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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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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트롤] 동두천시-양주시-의정부시-포천시-하남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3.27 07:01

◆ 동두천시 '지방세 체납' 징수목표액 28.6억 설정

동두천시청 전경

▲동두천시청 전경. 제공=동두천시

동두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동두천시는 성실납세 분위기 조성 및 안정적인 지방재정 확보를 위해 2025년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정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체납액 징수에 집중하겠다고 26일 밝혔다.


동두천시의 연초 기준 체납액은 102억원으로, 연간 징수목표액을 28억6000만원으로 설정하고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정리기간 중 14억3000만원 이상을 징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두천시는 체납자 유형별로 맞춤형 대응 전략을 수립해 체납 징수를 추진한다. 3월에는 지방세 체납액 고지서를 모든 체납자에게 발송해 자진 납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후에는 적극적인 징수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특히 납세 여력이 있는데도 미납한 고액 체납자의 예금-급여-카드 매출-채권 등을 압류하고, 압류 후에도 상당 기간이 지난 상습 체납자의 압류 재산의 실익을 분석해 적극 공매를 추진한다. 그래도 체납액을 납부하지 않는 경우 행정제재 병행을 추진한다.


특히 고질 체납자의 가택을 수색해 가치 있는 동산을 압류하고, 출국 금지 대상 명단에 등록을 의뢰하는 동시에 체납자 명단 공개 및 공공정보 등록 등 행정제재를 가할 예정이다.




반면 글로벌 경제위기 영향으로 일시적인 경제적 어려움을 겪거나 실직 등으로 체납이 발생한 생계형 체납자에게는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분납을 유도하거나 체납 처분을 유보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지방세 체납액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세 체납액을 효율적으로 징수하기 위해 2회 이상 자동차세를 체납한 차량은 연중 지속적으로 번호판을 영치할 예정이다. 자동차세를 1회 체납한 차량은 번호판 영치 예고증을 부착해 자진 납부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최현규 세무과장은 26일 “지방세는 동두천을 운영하고 시민복지를 증대하고 동두천 발전과 공동체 유지를 위한 소중한 재원"이라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생계형 체납자는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적극 보호하되 고액 및 상습 체납자에 대해선 강력한 체납 처분으로 공평 과세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 양주시 '옥정∼포천 광역철도' 첫삽…“서울까지 한 번에!"

강수현 양주시장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주재

▲강수현 양주시장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주재. 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경기북부의 오랜 숙원이자 교통 혁신 이정표가 될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 기공식이 26일 양주시 옥정호수공원 잔디광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해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정성호 국회의원, 양주시의원-경기도의원, 백영현 포천시장,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등이 참석해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했다.


지하철 7호선 최종 연장선이자 경기북부 철도망 구축의 핵심 프로젝트인 이번 사업은 양주 고읍지구에서 옥정을 지나 포천시 군내면까지 총 17.1km를 연결하며 사업비 총 1조 506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현장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현장. 제공=양주시

사업 구간 내에는 정거장 4곳(양주 1곳, 포천 3곳)과 차량기지 1곳이 들어설 예정으로 개통 이후 시민이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또한 이번 광역철도 사업은 단순한 교통 기반 시설 확충을 넘어 경기북부의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촉매제로 작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로 양주에서 서울 도봉산역까지 이동하는데 현재 버스로 45분 이상 소요되던 시간이 7호선 개통 후에는 약 20분으로 단축되며 서울, 광명, 부천, 인천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어 시민의 출퇴근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강수현 양주시장(가운데)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참석

▲강수현 양주시장(가운데)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참석. 제공=양주시

강수현 시장은 기공식에서 “우리의 오랜 염원이 현실이 된 오늘은 시민 기다림과 지속적인 노력 덕분에 가능했다"며 “이번 사업이 우리 양주시가 경기북부 교통 중심지로서 거듭나는 분수령이 되길 바라며 더 나아가 경기북부의 더 나은 미래를 여는 초석이 되기를 희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7호선 도봉산~포천선' 1단계 사업인 '도봉산∼옥정 구간(15.3㎞)'은 지난 2019년 12월 착공해 현재 공정률 47%를 넘어섰으며 내년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늘 기공식이 열린 2단계 사업인 '옥정~포천 구간(17.1km)'은 오는 2030년 말 준공, 2031년 개통이 목표다.


