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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판매수수료 개편, 유지율 높인다” vs “보험산업 위축”

금융당국이 보험 판매수수료 최종 개편안을 마련하고 있다. 국내 계약자 10명 중 3명이 2년 안에 보험을 해지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법인보험대리점(GA)업계 등 현장에서는 크게 반발하는 모양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당국은 오는 30일 설명회를 통해 업계 의견을 들은 뒤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유지율이 미흡한 보험사에 대해서는 원인분석 및 개선계획을 징구하고, 유지율을 보험사 감독·검사의 주요 관리 지표로 설정한다는 방침도 표명했다. 13회차 보험계약 유지율이 지난해 기준 87.5%, 25회차 69.2%에 머무는 등 미국·싱가포르·일본을 비롯한 해외를 20%포인트(p) 가량 밑돈다는 이유다. 수수료 선지급 기간이 종료되는 37회차 유지율은 50%대로 더욱 낮았다. 이에 대해 보험GA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온라인에서 '30만 보험영업인 반대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비대위는 이미 13만명 이상의 설계사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수수료 정보공개와 최장 7년에 걸친 수수료 분급이 설계사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보험산업을 위축시킨다는 입장이다. 장기적으로 소득이 증가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으나, GA 측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사가 기존과 맞먹는 소득을 내는데 몇 년이 걸린다고 보고 있다. 현장을 떠나는 인원이 많아지는 등 오히려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했다. 보험연구원도 호주의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호주는 부당승환을 비롯한 불완전판매 문제를 들어 2018년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판매 초기에 설계사에게 지급되는 수수료가 집중되는 우리와 유사한 방식을 적용한 탓에 계약 체결 초기에 해지가 집중됐기 때문이다. 판매자가 수취 가능한 선취수수료 한도가 2017년까지 초년도보험료의 130%였던 것에서 2018년 80%, 2019년 70%, 2020년 60%로 순차적으로 낮추고 판매 규모에 따라 비례적으로 지급되는 수수료도 금지했다. 그 결과 금융사간 수수료 경쟁이 줄어들었다. 문제는 4년 분급 제도가 시행되면서 41%에 달하는 설계사가 이탈한 것이다. 불완전판매비율이 2022년 0.039%에서 지난해 0.025%로 개선되고 설계사 정착률도 같은 기간 47.3%에서 52.4%로 높아진 만큼 높은 해지율의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아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국내 생명보험사 22곳의 해약환급금은 총 57조3802억원으로 전년 대비 14.8% 불어나는 등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보험료 미납에 따른 효력 상실로 고객에게 돌아간 환급금(1조4825억원)도 13% 확대됐다. 경기 침체가 길어지면서 종신보험 등의 높은 보험료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해지하는 사례가 많아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추세는 이전에도 포착된다. 1997년 50%에 달했던 장기손해보험 유지율은 국제통화기금(IMF) 사태를 맞았던 1998년 30%대 중반으로 급락했다. 개인생명보험 유지율도 소폭 낮아졌다. 닷컴버블과 카드대란 전후로도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유지율이 떨어졌다. 이후 80%(13회차)·70%(25회차) 수준까지 높아졌던 생명보험 유지율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국면에서 다시금 고개를 떨궜다. 손해보험 유지율도 햐향조정됐다. 보험 상품의 특성도 유지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보험연구원은 방카슈랑스 채널의 경우 계약 체결 11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고객 이탈이 두드러진다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5년 이상 납입하고 10년 이상 유지되면 보험차익 비과세 혜택을 적용 받는 특성상 요건 충족시 해지율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투자형 상품은 금리와 주가 변동에 따른 투자실적이 유지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운전자보험은 도로교통법 개정시 기존 상품으로 보장 받지 못하게 될 것을 피하기 위해 신규 상품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해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장과 충분한 소통을 거치면서 단계적으로 적용해야 부작용이 줄어들 것"이라며 “해외 지표와 사례를 참고한다면 이들 지역에서 판매 수수료 공개가 법적 의무가 아니라는 점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타사 보험 고객도 OK” 신한라이프, 고객컨설턴트 확 바꿨다

