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3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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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산업, 전남·한전과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 구축 맞손

BS산업이 23일, 전남도청에서 전라남도(이하 전남도),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와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 전력인프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김만겸 BS산업 대표, 박창환 전남도 경제부지사, 서철수 한전 전력계통부사장 등이 참석해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 조기 조성을 위해 뜻을 모았다. 3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154kV급 변전소와 송전선로 구축을 기존 계획보다 약 2년 앞당겨 추진하는데 합의했다. 협약 내용에 따라 △(한전)154kV 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 시행 △(전남도)인허가 및 행정절차 지원 △(BS산업)변전소 부지 조성, 입주기업 미유치 등으로 인한 한전의 손해 발생시 선투자 비용 일부 보전 등을 이행할 예정이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원이 마련됨에 따라 데이터센터 입주 기업 유치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앞서 지난 6월 솔라시도 기업도시는 산업부가 지정한 기회발전특구에 변전소 설치를 전제로 조건부 지정됐으나 이번 협약으로 조건부 해제가 예상됨에 따라 보다 원활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BS산업은 전남도, 해남군 등과 함께 전남 해남군에 위치한 솔라시도 기업도시에 국내 최대 규모(1GW)의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 사업을 추진중이다. 165만㎡(약 50만평) 부지에 40MW급 데이터센터 최대 25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규모만 10조원에 달한다. BS산업은 풍부한 일조량 등 솔라시도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토대로 태양광, 풍력 등 대규모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조성하고, 여기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를 인근 데이터센터와 산업벨트에 공급함으로써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BS산업 관계자는 “전력인프라 구축 협약 체결로 데이터센터 조성 및 입주기업 유치가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솔라시도에 데이터센터파크를 조기 조성하여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공사비↑·발주 無”…올해 해외건설 수주 목표 달성 힘들다

올해 초 국내 건설사들이 연이어 대형 해외 수주에 성공하면서 연간 목표액인 400억달러(약 55조2760억원) 달성이 무난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나왔었다. 하지만 최근 공사비 상승에 국제 정세 불안 등으로 신규 수주·발주가 줄어들면서 사실상 목표 달성이 물 건너갔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23일 해외건설협회 '2024년 3분기 해외건설 수주실적 분석'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해외건설 수주액은 211억1000만달러(29조1677억원)로 연간 목표액인 400억달러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무려 10.3%나 감소했다. 업계에선 이같은 상황이 계속될 경우 올해 목표인 400억달러 달성은 커녕 2021년 이후 유지했던 300억달러대 달성도 힘들 수 있나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부도 지난 2월 “해외도시개발 사업 진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이 공동으로 진출해 리스크를 낮추고, 적극적인 투자를 추진해 기업 참여를 유도하는 등 정부가 원팀으로 앞장서 해외도시개발 사업의 이정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자신감을 비췄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건설사들이 해외수주에 어려움을 겪으며 목표 달성과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안태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열린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해외건설 수주액은)산술적으로 올해 말까지 269억4000만달러(37조2150억원)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협회에 따르면 지역 별로 아시아와 북미·태평양 등의 실적이 전년 대비 부진했다. 아시아(중동 제외)의 건설 수주액은 29억8000만달러(4조1145억원)로 전년 동기 46억8000만달러(6조4617억원) 대비 36.3% 감소했다. 협회는 이 같은 감소세에 대해 “토목 부문과 산업설비 부문 공사 수주 감소가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같은 기간 북미·태평양 시장도 26억7000만달러(3조6857억원)를 수주하는 데 그쳐 1년 전(74억2200만달러)과 비교해 64%가량 감소했다. 