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민 바야다홈헬스케어 대표 인터뷰
방문간호·요양 서비스 제공…'한국형 모델' 구축
재택의료센터·돌봄 업체·전문 인력 등 연결 지원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축…하반기 출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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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민 바야다홈헬스케어 대표가 초고령 사회를 맞은 국내 방문간호 및 요양 서비스의 발전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바야다홈헬스케어
2025년 한국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 1000만명 시대를 맞아 국가사회적으로 질병의 치료·관리·돌봄 시스템이 병원 등 의료기관 중심에서 재택의료(홈헬스케어)로 이행하는 일대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미 지난해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3차 시범사업을 마치고 총 135개 기관이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요양병원 등에 입원하거나 요양시설에 입소하지 않고도,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같은 방문간호·요양 전문 민간서비스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바야다홈헬스케어(바야다)의 김영민 대표는 16일 “돌봄 분야에서 공공과 민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에서 “지난해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에 지급된 급여가 14조 5000억원에 달했지만 환자 중심의 돌봄과 질적 관리는 여전한 과제로 남아 있다"면서 “돌봄 서비스의 양적·질적 발전을 위해서는 민간 부문의 참여와 독립적 질 관리 체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바다야는 올해 홈헬스케어 통합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본격 확대한다. 전문적인 환자 케어 노하우와 한국의 앞선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재택 환자 돌봄을 혁신한다는 구상이다.
“바야다는 홈헬스케어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서 오랜 경험과 유의미한 환자 케어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수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과 손잡고 바야다의 글로벌 데이터와 지난 10년간 한국 시장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결합해 재택의료센터와 돌봄 서비스 제공업체, 전문 인력, 환자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홈헬스케어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해 올 하반기 런칭할 예정입니다."
미국 바야다홈헬스케어(BAYADA Home Health Care)의 한국 지사 겸 아시아태평양지역 본부인 바야다는 지난 2015년 설립돼 미국에서 50년간 축적된 서비스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형 홈헬스케어 서비스 모델을 구축, 제공해 왔다. 전문 방문간호·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으로 환자 지원 및 임상연구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은 주로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를 포함한 노인 환자들이다.
제약사와 함께 하는 환자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만성질환자 자가관리 지원, 희귀난치성 질환 환자 교육 및 상담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지난해 출범한 대한재택의료학회의 창립 멤버로서 협력하고 있다. 학계·의료계·돌봄업계·환우회 등과 적극 연계하고 협력해 '가치 기반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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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8월 카카오헬스케어와 업무협약식에서 김영민 바야다헬스케어 대표(왼쪽)가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은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데이터를 제공하는 환자의 상황이나 인식 부족으로 인해 치료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질적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는 것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김영민 대표는 “환자 치료 여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홈헬스케어에 효과적으로 활용해 환자 케어를 혁신해 나갈 것"이라며 “플랫폼을 통해 양질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돌봄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한국 재택의료 시장의 정착과 성장에도 이바지하겠다"고 설명했다.
바야다는 현재 개발 중인 시니어 라이프스타일 관리 플랫폼을 통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시니어 리빙 솔루션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개인의 가치관과 생활 패턴을 기반으로 노후 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노후에 어디서 거주할지, 거동이 불편해질 경우 어떤 서비스를 받을 것인지 등을 미리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와 자문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멤버십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김 대표는 “행복한 노후 생활에는 건강·재정·시간·사회적 관계·여가 측면의 니즈를 고루 충족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바야다는 시니어 세대가 건강할 때부터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노후 생활을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미국의 경우,젊은 나이부터 노후 준비를 위한 홈헬스케어 서비스와 보험 가입이 생활 속에 뿌리를 내려 있다고 김 대표는 소개했다. 또한, 재가 요양이나 시설 거주에 대한 선택도 미리 이뤄지는 추세라고 전했다.
예를 들어, 30대 즈음 노후 홈헬스케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사보험에 가입하고, 50대부터는 건강 관리 서비스를 통해 생활습관과 질병 관리를 시작하고, 은퇴 후 거주할 시설을 미리 선택하는 식이다.
대학병원 등에서 간호사로 근무한 경험을 갖고 있는 김 대표는 “바야다는 그룹 차원에서 전세계 수백만 환자들과 가족에게 보다 질적인 케어를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면서 “플랫폼 모델과 시니어 리빙 솔루션을 통해 궁극적으로 더 많은 이들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전문적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