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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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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자담배 재진출 JTI코리아, 벌써 힘빠지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04 16:22

3년만에 궐련형 ‘플룸X 어드밴스드’로 재도전
출시 3개월째 온라인 판로·오프라인 구매 ‘제약’
기기 주문 힘들고 편의점 판매도 서울권에 국한
“수요 이동 적은 시장 공략에 과감한 투자 필요”

JTI코리아의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플룸 X 어드밴스드' 4종. 사진=JTI코리아

▲JTI코리아의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플룸 X 어드밴스드' 4종. 사진=JTI코리아

3년 만에 한국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재진출한 JTI코리아가 3개월째 야심작 '플룸 X 어드밴스드' 띄우기에 나서고 있으나 기대에 못미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플룸X 어드밴스를 출시하고 최근 고객에 제품 접근성 확대를 골자로 이커머스 판매까지 동원했지만, 기존 고객마저 편의점 등 오프라인에서 구매에 제약을 받고 있어 시장 안착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업계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4일 JTI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월 말부터 쿠팡·네이버 등 오픈마켓에서 플룸X 어드밴스드 기기 판매를 공식화했다. 기존에는 공식 온라인몰과 편의점에서만 구매가 가능했지만 이번에 유통망 다각화로 소비 접점을 넓히기 위함이다.


온라인 플랫폼으로 판로 확대에 나섰으나 시장 평가는 다소 냉담하다.


부정적 평가의 핵심은 신제품 기기의 오프라인 접근성 제한이다. 지난해 11월 플룸X 어드밴스드 출시 후 판매 3개월째에 접어들었지만 인기 척도를 재는 편의점 판매처가 서울권에 그치고 있다.




그렇다고 서울 전체 편의점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매장별로 판매 여부가 달라 편의점 자체 앱(App) '재고찾기' 기능을 활용해 제품을 수소문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기와 함께 선보인 전용 리필스틱 5종은 판매처에서 찾아보기 더 어렵다는 지적이다. 현재 기기는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지만 스틱은 주문이 불가능하다. 서울 이외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라면 스틱 구매조차 불가능한 실정이다.


업계는 JTI코리아가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한 차례 고배를 마신 만큼 영업 활동 방향성에 더욱 심사숙고하는 분위기라 풀이하고 있다. 2019년 '플룸테크'라는 하이브리드 전자담배로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뚜렷한 차별점 없이 저조한 판매를 거둬 2021년 말 사업 철수했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이번 플룸X 어드밴스드의 시장 안착 가능성이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은 KT&G·한국필립모리스·BAT로스만스가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해 후발주자로서 '3강 구도'를 흔들기는 호락호락하지 않은 환경이다.


할인전을 벌이는 경쟁사에 대응해 JTI코리아도 기기 할인 판매 등 일회성 프로모션을 이어가고 있지만, 유통망 확대 등 장기적 관점에서 기초 체력을 다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특히, JTI코리아는 실적 정체기를 겪고 있어 어느 때보다 신제품 흥행을 통한 실적 개선이 중요한 때다. 2021년 2004억원을 기록한 JTI코리아 연매출은 이듬해 1978억원, 2023년 1994억원으로 1900억원 후반대에 멤돌고 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84억~85억원에 그쳤다.


한 담배업계 관계자는 “출시 3개월차면 업계에서 신제품 약발이 떨어져 판매량도 줄어들 타이밍인데, 오프라인 판매 경로 확보 속도가 다소 늦은 것 같다"면서 “전자담배는 수요 이동이 적은 시장이라 후발주자라면 시장 안착을 위해서라도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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