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투박한 생김새는 가라”…가구형 안마의자 경쟁

투박한 생김새가 주를 이뤘던 안마의자가 기능성에 감각적인 디자인까지 갖춘 예쁜 가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가전제품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살리는 '가전테리어(가전+인테리어)' 시대에 발맞춰 리클라이너 형태의 '가구형 안마의자' 신제품을 쏟아내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쿠쿠홈시스는 최근 기존 매트리스 브랜드 '레스티노'를 통해 첫 가구형 안마의자를 선보이며 시장에 진입했다. 이 제품은 전동 리클라이닝 기능으로 최대 145도의 각도 조절은 물론, 자동·수동 총 12개 모드의 마사지 기능까지 갖춘 점이 특징이다. 온열 시트와 블루투스 스피커, C타입 충전 포트 등을 탑재해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쿠쿠홈시스 관계자는 “이번 제품은 안마의자의 본질인 마사지 성능은 물론, 인조가죽 소재와 다이아몬드 퀼팅 패턴 등으로 고급스러움까지 다잡아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기 좋은 것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1인 가구·재택 근무자 등을 겨냥해 올 초 코웨이도 '비렉스 트리플체어'로 가구형 안마의자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 제품은 일반 안마의자로서 휴식은 물론, 사무용 의자·리클라이너 소파까지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출시 3주 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다기능을 강조한 제품답게 최대 150도의 각도 조절과 함께, 총 18가지 모드의 맞춤형 안마도 가능하다. 어느 공간이든 어우러지는 부드러운 곡선 디자인으로, 세계 4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독일 iF 2024에서 본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거뒀다. 기존 안마의자 업계에 이어 올 들어 렌털업계가 가구형 안마의자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안마의자 전문업체인 바디프랜드는 지난해 말 마사지 가구 브랜드 '파밀레'를 출시하며, 1인용 리클라이너에 마사지 기능을 추가한 제품 2종을 첫 선보였다. 시장 포문을 연 것으로 알려진 세라젬은 2020년부터 가구형 안마의자 '파우제' 시리즈를 내놓고 있는데, 지난해 말에는 신제품 '파우제 M8'을 내놓은 바 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경영권분쟁 공식 종료 한미약품, 남은 과제는

한미약품그룹 오너일가 경영권 분쟁이 모친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의 대표직 복귀와 형제의 퇴진으로 공식 마무리됐다. 이로써 한미약품그룹은 지난 1년여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대내외 신뢰를 회복하는 동시에 신약개발 성과로 R&D 역량이 건재함을 입증해야 하는 과제를 남겨두게 됐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한미약품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13일 열린 이사회에서 차남 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가 사임하고 송영숙 회장이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이로써 송영숙 회장은 지난해 5월 한미사이언스 대표에서 물러난지 9개월만에 경영일선에 복귀하게 됐다. 앞서 모녀4인연합(한미사이언스 송영숙 회장·임주현 부회장,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 킬링턴유한회사)측과 형제(임종윤 한미사이언스 사장·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측은 지주사 한미사이언스와 주력사 한미약품에서 각각 이사회를 양분하며 팽팽한 세대결을 벌여 왔다. 이후 지난해 12월 장남 임종윤 사장이 모녀측과 화해하고 지난 11일 한미사이언스 및 한미약품 이사회에서 형제측 이사들이 사임한 이후 이번에 임종훈 대표까지 사임함으로써 지난해 초 시작된 경영권 분쟁은 모녀4인연합측의 승리로 최종 마무리됐다. 이로써 한미약품그룹은 지난 1년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대내외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과제를 남겨두게 됐다. 업계에 따르면 13일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에서 임종훈 대표를 포함한 이사 전원이 만장일치로 송영숙 회장 대표이사 선임건에 찬성했고 이사회 직후 현장에서 송영숙 회장은 아들 임종훈 대표를 안아주며 다독이는 등 가족간 화해의 모습을 보였다. 다만 그룹 내 모녀측 인사와 형제측 인사의 교통정리, 한미사이언스와 한미약품의 인사·법무 업무분장 갈등 해소, 지난 1년간 피로감이 누적된 그룹 임직원들의 사기 진작 등은 향후 과제로 보인다. 모녀4인연합이 강조해 온 전문경영인체제 구축 여부도 관심이다. 그동안 송영숙 회장과 신동국 회장은 미국 제약사 머크(MSD)식 전문경영인체제 구축을 강조하며 전문경영인인 박재현 한미약품 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여왔다. 한미사이언스와 한미약품은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향후 조직 재정비와 경영 정상화 계획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장남 임종윤 사장은 한미사이언스 이사진에서 물러나고 한미약품 자회사인 중국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 동사장(이사회 의장)에 선임됐다. 임종윤 사장은 지난해 4분기 독감유행 지연 등으로 매출이 주춤했던 북경한미의 성장세를 다시 끌어올리는 과제를 맡게 됐다. 이밖에 한미약품은 현재 주력하고 있는 차세대 비만치료제 등 신약개발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올려 지난 1년간 경영권 분쟁으로 R&D 동력이 약화됐다는 일부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하는 과제도 남겨두게 됐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불법·청소년 도박 근절” 사감위·강원랜드·마사회 팔 걷었다

