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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로스만스, 자립준비청년 위한 ‘취업톡’ 토크콘서트 개최

BAT로스만스가 26일 서울 중구 스페이스에이드CBD에서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진로 탐색 및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톡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취업톡 토크콘서트는 BAT로스만스가 대한사회복지회와 함께 추진하는 소외계층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진로 설계, 직무 탐색, 자립 이후 생계 기반 마련 등 자립준비청년의 삶에 밀접하게 연결된 취업을 주제로, 청년들이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취업 전략과 동기를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 보호 종료 이후 만 18세가 되어 사회에 홀로 나서야 하는 청년을 의미한다. 이들은 또래보다 이른 시기에 자립을 경험하며, 정보와 자원 부족 속에서 진로를 결정하고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이중의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BAT로스만스는 이번 콘서트를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주체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질적 인사이트와 동기를 발견하는 계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대한사회복지회 나눔대사인 방송인 문천식씨가 사회를 맡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연사들이 무대에 오른다. 38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커리어 유튜브 채널 'AND'의 복성현 대표(활동명 제이콥)는 '꿈과 취업을 그리는 방법'을 주제로, 개인의 강점 탐색부터 직무 찾기, 수익 모델, 실력 개발 전략까지 진로 설계에 필요한 실용적인 내용을 공유한다. 이어 자립준비청년 출신으로 공동 창업자로 성장한 '아삭마을'의 이중석 대표는 생계와 자아실현 사이에서 고민했던 경험과 실제 취업 준비 과정을 강연할 예정이다. 또한 BAT로스만스 마케팅팀 박세리 과장도 무대에 올라, 현직자의 생생한 직무 경험과 마케팅 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을 들려준다. 이번 콘서트는 전국의 자립준비청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23일까지 온라인 신청을 통해 선착순으로 참가자를 모집한다. 당일 현장에서는 사전 질문을 남긴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갤럭시 워치, 에어팟,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되는 럭키드로우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모든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BAT로스만스 관계자는 “누구보다 빨리 어른이 되어야 했던 청년들이 더는 혼자가 아닌 연결된 사회 안에서 가능성과 방향을 발견하길 바란다"며 “이번 토크콘서트는 그들에게 응원이 아닌 '현실적인 나침반'이 되어줄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했다"고 밝혔다. 한편, BAT로스만스는 보호종료 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주거, 정서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에는 셀프 사진 전문 브랜드 '오디터스(ODDITY MODE, RECORDED)'와 협업해 자립준비청년 1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증명사진 촬영을 지원하는 취업 프로그램 'Cheer-up 사진관'도 진행한 바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보령, ‘특허만료 의약품 인수’로 품목다각화·수익성 ‘일석이조’

보령이 특허가 만료된 의약품을 인수해 자체 생산하는 전략을 통해 제조 역량 강화 및 수익성 제고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9일 보령에 따르면 최근 비소세포폐암 치료체 '알림타(성분명 페메트렉시드)'의 자사 생산 전환을 완료했다. 이로써 보령은 '특허만료 브랜드 인수(LBA)' 전략을 통해 인수한 글로벌 오리지널 의약품 3종을 모두 자체 생산함으로써 제조경쟁력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게 됐다. LBA 전략은 임상적 가치를 인정받은 글로벌 제약사의 오리지널 의약품과 관련한 모든 권리를 인수한 후, 해당 제품의 제조·공급을 국내에서 직접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처방 연속성과 생산 공급망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LBA 전략은 의약품 수급 안정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게 보령 측 설명이다. 앞서 보령은 LBA 전략을 기반으로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 릴리로부터 지난 2020년 항암제 '젬자(성분명 젬시타빈)', 2021년에는 조형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성분명 올란자핀)'를 인수한 바 있다. 2022년에는 '알림타'까지 품으며 오리지널 품목에 대한 국내 권리를 순차적으로 인수·내재화하는데 집중했다. 