◆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뮤지엄×만나다' 공모사업 선정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발굴 소장품 '영락장식'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발굴 소장품 '영락장식'. 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25년 박물관-미술관 주간 공모사업인 '뮤지엄×만나다'에 최종 선정됐다.


뮤지엄×만나다는 전국 박물관-미술관이 소장한 가치 있는 유물을 발굴하고 역사적 의미를 조명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는 50개 관의 50점이 선정됐으며 홍보 및 프로그램 등 지원을 받는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이번 공모에 내세운 유물은 '영락장식'이다. 조선 왕실과 깊은 연관이 있는 양주 회암사 정청지에서 출토된 이 장신구는 보살상의 목이나 몸체에 걸치는 별도로 제작된 유물로 추정되며 국내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독창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홍미영 양주시 문화관광과장은 26일 “영락장식은 '최초, 그리고 시작'이란 공모 주제와 완벽히 부합하는 유물"이라며 “이번 공모를 계기로 연구 출발점을 마련하고 대중에게 널리 알리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전경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전경. 제공=양주시

또한 이번 공모 선정을 계기로 추후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영락장식을 중심으로 한 특별전을 개최할 예정이며 전시와 함께 새로운 연구 성과도 발표할 계획이다.


홍미영 문화관광과장은 “이번 공모 선정은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의 학술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의미 있는 성과"라며 “소장품 연구와 전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관람객이 박물관을 찾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뮤지엄×만나다 공모사업 선정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이 2025년 박물관-미술관 주간 공모사업인 '뮤지엄×만나다'에 선정돼 대표 소장품인 장욱진 화백의 '동물가족(1964)'을 더욱 많은 관람객에게 선보이게 됐다.


동물가족(1964)은 장욱진 화백이 남양주시 덕소 화실 벽에 직접 그린 벽화로 소와 닭, 돼지, 개가 한 가족처럼 어우러진 모습을 통해 작가가 품었던 동물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가족에 대한 깊은 애정을 담아낸 작품이다.


특히 벽화 위에 걸어둔 실물 쇠코뚜레와 워낭은 인간과 동물의 공생 관계를 상징하며 작가 특유의 향토적이고 정겨운 정서를 잘 표현하고 있다는 평가다.


해당 작품은 장욱진 화백의 현존하는 작품 중 가장 큰 규모인 가로 209cm, 세로 130cm에 달하며 장욱진의 삶과 예술 세계가 생생히 담겨 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소장품 '동물가족'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소장품 '동물가족'. 제공=양주시

장욱진미술문화재단이 양주시에 기증했고, 양주시는 원래 벽화가 그려졌던 회벽 자체를 떼어내 보존 처리한 후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2층 전시실에 영구 전시 중이다. 한때 작가의 개인 공간을 장식했던 벽화가 이제는 모든 관람객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문화예술 자산으로 개방된 셈이다.


특히 올해 뮤지엄×만나다 공모 주제인 '최초, 그리고 시작'과 작품 '동물가족'의 특별한 연계성도 주목할 만하다. 이 작품은 지난 2014년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개관 당시 최초로 일반에 공개된 벽화이며 장욱진 화백이 전업 화가로서 본격적인 예술의 길을 걸었던 '덕소 시절'을 상징하는 대표작이다.


장욱진 화백은 서울대학교 교수직을 사임한 뒤 덕소 화실에서 새로운 예술적 삶을 시작했고 이 작품 또한 미술관 개관과 동시에 관람객과 만난 첫 번째 소장품으로서 '최초'와 '시작'이란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이번 공모 선정을 계기로 향후 2층 전시실에서 동물가족을 중심으로 동물과 가족에 대한 장욱진 화백의 다양한 작품을 재조명하는 특별전도 기획할 예정이다.


홍미영 양주시 문화관광과장은 26일 “특별전을 통해 장욱진 화백의 작품 세계와 미술관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많은 관람객이 동물가족을 비롯해 다양한 작품을 통해 따뜻한 예술적 감동을 느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의정부시, 경자구역 후보지 공모 현장심사 완료

김동근 의정부시장 25일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공모 2차 현장 심사에서 의정부 강점 설명

▲김동근 의정부시장 25일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공모 2차 현장 심사에서 의정부 강점 설명. 제공=의정부시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의정부시는 25일 시청 상황실에서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후보지 선정을 위한 공모 2차 현장심사를 마쳤다.