팬데믹 이후 온라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불법도박과 청소년도박을 근절하기 위해 사행산업 관리감독 총괄기관인 국무총리 소속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사감위)와 주요 사행산업기관인 강원랜드·한국마사회가 팔을 걷어붙였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심오택 사감위 위원장은 지난 13일 최철규 강원랜드 대표이사직무대행,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 등 국내 전체 7개 사행산업 사업기관장들과 신년 하례회를 갖고, 불법도박 없는 사회 조성과 건전한 사행산업 발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앞서 사감위는 지난달 올해 업무계획을 확정하고 올해를 '불법사행사업 근절과 청소년 도박문제 해결'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선포해 최근 성행하는 불법도박·청소년도박을 근절하는데 정부의 대응역량을 집결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사감위에 따르면 국내 불법도박 규모는 지난 2022년 103조원으로 추정돼 2008년 조사 시작 이래 처음 불법도박 규모가 10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팬데믹 때 카지노·경마장 폐쇄 등 합법 사행산업 운영이 차질을 빚던 와중에 주로 온라인에서 이뤄지던 불법도박이 반사이익으로 성행하게 되면서 그 여파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온라인과 모바일에 익숙한 청소년이 합법 게임을 가장한 불법도박에 빠져드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사감위에 따르면 지난해 경찰청 '사이버도박 특별단속' 결과 검거인원 9971명 중 절반(47.3%)에 가까운 4715명이 청소년이었다. 더욱이 도박을 처음 경험하는 연령대가 2018년 12.6세에서 2022년 11.3세로 낮아지는 등 초등학생까지 도박에 노출돼 있는 상황이다. 도박 청소년이 증가하면 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군대 내 도박문제도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감위는 올 한해 도박 상담인원을 총 3만명으로 지난해보다 32% 늘리고 도박 예방교육 대상 청소년 수도 145만여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사감위는 오는 5월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주간'과 9월 '도박문제 인식주간' 행사를 통해 불법·청소년도박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교육계, 수사기관, 금융기관,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사감위의 방침에 강원랜드와 한국마사회도 적극 동참하고 나섰다. 강원랜드는 이달 중에 사감위, 한국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함께 강원 정선 하이원리조트 스키장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사감위와 함께하는 사행사업자 공동 불법도박 근절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3월에는 경찰청·육군과 협업해 불법도박 근절 홍보콘텐츠 대국민 공모전을 펼치고, 4월에는 사감위·카이스트(KAIST) 등이 참여하는 유관기관 불법도박 대응강화 워크숍을 개최하며, 5월에는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 및 사감위 청소년도박문제 예방주간에 참가해 불법도박 근절 체험프로그램 홍보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마사회는 '2025년 불법경마 대응계획'을 수립, 지난달 '사이버단속부'를 신설해 IT 인력을 확충했다. 마사회는 카이스트와 협업해 개발한 '국내외 불법경마 사이트 탐지 인공지능(AI) 모델',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협업하는 '불법경마 영업용 전화 차단시스템' 등도 강화해 불법도박 단속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다음달 '2025 한국마사회 국민참여 모니터링단'을 출범시켜 불법경마 적발, 건전경마 문화 조성 등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심오택 사감위 위원장은 “각 사행산업 사업기관들이 불법도박 근절, 청소년 도박 예방과 치유, 사회적공헌 지원 확대, 사행산업의 건전화와 이용자 관리강화에 적극 협력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최철규 강원랜드 대표이사직무대행은 “사행산업 기관장들과 함께 공감대를 나누고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건전한 사행산업 문화를 조성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기환 한국마사회장은 “사이버 공간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불법도박의 근절을 위해 사감위와 기관간에 더욱 적극적인 공조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건전하고 성숙한 레저문화의 정착과 함께 사회공익 승마, 대학생 장학관 운영 등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국제 물류 정책 위한 고위급 기구 둬야”