보령은 글로벌 기술이전과 품질 동등성 확보 절차를 통해 젬자(2022년), 자이프렉사(2024년), 알림타(2025년 2분기)의 자사 생산 전환을 완료하게 됐다. 3개 품목 모두 충남 예산의 자사 생산단지인 예산캠퍼스에서 생산하고 있다. 특히, 보령이 인수한 이들 품목은 인수 이후 지속적인 처방액 증가세를 기록하며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의약품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젬자는 2020년 인수 당시 143억원이던 연간 처방액이 지난해 295억원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자이프렉사도 2021년 인수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지난해 167억원의 처방액을 기록했다. 알림타는 210억원(2022년)에서 269억원(지난해)으로 2년새 28% 성장했다. 인수 품목을 자사 생산 체계로 전환한 보령은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다. 예산캠퍼스내 세포독성 항암주사제 생산시설은 지난 2023년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EU-GMP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보령은 이 같은 제조경쟁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대만 제약사 로터스와 CDMO 계약을 체결하며 오리지널 항암제 수탁생산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오는 2026년부터는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급도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보령은 오리지널 의약품의 제형을 개선해 상품성과 환자의 투약 편의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LBA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동결건조 제형을 액상 제형으로 전환해 이달 출시한 알림타 액상주, 2023년 출시해 올 상반기까지 전체 젬자 판매의 70% 이상을 차지한 액상 제형 젬자 등이 대표 사례다. 보령 관계자는 “보령의 LBA 전략은 단순 기술이전 생산에 그치지 않고 인수 품목에 자사 연구개발 역량을 투입해 임상 현장에서 실질적 가치가 있는 개량 제품으로 발전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보령은 '인수-내재화-확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LBA 전략을 진화시키는 한편, 임상적 가치와 브랜드 신뢰도를 갖춘 글로벌 오리지널 의약품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국내 공급 안정과 글로벌 시장까지도 겨냥한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김정균 보령 대표는 “보령의 LBA 전략은 단순한 품목 인수를 넘어, 제조 인프라와 R&D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장 전략"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오리지널 품목을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자사화 및 글로벌 공급을 통해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이라는 미션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롯데웰푸드 ‘빼빼로’, 14억 인구대국 ‘인도’ 공략

롯데웰푸드의 스테디셀러 '빼빼로'가 세계 1위 인구 대국인 인도 시장을 공략한다. 현지 공장에서 직접 생산해 인도는 물론이고 주변국으로 영토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9일 롯데웰푸드는 인도 자회사 '롯데 인디아(LOTTE India)' 하리아나 공장에 빼빼로 생산 라인 건립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현지 생산 및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롯데웰푸드는 지난해 1월 인도법인 롯데 인디아 하리아나 공장에 빼빼로 생산라인 도입을 위해 21억루피(약 33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한 바 있다. 이번에 완성된 라인은 빼빼로의 첫 번째 해외 생산기지로, 현지에서 직접 생산해 인도 시장 공략은 물론 주변국 수출을 위한 발판이 될 전망이다. 롯데웰푸드는 초콜릿 수요가 높은 인도 시장 특성에 맞춰 '오리지널 빼빼로'와 '크런키 빼빼로' 2종을 우선 출시한다. 수도인 델리 지역을 시작으로 인도 전역에 순차적으로 분포될 예정이며 대형마트, 이커머스, 시판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 입점할 계획이다. 롯데웰푸드 측은 “현지 기후와 원료 상황을 고려해 배합 개발에 신경 썼다"며 “초콜릿 특유의 맛과 풍미는 유지하면서도 40°C의 높은 온도에서도 녹지 않도록 했고, 스틱 과자 부분의 바삭함을 위해 여러 차례 출장을 통해 최적의 밀가루 원료를 발굴하고 안정적인 공급처 확보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빼빼로 론칭과 더불어 인도의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Z세대를 타깃으로 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오는 9월부터는 글로벌 앰배서더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를 필두로 글로벌 빼빼로데이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빼빼로 브랜드는 인도 시장에서 현지 소비자의 취향을 공략하는 다양한 맛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향후 인도 내수뿐만 아니라 인접 국가인 중동, 동남아 등으로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최근 롯데웰푸드는 인도 자회사인 '롯데 인디아'와 '하브모어'의 합병을 완료했다. '원 인디아(ONE INDIA)' 전략을 통해 오는 2032년까지 연 매출 1조원을 내겠다는 목표다. 