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이강근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원안위 비상임위원 위촉

이강근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가 원안위 비상임위원에 위촉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14일 이강근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가 3년 임기 비상임위원으로 위촉됐다고 밝혔다. 이 신임 위원은 정부 추천으로 위촉됐다. 그는 지질·지진 분야 전문가로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단장,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회장 및 대한지질학회 회장 등을 지냈다. 원안위는 위원장과 사무처장 등 상임위원 2명과 나머지 비상임위원 7명을 포함해 총 9명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은 원자력 안전에 관해 법에서 정한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김연숙 기자 youns@ekn.kr

[제7회 에너지시설안전포럼] 분산에너지·에너지효율은 ESG의 핵심…안전 성과측정 논의 필요

분산에너지 시스템은 기업의 ESG 달성에서 핵심적 수단이 될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또한 제5의 에너지로 불리는 에너지효율 역시 ESG에서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요성을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 13일 에너지경제신문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공동 주최로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7회 에너지 시설안전포럼에서 참석자들은 분산에너지와 에너지효율이 ESG 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준석 한국전력공사 배전망사업실 팀장은 'ESG 경영활동과 분산에너지 설비 안전 및 운영방안' 주제발표에서 “기업이 ESG 경영의 핵심인 RE100 등 탈탄소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형 발전원이 아닌 소규모 분산에너지를 많이 활용하게 될 것"이라며 “분산에너지가 늘어나면 대규모 발전시설과 송전망이 아닌 수요지 인근의 소규모 발전원과 배전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된다. 그만큼 국민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 안전과 관련한 이슈들도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오 팀장은 “분산에너지 확대는 이미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설비 하나하나가 결국 기업의 ESG 경영 이행을 위한 최소 단위"라며 “기업들은 안전 강화를 규제가 아닌 ESG경영의 기본으로 생각하고 안전관리 등 관심과 책임을 갖고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진영 에경연 에너지효율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ESG경영을 통한 에너지절약과 에너지효율 향상' 주제발표에서 “에너지효율은 ESG 경영의 요소 중 환경 부문의 핵심 요소"라며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이 에너지 사용량에 기인해서 에너지효율은 온실가스 배출이라는 ESG 경영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에너지효율은 말 그대로 기기 효율 향상을 통해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문에 석유, 가스, 석탄, 원자력, 신재생에너지에 이어 제5의 에너지로 불린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에너지효율은 그 중요성을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소 선임연구위원은 “에너지효율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려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상위 조직이 필요하다"며 “현재 에너지법의 위상이 낮아지고, 에너지 효율 관련 부처 간 조율도 어려워진 상황이다. 녹색성장위원회처럼 국무총리 산하에서 조정을 담당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면 정책 추진이 더 원활할 것이다. 에너지 효율이 국가 정책에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진택 제주대 공과대학 교수가 좌장을 맡고 토론이 진행됐다. 박기령 법제연구원 기후변화·ESG법제팀 연구위원은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ESG 공시기준의 가장 큰 문제는 현실과 맞지 않다는 것"이라며 “국제기준에 따른 산업별 분류와 우리나라의 분류가 80% 정도는 매칭이 되지만, 나머지 20%는 ESG 공시에 해당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이것이 우리의 산업, 기업에 맞지 않는 부분이다.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재광 ESG모네타 대표는 1910개의 온실가스 배출량 공시 대상 기업 중 스코프3를 발표한 회사는 70개에 불과하다는 점과 분산에너지 시스템으로 작은 회사들이 안전 감독이나 리스크 관리 등 ESG 관리에 취약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양환식 한수원 산업안전보건부장은 “분산에너지의 영세 업체들이 어떻게 안전 관리할지는 규제와 보상이 가장 중요하다"며 “현장에서 마인드셋을 바꾸는 게 제일 중요하다. 현장 출입을 체험교육과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포럼에 직접 참석한 박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축사를 통해 “탄소중립 목표를 위해 에너지시스템을 바꿔가는 과정에서 탄소중립도 중요하지만 안전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도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ESG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경영결과를 투명하게 공시하고,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그 가운데에서 안전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할지 등에 대한 부분을 우리 기업과 정부, 사회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시스템과 통합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과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서면 축사를 통해 ESG 경영활동을 위한 에너지시설 안전성을 강조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제7회 에너지시설안전포럼] “ESG 공지 국제기준에 맞춰야”…“분산에너지 안전 관리 강화 필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시를 국제 기준에 맞춰야 합니다. 