신한라이프가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고객컨설턴트'를 발족한 가운데 해당 컨설턴트에는 신한라이프뿐만 아니라 타사 보험을 가입한 고객까지 포함돼 주목을 받고 있다. 경쟁사를 가리지 않고 고객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혁신을 이루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23일 신한라이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전날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L타워에서 고객 중심의 금융서비스 개선을 위한 '2025 고객컨설턴트' 발대식을 개최했다. 고객컨설턴트 제도는 신한라이프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직접 의견을 제시하고, 회사와 함께 개선하고자 마련된 고객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특히 다양한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신한라이프뿐만 아니라 타사 보험을 가입한 고객까지 공개 신청을 받았다. 연령대도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하다. 이번에 위축된 고객컨설턴트 남녀 10명은 오는 12월까지 약 8개월간 신한라이프의 상품과 서비스를 체험한다. 이들은 △소비자 관점의 상품 만족도 △보험 청약 프로세스 편의성 △디지털 서비스 고객 접근성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다양한 미션에 참여한다. 신한라이프는 이용자 관점에서 실질적인 제안과 개선사항이 반영되도록 고객컨설턴트를 직접 내부 협의체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혁신을 이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고객과의 다양한 소통을 통해 고객 중심의 가치를 실현하고 신뢰받는 보험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역성장’ 공포 갇힌 韓 경제...온기 없는 회복 시그널

미국발 관세정책과 내수 회복 지연, 정치 불확실성 장기화 등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좀처럼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성장률은 마이너스(-)까지 각오해야 한다는 우울한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의 12조원 규모 필수추경 추진과 5월 금리인하 기대감에도 성장 모멘텀을 끌어올리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2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4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3.8로 전월 대비 0.4포인트(p) 올랐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 가운데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등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24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서 100을 상회하면 낙관적임을, 100보다 낮으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지수는 비상계엄 사태 이전인 작년 11월 100.7에서 12월 88.2로 하락한 뒤 5개월 연속 100을 하회하며 비관적인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CCSI 가운데 현재생활형편(87)과 생활형편전망(92), 가계수입전망(96)은 전월과 같았다. 소비지출전망(105)은 전월 대비 1포인트 올랐다. 이와 달리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판단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52)은 전월 대비 3포인트 내렸고, 6개월 후 전망을 뜻하는 향후경기전망(73)은 3포인트 상승했다. 이혜영 한국은행 경제통계1국 경제심리조사팀 팀장은 “아직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을 하회하고 있어 계엄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며 “미국 관세정책이 바뀌고 있고, 무역협상이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는데다 정부의 경기부양책도 언제, 어떤 규모로 이뤄질지 등 시기나 내용에 불확실성이 있어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은 이달 24일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를 발표할 예정인데, 그간 한은의 진단을 종합하면 1분기 GDP 성장률은 소폭의 마이너스 성장까지 각오해야 하는 상황이다. GDP 성장률은 작년 1분기 1.3%에서 2분기 -0.228%, 3분기 0.1%, 4분기 0.066%로 오랜 기간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정치 불확실성 장기화, 미국의 고강도 관세조치에 더해 대형 산불, 일부 건설현장의 공사 중단, 고성능 반도체 수요 이연 등 일시적인 요인까지 겹치면서 내수, 수출 모두 하방압력이 증대된 탓이다. 한은은 이달 17일 내놓은 '경제상황 평가'에서 “이러한 요인들을 반영할 때, 1분기 성장률은 2월 전망치(0.2%)를 밑돈 것으로 추정된다"며 “소폭의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올해 연간 전망치도 계속해서 하향 조정되고 있다. IMF는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기존 2.0%에서 1.0%로, 내년 성장률 전망은 기존 2.1%에서 1.4%로 하향 조정했다. 결국 국내 경기 회복의 관건은 미국 관세 정책 불확실성 완화, 새 정부 출범 이후 2차 추경의 규모 및 시기에 따라 좌우될 전망이다. 김완중 하나금융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정부의 12조원 규모 필수추경 추진과 5월 금리 인하 가능성이 큰 상황이나, 성장 모멘텀 확충에는 한계가 존재한다"며 “하반기 추가 추경과 (금리)인하 폭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농협금융, 고객전략 포럼…이찬우 회장 “인구문제, 위기 아닌 기회로”

