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현지시간 22일 알마티한국교육원을 방문했다 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카자흐스탄을 방문 중인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현지시간 22일 알마티한국교육원을 방문했다.
알마티한국교육원은 1991년 개원한 이래 34년간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문화 보급, 유학 지원 등을 담당한 대한민국 공공기관이다.
지난해에는 △한국어 정규과정 운영(3225명) △한국어능력시험 실시(TOPIK, 약 2200명) △한국유학박람회 개최(약 2500명) △한국어 채택교 지원(27교) 등 중앙아시아의 한국어 열풍을 이끌었으며 한국어말하기대회, 한국어교사수업대회를 여는 등 왕성한 활동을 자랑한다.
알마티한국교육원의 특징은 한국어를 배우는 현지인들을 '한국-카자흐스탄' 간 경제·사회·문화 분야의 교류 역할을 할 중요한 인재로 본다는 점이다.
국내 이주 배경(다문화) 학생들을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키우겠다는 경기도교육청의 다문화 정책과도 일맥상통한다.
이날 임 교육감은 체계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해 자체 개발한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 온라인 교재를 소개했다.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은 국내 교육의 적응이 필요한 이주 배경 학생에게 특화된 한국어교육 및 심리 정서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경기한국어공유학교다.
최근에는 해외 접속이 가능하고 온라인 수업까지 할 수 있는 경기교육의 제3섹터 '온라인학교'로 확대했다.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거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주 배경 학생들은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재로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학교생활의 자신감을 높이고 있다.
교재는 학생 수준에 맞게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1~4단계 △한국어 기반 교과별 지도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지도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동영상 및 참고 자료도 추가로 제공한다.
특히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은 2023년 총 3개에서 지난해 14개, 올해 46개까지 늘어나면서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 중단을 최소화하고 이주 배경 학생들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경기지역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약 5만 4000여명으로 전국의 27%에 달하는 만큼,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힘써야 할 때"라면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공정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사회가 원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2026년까지 '교육지원청 직접지급' 전 직종으로 확대

▲제공=경기도교육청
한편 도교육청은 23일 급여업무 개선 등을 통해 도교육청 소속 교육공무직원의 급여업무 효율을 높인다고 밝혔다.
앞서 도교육청은 2023년 7월 교육공무직원 급여 분야에 '4세대 나이스 시스템'을 개통하고 급여 계산을 더욱 쉽고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었다.
이어 급여 통합 및 퇴직금 본청 통합 등을 통해 급여업무 담당자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내년에는 교육지원청 직접지급 직종을 전 직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2025년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급여업무 매뉴얼' 개정판을 전 학교 대상으로 보급하기도 했다.
지침서에는 △2025년 임금 지급기준 △통상임금 개정 △교육공무직원 맞춤형 복지비 개선 등 변경된 사항을 다양하고 구체적인 예시를 담아 급여 담당자들이 작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교육공무직원 급여 강사 인력 자원을 확대해 매년 분기별 급여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시에 '2025년 교육공무직원 급여업무 매뉴얼'을 활용해 담당자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김재수 경기도교육청 노사협력과장은 “4세대 나이스 급여 시스템의 안정적 사용과 급여 통합, 매뉴얼 개정 보급, 급여 강의 등이 교육공무직의 급여업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