변화하는 통상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국제 물류 산업에 대한 보다 큰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병준 국제물류발전자문위원회 위원장은 14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국제물류산업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물류 관련 정책을 관련 부처가 상시적으로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는 고위급 의사결정기구가 필요하다"며 “대통령 직속의 위원회 조직을 두거나 아니면 총리위원회라도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국제물류협회(KIFFA)가 이양수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세미나에는 맹성규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김정재 의원, 김은혜 의원, 엄태영 의원, 이인선 의원, 조정훈 의원, 임종득 의원을 비롯해 관련 기관 및 국제물류업계 대표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 발제로는 △한종길 성결대 글로벌물류학부 교수가 '글로벌공급망 시장 동향 분석 및 국제물류업 개선방안' △김인현 고려대 해상법연구센터장 교수가 '물류주선업자에 대한 운송사업자 지위 입법화 방안' △김영주 부산대 무역학부 교수가 '국제물류산업 육성 제도개선 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또한 각 발제 후에는 해양수산부, 학계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의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원제철 KIFFA 회장은 “국가 경쟁력은 다양한 요소로 평가될 수 있지만 특히 물류산업 역량이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되는 시대"라며 “우리나라 경제구조를 감안하면 국제물류산업과 관련 기업들을 최우선 보호 육성 산업으로 키워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상인•주민 힘 합쳐 동네 상권 함께 키워요”

동네 상권을 키우기 위한 정부 지원 사업이 본격 시행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다음달 12일까지 민간 주도의 상권 활성화를 위한 '동네상권발전소' 지원사업 선정 기업을 모집한다. 동네상권발전소 지원사업은 지역상인과 주민들이 체감하는 동네상권의 문제를 해결하고 상권주체들이 주도하여 상권의 비즈니스 전략을 연구·기획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최대 1억5000만원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해당 사업의 지원 유형은 상권 활성화 전략수립 등 사업 연계를 위한 전략수립형과 상인 간 소통활성화를 통해 조직화를 돕는 네트워크형으로 나뉜다. 전략수립형의 경우 국비와 지방비를 합해 최대 1억5000만원이 지원되며, 소진공은 올해 8곳 내외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지자체 및 상인·주민 협의체를 공동 참여기관으로 하는 동네상권발전소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을 추진할 점포 수 30개 이상의 임의 상권구역을 설정해야 한다. 네트워크형은 상인 협의체를 공동 참여기관으로 하는 동네상권발전소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을 추진할 점포 수 15개 이상의 임의 상권구역을 설정해야한다. 단, 인구감소(관심) 지역의 경우 점포 수 10개 이상으로 허들이 조금 낮다. 네트워크형은 5곳 내외에 국비 3000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두 유형 모두 상권기획자, 로컬크리에이터 등을 주관기관으로 해야한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관기관은 12일까지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상권 관할 시·도를 통해 소진공에 전자문서로 관련 서류를 송부하면 된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동네상권발전소 지원사업은 지역상권 주체들이 직접 참여하여 상권문제 해결과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올해 상인 간 조직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신설한 만큼 민간·지역 주도의 성공적인 지역 특화상권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전략수립 수행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코웨이, 연매출 ‘4조 클럽’ 가입…“대내외 사업 고루 성장”

코웨이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연매출 4조원 시대를 열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전년 대비 8.7% 늘어난 4조3101억원, 영업이익은 8.8% 증가한 7954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만 떼어 보면 1조12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 영업이익은 1834억원으로 10.4% 각각 올랐다. 지난해 국내 사업 연매출은 전년 대비 8.8% 증가한 2조5817억원으로 집계됐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주요 제품을 비롯해 고성장 중인 비렉스(BEREX)의 판매 확대가 주효했다. 해외법인 연간 매출액은 1조5452억 원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했다. 주요 법인별 연간 매출액은 △말레이시아 1조1584억원 △미국 2142억원 △태국 1257억원이다. 서장원 코웨이 대표이사는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도 내실 경영과 연구개발 확대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국내외 사업에서 모두 안정적인 경영실적을 달성했다"며 “올해도 차별화된 혁신 제품 개발과 글로벌 시장 확대를 중심으로 '뉴 코웨이' 전략을 가속화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웨이는 결산배당으로 1주당 263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고 13일 공시했다. 배당금 총액은 1891억 원으로 전년 배당총액인 980억 원(주당 1350원) 대비 93% 증가한 수준이다. 아울러 코웨이는 재무안정성 확보에 따라 현금 배당과 자사주 소각 등을 포함해 주주환원율을 3개년 간 기존 20%에서 40%로 확대하는 계획 등을 담은 기업 가치 제고 정책을 공개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hy, 반려견 우유 ‘펫쿠르트 왈’ 정기구독 이벤트