NH농협금융지주는 지난 2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인구위기 시대, 농협금융의 기회와 미래'를 주제로 2025 농협금융 고객전략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저출생·고령화로 대표되는 인구구조 변화와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농협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이찬우 농협금융 회장, 자회사 대표이사 등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인구경제학자인 전영수 한양대 국제대학원 교수의 강연에 이어 X세대, MZ세대를 대표하는 임직원 대표와의 토크쇼도 진행됐다. 전영수 교수는 “인구변화에 따른 정해진 미래와 새로운 질서에 대비해야 한다"며 “축소사회 속에서 비중을 확대해야 할 고객군으로 70년대생 X세대의 요즘 어른"을 제시했다. 이찬우 회장은 이날 포럼에서 “인구 문제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는 인식의 전환과 급변하는 패러다임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혁신적 비즈니스 창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농협금융은 고객경험 혁신을 모토로 자회사에 고객 관련 인사이트를 지속 제공하고, 혁신적 아이디어와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한 고객경험혁신 콘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금감원, 기업은행에 “디스커버리펀드 80% 배상하라”

금융감독원이 기업은행이 디스커버리 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이하 디스커버리펀드) 불완전판매 등에 따른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하고 투자자에게 손해액의 80%를 배상하라고 결정했다. 앞서 금감원은 2021년 5월 기업은행의 해당 펀드에 대한 손해배상을 결정했지만, 이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추가 검사를 통해 부실자산 액면가 매입 등의 신규 사실이 확인되면서 손해배상비율을 재산정했다. 금감원이 재분쟁조정을 개최해 배상비율을 상향 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투자자들은 “늦었지만 재분쟁조정 약속을 지켜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기업은행 측은 법률검토를 거쳐 빠른 시일 안에 고객들에게 결과를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감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이하 분조위)는 기업은행과 신영증권의 디스커버리펀드 불완전판매 등에 따른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하고, 투자자 2명에게 각각 손해액의 80%, 59%를 배상하도록 결정했다. 앞서 금감원은 2021년 5월 분조위를 개최해 기업은행의 글로벌채권펀드 불완전판매에 대한 손해배상을 64%로 결정했다. 글로벌채권펀드 불완전판매 관련 적합성 원칙 및 설명의무 위반, 내부통제 부실 등 손해배상책임을 인정한 결과다. 이후 2023년 해당 펀드 운용사인 인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추가검사과정에서 분쟁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규 사항이 확인됨에 따라 추가적인 확인을 거쳐 분쟁조정을 적극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2023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미국 운용사 법정관리인과의 수차례 화상회의, 자료요청 등을 통해 해당 펀드 기초자산의 부실여부 규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금감원은 “검사 확보자료, 해외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부실자산을 액면가로 매입하는 한편, 부실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투자구조를 변경하는 등 해당 펀드 전체 기초자산에 대한 부실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후 해외당국 등에 판매시점에 디스커버리펀드 기초자산 전체의 부실여부‧규모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계속해서 요청했다"며 “그러나 올해 2~3월 자료 미보유, 보안 등의 사유로 자료 제공이 어렵다고 최종회신을 받았다"고 말했다. 여기에 올해 1월 9일 디스커버리펀드를 판매하고, 환매를 중단한 혐의로 기소된 장하원 전 디스커버리 자산운용 대표와 임직원들이 대법원에서 무죄를 확정 받은 점도 금감원의 이번 분쟁조정에 영향을 미쳤다. 