불행 중 다행으로 중동 지역 수주액은 119억4000만달러(16조4844억원)로 선전하며 전년 대비 49.5%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동에서는 산업설비 수주 강세로 인해 대형 프로젝트가 연이어 성사되며 전체 해외건설 수주액의 56.6%를 차지했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해외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및 중동 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와 공사비 상승 압박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실제 세계건설시장 성장률은 경제성장 둔화, 고금리 기조, 원자재가 및 운송비 상승 등의 여파로 성장률이 하향 조정되는 모양새다. S&P 글로벌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건설시장이 지난해(141조1000억 달러) 대비 3.2% 성장하는 데 그쳐 14조5952억달러(2경153조522억원) 규모일 것으로 전망했다. 게다가 이같은 악재 속에서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가 40만배럴 규모 정유·화학 플랜트 건설 공사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하면서 해외 건설 수주 목표액 달성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지고 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공사비가 오르며 사업성이 떨어지다 보니, 발주처에서 사업을 늦추려는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 해외 수주 목표를 달성은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아직 가구당 1대?”…아파트 주차대수 기준 상향 목소리 커진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주차시설 의무 설치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업계 안팎에서 커지고 있다. 현재 1996년 만들어진 '가구당 1대' 기준이 적용되고 있는데, 그동안 자동차 등록대수가 2.6배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다만 아파트 분양가 상승 등을 감안해 신중히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23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현재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법률은 아파트를 포함한 공공주택을 지을 때 1가구당 1대 이상 주차공간을 확보하도록 돼 있다. 전용면적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0.7대도 허용된다. 정부·국회는 28년 전인 1996년 이 규정을 만들어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이후 국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1000만대 이하에서 올해 상반기 기준 2600만대로 2.6배 이상 증가했다는 것이다. 특히 인구 증감과 관계없이 1가구 2대 이상 차량 보유가 흔해지면서 주차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아파트의 주차공간이 부족해지며 사회적 갈등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입주민간 얼굴을 붉히다 민사소송 등을 제기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일부 단지는 가구당 2대 이하까지만 차량 등록을 허용하고 있다. 앞으로 전기차 충전시설이 늘어나면 관련 잡음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대단지 상황은 그나마 양호한 편이다. 대형 건설사들이 가구당 주차대수 기준치보다 더 확보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컨대 삼성물산·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분양하고 있는 '잠실 래미안아이파크'의 경우 가구당 1.82대의 주차공간을 설치할 예정이다. 현대건설도 '힐스테이트 평택역센트럴시티'에 가구당 약 1.5대, 포스코이앤씨의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3차' 역시 가구당 1.3대 이상 공간을 확보해 홍보 포인트로 삼고 있다. 그러나 중소 건설사가 짓는 아파트나 전용면적 60㎡ 이하 소규모 주택들은 여전히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에 따라 정부·국회가 관련 제도 개선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초 적정한 주차 대수 파악을 위한 정책연구를 시작했다. 국회에서는 '주택법 일부개정 법률안' 등이 발의돼 있다. 주택 주차장 설치기준을 정할 때 자동차 등록 현황, 주차장 수급실태 등을 고려해 유연하게 대응하자는 내용이다. 전문가들은 신중한 추진을 주문하고 있다. 의무 주차 대수를 갑자기 늘리면 분양가 상승으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지자체 별로 자율권을 줄 경우 형평성 논란이나 비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서진형 광운대 부동산법무학과 교수(한국부동산경영학회장)는 “'마이카 시대'를 넘어섰는데 주차 관련 규제가 오래되다보니 주거환경이 나빠지는 결과를 낳고 있다"며 “우리나라 경제 수준과 각 지역별 상황에 맞게 기준을 높이는 것은 필수"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주택용 태양광, 그린벨트 내에서도 신고만 하면 설치 허용