에너지효율 향상과 함께 분산에너지 등 에너지시설에 대한 안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ESG 분야 및 에너지 현장 전문가들은 에너지지경제신문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주최한 '제7회 대한민국 에너지시설 안전포럼'에 참석, 패널토론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ESG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관련 제도가 국제 수준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또한, 기업에 친환경 전기를 제공하는 태양광 및 소형모듈원전(SMR) 등 분산에너지가 늘어나야 한다. 이에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분산에너지와 같은 소규모 발전시설의 안전 관리 필요성도 강조됐다. 이날 토론은 황진택 제주대 공과대학 교수를 좌장으로 박기령 한국법제연구원 기후변화·ESG법제팀 연구위원, 이재광 ESG모네타 대표, 양환식 한수원 산업안전실 산업안전보건부장이 패널 토론에 참석했다. 오준석 한국전력공사 배전망사업실 팀장과 소진영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효율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주제발표 이후 토론에 참석했다. 황진택 교수는 “오늘 토론에서 안전과 에너지의 온실가스 감축 문제 등이 ESG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논의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한전의 ESG에 대한 책임성 문제, 에너지 효율을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 소개, 안전에 대한 사회적 이슈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황 교수는 “우리의 소셜(사회) 안에 안전이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을 것"이라며 “ESG에 대한 국제적인 동향 논의와 산업안전에 대한 책임, 중대재해처벌 등 관련 핫이슈에 대해 쟁점사항과 함께 다양한 대응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황 교수는 “안전, 지속가능경영, 사회적 책임을 잘 이해하고 체크하는 효율적인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며 “제대로 된 기준을 가지고 실제 합리적인 규제와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ESG 기준이 국제 공시기준과 충분히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기령 법제연구원 기후변화·ESG법제팀 연구위원은 “유럽과 미국에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ESG가 각기 논의됐는데, 더 이상 기후와 ESG를 분리해 법제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판단이었다"며 “모두 전형적인 E(환경)의 요소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ESG가 탄소중립과 차이가 있는 점은 공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연구위원은 “기업은 돈을 조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쟁점이다, 금융 조달을 위해 무엇인가를 알리는 것이 중요했다. 즉, 재무공시를 해 왔다는 의미다. 반면 ESG 공시는 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느냐, 얼마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느냐, 소비자에 대한 행동을 어떻게 하느냐 등을 반영하는 것이 기존 재무공시에서 바뀐 ESG 공시의 패러다임의 변화"라며 “ESG 공시를 통해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알리고, 투자를 유도하는 것이 기업 공시의 전체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공시의 경우 기업의 재무 회계정보에 대한 공시였다면, ESG 공시는 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비재무적인 정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는 것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우리나라 법제는 여기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박 연구위원은 진단했다. 그는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ESG 공시기준의 가장 큰 문제는 현실과 맞지 않다는 것"이라며 “국제기준에 따른 산업별 분류와 우리나라의 분류가 80% 정도는 매칭이 되지만, 나머지 20%는 ESG 공시에 해당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이것이 우리의 산업, 기업에 맞지 않는 부분"이라며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재광 ESG모네타 대표는 최근 기업들의 환경 데이터 공시 실태를 비판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스코프3(Scope3) 배출량에 대해서 알리는 기업들이 많지 않다고 알렸다. 스코프3란 기업의 협력업체 및 물류 등 간접적으로 배출되는 배출량을 말한다. 그는 “1910개 회사 중 올해 스코프3를 발표한 회사는 70개에 불과하다"며 “특히 큰 기업들은 국제적인 이슈가 발생해야만 공시를 시작한다. 현대차는 올해부터 스코프3 공시를 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분산에너지와 관련해 “작은 사업자들에 대해서는 어떤 가이드라인을 부여할 수 있는지, 어떻게 표준화된 환경 안에서 안전을 준수할 수 있는 체계가 있을 수 있을지가 중요할 것"이라며 “작은 회사들이 실질적인 거버넌스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여 안전 감독이나 리스크 관리, 분산형 에너지 자원의 ESG 준수를 어떤 식으로 강화할 수 있는지 계획이 궁금하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산업안전 교육과 국제 ESG 공시 기준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환식 한수원 산업안전보건부장은 “분산에너지 관련해 영세한 업체들을 어떻게 안전 관리할지는 규제와 보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법제화를 통해 관리하는 동시에, 탈취해서 이익을 얻으려는 사람들에게는 보상의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수원은 협력사 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계약 제도를 개선해 패널티를 적용하는 한편,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원전 본부에 체험형 산업안전 교육장을 만들어 협력사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과 대학생들도 교육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스코프3 공시가 주로 수출기업 중심으로 이뤄진다는 말에 공감한다"며 “한수원도 체코 원전 수출을 비롯해 해외 사업을 추진하면서 국제 기준을 맞추기 위해 공시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 부장은 현장 안전 관리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현장에서 마인드셋을 바꾸는 게 제일 중요하다. 