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 프랜차이즈 메가MGC커피가 판매하는 음료형 컵빙수 '팥빙 젤라또 파르페'·'망빙 파르페' 를 비롯한 토핑 디저트들. 사진=메가MGC커피
최근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가 선보이고 있는 1인용 '컵빙수'가 소비자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 빙수를 음료 형태로 재해석한 이색 제품인 데다가 합리적인 가격대로 '혼빙족'들의 호응을 얻는 분위기다.
24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1인용 컵빙수 판매에서 가장 두드러진 모습을 보이는 곳은 메가MGC커피다. 지난 4월 말 선보인 컵빙수 스타일의 '팥빙 젤라또 파르페'·'망빙 파르페' 2종이 대표 제품으로, 출시 초기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갈수록 판매 속도도 빨라지는 추세다.
이들 2종 제품은 첫 선을 보인지 한 달 만에 50만개가 팔렸으며, 지난 16일에는 누적 판매고 180만개를 달성했다. 이후 지난 22일에는 누적 판매량 총 240만개를 기록했는데, 17~22일 6일 동안에만 60만개가 팔린 것이다.
메가MGC커피 관계자는 “단일 디저트 메뉴 기준으로 올해 초 딸기 시즌에 선보여 130만개가 팔린 '메가베리 아사이볼'(분당 7개 판매)의 판매 추이보다 컵빙수의 판매 추이가 4배 빠르다"며 “예상 판매량을 초과해 재료 소진 속도도 빨라져 본사에서도 생산량을 늘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업체들도 경쟁적으로 컵빙수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컴포즈커피는 2021년 6월부터 여름시즌 한정으로 음료형 컵빙수 '팥절미 밀크쉐이크'를 판매해 왔는데, 인기 제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계절과 무관한 상시 판매 제품으로 전환했다.
이 밖에 공차코리아도 최근 밀크티·말차 맛의 빙수쉐이크 2종을 내놓았으며, 이디야커피도 음료형은 아니지만 초당옥수수·팥 인절미·망고 그래놀라·꿀자몽 그래놀라 등 각종 토핑을 담은 1인용 컵빙수를 새로 선보였다.
각종 컵빙수 제품이 쏟아지는 가운데, 온라인 상으로 '빙수 폭탄 돌리기' 밈(meme, 온라인 유행 콘텐츠)까지 유행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 몰리는 상황이다. 음료 제조·설거지 등 뒷처리에 지친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직원들이 타사 제품이 더 맛있다며 서로 떠넘기는 웃픈(웃기고 슬픈) 현상이 화제가 된 것이다.
이 같은 컵빙수 인기 요인으로 업계는 단연 저렴한 가격대를 꼽는다. 주요 빙수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1~2인용 빙수 제품이 1만원을 웃도는 반면,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는 3000원~6000원대 수준으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컵빙수 구매가 가능해서다.
여기에 높은 소비자 접근성에 제품 구매가 용이한 점도 음료형 컵빙수 인기 확산에 한 몫 한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로만 좁혀 봐도 올 5월 전국 매장 수 기준 메가MGC커피는 3600여곳, 컴포즈커피는 2800여곳으로 큰 몸집을 자랑한다.
한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 관계자는 “음료형 컵빙수는 각종 토핑 등 기존 빙수 장점은 그대로 가져오되 들고 다니기 편한 형태로 진화한 제품"이라며 “1인용에 걸맞은 용량에 가성비까지 더해 히트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