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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칼럼]주민 참여 재생에너지사업 활성화해야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의 경제적 부가 외부로 유출되는 큰 부분은 교육비와 의료비다. 2022년 가구당 의료비 지출은 297만원이고, 2023년 미혼 자녀를 둔 세대의 교육비 지출은 755만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과 의료는 지역사회 내에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기 위해 대처로 나가는 경우가 많다. 에너지 비용은 어떠할까? 2023년 4인 가구 전기요금과 가스요금만을 집계하면 약 150만원 정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난다.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은 가스 비용이 40퍼센트 이상 비싸므로 겨울철 난방비용이 도시 지역의 두 배에 육박한다. 우리나라 농촌지역의 에너지 소비는 60년 전만해도 거의 자립을 하는 수준이었다. 농가의 취사와 난방에는 인근 산에서 채취한 나무나 짚 등 농업 부산물을 사용했다. 그러다 보니 마을 주변의 산들은 모두 민둥산이 되어버렸다. 1960년대부터 본격적인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화석연료의 공급 기반이 갖추어지고 농촌에도 구공탄과 석유의 사용이 권장되었다. 벌목은 허가를 받아야 하고 산림은 엄격하게 보호되었다. 자연히 농촌 지역의 에너지 공급도 해외에 의존하게 되었다. 자립 에너지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두 차례의 석유파동을 겪고 난 뒤였다. 유가의 급등으로 경제적 혼란을 겪은 각국은 수입하지 않는 에너지를 찾아 나섰다. 풍력발전과 태양광 발전에 대한 연구와 보급이 활기를 띠었다. 그러나 당시 산업화의 도정에 있던 우리나라는 화석연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에너지원의 수입도 늘어났다. 그에 따라 에너지 자립도는 점차 하락했다. 1차 석유파동이 있던 1973년 54%였던 에너지 수입의존도는 2차 석유파동이 일어난 1979년에는 73%로 높아졌고 1997년 98.3%까지 올라갔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수입의존도가 80%에 이른 1987년 '대체에너지개발촉진법'을 제정하였다. 에너지 안보를 위해 어떻게든 자립에너지를 찾아야 했지만 마땅한 에너지원을 찾지 못해 성과는 지지부진하였다. 반면 선진국에서는 풍력발전과 태양광 발전에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풍력발전이 널리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말부터이고 태양광 발전이 본격적으로 주택에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반 스위스와 독일에서였다. 1992년 리우 환경회의에서 기후변화협약이 체결되면서 풍력과 태양광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재생에너지로 더욱 힘을 받아 확산되었다. 태양광과 풍력은 이제까지 화석연료와 그것으로 만든 전력의 소비자였던 사람들을 에너지 생산자로 탈바꿈시켜 주었다. 프로슈머가 된 태양광발전 설치 가구는 자가 소비용 전력을 청정 에너지로 생산할 뿐만 아니라 가계의 새로운 소득원을 갖게 되었다. 이런 경험이 쌓이면서 지역사회에는 공동체 차원에서 재생에너지 발전에 참여하는 시도들이 이루어졌다. 각 지역에서 크게는 도시 단위, 작게는 마을 단위로 구성된 에너지 협동조합은 공공시설이나 공유시설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하여 그 수익을 조합원에게 배분하고 일부는 지역사회 복지를 위해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완공한 여주시 구양리 햇빛두레발전소와 올해 1차사업을 마친 영광군 월평마을의 영농형 태양광 사례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여 태양광 발전 시설을 공동체 자산화하고 혜택을 지역사회로 환원하는 좋은 사례이다. 구양리는 70여 가구, 150여 명의 주민이 전원 참여하여 '구양리 햇빛두레발전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마을회관, 창고, 체육시설 등에 약 1MW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갖추었다. 현재 발전소의 수익은 마을버스 운영과 경로당 무료급식, 마을행사 지원 등에 사용하며, 앞으로 4~5MW로 발전용량이 확대되면 주민들에게 '햇빛연금'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월평마을은 28가구가 '월평햇빛발전협동조합'을 결성하여, 염해 간척지에 영농형 태양광 약 1MW를 설치하여 토지소유주와 경작자, 마을 주민이 함께 햇빛연금을 나누는데 가구당 연간 142만원 정도 지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3단계까지 3MW를 설치하면 연금도 늘어날 것이다. 현재 전국 1,404개 읍·면 가운데 499곳은 농촌소멸 위험 지역, 227곳은 고위험 지역으로 절반 이상이 공동체 해체의 상황에 몰리고 있다.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농촌 지역에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일이 중요한 까닭이다. 에너지 정책의 정상화 작업에 들어선 새 정부는 주민들이 참여하는 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환경을 조성해 주길 기대한다. 신동한

“李 정부, 한국수소공사 신설 해야”