앞으로 20~30년은 현장 체험교육이 필요하다 본다"며 “현장 출입을 체험교육과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한수원뿐 아니라 협력사 근로자도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공기업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전 또한 앞으로 늘어나는 분산에너지 등에 대비해 안전 관리를 신경쓰고 있다. 오준석 한전 배전망사업실 팀장은 “한전은 시장형 공기업이지만 사실상 국가 전력망을 책임지고 있어 ESG 경영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며 “전력산업 구조개편 이후 민간 발전사가 늘어나면서 분산에너지가 주요 사업으로 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라 한전도 전력망 관리 차원에서 설비 유지·보수 및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오 팀장은 “한전은 송배전 사업자로서 협력업체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지만, 분산에너지 사업자들이 한전의 전력망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안전 문제는 한전이 직접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며 “한전이 자체적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분산에너지 사업자들이 ESG 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한전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재생에너지 설비를 전력망에 연결해 ESG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한전의 역할 중 하나"라며 “이 설비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감시 시스템을 마련하고, 재해나 설비 고장 발생 시 이를 신속히 복구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SG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소진영 에경연 선임연구위원은 “정부의 에너지 이용 합리화 기본 계획이 5년마다 수립되는데, 지난해에 이를 진행하면서 부처 간 정책이 중첩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산업부는 산업 부문을, 국토부는 건물·수송 부문을, 환경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담당하며, 이처럼 여러 부처가 관여하다 보니 정책 수립 과정에서 조율이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각 부처가 주도하는 정책이 기본계획에 포함될 경우 매년 실적 평가를 받아야 하는 부담이 있어 환경부나 국토부가 이를 꺼리는 경향이 있었다"며 “정책을 수립할 때 갈등이 있더라도 해당 부처들이 접점을 찾도록 지속적인 협의와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에너지 효율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려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상위 조직이 필요하다"며 “현재 에너지법의 위상이 낮아지고, 에너지 효율 관련 부처 간 조율도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녹색성장위원회처럼 국무총리 산하에서 조정을 담당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면 정책 추진이 더 원활할 것이다. 에너지 효율이 국가 정책에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연숙·이원희·윤수현 기자 youns@ekn.kr

에너지기술연구원 “中 청정에너지 기술 앞서가, 韓 아시아·태평양 슈퍼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필요”

중국이 청정에너지 기술 개발에 앞서가면서 우리나라가 아시아·태평양 슈퍼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의 중심지가 돼야 한다 주장이 나왔다. 이창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은 1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에너지미래포럼 2월 조찬 포럼에서 '신성장 동력과 탄소중립의 중심, 청정에너지 기술'을 주제로 이같이 밝혔다. 우리나라가 미국, 호주, 일본, 중동 주요 국가들과 친환경 선박을 통해 수소를 거래하고 파이프라인, 그리드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전력을 공유하는 에너지 연결체를 만들자는 의미다. 또한, 탄소나 메탄을 국토가 넓은 나라로 운반해 이산화탄소포집저장(CCUS) 사업을 활성화하는 내용도 담았다. 이 원장은 맥킨지의 보고서를 소개하며 에너지산업 등에서 원천 확보를 통한 신사업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발간된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에너지기술 전망 보고서를 인용하며 “2023년 6대 청정에너지기술의 글로벌 시장가치는 7000억달러로 성장했고 2035년에는 2조1000조달러로 3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소개했다. 6대 청정에너지 기술 투자 규모는 지난 2023년 2350억달러로 나타났다. 그는 청정에너지 기술의 중심지가 중국으로 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원장은 “그동안 에너지에서 세계의 중심은 중동이었으나 2035년이면 중국으로 바뀐다는 애기"라며 “중동 국가에서도 대비를 하고 있다. 넒은 땅에다 태양광을 짓고 수소를 만들어 팔겠다고 하고 있다" 밝혔다. 