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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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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안정은 대표 “전사업 흑자 달성 올해 목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20 16:19

단독대표 첫 해…타운홀 첫 미팅서 경영 목표 제시
작년 영업손실 40%↓ 매출 9130억 추정 역대최대
오픈마켓 EBITDA흑자 자신감 “영업익 전환 청신호”

11번가

▲안정은 11번가 대표가 지난 19일 경기 광명 본사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임직원들에게 2025년 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11번가

SK스퀘어의 커머스플랫폼(이머커스) 자회사 11번가가 지난해 오픈마켓 부문 법인세·이자·감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의 흑자전환에 이어 올해 전 사업에서 EBITDA흑자전환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EBITDA는 영업이익에서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를 배제한 금액으로, 현금흐름이 없는 유·무형 상각비를 배제하기 때문에 기업의 현금흐름과 재무건전성을 보다 정확히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여겨진다.


20일 11번가에 따르면, 안정은 11번가 대표는 전날 19일 경기 광명 본사에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새해 첫 타운홀 미팅을 열고 올해 흑자전환의 목표를 제시했다.


안 대표는 “커머스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에 집중해 지난해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100억원 이상의 연간 EBITDA 흑자를 달성하며 체질개선에 성공했음을 입증했다"고 경영성과의 의미를 부여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는 오픈마켓 부문과 리테일(직매입) 사업을 포함해 11번가 전체의 에비타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고 안 대표는 강조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11번가 등 오픈마켓 플랫폼 업종은 다른 제조업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상각비가 크지 않아 영업이익과 EBITDA의 차이가 상대적으로 작지만 EBITDA가 현금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인 만큼 11번가의 EBITDA 흑자는 영업이익 흑자달성에도 청신호가 켜졌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11번가는 오픈마켓 부문에서 지난해 3월부터 지난달까지 11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아직 지난해 전체 실적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리테일(직매입) 사업에서도 실적개선이 이뤄져 지난해 11번가 전체 영업손실은 전년(1258억원 영업손실)에 비해 500억원 이상 줄어든 758억원 미만인 것으로 추정된다.


11번가는 지난해 영업손실이 전년대비 40% 가량 줄고 매출도 2023년에 이어 역대 최대(2024년 매출 추정치 9130억원)를 경신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지난해 12월 단독대표에 오른 안정은 대표를 중심으로 올해 흑자기조 정착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타운홀 미팅에서 안 사장은 올해 EBITDA 흑자 달성을 위한 전략으로 '성장 플라이휠 고도화'를 제시했다.


'성장 플라이휠' 전략이란 △상품 △가격 △트래픽 △배송 △편의성 등 이커머스의 핵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선순환 효과를 일으키도록 하는 것으로, 지난해 이어 올해 이를 더욱 정교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핵심 카테고리로 '마트'와 '패션'을 선정하고,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과 배송 역량을 결합시켜 기존 고객 이탈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초저가 상품 라인업을 확대해 고물가 시대의 고객 유입과 구매를 이끌어 낼 방침이다. 셀러의 매출을 높일 수 있도록 셀러 지원 정책도 개선하고 검색을 고도화하는 등 '셀러 지향적 플랫폼'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안정은 대표는 “지난해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 오픈마켓 부문에서 릴레이 흑자를 일궈내는 등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냈다"며 “올해에도 11번가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고객과 셀러를 위한 더욱 가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반드시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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