북부, 남부, 서부를 아우르는 넓은 지역 커버리지와 하리아나 빼빼로 생산라인, 푸네 빙과 신공장 등 적극적인 설비 투자를 통해 인도 최고 종합 제과 기업으로의 도약을 추진한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인도 시장에서 롯데 브랜드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롯데 초코파이에 이어 빼빼로를 선보이게 됐다"며 “인도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빼빼로 브랜드의 글로벌 매출 1조원 목표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익산 고구마’가 버거로 재탄생…맥도날드, ‘한국의 맛’ 신제품 출시

한국맥도날드가 오는 10일 '한국의 맛' 프로젝트의 신메뉴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버거'와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머핀' 2종을 출시한다. 이번 신제품은 창녕 갈릭 버거(2021년), 보성녹돈 버거(2022년),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2023년), 진주 고추 크림치즈 버거(2024년)를 잇는 '한국의 맛(Taste of Korea)' 프로젝트의 2025년 버전이다. 한국의 맛 프로젝트는 품질 좋은 국내산 식재료를 적극 활용해 새로운 맛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동시에 지역 농가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상생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버거는 무기질이 풍부한 황토와 풍부한 일조량을 자랑하는 익산의 비옥한 평야 지대에서 자란 고구마를 아낌없이 넣어 탄생했다. 고구마를 으깨서 부드럽게 만든 크로켓 속에 고소한 모짜렐라 치즈를 더해, 달콤함과 고소함은 물론 바삭한 식감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여기에 할라피뇨, 양파 등으로 감칠맛을 살린 '할라피뇨 마요 소스'가 깔끔하고 매콤한 끝맛을 더해 조화로운 풍미를 완성했다. 함께 출시되는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머핀은 한국의 맛 프로젝트로서는 세 번째로 출시되는 맥모닝 메뉴다. 고구마 크로켓과 신선한 토마토를 조합해, 아침에도 부담 없이 든든하게 즐길 수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이번에 약 200톤의 고구마를 수매, 프로젝트 사상 최대 물량 기록을 세웠다. 광고에는 실제 익산에서 고구마 농사를 짓는 농부가 모델로 참여해 직접 본인의 이야기를 내레이션으로 전달한다. 한국맥도날드는 오는 31일까지 '고향사랑기부제'와 관련된 캠페인도 펼친다. 전국 맥도날드 매장에서 제공되는 전용 트레이맷과 영수증 하단 QR 코드를 통해 '고향사랑기부제' 사이트에 접속, 10만원 이상 기부하면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버거 세트 쿠폰이 답례품으로 제공된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올해의 신제품으로 색다른 '한국의 맛'을 느껴 보실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농가와의 협업을 확대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여기어때, 패키지 여행 진출…‘완성형 여행 플랫폼’ 도전장

종합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가 패키지 여행 시장에 야심차게 뛰어들었다. 8일 여기어때에 따르면 오는 15일 1000개에 달하는 패키지 여행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2015년 창립 후 국내숙소, 레저, 항공, 해외숙소 순으로 확장한 사업 영역에 패키지 여행을 추가하며 모든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완성형 여행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번 패키지 여행 사업은 올해 1월 인수한 25년 업력의 중견 여행사 여기어때투어(구 온라인투어)와의 시너지를 본격화하는 첫 번째 사업으로, 특히 단순 사업 확장 목적이 아닌 상품 출시를 원하는 고객의 목소리에 힘입어 추진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여기어때는 평소 자사 플랫폼을 이용해 해외여행을 즐기는 회원들로부터 '여기어때에 패키지여행이 없어서 아쉽다', '여기어때라면 신뢰할 수 있다' 등의 요구 사항을 파악했다. 이에 대해 더욱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실시한 '여기어때 패키지여행 상품을 이용할 이유' 설문조사에서도 합리적 가격, 브랜드 신뢰, 쉬운 탐색 등의 답변을 얻었다. 이러한 반응을 종합해 여기어때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패키지여행 시장을 펼치기 위해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처리해 명확성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관리 고도화에 집중했다. 정보의 명확성은 단순히 상품 정보 나열을 넘어 쇼핑 포함 여부, 가이드 팁, 현지 관광 비용 등을 자체 코드로 설계해 고객이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 여행 상품을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 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스타 가이드' 제도를 도입했다. 