이번 심사는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의 외부 전문가 6명이 평가위원으로 참석한 가운데 의정부시 경제자유구역 대상지 현장 영상 시청, 1차 서류심사 시 평가위원들 질의에 대한 조치 사항 발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우수한 교통-의료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기업과 인재 유치에 최적화된 입지를 강조한 뒤 경제자유구역 지정 시 조세 감면-투자 유치 지원 등 각종 혜택과 함께 혁신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글로벌 혁신 허브로 도약할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의정부시는 반환 공여지 캠프 레드클라우드(CRC)와 캠프 카일에 미디어 콘텐츠-인공지능(AI)-바이오메디컬 분야를 전략산업으로 하는 경제자유구역을 조성할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광역철도망과 도로망이 잘 구축돼 외국인 투자와 전략 산업기업 유치에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국도39호선을 통해 고양시, 평택시, 화성시, 안산시, 시흥시 등 산업단지 밀집 지역과 연결되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까지 40분대에 접근할 수 있다.


특히 의정부역에는 GTX-C노선 신설이 계획돼 있어, 향후 강남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져 우수 인재 유입과 정주여건 개선에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관내에 의정부성모병원, 을지대학교병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등 종합병원 5곳이 소재해 임상 중심 바이오메디컬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환경도 갖췄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는 첨단산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강화할 최적의 지역"이라며 “외국인 투자자 및 기업 유치와 혁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넘어 대한민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공모는 3차 심사를 거쳐 내달 최종 후보지가 발표될 예정이다.


◆ '포천 철도시대 개막'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 기공

백영현 포천시장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주재

▲백영현 포천시장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주재. 제공=포천시

포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포천 철도시대' 서막을 알리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이 26일 양주시 옥정호수공원 잔디마당에서 개최됐다.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은 도봉산~포천 광역철도사업의 2단계 구간으로, 포천을 비롯해 경기북부 교통 기반을 구축하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포천시는 전망했다.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현장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현장. 제공=포천시

기공식에는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을 비롯해 백영현 포천시장, 강수현 양주시장, 김기범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 정성호 국회의원, 경기도의원, 포천-양주시의원,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를 주관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개인 일정으로 현장에는 참석하지 못했으나 영상 메시지를 통해 기공을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 축사와 함께 철도 궤도를 조립하는 기공 공연으로 본격적인 착공을 알렸다. 특히 이주석 대한노인회 포천지회장과 김종안 양주시 전 7호선 추진위원장이 주민 대표로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백영현 포천시장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주재

▲백영현 포천시장 26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주재. 제공=포천시

백영현 시장은 기공식에서 “오늘 기공식은 시민의 오랜 노력과 인내가 만들어 낸 값진 결실"이라며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기업과 인재가 포천을 찾아오고, 관광과 경제 등 모든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는 대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은 작년 12월16일 사업계획 승인을 받았다. 이후 1공구(양주 구간) 공사가 착공됐으며, 현재 터널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포천시 구간인 2공구와 3공구도 상반기 중 착공을 목표로 사업계획 승인 절차가 진행 중이다. 전체 노선은 오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하남시, 어린이보호구역 2곳 제한속도 50km로 '상향'

하남시 망월초등학교- 미사강변대로

▲하남시 망월초등학교- 미사강변대로. 제공=하남시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하남시가 하남경찰서와 협력해 간선도로 어린이보호구역 2곳의 제한속도를 밤 8시부터 오전 8시까지 시속 50km로 상향했다.


이는 시민 불편을 줄이고 교통 흐름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차량 통행량이 많은 하남대로(신장초)와 미사강변대로(망월초) 어린이보호구역 속도 제한을 조정했다. 해당 어린이보호구역은 24시간 시속 30km로 제한됐다.


대신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기존 시속 30km가 유지돼 어린이 보호를 위한 안전 기준은 그대로 유지된다. 속도 상향에 따른 안전 시설물 설치를 하남시는 이달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하남시 신장초등학교- 하남대로

▲하남시 신장초등학교- 하남대로. 제공=하남시

하남시와 하남경찰서는 이번 속도 상향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1월에서 2월까지 학부모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이학준 교통정책과장 26일 “이번 속도 제한 조정은 어린이 보호와 교통 흐름 개선이란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시민 의견을 반영해 교통안전과 시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삼은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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