미국 현지 자산운용사 DLI가 운용하는 펀드에 재간접 투자하는 방식인 디스커버리 펀드는 2017~2019년 IBK기업은행 등 증권사와 은행을 통해 판매됐다. 이후 환매가 중단돼 기업, 법인 투자자들이 피해를 봤다. 하지만 법원은 장 전 대표 등이 기망행위를 했다고 인정할 수 없고, 중요사항을 거짓으로 기재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판단했다. 장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전 주중대사의 동생이다. 이달 22일 기준 기업은행 잔여 분쟁조정 건수는 35건, 신영증권은 7건이다. 분조위 신청인은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를 주장했지만, 기초자산의 부실여부나 규모를 확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증빙이 없어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다만 금감원은 기업은행과 신영증권의 대표사례 각 1건 모두 판매책임 원칙 위반에 따른 판매사의 손해배상 책임은 인정했다. 금감원은 “기업은행, 신영증권 모두 투자자 성향을 먼저 확인하지 않고, 투자목적, 투자경험 등에 적합하지 않은 상품을 권유했다"며 “안전한 상품이라고 강조하고 펀드 투자구조, 담보 여부, 연체율 등 중요 투자 위험정보에 대한 설명도 누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기업은행과 신영증권에는 상품선정·판매시 내부통제 미흡, 투자자보호 소홀 책임 등을 고려해 공통가중비율을 각각 30%포인트(p), 25%포인트씩 공통 가산했다. 기업은행의 공통가중비율은 2021년 5월 분조위(20%) 대비 10%포인트를 올려 최대치인 30%를 적용했다. 신영증권은 피해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점 등을 고려해 25%를 적용했다. 그 결과 기업은행은 80%를, 신영증권은 59%를 배상하라고 결정했다. 해당 분쟁조정은 분쟁조정 신청인과 기업은행, 신영증권이 조정안 접수 후 20일 이내에 조정안을 수락해야만 조정이 성립된다. 금감원은 나머지 조정대상에 대해서는 분조위 배상기준에 따라 자율조정 등의 방식으로 처리할 계획이다. 금감원의 이번 결정과 관련해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는 “기업은행에 대한 재분쟁조정 결과는 금감원 분조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늦었지만 약속을 지켜준 이복현 원장, 변호사 시절부터 사모펀드 피해자들을 위해 애써주신 신장식 조국혁신당 의원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기업은행은 내부 검토를 거쳐 빠른 시일 안에 고객들에게 결과를 안내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측은 “법률검토 등 내부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안에 고객들에게 결과를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미국 방문한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K-푸드 수출 활로 모색

농협중앙회는 미국 정부 출범에 따라 급변하는 환경 속에 한국 농식품의 수출 활로를 모색하고자 현지 수출 환경을 점검하고 외교 채널과의 협력을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농협중앙회는 미국 현지에서 외교적 대응을 본격화해 지난 21일(현지시간) 조현동 주미대사, 18일 서상표 주애틀랜타 총영사와 각각 간담회를 가졌고, 미국 시장 내 한국 농식품 수출 진흥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또 21일 강 회장은 미국 워싱턴 D.C.에 위치한 하나그룹 본사를 방문해 미국 동부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강 회장은 쌀, 즉석밥, 조미김 등 수출 유망 품목을 중심으로 간담회를 진행하고 물류센터를 방문해 유통환경을 점검했다. 농협은 하나그룹이 보유한 2000여개의 도·소매 거래처를 기반으로 농협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한국 농식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미국 동부지역의 수출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강 회장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글로벌 통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한국 농식품 수출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농협의 브랜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내 입지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새마을금고중앙회, MG캐피탈 2000억 유상증자 의결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1일 이사회를 열고 자회사인 MG캐피탈에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MG캐피탈은 산업금융, 기업금융 등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1997년 설립됐다. 지난 2월 28일 중앙회는 M캐피탈 지분 98.37%를 인수했고 동시에 MG캐피탈로 사명을 변경했다. 