000명을 기록했으며, 신한금융그룹의 그룹 통합 앱인 '신한 슈퍼쏠(SOL)'은 3분기 현재 560만명의 이용 고객을 확보했다. 하나금융의 '하나원큐'는 모바일인덱스 기준 10월 말 현재 MAU 610만명으로, 600만명을 돌파했다.


특히 최근 젊은 세대들의 경우 시중은행이 아닌 카카오, 토스 등 인터넷전문은행을 먼저 접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금융지주사들이 금융플랫폼에 신규 고객들을 유치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플랫폼은 고객층이 한정됐고, 10~20대 고객들은 카카오나 토스 등 인터넷은행 플랫폼을 먼저 접하는 경우가 많아 슈퍼앱 출시 후 자리 잡는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며 “고객들이 금융플랫폼에서 가급적 오래 머물 수 있도록 계열사의 기본 기능은 물론 비금융서비스도 함께 고도화하는 것이 슈퍼앱 경쟁의 관건"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슈퍼앱은 출시 후 서비스 안정화, 고객 피드백 반영, 새로운 서비스 탑재 등 고도화하는 작업들이 계속해서 병행돼야 한다"며 “과거에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을 한시적으로 모았다면, 이제는 지속가능한 서비스로 고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게 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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