중국이 배터리, 전기차, 태양광 등 핵심 청정기술 점유율을 60%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IEA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중국은 배터리 기술은 85~98%, 전기차 67%, 태양광 80~95%, 풍력 50~65%, 전해조 최대 60%, 히트펌프 최대 40%로 기술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이 원장은 중국이 청정에너지 기술의 중심지가 될 것을 대비해 아시아 태평양 슈퍼 에너지 고속도로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에너지 고립섬이 돼서는 경쟁을 할 수가 없다"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도 미래를 봤을 때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하나의 인프라를 설치하면 값싸게 에너지를 조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 연구개발사업 설명회 개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2025년 1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사업설명회를 지난 13일 서울 강남 'SETEC 컨벤션홀'에서 개최해 대국민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신규과제는 무탄소에너지 분야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통한 기후위기 대응을 목표로 기획됐다. △재생에너지 203억원 △원자력 35억원 △수소에너지에 87억원 규모의 신규 과제 개요를 설명했다. 전력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서 △에너지효율향상 207억원 △전력시스템·에너지저장장치(ESS)에 170억원 △에너지안전 55억원 △에너지자원에 3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설명회 내용은 추후 에너지기술평가원 유튜브에 공개된다. 발표자료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사업설명회는 오는 18일 전남, 21일 제주, 25일 부산에서 추가로 열릴 계획이다. 연구개발계획서는 다음달 6일 18시까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을 통해 접수한 후, 4월 중으로 선정평가 및 협약체결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풍력산업협회 “해상풍력특별법 조속한 통과 촉구”

한국풍력산업협회가 오는 17일 국회 법안소위에서 논의될 해상풍력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풍력산업협회는 14일 성명서를 내고 지난 11일 공공재생에너지 연대에서 발표한 '해상풍력 민영화 촉진하고 환경을 파괴하는 난개발을 조장할 해상풍력특별법(안)을 폐기하라'를 반박했다. 풍력산업협회는 “해상풍력특별법은 개발을 조장하는 법안이 아님을 단호히 말씀드린다"며 “오히려 성명이 말한 무분별한 개발과 난립을 종식하고, 정부가 국가 바다에서 체계적인 입지 계획을 토대로 질서 있는 개발을 유도하는 데 이 법 제정의 취지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법안들은 계획 입지, 다부처 소통기구를 뜻하는 위원회, 경쟁입찰 등 구조를 갖고 있다"며 “산업부와 해수부가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한 해상풍력 입지정보망을 통해 적합 입지를 예비지구로 채택하고, 산업부, 환경부, 해수부 등 3개 부처가 해상풍력으로 인한 사회·환경적 영향을 환경성 검토를 통해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풍력산업협회는 “입찰 경쟁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바다에서 해상풍력으로 삶의 터전을 함께 하는 어업인과 지역 주민들의 삶의 고민을 함께 하고, 지속적인 비용 절감으로 국민 부담을 경감하며, 고용 촉진과 산업 육성 등에 이바지하는 등 국민 복리를 증진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LNG 용량시장 비가격 지표 강화 추진, 소형 열병합발전 우대 검토”

정부가 지난해 신설된 액화천연가스(LNG) 용량시장 경쟁입찰 평가에서 비가격 지표를 일부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의 열공급이 시급한지에 대한 평가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소규모 열병합발전사업을 우대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제6차 집단에너지공급 기본계획(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집단에너지란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 등을 말한다. 공청회에서는 LNG 용량시장 개선 방향 등에 대한 질의가 나왔다. LNG 용량시장이란 LNG를 사용하는 집단에너지 사업을 경쟁입찰을 통해 선정하는 시장이다. 지난해 10월 31일 처음 열렸고 가격 50점, 비가격 50점 부문을 평가해 1.1기가와트(GW) 용량 범위 내에서 사업자를 선정했다. 권영희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 과장은 “지난해 LNG 용량시장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었다. 그중에서 가격지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다 보니 열공급의 시급성 등 비가격 부문의 지표를 좀 더 봐야 할 것 같다는 내부 평가가 있었다"며 “세부지표를 다시 한번 마련해서 추진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어 “대규모 발전기에 유리한 여건으로 가는 것은 되돌아봐야 할 것 같다. 소규모 열병합발전기에 조금 더 우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6차 집단에너지 공급계획은 2028년까지 공급 전망을, 지역난방은 총 446만세대(2023년 378만 세대)로, 산업단지 집단에너지는 총 54개(2023년 45개) 사업장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2028년에는 전체 주택 총수의 21.3%에 지역난방이 보급될 전망이다. 또한, △미활용열 활용을 위한 지역 지정 요건 신설 △청정 열원 로드맵 도출 △청정열원으로 생산된 집단에너지에 대한 신재생 열에너지 인증제도(RHC) 도입 △국가 열지도 고도화 △열 거래 가이드라인 수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잉여 전력으로 열을 생산하는 'P2H' 시범사업 추진, 저온 열 활용을 위한 히트펌프에 대한 인센티브 도입 등도 추진된다. 산업부는 제6차 집단에너지 공급계획을 이달 중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민간업계에서는 이날 공청회에서 정부가 집단에너지 사업을 더욱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집단에너지 사업이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하므로 탄소배출권을 더욱 할당해줘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석진 집단에너지협회 부회장은 “집단에너지 사업이 갖는 특수성과 신규 요금 체계에서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민간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을 포함한 협의체를 구성, 충분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며 “6차 계획 기간 동안 에너지, 온실가스,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과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으나 배출권 우대 방안은 다소 미비해 추가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산업부가 지난해 12월 수입산 바이오매스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줄이겠다는 방침을 밝힌 점이 언급됐다.