해당 여행지에 대해 전문가 수준으로 파악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검증된 가이드를 영입해 동일한 여행지라도 전혀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나아가 여행 종료 후 고객들에게 높은 평점을 받은 가이드와 현지 업체에는 추가적인 보너스와 인센티브를 제공해 더 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보상' 시스템도 만들었다. 여기어때는 현재 1200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패키지여행 사업을 통해 기존 2030 중심의 고객층에서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4060세대로까지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새 사업 출범을 앞두고 정명훈 여기어때 대표는 “데이터와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와 특별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 높은 만족도를 선사하겠다"며 “아울러 가이드와 공급사 등 파트너에게도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여행의 소비·공급·운영 구조를 선순환의 생태계로 구축하는 데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배우 이병헌 발탁한 롯데리아…글로벌 영토 확장 ‘가속화’

롯데리아가 배우 이병헌을 홍보모델로 발탁하고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 올해 미국을 비롯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까지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브랜드 인지도의 글로벌 확산에 힘을 싣는다는 전략이다. ◇ 글로벌 스타와 글로벌 가는 K-버거 8일 롯데GRS는 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롯데리아의 모델로 배우 이병헌을 발탁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스타로 자리매김한 배우 이병헌의 깊이 있는 이미지와 세대를 아우르는 신뢰감으로, 글로벌 K-버거에 대한 브랜딩을 전방위적으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배우 이병헌과 롯데리아는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두 아이콘으로 언제나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공통분모가 있다"며 “한국을 넘어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 롯데리아가 배우 이병헌을 모델로 기용한 배경에는 글로벌 영토 확장과 관련이 깊다. 회사에 따르면 롯데리아는 올해 미국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현지 법인을 설립해 직접 진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경우 현지 기업에 운영을 맡기는 마스터프랜차이즈(MF) 방식으로 진출한다. 미국에서는 다음달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 풀러턴에 1호점을 오픈하고, 점진적으로 매장 수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MF 방식으로 진출하는 국가인 싱가포르에서는 현지 외식 기업인 카트리나 그룹(Katrina Group)과 계약을 체결했고, 말레이시아는 아직 계약이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 롯데GRS, 연매출 1조원 탈환 무조건 한다 롯데GRS가 직접 법인을 설립해 진출한 국가는 베트남이 유일하다. 지난해 4월 기준, 베트남 내 롯데리아 점포 수는 254개에 달하며, 현지 패스트푸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리아 베트남 법인은 매년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꾸준히 기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올해 롯데GRS의 연매출이 1조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연매출이 이미 9954억원에 달한 데다, 지주사와의 지분 정리를 통해 올해부터 베트남 법인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롯데GRS는 올해 롯데지주가 보유하고 있던 베트남 법인 지분을 전량 인수했다. 롯데GRS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 연속으로 연매출 1조 원대를 기록했지만, 이후 실적 부진이 이어지며 매출 하락세를 겪었다. 그러나 2020년을 기점으로 회복세에 접어들었고, 지난해에는 다시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달성했다. 여기에 베트남 법인의 실적이 더해지면서, 올해는 연매출 1조원 재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차우철 롯데GRS 대표는 지난달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롯데GRS는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약을 향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올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와 더불어 미국 시장 1호점 오픈을 교두보로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CU, 몽골 물류센터 증축…“1000호점 시대 준비”