개발제한구역 내 주택 지붕·옥상 등 설치 소규모(50㎡ 이하)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가 앞으로 신고만으로도 가능해진다. 개발사업 추진 시 경관위원회 심의 절차 간소화, 대규모 전기공급시설 설치 때 도로굴착허가 범위 확대 등을 위한 규제 개선도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제3기 국토교통 규제개혁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16건의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우선 개발제한구역 내 이미 지어진 주택의 지붕·옥상 등에 설치하는 소규모 태양광발전시설은 신고만으로 가능하도록 하기로 했다. 그동안 다른 곳에선 허가 없이 설치 가능한 소규모 태양광발전시설이 개발제한구역 내에서는 허가를 받아야 해 비용·시간 소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를 위해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을 올해 중 개정할 방침이다. 또 개발사업 추진 시 거쳐야 하는 경관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간소화한다. 그동안 일정규모 이상 개발사업 추진 시 지자체장이 운영하는 경관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했다. 경관심의를 거친 후 사업계획을 변경하는 경우 내용의 경중을 가리지 않고 경관위원회 심의를 다시 거쳐야 한다. 앞으로는 개발사업 추진 중 발생하는 경미한 사업 계획의 변경에 대해서는 다시 심의를 받지 않아도 되도록 '경관법 개정안'이 마련된다.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대규모 전기공급시설을 설치할 땐 제한 기간 내에라도 도로 굴착 허가를 내주기로 했다. 그동안 신설 또는 확장 공사를 한 도로는 3년(보도는 2년) 이내 긴급 복구를 제외한 굴착공사가 금지됐었다. 이밖에 전문건설업자가 주력분야 추가 등록 시 제출하는 서류도 간소화한다. 건설업종별 업무내용 및 공사 예시를 최근 트렌드에 맞게 현행화하고, 입찰참가 시 기술평가를 받아야 하는 대상금액도 상향 조정한다. 문성요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은 “국민이 평소 체감하는 규제를 재조명하기 위해 자체 규제개혁위원회를 상시 운영 중"이라며 “규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국토부 누리집 '국토교통 규제개선 건의'를 이용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건설 신반포2차 재건축···하이엔드 ‘새 랜드마크’ 선보인다

현대건설은 신반포2차 재건축을 통해 새로운 하이엔드 아파트 랜드마크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기존 고급 아파트 외관에서 흔히 사용되던 커튼월룩 대신 이태리산 최고급 세라믹 패널을 적용하는 등 차별화를 꾀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신반포2차 재건축은 건축계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건축 설계사 '2포잠박(2PORTZAMPARC)'과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도심 속에서도 한강의 아름다움을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게 목표다. 한때 고급 아파트의 상징이었던 커튼월룩은 최근 남발되며 고급스러움이 상실됐다는 판단 아래 배제하기로 했다. 세라믹 패널은 도자기 같은 질감으로 외관이 아름답고, 내구성이 뛰어나 기온차가 심한 국내 환경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건설은 또 신반포2차 재건축에 상징주의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의 파사드 패턴을 적용할 방ㅊ미이다. 기존의 단순한 외벽 디자인에서 벗어나 영구적이고 차별화된 외관을 선보이기 위해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 프리미엄 주거 문화를 계속해서 선도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서울 지상철도 전구간 지하화…제2의 ‘연트럴파크’ 조성

서울시가 67km에 이르는 지상철도 전구간을 지하화한다. 선로부지(122만㎡)에는 경의선숲길(연트럴파크)과 같은 대규모 공원을 조성하고 역사부지(171.5만㎡)는 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을 포괄하는 복합 공간으로 개발한다. 시는 23일 이같은 내용의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대상 구간은 경부선 일대 34.7㎞, 경원선 일대 32.9㎞를 합친 총 67.6㎞로 39개 역사를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도심 중앙인 용산구에 위치한 '서빙고역'을 기준으로 경부선 일대, 경원선 일대 총 2개 구간 내 6개 노선이다. 경부선 일대는 경부선(서울역~석수역), 경인선(구로역~오류동역), 경의선(가좌역~서울역), 경원선 일부(효창공원역~서빙고역) 노선이다. 경원선 일대는 경원선(서빙고역~도봉산역), 중앙선(청량리역~양원역), 경춘선(망우역~신내역)이다. 예상 사업비는 약 25조 6000억원이다. 구간별로는 경부선 일대 15조, 경원선 일대 10조 6000억원이다. 대상지들은 서울 중심을 관통하는 핵심 지역이지만 그동안 철도가 통과하면서 지역간 단절 및 소음 공해 등으로 발전이 더딘 곳들이 대부분이다. 지하화할 경우 부지 활용 가치가 매우 큰 공간들이다. 먼저 길게 이어지는 '선로부지'에는 대규모 녹지네트워크를 조성한다. 경원선 부지를 활용해 서대문구 연남동 홍대 앞 연트럴파크처럼 시민들의 휴식, 레저, 여가 공간으로 쓴다. 역사부지들은 민간에 매각해 입체·복합개발한다. 약 171만5000만㎡로 추정되는 이 상부공간에 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을 조성해 새로운 도시 발전의 핵심 공간으로 삼는다. 특히 사업성 확보를 위해 용도지역 상향 등 도시계획 변경 등의 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시는 이같은 개발이 순조롭게 추진될 경우 상부 공간 개발에 따른 이익만 3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부선 구간만 약 22조9000억원, 경원선 구간 약 8조1000억원이다. 들어갈 사업비 25조6000억원보다 훨씬 많아 별도의 예산 투입없이 지하화 사업 추진이 가능할 전망이다. 시는 오는 25일 국토교통부에 전국 철도 구간 지하화 사업의 선도사업지로 제안할 계획이다. 