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성북구 삼양식품 본사 전경. 사진=삼양식품
지난해 최대 실적을 거둔 삼양식품이 미국 수출환경 변화와 주력제품 공급량 부족 등 연초부터 당면 과제에 직면해 해법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후 보편관세 부과 현실화와 주력제품 불닭볶음면의 수요 과잉이 발등의 불로 떨어지면서 다양한 위기대응 시나리오 마련을 서두르고 있는 모습이다.
13일 삼양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부터 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 주요 편의점에서 '불닭볶음면'·'까르보불닭볶음면' 봉지면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설 연휴 기간 동안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제품 공급에 영향을 미쳤으나, 조만간 안정될 예정이라는 회사의 설명이다.
내수 공급 안정화로 급한 불은 끄더라도 수출 물량 확보가 남은 숙제다. 제품 생산량은 한정돼 있지만 국내외 수요 모두 폭증해 현재 수출량도 100%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내수·해외 생산라인이 달라 국내 일부 물량을 수출용으로 전환해 판매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불닭볶음면을 포함해 불닭 브랜드는 삼양식품의 수출 캐시카우로 꼽히는 점에서 빠른 공급량 확대가 급선무다. 실제 미국·유럽 등 현지 물량을 맞추기 어려울 만큼 불닭 브랜드 해외 수요가 급증하면서 실적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불닭 수출 호조로 지난해 삼양식품 연결기준 매출은 1조7300억원, 영업이익은 3442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45%, 133% 증가했다. 이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으로, 수출 비중 역시 2023년 68%에서 지난해 3분기 기준 77%로 크게 늘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가능성에 주력 진출국인 미국 수출길이 좁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삼양식품의 또 다른 고민점이다. 특히, 미국을 포함한 미주 시장은 지난해 삼양식품 해외 매출 비중의 28%를 차지하며 최대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실적 타격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현지 생산체제가 갖춰지지 않은 점이다. 경쟁사인 농심만 봐도 미국에서 생산공장을 운영 중인 반면, 삼양식품은 아직 현지 생산공장이 없어 부산항과 인접한 밀양1공장을 통해 전량 수출하고 있다.
업계는 관세 부과가 이뤄지면 삼양식품과 같은 식품사는 수출 과정에 잡음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풀이하고 있다. 라면 등 미국향 수출 제품에 관세가 붙으면서 가격 경쟁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관세 부담을 덜기 위해 삼양식품 입장에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나, 관세 부과 시 미국 내 생산기지를 건설하지 않는 한 개별기업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은 거의 없다"면서 “수출 기업 입장에서는 무조건 불리한 것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관계자는 “향후 관세에 따른 가격 인상이나 인상분을 자체 흡수하는 등 가격 정책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당장에 삼양식품은 기존 경남 밀양공장에 역량을 집중하며 해외 수요 대응에 주력할 계획이다. 다만, 오는 6월 준공 예정인 밀양2공장 가동 시 수급 불안 해소와 함께 해외 매출 확대에 탄력이 받을 것이라 내부적으로 예상하고 있다. 밀양2공장의 생산 물량까지 포함하면 삼양식품의 연간 생산능력은 18억개에서 25억개로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