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조하니

inahohc@ekn.kr

조하니기자 기사모음




흑백요리사 ‘에드워드 리’ 이름 딴 버거·치킨 나온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21 17:41

맘스터치, 스타셰프와 손잡고 버거 2종·치킨 1종 내달 출시
눈길 끈 시그니처 레시피에 美본고장 맛 더해 후광효과 기대

21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맘스터치 신제품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에드워드 리 셰프가 제품을 들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조하니

▲21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맘스터치 신제품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에드워드 리 셰프가 제품을 들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조하니 기자

맘스터치가 한국계 미국인 스타 셰프 에드워드 리와 손잡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며 후광효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맘스터치의 정체성에 에드워드 리가 직접 개발한 레서피를 더해 치킨의 본고장 미국의 맛까지 녹인 것이 핵심이다.


21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맘스터치 신제품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에드워드 리 셰프는 “미국에 직접 갈 수 없는 소비자들을 위해 에드워드 리의 시그니처 맛, 에드워드 리가 가장 좋아하는 맛을 선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맘스터치가 내놓은 이번 협업 제품은 버거 2종(에드워드 리 비프버거·에드워드 리 싸이버거), 치킨 1종(에드워드 리 빅 싸이순살) 총 3종이다. 기존 대표 제품을 기반으로 에드워드 리의 특제 레서피를 접목해 이색 제품으로 재탄생시킨 것이 특징이다.


빅싸이순살 치킨은 버번 위스키를 기반으로 한 소스를 더해 달콤함과 오크향의 풍미를 극대화했다. 버번은 에드워드의 저서명 '버번랜드'에 등장할 만큼 애정하는 술이다. 특히, 그가 식당을 운영하는 미국 켄터키 지역의 대표 주종으로 꼽힌다.




기존 싸이버거와 그릴드비프버거에 미국 내 인지도가 높은 '베이컨 치즈 버거' 요소를 더한 점도 눈길을 끈다. 이를 위해 베이컨을 잘게 잘라 설탕에 졸인 뒤 잼처럼 만들어 버거에 적용했다. 기존 베이컨 버거가 가졌던 단점을 보완한 것이다.


에드워드 리 셰프는 “베이컨 치즈 버거에 들어가는 베이컨은 때때로 너무 딱딱하거나 씹을 때 베이컨만 튀어 나올 때가 많다"면서 “잼으로 만들어 빵에 발라 먹으면 매번 먹을 때마다 일정한 양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개발 취지를 설명했다.


에드워드 리 컬렉션은 오는 2월 18일 치킨 메뉴를 시작으로 순차 출시한다. 버거 2종은 다음 달 말 일부 직영점에서 선출시 후 3월부터 전국 단위로 판매한다. 비프버거의 경우 철판 조리 설비를 갖춘 500여개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맘스터치와 에드워드 리 셰프 협업 컬렉션 제품. 사진=조하니 기자

▲맘스터치와 에드워드 리 셰프 협업 컬렉션 제품. 사진=조하니 기자

에드워드 리 셰프는 2010년 방영된 미국 요리 경연 프로그램 '아이언 셰프 아메리카 시즌 8'에서 우승한 것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인지도를 쌓아왔다. 지난해에는 넷플릭스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에서 백수저 팀으로 출연하며, 당시 떠먹는 비빔밥이 아닌 썰어먹는 비빔밥 등 획기적인 한식 레시피로 화제를 모았다. 현재까지 인기가 지속되면서 수많은 브랜드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이번 맘스터치와의 협업은 팝업 행사를 제외하면 에드워드 리 셰프가 한국에서 특정 브랜드와 손잡은 첫 사례다. 일각에서 바라보는 파인다이닝(최고급식당) 전문 요리사라는 편견과 달리, 대중적인 음식도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색다른 시도에 나선 것이다.


미국 현지에서 후라이드치킨으로 유명한 켄터키에 식당을 운영하는 만큼 그는 맘스터치의 치킨 경쟁력을 높게 샀다. 현재 에드워드 리는 미국 켄터키와 워싱턴DC에서 △나미 코리안 △610 매그놀리아 △서커태쉬 프라임 △서커태쉬 내셔널 하버 △위스키 드라이 등 5곳의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에드워드 리 셰프는 “맘스터치 후라이드 치킨을 직접 먹었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바삭함과 육즙, 큰 사이즈"라면서 “치킨의 맛은 닭가슴살이 아니라 닭다리살이 좌우하는데, 특히 닭다리살을 주로 이용하는 맘스터치에 감명 받았다"고 말했다.


지난해 기준 매장 수 1416개로 맘스터치가 폭넓은 소비 점점을 보유한 만큼 다수의 국내 소비자들에게 미국 현지의 맛을 전할 수 있는 기대감도 드러냈다.


에드워드 리 셰프는 “협업 브랜드를 찾을 때 브랜드의 품질과 맛, 탁월성 등을 살펴본다"면서 “특히, 맘스터치는 동네마다 매장을 찾아볼 수 있어 많은 소비자들과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