몽골 편의점 점유율 1위인 CU가 현지 소매·유통업계 최초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대규모 물류센터를 확장 건립했다고 8일 밝혔다.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동쪽으로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한 이 물류센터는 4958㎡(1500평) 규모의 기존 시설에 추가로 3305㎡(1000평) 규모 증축과 함께, 디지털 피킹 시스템(DPS)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몽골 CU는 총 700개 점포의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물류처리능력(캐파)을 확보해 전국 단위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갖추게 됐다. 기존에는 울란바토르 중심으로 배송이 이뤄졌지만, 이번 증축을 통해 CU는 여러 도시들을 연결시켜 몽골 전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게 됐다. 향후 몽골 1000호점 시대를 여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이 물류센터는 2023년 한국의 물류센터와 동일하게 스마트 창고관리 시스템, 소분 분류 피킹 시스템, 디지털 분류 시스템 등의 최첨단 기술을 도입했다. 또한, 점포에도 인공지능(AI) 기반의 자동 발주 시스템을 도입해 상품 운영의 효율성과 정교함을 향상시켰다. 2021년에는 업계 최초로 몽골에 600여개 점포에 공급할 수 있는 캐파를 가진 간편식품 전문 제조 공장을 가동하기 시작했으며, 내년에는 1000여개 점포 규모의 캐파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CU는 2018년 8월 울란바토르에 몽골 1호점을 개점하고 2023년 3월 300호점, 지난해 7월 400호점을 달성하며 성장을 이어왔다. 올 6월 말 기준 점포 수는 약 490개로 몽골 편의점 업계 1위로서 약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CU의 몽골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넥서스는 2021년 몽골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뒤 지난해 상반기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국내 편의점 업계가 2018년부터 해외 진출을 시작한 이후 사업국에서 흑자를 달성한 것은 CU가 처음이다. 김태한 BGF리테일 김태한 해외사업운영팀장은 “몽골의 1인당 GDP는 한국의 5분의 1 수준이지만 CU의 평균 매출은 한국과 유사할 정도로 몽골 전체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CU는 몽골 사업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전문적인 관리 체계와 최신 인프라 구축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日 돈키호테 손잡은 GS25, 국내 첫 팝업 매장 운영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일본 디스카운트 스토어 '돈키호테'와 손잡고 오는 8월 1일까지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 지하 1층에서 팝업 매장을 선보인다. 지난 5월 일본 돈키호테 매장 내 GS25 전용매대를 설치한 데 이어, 두 번째 협업 프로젝트로 국내에서 돈키호테 팝업 매장을 운영하는 것이다. 이번 팝업 매장은 일본 현지 돈키호테 점포와 한국의 밤거리 문화를 접목한 '로컬라이즈드(Localized) 돈키호테'를 콘셉트로 잡았다. 매장에는 △돈키호테 자체 브랜드(PB) 'JONETZ' 상품 50여종 △GS25x돈키호테 팝업 한정 상품 △GS25 PB '유어스' 상품 10종 △'무무씨' 굿즈 2종 등을 선보인다. 팝업을 기념해 GS25는 오는 10일 두 회사의 대표 캐릭터 '돈펭'과 '무무씨'가 상품 패키지에 함께 담긴 한정 상품도 출시한다. 이 밖에 각종 현장 행사도 준비했다. 3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전원에게 JONETZ 식품 선물세트·돈펭 클리어 파우치·캐릭터 협업 스티커 등을 증정하는 '돈펭 캡슐뽑기 이벤트'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팝업 기간 중 지정된 시간에 돈키호테 JONETZ 인기 상품 샘플링 행사도 진행하며, 오는 11일에는 더현대서울 플로어에서 퍼레이드 행사도 진행한다. 허치홍 GS리테일 상품기획(MD)본부장은 “GS25가 돈키호테와 전략적 협업을 시작하며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한다"면서 “앞으로도 글로벌 유통 브랜드와 손잡아 수출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차별화된 PB 상품 개발로 글로벌 K-편의점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삼성바이오로직스, 日 ‘인터펙스 위크 도쿄 2025’ 참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오는 9일~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바이오·제약 종합 컨벤션 '인터펙스 위크 도쿄 2025'에 참가한다고 8일 밝혔다. 인터펙스 위크 도쿄 2025는 글로벌 전시 기업인 리드 엑시비션스(RX)가 주최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 B2B 컨벤션 행사로, 바이오·제약 제조와 연구개발(R&D) 기술 파트너십 논의에 특화된 행사라는 점이 특징이다. 올해로 27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총 25개국 900개 기업이 참가하는 가운데 약 3만4000명이 행사장을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단독 부스를 꾸려 기존 고객사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사 확장을 겨냥해 미팅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글로벌 톱 40위권 제약사 신규고객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구상이다. 