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의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이 최근 소용량 메뉴로 1인가구 틈새공략에 나섰으나 가격 부담 요인 때문에 매출 증대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은 지난 16일 신메뉴 '싱글시리즈' 2종을 출시했다. 교촌이 소단위 메뉴 내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범판매인만큼 싱글 시리즈 메뉴는 레드·간장 맛으로 한정됐다. 3대 치킨 시리중 중 하나인 '허니(시리즈)와' 지난해 새 주력 제품으로 선보인 '교촌옥수수' 등은 제외됐다.
교촌치킨은 싱글 시리즈를 내놓은 이유로 1인 가구 증가세에 따라 소비자 선택권을 넓혀 매출 증대로 연결짓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앞서 반 마리 수준의 스몰(S) 사이즈를 판매해 왔는데, 이번에 더욱 중량을 줄이되 가격도 함께 낮춰 소비자 부담을 줄인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예컨대, 기존 교촌오리지날(1만9000원) 1박스 당 용량은 조각 수로 환산하면 21개 수준이다. 반면에 싱글시리즈는 윙 3조각·봉 3조각씩 총 6조각으로 양이 줄어든 대신 가격을 7900원으로 절반 아래 수준으로 저렴해졌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가격 책정의 경우 가맹점주 의견과 여러 내부 기준에 따라 매겼다"면서 “고객 반응을 확인한 뒤 판매 성과에 따라 허니도 싱글 시리즈 메뉴로 추가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혼자서도 부담 없이 제품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에도 결제 시 최소주문금액 기준이 높아 정작 1인 가구가 해당 메뉴를 이용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배달 플랫폼과 교촌치킨의 자체 앱 모두 제품 구매 시 1만원 후반대 이상 최소주문금액이 설정돼 있다. 사실상 싱글 시리즈만 단독주문이 불가능한 데다 기존 1만원 초반대의 반 마리 메뉴도 다른 메뉴로 추가 결제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점포별로 내건 최소주문금액대도 최대 2만원대 중반까지 들쑥날쑥하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4월 교촌에프앤비는 자사 앱(App)을 개편하면서 배달·포장 모두 점주가 최소 주문금액을 자유롭게 설정 할 수 있게 전환했다.
이에 따라, 점주 편의성은 높아졌지만 소비자 불편은 여전하다는 목소리가 뒤따랐다. 다만, 최소주문금액 완화 추진에 교촌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프랜차이즈 치킨업체 한 관계자는 “교촌치킨뿐만 아니라 배달 매출이 많은 치킨업계 특성상 최소주문금액 설정은 불가피하다"라면서 “플랫폼 수수료·기사 이용료 등을 고려해 일정 수준의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 구매 금액) 유지 차원"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