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일부터 6일까지(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 25'가 열린 가운데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SK텔레콤의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주관하는 글로벌 최대 모바일 박람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5'가 나흘간의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공지능(AI)이 핵심 키워드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도 혁신 기술을 대거 선보이며 관련 사업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SK텔레콤은 792m² 규모의 단독 전시관을 구축, AI 데이터센터 솔루션과 이동통신 품질을 높이는 기술들을 선보였다. △네트워크 AI △AI DC △AI 플랫폼 △AI 서비스 △AI 얼라이언스 구역으로 구성된 가운데 AI를 접목한 첨단기술 및 서비스를 소개하는 전시 아이템들이 배치됐다. 행사 기간 동안 총 7만여명이 SKT 전시관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양한 AI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업 성과도 올렸다. MWC 개막일에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lobal Telco AI Alliance) 파트너사인 도이치텔레콤, 이앤(e&)그룹, 싱텔 그룹, 소프트뱅크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AI DC의 핵심 기술 역량을 갖추기 위한 파트너십도 강화했다.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AI DC 기계, 전력, 수배전(MEP) 시스템 분야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아울러 액체 냉각 분야 선두주자인 기가 컴퓨팅과 차세대 냉각 기술 개발 분야, 엘리스그룹과는 AI DC 모듈러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박람회 'MWC 25'가 마무리된 가운데 KT 전시장 모델들이 폐막식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KT는 'K-STREET'를 주제로 한 전시관을 운영하며 AI와 한국 문화가 융합된 미래 일상을 구현했다. AI 실시간 번역을 활용한 경기장 중계, AI 기반 스마트 홈 솔루션, AI 영상 분석 보안 기술 등 실생활 속 AI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특히 △AI 실시간 번역을 활용한 경기장 중계 △AI기반 스마트 홈 솔루션 △AI영상 분석 보안 기술 등 실생활에서 활용될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다고 사측은 밝혔다. 이 중에서도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은 건 'K팝 댄스 챌린지'였는데, AI와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몰입감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김영섭 KT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AICT) 기업으로의 전환 가속화를 선언했다. KT는 한국적 AI와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SPC)를 올해 2분기 안에 상용화할 계획이다.
오승필 최고기술책임자(CTO)와 정우진 전략·신사업컨설팅부문장은 'AI전환(AX) 딜리버리 전문센터'를 신설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글로벌 수준의 AI·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공유했다.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박람회 'MWC 25'가 마무리된 가운데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내년 MWC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는 모습.
LG유플러스는 △익시가디언 △익시오 △AI DC 등 핵심 기술·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이 회사의 AI 보안 기술 브랜드인 익시가디언을 체험할 수 있는 '안티딥보이스' 부스에 관람객이 몰렸다. 관람객은 자신의 목소리로 합성된 음성을 확인하고 익시오가 이를 감지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음성 딥페이크의 위험성과 익시오의 보이스피싱 탐지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구글과 익시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고, 중동 통신사업자인 자인그룹과도 익시오의 중동 시장 진출을 논의하는 등 글로벌 사업자들과의 협업도 강화했다. 기업간거래(B2B) 영역에선 아마존웹서비스(AWS)과의 협업도 구체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빅테크들부터 여러 국가 통신사들까지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익시오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며 “아직 회사의 이름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이번 MWC에서도 여러 기업들과 협업을 논의하는 성과가 있었고, 연내 의미 있는 성과를 알릴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