hy가 오는 28일까지 반려견 전용 우유 '펫쿠르트 건강하개 프로젝트 왈' 정기구독 이벤트를 진행한다. 14일 hy에 따르면, 이번 펫쿠르트 왈 정기구독 이벤트는 신규 정기구독 신청 고객 모두에게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을 증정하고, hy 반려동물 제품군 구매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펫쿠르트 더블케어'도 제공하는 것이다. 왈은 반려동물의 장(腸)과 관절 건강을 위한 특허 유산균 hy7715(사균체)와 글루코사민, 프락토올리고당을 함유하고 있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동시에 변 냄새 개선을 위한 유카추출물, 균형잡힌 영양설계 비타민과 미네랄 24종도 담고 있다. 여기에 더해 국산 1A등급 저지방 원유에 ROU(Reduce Oxygen by Ultra sonic)특허 공법을 적용했다. 원유에 녹아있는 잡내가 적고, 우유 본연의 고소한 풍미가 살아있다. hy는 “유당이 제거된 락토프리 제품으로 유당불내증 걱정 없이 급여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 매출만 3300억 원에 이르는 hy 대표제품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을 패러디했다는 점에서 현재 소셜미디어(SNS)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덧붙여 전했다. 권수진 hy 마케팅 담당은 “'펫쿠르트 건강하개 프로젝트 왈'은 연 매출만 3300억 원에 이르는 hy 대표제품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을 패러디한 제품이다"며 “반려동물을 아끼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펫쿠르트 왈 이벤트 내용은 hy 온라인 몰 프레딧(www.fredit.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휴젤, 지난해 매출·영업익·순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 경신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기업 휴젤이 주력 제품인 보툴리눔 톡신, 히알루론산(HA) 필러, 더마 코스메틱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호실적을 올렸다. 휴젤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3730억원, 영업이익 1663억원, 당기순이익 1424억원을 올려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년대비 매출은 16.7%, 영업이익은 41.2%, 당기순이익은 45.8% 증가한 호실적이다. 이러한 실적은 주력 품목인 보툴리눔 톡신, HA 필러, 더마 코스메틱이 고르게 성장한 덕분이다. 보툴리눔톡신 '보툴렉스'는 지난해에 전년대비 20.2% 증가한 203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중 해외 매출은 전년대비 39.6% 성장했다. 지난해 보툴렉스(미국제품명 레티보) 미국행 물량 선적을 비롯해 아시아태평양과 유럽지역에서 고르게 성장한 결과다. HA필러 '더채움'과 '바이리즌'은 지난해 매출 1276억원을 기록했다. 중국행 물량 선적과 유럽 및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해외 매출이 전년대비 13.2% 늘어났다. 더마 코스메틱 '웰라쥬'와 '바이리즌BR'도 크게 성장해 지난해 코스메틱 부문 매출은 전년대비 37.8% 증가한 369억원을 기록했다. 휴젤은 올해도 해외시장 확대 및 시장지배력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레티보' 미국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마케팅 전략 수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휴젤은 미국 진출 3년 내에 미국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미 진출한 쿠웨이트와 최근 보툴리눔톡신 품목허가를 획득한 아랍에미리트(UAE) 등 신흥시장인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서도 3년 내 시장점유율 30%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휴젤 관계자는 “대표 제품인 보툴리눔톡신, HA필러와 함께 신규 성장동력인 화장품까지 지난해 큰 폭으로 성장하며 창사이래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며 “올해 북미, 중동·북아프리카 등 신규 시장을 포함해 아시아태평양과 유럽 등 전역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며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기자의 눈] 인구 절반의 비수도권 고객은 서럽다