선정되면 2027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진행에 착수한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은 그 어느 지역보다 철도지하화에 대한 시민 염원이 크고, 지하화에 따른 변화와 발전으로 도시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수 있는 도시"라며 “국토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시민 생활 개선은 물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철도지하화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LH, 부천역곡지구 공동주택용지 내달 공급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내달 수도권에서 공동주택용지 공급에 나선다. LH는 부천역곡 공공주택지구 공동주택용지 B2블록을 추첨 방식으로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부천역곡 공동주택용지 B2블록은 최초로 지구 내 추첨 방식에 의해 공급되는 공동주택용지이다. 이 용지에는 건폐율 60%, 용적률 250%, 최고 29층까지 건축이 가능하다. 공급 금액은 약 3049억원으로 3.3㎡(평)당 2292만원 수준이다. 대금 납부는 5년 무이자 분할납부 조건으로 가능하다. 공급일정은 △11월 13일 1순위 추첨신청 △14일 추첨 및 당첨자 발표 △28~29일 계약체결이다. 만약 1순위 신청이 없을 경우 일반 주택건설사업자를 대상으로 다음달 14일 2순위 신청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이 블록은 역곡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이 연접해 있으며, 도보 5분 거리에 역곡중·고등학교가 위치해 안전하고 뛰어난 교육 환경이 조성돼 있다. 부천역곡 지구는 경기도 부천시 춘의동․역곡동 일원에 66만㎡, 수용인구 1만2781명(563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여기에 더해 서울과 부천 경계에 위치해 뛰어난 서울 접근성을 자랑하며 기존 시가지의 풍부한 기반시설과 생활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어 건설사들의 관심 또한 크다. 역곡역(1호선)과 까치울역(7호선)을 통해 수도권 이동이 편리하고 인근 부천종합운동장역의 더블 역세권(7호선, 서해선)과 GTX 3개 노선(GTX-B 및 GTX-D․F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예정)이 추가될 예정이라 교통 편의성 또한 우수하다는 평가다. 공급 관련 자세한 사항은 LH 청약플러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환식 LH 인천지역본부장은 “이번 부천역곡 공동주택용지 B2블록 공급을 시작으로 우수한 입지의 수도권 택지를 적기 지속 공급하여 주택 공급난 해소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삼성물산·현대건설 ‘아파트 고급화’ 로봇 기술 도입 ‘각축전’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등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아파트 단지에 로봇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로봇을 활용해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입주민 편의를 제고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자율주행 배송 로봇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모빈(Mobinn)'과 협력해 공동주택 입주민을 위한 로봇 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이날 밝혔다. 현대건설은 입주 세대와 단지 내 커뮤니티 및 상가를 연계한 실외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를 우선 제공할 방침이다. 시범 운영 대상은 지난해 준공한 단독형 타운하우스 '힐스테이트 라피아노 삼송'이다. 자율주행 로봇은 입주민 주문 상품을 싣고 단지 내 보행로를 따라 이동하게 된다. 계단이나 연석을 오르내리고 장애물을 회피하며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서비스로 배송을 수행한다. 모빈은 2020년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ZER01NE)'의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지난해 독립기업으로 분사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동에 제약이 없는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는 로봇 친화적 미래 주거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며 “고객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첨단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현대건설만의 차별화된 브랜드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지난 16일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을 잡았다. 로봇 설루션 '브링(BRING)'의 적용 영역을 래미안 아파트로 확대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성물산은 향후 카카오모빌리티의 로봇 설루션 '브링'을 기반으로 배송·청소 등 서비스의 표준화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주거플랫폼 '홈닉(Homeniq)', 빌딩플랫폼 '바인드(Bynd)'를 통해 관리하는 주택·건물을 위한 특화 서비스와 미래 주거 문화 개발도 카카오와 함께한다. 양사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 T 주차' 등 카오너 사업과 삼성물산의 주택·빌딩 플랫폼 사업 간 협업도 추진한다. 스마트 주차, 충전 인프라 및 로봇 발레파킹 등 특화 서비스의 구축과 실증에 나설 예정이다. 신축 래미안 아파트 2개 단지에서 최대 20대 이상의 대규모 로봇 서비스 시범 적용을 통해 최적화에 나선 뒤 점차 여러 단지에 카카오모빌리티의 로봇 및 주차 설루션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앞서 서울 서초구 '래미안 리더스원' 입주민을 대상으로 로봇 배송 서비스 '딜리픽미'를 시범 운영하기도 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분양 Check] 금성백조, 신동아건설·모아종합건설 등 11월 분양