중앙회는 5월 예정된 주금납입 등을 통해 MG캐피탈에 대한 유상증자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유상증자로 중앙회의 MG캐피탈에 대한 지원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MG캐피탈의 신용등급 상향 등 조달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MG캐피탈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강점인 산업금융을 중심으로 한 사업포트폴리오 안정화로 기업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AI로 금융 혁신 주도하겠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 태국에서 열린 글로벌 핀테크 행사의 기조 연설자로 직접 나섰다. 23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태국 방콕 퀸시리킷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글로벌 핀테크 컨퍼런스 '머니 2020 아시아'에서 윤호영 대표이사가 '디지털 은행의 성장 전략과 인공지능(AI) 혁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유일한 한국인 연사로 참여한 윤호영 대표는 개막일 기조 연설에서 AI가 미래의 금융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참가자들과 공유했다. 윤 대표는 “AI에 최적화된 UI(사용자 인터페이스·UX(사용자 경험)와 데이터를 갖추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을 좌우할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앞으로 펼쳐질 AI 시대에는 산업의 생태계가 AI 기술력을 가진 기업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며 “다만 금융업은 AI 기술만으로 혁신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고 했다. 금융기업만의 고유한 데이터와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적 사고'까지 갖춘 금융사만이 압도적인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란 설명이다. 윤 대표는 “카카오뱅크는 AI 기반의 UI·UX변화에 '올인'하고 있다"며 'AI 네이티브 뱅크(Native Bank)'로 향후 AI 금융 스탠다드를 이끌어 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머니 2020은 금융과 정보기술(IT) 업계를 아우르는 세계 최대 핀테크 행사 중 하나로 '핀테크 업계의 CES, 다보스포럼'으로 불린다. 각국의 금융서비스 생태계 전문가 수천 명이 한자리에 모여 금융 트렌드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금융 기술의 미래를 논의한다. 머니 2020의 올해 아시아 지역 행사에는 싱가포르, 홍콩, 시드니 등의 금융 중심지부터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의 신흥 강국까지 85개 국가에서 4000명 이상의 핀테크·디지털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흘간 세계 각국에서 온 금융 분야 선구자 280여명이 뱅킹, 결제, 인슈어테크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펼치며, 태국, 일본,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국가의 금융당국 관계자들도 연사로 나서 각국의 금융 정책과 규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한다. 윤 대표는 전 세계 핀테크 업계 리더를 대상으로 AI가 가져올 금융의 미래 모습과 더불어 모바일 뱅크의 스탠다드로 자리잡은 카카오뱅크만의 전략과 혁신 사례를 전했다. 2017년 서비스 개시 후 단 5일 만에 고객 수 100만명에 도달했고 2년 만에 1000만명, 현재는 대한민국 전체 인구 2명 중 1명 이상이 사용하는 은행으로 거듭난 카카오뱅크의 여정을 소개했다. 그는 카카오뱅크의 성장 전략으로 1800만 월간활성사용자수(MAU)의 압도적인 고객 트래픽과 모임통장 등 시그니처 수신 상품을 꼽으며 “카카오뱅크만의 차별화된 수신 상품과 오픈뱅킹 기반의 편리한 이체 경험,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생활 서비스가 자연히 지속적인 고객 유입과 트래픽 강화로 연결됐다"고 설명했다. 또 카카오뱅크 한 곳에서 100여개 제휴사의 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 배경에는 '고객 중심적 사고'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확장시켜 종합 금융 플랫폼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윤 대표는 “카카오뱅크의 성장 배경에는 기술을 통해 편리함을 극대화하고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한다는 고객 중심적 사고가 있었다"며 “은행이 아닌 고객이 선택권과 주도권을 갖는 디지털 전환에 부합하는 소비자 중심의 플랫폼으로 거듭나 은행의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글로벌 시장으로 영토로 확장했다. 첫 해외 진출도 순항 중이다.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한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는 300만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금융 컨설팅(자문) 계약을 체결해 카카오뱅크의 아이디어가 담긴 신규 상품도 인도네시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태국판 인터넷전문은행인 '가상은행(Virtual Bank)' 인가 획득을 위해, 태국 금융지주사 SCBX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9월 태국 중앙은행에 인가 신청서 제출을 완료했다. 인가 획득 시 그동안 국내 금융사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태국 시장에 카카오뱅크의 디지털 금융 DNA를 성공적으로 이식해 현지 금융 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檢, 유상증자 고려아연·주관사 ‘미래에셋·KB증권’ 압색