'서울 공화국'으로 대변하는 우리나라의 지역 불균형 부작용은 먹고 마시는 행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과 비(非)수도권의 공급 양극화로 소비 기회의 차이를 낳기 때문이다. 주요 외식 브랜드별 점포 수만 비교해도 수도권과 지방권의 격차는 극명하다. 커피업계로 한정해 보더라도 점포의 수도권 의존도가 높다. 커피전문점 1위인 스타벅스 코리아는 올 들어 한국 진출 26년 만에 매장 수 2000개를 넘어섰고, 전체 점포 중 60% 이상이 수도권에 몰려있다. 지역별 접근성이 큰 탓에 한때 선물받은 기프티콘 처리가 곤란하다는 한 비수도권 '스벅 마니아'의 하소연이 온라인에서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다른 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한국맥도날드는 서울에만 9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세종시에는 아예 점포가 없다. 오죽하면 세종시에선 '빅맥을 먹으려면 대전까지 가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마저 나돈다고 한다. 기호식품인 담배는 선택지가 더 좁다. 통상 담배업계는 서울권의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판매 확대 여부를 결정짓는다. 즉, 서울 지역의 판매 성과가 기대이하라면 지방권은 차치하고 경기·인천 지역마저 출시 가능성이 낮아지는 셈이다. 지난해 11월 3년 만에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재진출을 선언한 JTI코리아는 야심작 '플룸 X 어드밴스드'를 선보였다. 그러나 의욕과 달리 출시 3개월에도 기기·스틱 오프라인 판매처가 여전히 '서울권에 갇혀 있다. 물론 구조적 해결 없이 수도권 점포 과밀화 문제를 기업에만 따져 묻는 건 근시안적 접근 방식일 것이다. 식품·외식 등 소비재 업종 특성상 매출이 인구 비례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국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몰린 수요 시장의 구조상 수익을 내지 못하는 지방점포를 정리 1순위로 올리는 기업의 사정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수익성 높은 수도권만 편애하는 점포입지 전략은 '과밀 포화'에 따른 개별 점포의 수익률 저하, 비수도권의 해당 브랜드 비토 현상, 자산투자 제한 등 여러 부정적 부메랑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지방에서 누릴 수 없는 팝업 행사를 향유하기 위해 수도권으로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투자를 감수하는 비수도권 수요층이 많다. 식품·외식기업들이 지역 소비 불균형에 좀더 관심을 갖고 해소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메디톡스, ESG경영 박차로 기업가치 ‘쑥~’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 메디톡스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경영 체계 구축에 나선 지 약 1년 만에 ESG 등급 상승을 일궈내며 기업 가치 고도화 성과를 과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13일 메디톡스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기업별 ESG평가 결과 메디톡스는 환경(E)과 사회(S) 부문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종합 B+ 등급을 획득했다. ESG 경영체계 구축을 본격화한 지 약 1년 만에 3등급이 상승한 성과였다. 이는 메디톡스가 지난해 '2024 EHS 경영 보고서'를 통해 1~3공장에 질소산화물 저감 효과가 뛰어난 친환경 설비 도입, 정기적 폐수 성분 분석 등으로 오염물질 배출 관리를 강화하는 등 국내외 탄소중립 아젠다에 적극 동참한 결과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1~3공장 탄소중립 노력의 결과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ISO 14001 인증을 얻어내는데 성공했다. 생산시설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 제품 생산에도 힘쓰고 있다.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은 전제품에 FSC(국제산림관리협의회) 산림경영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 패키지를 도입, 생분해성이 뛰어난 소이잉크 인쇄를 통해 클린 뷰티 문화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제품에도 친환경적 요소를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메디톡스는 히알루론산 필러 '뉴라미스' 시리즈에 종이 사용자 설명서 대신 e-라벨을 도입해 환경 보호에 동참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내 보툴리눔 톡신 제제 최초로 소아 뇌성마비 환자의 강직에 의한 첨족기형 적응증을 획득한 메디톡스는 2018년 전 세계 첨족기형 치료 지원을 목표로 글로벌 사회공헌 캠페인 '팀2022'를 런칭, 첫 행선지로 몽골을 선정했다. 몽골의 수도 울란바트로를 제외한 몽골 교외나 지방은 낮은 인구밀도, 혹독한 기후, 열악한 교통 및 통신 등으로 의료 접근성이 크게 떨어지는 실정이다. 글로벌 사회공헌 캠페인 수행으로 지금까지 1000여 명에 이르는 몽골 뇌성마비 환자의 치료를 도왔고, 현지 의료진을 대상으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해 의료 서비스 향상에도 기여했다. 이밖에, 메디톡스는 광교R&D센터 현직 연구원이 직접 경기도 내 농어촌 및 취약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원 직무 강연 및 멘토링을 진행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정기적으로 진행하며 교육 격차 해소에 나서고 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ESG 경영이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중요축인 만큼 올해는 한층 더 높은 성과를 목표로 ESG 경영을 내재화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