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이 수입산 대신 국내산을 써야하는데 국내산이 충분치 않아서 재검토를 해야 한다는 의미디. 이용구 한국열병합발전협회 회장은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은 바이오매스 혼소 및 전소사업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국내산 바이오매스 연료의 안정적 수급이 보장되지 않았다"며 “지금 REC 제도가 확정되고 있는데 중장기적으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자들은 배출권 거래제 도입 초기부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지난해부터 새롭게 만들어진 용량시장 입찰제도로 집단에너지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10년 가까이 준비해온 사업자들의 숙원 사업이 2년 넘도록 정부 인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점은 깊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정책적 지원과 성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제7회 에너지시설안전포럼] 국회 “분산에너지 확산, 안전 강화가 ESG경영 핵심”

제7회 대한민국 에너지시설 안전 포럼에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분산에너지 확산에 따른 안전강화를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경영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13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포럼에 직접 참석한 박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탄소중립 목표를 위해 에너지시스템을 바꿔가는 과정에서 탄소중립도 중요하지만 안전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도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사실 이런 주제가 많이 논의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평소에 잘 다뤄지지 않았다"며 “오늘 포럼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과 에너지산업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ESG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경영결과를 투명하게 공시하고,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그 가운데에서 안전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할지 등에 대한 부분을 우리 기업과 정부, 사회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시스템과 통합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국회에서도 관련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더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겠다. 앞으로 산업계, 학계 또 시민사회와 소통하면서 필요한 그런 제도적 보완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분산에너지 정책은 전력산업 기업들의 중요한 ESG경영 과제다. 분산에너지 정책은 기존의 중앙집중적 전력 생산·소비에 따르는 비효율과 사회적 갈등을 줄이고, 탄소중립에 필요한 신재생에너지의 생산·소비를 확대할 기회"라며 “분산에너지의 성공적 안착은 분산에너지 시설의 안전성과 효율성 확보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 소규모 단위 에너지 생산·유통 과정에서의 사고 위험 예방과 에너지 효율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이어 “오늘 포럼에서 논의된 분산에너지 시설의 안전성과 효율성 확보 방안이 현장에 안착해 분산에너지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길 당부드린다"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으로서 여러분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전력산업의 ESG경영 실천과 분산에너지 정책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김소희 국민의힘(원내부대표) 국회의원도 “ESG 경영에서 '환경'과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있고, 그 중에서도 '안전'은 사회적 책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며 “기업이 안전을 철저히 관리하지 않으면 지역사회와의 신뢰를 잃고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최근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송배전망 확장과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안전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신재생에너지 시설과 같은 새로운 에너지 기술을 도입할 때, 그 기술이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관되므로 안전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지역 주민들과의 신뢰를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 기업, 연구기관이 협력해 보다 정밀한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도출하는데 있어 오늘 포럼에서 논의될 다양한 의견들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리가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제7회 에너지시설안전포럼] “효율향상은 ESG 핵심···삶의 질 향상, 고용창출 효과”

