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2.0이 이달 출시를 앞두고 있다.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2.0이 출시를 앞두고 또 다시 진통을 겪고 있다. 서비스 참여자들의 불만이 높아 결국 대형 플랫폼사만 이득을 취하게 되거나 당초 당국 의도인 서비스 활성화와는 거리가 멀어지게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질적 이익 너무 낮아"...'서비스 2.0' 출시 놓고 서로 불만
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2.0(이하 서비스)이 이달 출시를 앞두고 있다. 당국은 제3차 보험개혁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연말까지 '서비스 2.0'을 출시하겠다고 밝혔지만 수수료율을 놓고 업계간 이견을 보이면서 출시가 늦춰졌다.
새로운 서비스에선 서비스를 제공한 핀테크사에 지불해야 할 수수료율이 현행 3%에서 1.5%로 낮아진다. 수수료는 고객이 아닌 보험사가 부담한다.
첫 출시 당시 서비스는 플랫폼과 실제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각각 다른 보험료가 노출된다는 지적에 '반쪽짜리'라는 오명을 썼지만 이런 불만도 사라질 전망이다. 서비스 출범 당시 의도대로 고객은 해당 플랫폼을 이용할 때 가장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가입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수수료를 직접 지불하게 된 보험사는 실질적인 수입이 줄어들게 돼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실질적으론 채널이 확대됐지만 고객 증대에 대한 기대감보다 수수료 부담이 더 커지는 구조가 됐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아도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핀테크 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이유로 타 업계와 수익을 나눠야 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으로 이미 모든 운전자들이 가입한 상태다. 비교·추천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체 가입률이 증가하지 않는 구조다.
핀테크사들은 수취하는 수수료가 낮아졌다며 불만이다. 절반으로 하락한 수수료로 인해 운영 및 유지비용 만큼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핀테크사는 각자 보유한 플랫폼을 운영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약 성사 시 수수료를 받는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지 않은 현재와 같은 상태에선 운영 비용만 지출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핀테크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험개발원의 차량 정보, 기존 계약 만기일, 특약 할인 정보 등 정보들을 이용해야 한다. 이 정보 이용료인 '정보 조회 수수료'를 두고 보험개발원과 핀테크 업계가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핀테크 업계는 보험개발원이 너무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일부 중소형 핀테크사는 이런 이유로 2.0 서비스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수취하는 수수료마저 낮아지자 적자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 1월 19일부터 8월 8일까지 서비스를 통한 계약은 7만3000여건에 불과했다. 이는 해외여행보험, 펫보험, 저축보험 등 다른 종류의 보험계약까지 포함된 숫자다.
중소형 핀테크사도 적자 우려…당국에 화살도

▲당국은 제3차 보험개혁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연말까지 '서비스 2.0'을 출시하겠다고 밝혔지만 수수료율을 놓고 업계간 이견을 보이면서 출시가 늦춰졌다.
특히 몸집이 작은 중소형 핀테크사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도 작은 규모이기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대형사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거나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취해야 한다. 그러나 해당 서비스는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한 유형의 서비스만을 제공하기에 플랫폼에 접속하는 고객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작은 중소형 핀테크사의 서비스 실패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이미 중소형 핀테크사는 이미 첫 서비스 시도 당시 수익성이 높지 않았던 것을 확인하기도 했다. 한 중소형 핀테크사 관계자는 “업계 내 압도적인 MAU를 보유한 네이버페이의 경우 자동차 비교·추천 서비스의 가장 큰 수혜자로 알고 있다"며 “그정도 규모 회사가 아니고서야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중소형사들의 경우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당국의 요구에 따르려는 의도가 더 높은듯 하다"고 말했다.
서비스 제공자 모두로부터 아쉽다는 목소리가 나오는데다 중소형 핀테크사가 참여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밝힘으로써 이번에도 실패로 귀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또한 경쟁과 수수료 절감을 위해서라면 결국 보험사들이 자사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는 것을 유도하기 위해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할 가능성도 있다. 이는 또다시 금융당국이 의도한 '서비스 활성화'와는 다른 결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된다.
수수료를 둘러싼 업계간 힘겨루기가 여전해 합리적인 개선안을 내놓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화살이 당국에게도 쏠리는 모양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고객들의 편의에 따라 서비스를 내놓자는 당국의 입장엔 공감한다"면서도 “참여자들의 불만이 높은데다 결국 대형 플랫폼사에게만 이득이 돌아가는 구조라면 온전한 혁신금융이라고 보기에 무리가 있어 보인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