실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초 미국에 이어 일본 도쿄에도 영업사무소를 마련하며 아시아 지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아울러 행사 첫날에는 마크 스투더 삼성바이오로직스 ADC·mRNA 운영팀장이 'ADC의 복잡성 탐색: 전략적 CDMO 파트너십을 통한 안전성, 품질, 속도 보장'을 주제로 스피킹 세션 발표에 나서 항체·약물접합체(ADC) 위탁개발생산(CDMO) 경쟁력을 알릴 예정이다. 앞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3월 ADC 전용 생산시설의 가동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ADC CDMO 사업 진출에 나선 바 있다. 현재 500리터 규모의 접합 반응기 및 정제 라인을 갖춰 ADC 원료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설비를 구축한 상태다.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오는 2027년까지 완제의약품 설비까지 갖춰 '엔드-투-엔드' ADC CDMO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디캣 위크(DCAT Week)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 등 다수의 글로벌 행사 참가를 통해 수주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오는 10월 '바이오 재팬 2025' 및 'CPHI 월드와이드' 등 굵직한 행사에 모두 참가해 글로벌 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소비쿠폰’에 엇갈린 표정…편의점 웃고, 대형마트 울고

정부가 전 국민 대상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쿠폰 사용처를 놓고 유통가의 표정이 엇갈리고 있다. 8일 행정안전부·유통업계에 따르면, 오는 21일부터 정부는 국민 1인당 15만~45만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한다. 오는 9월 22일부터는 소득 상위 10%를 뺀 국민 90%에게 10만원의 소비쿠폰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1·2차 지급 합산 1인당 최대 55만원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동네마트·전통시장·식당·편의점(가맹점) 등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매출 조건 충족 시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점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SSM)·백화점·면세점·온라인 쇼핑몰·프랜차이즈 직영점·창고형 매장·유흥·사행업종의 경우 쿠폰 사용이 불가하다. 배달 플랫폼은 앱(App) 내 결제가 아닌 대면 결제(만나서 결제) 시 소비쿠폰을 쓸 수 있다. 내수 살리기를 위해 정부가 현금성 지원까지 꺼내들면서 유통가에서도 가뭄 속 단비를 기대하는 눈치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된 상황에서 먹거리·생필품 등의 소비 진작을 통해 업체 입장에서도 매출 증대 효과가 예상돼서다. 특히,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일부 SSM 점포를 포함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전면 배제돼 편의점 등으로 추가 수요가 예상된다는 업계 분석이다. 편의점업계는 지난 2020년 코로나19 시기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의 최대 수혜 업종으로 꼽힌다. GS리테일에 따르면, 그해 편의점 GS25 지역화폐 사용액은 재난지원금 지급 전 3월 대비 4월 102%, 5월 214%, 6월 169%씩 늘었다. 반면 쿠폰 사용이 제한된 업계 대다수는 매출 타격 등을 우려하고 있다. 기업회생 절차를 밟는 중인 홈플러스의 직원 대의기구인 한마음협의회는 지난 1일 성명문을 통해 “과거 코로나19 시기 수차례 지급된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됐을 당시 매출이 15~20% 감소한 점을 고려해 이번에도 매출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소연하며 소비쿠폰 사용처에 포함시켜줄 것을 요구했다. 일각에서는 쿠폰 사용으로 소비 여력이 회복돼 전체 유통업계로 흐름이 번지길 바라는 눈치지만, 경기 불황에 이 같은 낙수효과도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는 시장 반응이 나온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폰 소비일수 만큼 매출이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쿠폰 사용기간 동안 초저가 행사나 자체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자체적으로 매출 방어하는 방안 등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대형마트들은 물가 안정 차원으로 할인 행사까지 떠맡게 됐다. 최근 정부와 협의를 통해 대형마트들은 7월 한 달 간 라면·빵·커피·음료류·김치·아이스크림류 등 가공식품 위주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식품사와 절반씩 행사 관련 비용을 나눠야 하는 품목도 있고, 유통사가 더 많이 내야 하는 품목도 있다"면서 “별다른 소비쿠폰 수혜를 기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각종 비용 부담만 늘어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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