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 어린이시설 목조화 공모에 어린이집 3곳 선정

▲지난해 속초아이사랑어린이집이 도내 처음으로 어린이 이용시설 목조화 사업에 선정돼 1억원을 투입해 국산 편백나무 목재로 실내 리모델링을 완료했다.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는 산림청이 주관하는 '2025년 어린이 이용시설 목조화 사업' 공모에 3개소(사업비 3억원)가 선정돼 사업비 3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어린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집 실내환경을 국산목재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도에 따르면 전국 20개소 중 도에서는 올해 신청한 3개소(춘천 1, 강릉 2) 모두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올해 춘천 1개소, 강릉 2개소가 선정됐다.
2024년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속초 아이사랑어린이집이 선정돼 총사업비 1억원을 투입해 실내환경을 국산목재(편백나무)로 개선해 사업 만족도가 높았다.
이에 도는 확대 추진을 위해 도내 시군 및 어린이집 연합회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한 결과 올해 공모 신청기관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윤승기 도 산림환경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 목재 이용을 확대하여 목재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강원특별자치도 내 더 많은 어린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강원도교육청, 중소기업 판로 확대 지원…발주계획 설명회 개최

▲강원도교육청은 지난 14일 원주치악체육관에서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발주계획 설명회을 개최했다. 제공=강원도교육청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교육청은 14일 원주치악체육관에서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발주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도내 소재 중소기업의 판로확대를 지원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문화를 확산해 청렴도를 강화하고자 추진됐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사전상담계약제를 통해 이번 설명회에 참여한 업체에는 관련 물품 구매 및 1인 수의계약 시 우선순위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발주계획 설명회
강원도교육청은 지난 14일 원주치악체육관에서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발주계획 설명회를 개최하고 참여 업체와 상담을 하고 있다. 제공=강원도교육청
이번 설명회에서 도교육청은 도내 중소기업체와 협회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2025년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발주계획 1562건(3686억원)을 안내했다.
특히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강원지방조달청, 한국교직원공제회(S2B) 등 관련기관의 홍보 부스 △중소기업 제품 전시 부스(30개 업체) △체험 부스 △교육지원청과 중소기업간 1대1 매칭 상담(43개 업체)을 운영해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제공했다.
신경호 교육감은 “이번 발주계획 설명회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문화가 확산돼 청렴도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라며 이번 발주계획 설명회에 참석한 도내 중소기업의 우수 자재와 제품이 홍보되어 실질적인 계약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발주계획 설명회
신경호 도교육감이 14일 원주치악체육관에서 열린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발주계획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강원도교육청
연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