검찰이 유상증자 부정거래 의혹을 받는 고려아연과 주관사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섰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수부(부장 안창주)는 이날 오전 고려아연 서울 종로구 본사, 미래에셋 서울 중구 본사, KB증권 사무실 등 사무실 6곳과 경영진 주거지 5곳 등 총 11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고려아연이 작년 10월 30일 2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자사주 공개매수가 끝나기 전에 유상증자를 계획했음에도 이를 제대로 공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앞서 고려아연은 지난해 10월 4일에서 23일까지 자사주 공개매수를 진행했다. 당시 “공개매수 이후 재무구조 등에 변경을 가져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지 않다"고 공시했으나 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이 같은 달 14일부터 유상증자를 위한 실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투자자에게 중대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며 증권신고서 정정을 요구했고, 고려아연은 일주일만인 작년 11월 13일 유상증자 결정을 철회했다. 검찰은 고려아연 이사회가 자사주를 매수해 소각한 후 유상증자로 상환할 계획을 세웠음에도 공개매수 신고서에 이를 기재하지 않은 게 부정거래에 해당하는지를 들여다본다는 방침이다. 고려아연의 자사주 공개매수 주관사이자 유상증자 대표 모집주선인인 미래에셋증권, 공동 모집주선회사인 KB증권의 위법행위도 살펴보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과 관련해 미래에셋 측은 “고려아연 유상증자 관련 참고인 조사차 압수수색이 들어왔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영권 분쟁이 발생한 이후 고려아연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하은 기자 lamen910@ekn.kr

지난해 보험사기 제보 포상 15억원…최대 4400만원 받아

지난해 금융감독원과 보험회사의 '보험사기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제보를 통해 521억원의 편취액을 적발하고, 15억200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됐다. 23일 금감원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총 4452건의 제보가 이뤄졌고, 이 중 3264건(73.3%)이 보험사기 적발에 기여했다. 여기에는 △음주·무면허(62.4%) △운전자 바꿔치기(10.5%) △고의충돌(2.2%) 등 자동차보험 관련 제보가 다수 포함됐다. 생명·손해보험협회는 적발로 이어진 제보건에 대해 포상금 2억2000만원, 보험사는 13억원을 지급했다. 허위 입원환자를 신고해 4400만원의 포상금을 받은 제보자가 수령액 1위에 올랐다. 보험 계약자 명의를 빌려줘 입원 및 도수치료를 받게하고 병원에서 실제 환자가 아닌 보험계약자가 치료받은 것으로 허위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금을 편취한 사례를 알렸다. 금감원은 1000만원이 넘는 포상금을 받은 경우는 대부분 병원 내부자 제보 건으로, 업계종사자 추가포상금(최대 100%)이 지급됐다고 설명했다. 고의충돌은 건당 포상금 지급액이 2023년 40만원에서 지난해 100만원으로 올랐다. 병원에서 환자가 실제로는 성형수술 또는 피부미용 목적의 시술을 진행했으나, 도수치료 등을 행한것처럼 의료기록을 조작해 보험금을 편취한 것도 언급됐다. 병원에서 진료 받은 사실이 없음에도 보험금이 청구된 경우도 있었다. 고객의 실손보험 가입 여부 및 인적사항을 획득한 브로커가 병원과 손잡고 허위 진료기록으로 보험금을 청구하고, 실손 가입자에게 입금된 보험금을 병원과 분배하는 방법으로 편취한 것이다. 금감원과 업계는 국민들의 제보가 보험사기 적발의 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적극적인 보험사기 제보를 시작으로 △금감원 조사 △경찰 수사 △사법부 판결 등의 과정을 거쳐 보험사기범을 처벌 중이라는 점도 부연했다. 최근 보험사기 수법이 조직화·음성화되는 만큼 제보의 중요성이 높아졌고, 제보자 신분 등에 대한 비밀을 철저히 보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험사기방지 특별법'상 지난해 8월부터 처벌이 가능한 보험사기 알선·유인행위 등에 대해서도 포상금이 지급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기 특별신고기간'을 운영할 예정"이라며 “의심사례를 알게 되거나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제안을 받은 경우 금감원 또는 보험사기 신고센터에 적극 제보해달라"고 당부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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