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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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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없는 추락 디즈니플러스…반등 기회도 요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3.23 11:46

1년 5개월 새 MAU 200만명↓…가입자 이탈 가속

‘킬러 콘텐츠’ 부재…이용자들 “볼 게 없다” 혹평

주연 배우 논란까지…기대작 공개 불투명

디즈니플러스

▲디즈니플러스는 콘텐츠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평가 속에서 가입자 이탈이 가속화하며, 한국 시장에서 부진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 = 디즈니플러스 홈페이지 화면.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가 한국 시장에서 부진을 거듭하고 있다. 경쟁 플랫폼에 비해 콘텐츠 경쟁력이 약하다는 평가 속에서 가입자 이탈이 가속화하는 모습이다.


◇ 볼 만한 콘텐츠 부족…이용자 외면

23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의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257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274만명) 대비 17만명 감소한 수치다. 현재 이용자 수는 티빙과 쿠팡플레이보다 400만명 이상 적고, 넷플릭스와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특히 디즈니플러스의 가입자 이탈은 장기적으로 심각한 수준이다. 2023년 9월, 드라마 '무빙' 공개 이후 433만명까지 증가했던 MAU는 1년 5개월 만에 200만명 가까이 감소했다.


이용자를 사로잡을 '킬러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이 디즈니플러스가 외면받는 핵심 원인으로 지목된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의 '사용자 경험(UX) 리포트 2024 - OTT 서비스 사례'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는 주요 OTT 플랫폼 중 추천 고객 비중이 가장 낮고, 비추천 고객 비중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즈니플러스의 비추천 고객 비중은 41%로, 넷플릭스나 티빙보다 20% 가까이 높았다. 반면 추천 고객 비중은 웨이브와 티빙의 절반 수준인 7%에 불과했다.




이용자 반응도 부정적이다. 오픈서베이 리포트에서 디즈니플러스에 대한 평가를 보면 “신규 서비스 업데이트가 느리다", “볼 만한 콘텐츠가 없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반면 넷플릭스와 티빙에 대해서는 “자체 제작 콘텐츠가 흥미롭다", “다양한 콘텐츠가 많아 좋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디즈니플러스는 무빙 이후 이렇다 할 흥행작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공개한 '지배종', '삼식이 삼촌', '화인가 스캔들', '강매강', '강남 비-사이드' 등 대부분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반면 넷플릭스와 티빙은 '오징어게임 시즌2', '스터디그룹', '환승연애' 등 지속적으로 흥행작을 내놓으며 가입자를 끌어모으고 있다.


디즈니플러스 '강매강'의 한 장면. 사진 = 디즈니플러스.

▲디즈니플러스 '강매강'의 한 장면. 사진 = 디즈니플러스.

◇ 반등 절실하지만…잇따른 악재

업계에서는 인기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는 것이 OTT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강조한다. 한 콘텐츠 업계 관계자는 “콘텐츠는 가입자 확보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특히 흥행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필수다"라고 말했다.


디즈니플러스가 반등하려면 강력한 흥행작이 필요한 가운데, 예정된 기대작들이 논란에 휩싸이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내달 공개 예정이었던 '넉오프'는 배우 김수현이 고(故) 김새론과 미성년자 시절부터 교제했다는 논란에 휘말리며 공개가 보류됐다. 600억원 이상이 투입된 대작이지만, 일정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디즈니플러스의 콘텐츠 전략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또한, 올 하반기 공개 예정인 '메이드 인 코리아' 역시 논란이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연 배우 정우성이 모델 문가비와의 사생활 논란에 휩싸였던 바 있어, 작품의 흥행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 한국 시장 잡아야 글로벌 시장도 성장

한편 디즈니플러스가 한국 시장에서 부진을 겪으면서 글로벌 OTT 시장 점유율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디즈니플러스는 글로벌 OTT 시장에서 1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다. 1위 넷플릭스(22%)를 추격해야 하는 상황에서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 약화는 디즈니플러스의 글로벌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넷플릭스가 글로벌 1위로 자리 잡은 데는 한국 콘텐츠의 힘이 컸다. 최근 몇 년 간 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늘리며, 비영어권 콘텐츠 언어로 한국어를 가장 많이 시청된 언어로 만들었다. 한국은 아시아·태평양(아태) 지역의 콘텐츠 허브로 자리 잡았고,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지로 평가받고 있다.


디즈니플러스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전략적 투자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디즈니플러스가 한국 소비자 취향에 맞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확대와 서비스 개선,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디즈니플러스가 '무빙' 같은 성공작을 다시 만들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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