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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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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구독사업 초읽기…성공 키워드는 금융 계열사와 ‘시너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12 15:44

삼성, 구독 인력 채용 돌입… 이르면 내달 사업 전개 전망

가전사업 부진한 성적표…시장 선점 LG전자와 차별화 절실

삼성카드·생명·화재·증권 등 계열사 혜택 연계 서비스 무기

삼성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스토어 대치점에서 '삼성전자 AI 세일 페스타'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가전 구독 사업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가전 시장에서 잃어버린 존재감을 되찾기 위해 최근 주목도가 높아진 구독 서비스라는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가전 구독 시장은 이미 LG전자가 라인업 확장 등을 통해 선점한 만큼 차별화 포인트가 절실하다. 업계는 삼성전자가 삼성카드·삼성생명 등 그룹 금융 계열사 혜택을 연계한 서비스 등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보고 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가전 구독 시장에 참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구독 서비스는 다양한 제품에 대해 월 사용료를 내고, 정기 세척이나 성능 점검 등 관리를 제공 받는 것을 일컫는다.


삼성전자 측은 “(가전 구독 시장 진출은) 아직 확정된 바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회사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이 최근 구독 비즈니스 한국 총괄 경력직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삼성전자가 구독 사업에 뛰어들 거란 관측에 힘이 실리게 됐다. 이르면 내달부터 사업을 전개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삼성전자의 구독 사업 진출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이유는 가전 사업에서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는 데 따른 영향이 크다.




올 2분기 기준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생활가전(DA) 사업부의 영업이익은 4900억원으로 전년 동기(7400억원) 대비 34% 급감했다. 통상 삼성전자는 양 사업부를 합산한 실적을 공개하기에 DA 사업부가 어느 정도 수준의 영업이익을 올렸는지 가늠할 순 없지만, 지난해보다 부진한 실적을 냈을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돌파구 마련이 절실하다.


구독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전자의 관련 사업 진출은 가전 부문에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20년 40조원 수준이던 국내 구독 시장 규모가 오는 2025년 10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 불황과 경기 침체 등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점도 구독의 강점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구독의 경우 소비자들의 초기 구매 부담이 적어 불황에 강한 편"이라며 “중도 계약 해지 시 위약금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비자 이탈이 쉽지 않은 점도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말했다.


다만 경쟁사인 LG전자가 라인업을 늘리며 구독 시장을 선점하고 관련 사업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은 부담 요소로 꼽힌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2009년 정수기로 처음 시장에 진출한 이후 사업을 꾸준히 확대해오고 있다. 2022년부터는 구독 서비스를 냉장고나 TV 등 대형 가전으로 확대 적용하며 시장 내 존재감을 키웠다. 이달 기준 LG전자의 구독 제품은 냉장고와 에어컨, 세탁기, 청소기 등 총 23종에 달한다.


성과도 눈에 띈다. LG전자 구독 가전 매출은 2021년 6400억원에서 지난해 1조1341억원으로 2년 만에 77% 성장했다.


이에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구독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그룹 계열사와의 시너지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LG전자 구독 서비스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녀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금융계열사인 삼성카드,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등을 보유한 건 가장 큰 무기 중 하나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삼성카드 결제 할인 및 삼성화재 보험 등의 혜택 제공이 가능하다.


보안업체 에스원을 통한 자체 보안솔루션과 서비스를 가전 구독에 접목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에 대해 삼성 계열사 한 관계자는 “(가전 구독 등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전해들은 바는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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