금성백조, 신동아건설·모아종합건설 등이 다음달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금성백조, '화성 비봉 금성백조 예미지 2차' 금성백조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화성비봉 공공주택지구(이하 화성 비봉지구) B-1블록 일원에 짓는 '화성 비봉 금성백조 예미지 2차'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5개 동, 전용면적 75·84㎡, 총 530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단지 바로 앞에 약 2만3000여㎡ 규모의 대형 근린공원이 있으며 만찬산, 왕래봉산, 비봉인공습지공원, 안산갈대습지공원 등도 주변에 자리 잡고 있다. 단지는 친환경 특화설계 중 하나인 대규모 중앙광장(약 1만2천여㎡)과 어우러져 주거 쾌적성을 자랑한다. 도보거리에 유치원과 청연초등학교(2025년 개교 예정), 청연중학교(2025년 개교 예정)가 위치해 있으며 차량 약 5분대 거리에는 비봉고교도 들어서 있다. 중심상업지구, 공공청사(예정)도 단지와 가까워 생활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수인분당선 야목역과 화성로, 국도39호선, 비봉~매송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비봉IC 등을 이용해 수도권 및 주변 지역 이동이 편리하다. 향후 KTX 어천역(예정)이 개통되면 더욱 빠르게 전국 곳곳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반월특수국가산업단지, 사동준공업단지, 안산반월도금일반산업단지, 팔곡일반산업단지 등으로 이동이 자유로운 직주근접성도 확보했다. 특히 단지에서 가까운 송산그린시티 인근에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이 투자하는 화성국제테마파크(예정) 개발이 추진 중으로 이에 따른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신동아건설·모아종합건설, '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 신동아건설과 모아종합건설은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 '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는 경기도 평택시 고덕동 일원(고덕택지개발지구 A-50BL)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3층 10개 동, 전용 84‧99㎡ 총 642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과 평택지제역이 인근에 자리한다. 특히 평택지제역은 현재 SRT가 운행 중이며, 수원발 KTX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노선 연장도 추진되고 있다. 이를 통해 평택지제역은 향후 수도권 광역교통망의 요충지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밖에 고덕국제신도시를 순환하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정류장도 단지 인근에 예정돼 있다. '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는 평택고덕IC도 가까워 평택제천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이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주요 광역도로망을 통해 수도권 주요 도심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옆에 초·중·고교 예정 부지가 자리하고 있다. 또 국제학교(예정)와 학원가(예정), 도서관(예정) 등 각종 교육 관련 시설이 가까운 만큼,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높은 주거 선호도가 형성될 전망이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서울시, 민관합동 훈련으로 한강 수난사고 대응 체계 구축

서울시가 한강 수난사고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24일 10시 여의도 원효대교 부근에서 119수난구조대, 한강경찰대, 해양경찰, 수상업체(㈜이크루즈, ㈜한강버스) 등과 함께 민관합동 현장 대응훈련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훈련에는 유람선, 소방정, 구조정 등 20척의 선박과 70여 명의 인원이 참여한다. 특히 시는 이번 훈련의 사고 선박을 내년에 도입될 한강버스로 가정해, 실제 한강버스 운행 중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복합 수난사고에 맞는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훈련은 한강버스에 화재가 발생해 조종이 불가능하고, 기관실 폭발로 부상자 발생과 기름이 수상에 유출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된다.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사고 선박에 연기를 발생시키고 물을 뿌려 화재를 진압한다. 초기대응, 인명구조, 화재 진압, 유류 방제, 선박 예인 등 전 과정을 실전처럼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이번 훈련 이후 기관 간 협업 체계와 사고 수습 과정을 보완·검토해 한강 내 수난사고 대응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주용태 시 미래한강본부장은 “향후 도입될 한강버스에서 수난사고가 발생할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이러한 훈련과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것"이라며, “이번 훈련으로 한강버스 수난사고 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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