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GS25 점포(왼쪽), CU 점포. 사진=각사
편의점 업계의 지난해 실적발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양대 편의점인 GS25와 CU의 1위 경쟁이 더욱 가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11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8조6988억원, 영업이익 2516억원을 올린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년대비 매출은 8.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0.6% 감소한 수치다. 생과일 하이볼 등 차별화 상품과 990 시리즈 등 초저가 상품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은 양호한 성장을 보였지만 물류비, 인건비 등 고정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편의점 GS25 등을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1조6551억원, 영업이익 2381억원을 올린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이중 편의점 사업부문 매출은 8조6661억원, 영업이익은 1946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매출은 5.1% 늘고 영업이익은 10.9% 감소했다.
GS리테일 역시 편의점 신규출점 등으로 매출이 성장했지만 광고·판촉비 등 비용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의 별도기준 실적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편의점 사업부문 매출은 8조5248억~8조6118억원대로 추정된다.
2023년 기준 편의점 별도 매출은 GS25가 8조2457억원으로 1위, CU가 8조1317억원으로 2위를 차지해 GS25와 CU의 매출 격차는 2023년 1140억원이었다. 지난해 GS25와 CU의 매출 순위는 뒤바뀌지 않겠지만 격차는 최대 543억원까지 좁혀질 수 있는 셈이다.
영업이익은 지난 2023년 GS25가 2183억원, CU가 2414억원으로 영업이익은 CU가 많았다.
점포 수의 경우 CU가 1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CU 점포 수는 1만8458개로 전년대비 696개 증가했다. 2위 GS25는 1만8112개로 722개 늘었다.
CU와 GS25의 점포 수 격차는 2023년 말 372개에서 지난해 말 346개로 좁혀진 셈이다.
업계는 매출 1위 GS25와 점포 수 1위 CU가 각각 매출과 점포 수 격차를 좁혀가고 있는 양상인 만큼 진정한 편의점 1위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주력사업인 편의점, 슈퍼 사업을 중심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며 “어려운 업황을 극복하기 위해 수익성 제고와 내실 경영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올해도 양질의 신규점 출점 지속, 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비용 안정화 등을 통해 질적 성장에 초점을 둔 경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