“에너지효율 향샹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요소 중 환경 부문에서 핵심입니다. 지역의 대기오염을 저감하면서 국민 보건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용 창출, 빈곤 퇴치 등에서도 기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진영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효율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에너지경제신문과 에너지경제연구원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13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7회 대한민국 에너지시설안전 포럼' 세미나에 참석, 'ESG경영을 통한 에너지절약과 에너지효율 향상'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소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ESG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관 투자자들이 ESG를 고려한 투자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있다"며 “애플, 구글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ESG가 미흡한 기업과의 거래를 제한하고 있으며 소비자들 또한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화되는 등 고객들의 ESG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이 ESG 평가 결과를 기업의 신용등급에 반영하고 있다"며 “유럽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에 대한 정보공개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할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정부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소 선임연구위원은 “에너지효율은 ESG 경영의 요소 중 환경 부문의 핵심 요소"라며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이 에너지 사용량에 기인해서 에너지 효율은 온실가스 배출이라는 ESG 경영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소 선임연구위원은 ESG 경영정보 고시 기준에서 에너지효율 관련 지표들을 소개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21년 한국거래소에서 'ESG 정부 공개 가이던스'를 발표했다. 산업부는 지난 2021년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해 지속 업데이트하고 있다. 소 선임연구위원은 ESG 지표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했다. 그는 절감 잠재량을 분석,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림, 절감 이행 및 성과 분석으로 크게 나누어 설명했다. 소 선임연구위원은 절감 잠재량 분석으로 에너지진단 의무화제도, 산업진단보조를 먼저 소개했다. 에너지진단 의무화제도란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에너지다소비업자에게 3년 이상의 주기로 의무적으로 진단을 받도록 해 사업장 및 국가의 에너지이용합리화를 도모하기 위한 제도다. 대상은 연간 에너지사용량 2000toe 이상 에너지다소비 사업자다. 소 선임연구위원은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에너지효율혁신파트너십(KEEP 30), 자발적 에너지효율목표제 등을 제안했다. KEEP 30 협약에 따른 연간 에너지사용량 20만toe 이상 철강, 석유화학, 정유 등 8개 업종 대표 에너지 다소비 기업 30개사는 자발적 협약을 통해 에너지 효율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절감 이행 및 성과 분석을 위해서는 에너지이용합리화 자금지원 및 세제지원제도, 에너지사용량 신고제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에너지절약형 시설 투자시 소요자금의 일부를 장기 저리 융자 및 이차보전을 지원하는 제도다. 그는 “기업의 특성과 업종 환경을 고려, 적절한 ESG 경영 고시를 선택해 에너지효율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며 “여러 단계에서 정부 정책을 연계한다면 비용 효과적인 에너지효율 향상을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워터, 전기차 충전소에 친환경 목재 캐노피…고속도로 휴게소에 첫 도입

전기차 급속 충전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워터가 국내산 천연 목재를 활용한 친환경 캐노피를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에 적용했다. 워터는 경기도 여주시 세종대왕면 중부내륙고속도로 서여주휴게소(창원 방향)에 아치형 기둥 디자인을 적용한 목재 캐노피를 설치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충전소에는 350kW 초급속 충전기 3기와 200kW 급속 충전기 1기가 마련됐다. 특히 200kW 급속 충전기는 국내 최초로 북미충전규격(NACS)과 DC 콤보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호환형 충전기다. 워터는 기존 철근·콘크리트 캐노피 대비 불필요한 자재 사용을 줄이고,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목재 캐노피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지속 가능한 건축 철학을 반영했다. 백승기 워터 CXD(Charging Station Experience Design) 팀장은 “전통적인 목재 재단 방식이 아닌, 구조용 집성 목재를 휘어 형태를 만드는 기법을 적용했다"며 “이 방식은 자재 낭비를 줄이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목재 캐노피는 프레임을 외부에 노출해 구조적 아름다움을 살리는 동시에 실용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전고가 높은 차량도 원활히 통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아치형 기둥 디자인을 적용해 주변 녹지와 조화를 이루고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워터는 친환경 모빌리티 시대를 앞당기고 탄소 감축을 실현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목재 캐노피 도입도 이런 철학을 공간적으로 구현한 사례로,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휴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대원 워터 대표는 “이번 목재 캐노피는 환경 영향을 줄이면서 전기차 이용자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특히 한국도로공사의 친환경 이니셔티브와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프로젝트로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장거리 운전 중 삭막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고속도로에서 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하는 동안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