이재명 정부에서 수소 및 탄소포집및저장활용(CCUS) 산업을 육성할 한국수소공사를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소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공공기관이 여러 곳에 흩어져 있어서 정책 이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를 전담할 하나의 공공기관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탄소중립 과정에서 재생에너지를 보완하기 위해 수소에너지가 필요한 만큼 수소산업 육성에 정부가 더욱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한국자원공학회 제2회 하계특별심포지엄'에서 김기동 아헤스 전무는 '수소와 CCUS 대한민국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기술' 주제발표를 통해 수소공사 신설을 제안했다. 그는 “통일된 수소화합물 개발, 저장, 공급, 활용을 위해서는 수소를 전담할 공공기관이 필요하다"며 “이재명 정부에서 수소, 수소화합물, CCUS를 전담하는 공사 발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소는 재생에너지의 남는 전력으로 생산이 가능하고, 이를 재생에너지 전력이 모자랄 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에너지장장치(ESS)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수소는 전력뿐만 아니라 운송, 산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현재의 수소산업 문제는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데 있다. 김 전무는 “재생에너지 전력이 많이 생산될수록 저장을 해야 되는데 질량이 보전된다는 점에서 가장 효과적인 저장 방식은 수소"라며 “문제는 아직 사업성이 잘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같은 점을 지적했다. 그는 “수소 가격이 많이 떨어져야 한다. kg당 3000원대까지 떨어져야 한다. 하지만 지금 수소 소매가격은 1만원을 넘어간다. 청정도 아니고 화석연료로 만든 수소가 1만원을 넘어가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략 2035년까지는 수소가격을 kg당 3000원대로 맞추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등 수급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한수원노조 “10년 뒤 원전엔 기술도, 사람도 없다”…원전감독법 개정 요구

“이대로면 10년 뒤 원전 현장엔 기술도, 사람도 없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이 원전 인력 양성과 기술 유지의 위기를 경고하며, 현행 '원전감독법'의 전면 개정을 국회에 강력히 촉구했다.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소환원제철과 탄소저감을 위한 원전 활용 정책토론회'에서, 한수원 노조는 현장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원전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제도적 문제점을 정면으로 제기했다. 토론자로 나선 오영수 한수원노조 기획처장은 “'원자력발전사업자 등의 관리·감독에 관한 법률(원전감독법)'이 원전 산업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특히 제7조(순환보직 의무화)와 제15조(퇴직자 재취업 제한) 조항이 전문성 단절과 기술 붕괴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 처장은 “경험 많은 기술자를 주기적으로 타 사업소로 옮기게 하는 순환보직 제도는 원전 안전을 해치는 직접적인 요인"이라며, “기술의 연속성을 단절시키고, 숙련도가 필요한 원전 운영 현장을 불안정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오 처장은 선진국의 사례를 언급하며, “미국·프랑스 등은 퇴직한 기술 인력을 감리단·검증단·자문역 등으로 활용해 기술력을 전수하고 있다"며, “반면 한국은 퇴직 인력을 무조건 배제하는 법 조항으로 스스로 인적 자산을 폐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젊은 인재는 들어오지 않고, 남아 있는 인력은 번아웃 상태"라며, “이대로 간다면 10년 뒤 한국의 원전 현장엔 지켜줄 기술도, 이를 전수할 사람도 남아 있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처장은 마지막으로 “이번 토론회가 단순한 기술 활용 논의를 넘어, 원전을 지키는 사람들을 위한 제도개선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의원 주최로 열렸으며,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주관, 포스코홀딩스 후원 아래 진행됐다. 철강업계, 원전산업계, 노동계, 학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탈탄소 산업전환 시대의 원전 역할과 인력·제도 기반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수소환원제철 성공하려면 원전 활용 불가피”…국회서 제도개선 촉구

“탄소중립이 선택이 아닌 시대, 수소환원제철은 산업생존의 조건이며, 그 전제는 24시간 탄소프리 전력입니다."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소환원제철과 탄소저감을 위한 원전 활용 정책토론회'에서, 철강·에너지업계와 원자력계, 노동계가 한목소리로 원전의 실질적 재활용과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행사를 주최한 허성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개회사에서 “수소환원제철은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철강 산업의 생존 전략이자 국가 탄소감축 목표 달성의 핵심"이라며, “이제는 국회가 제도적 기반을 만들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손병수 포스코홀딩스 상무는 발제에서 “수소환원제철을 위해선 연간 수십 테라와트시(TWh)의 전기가 필요하다. 현재로선 이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전원은 원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PPA(전력구매계약)를 통해 민간이 원전 전력을 직접 조달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현재 월성 1호기 활용 논의도 그 일환"이라고 언급했다. 포스코홀딩스는 그룹 주력사업인 철강사업의 탈탄소화를 위해 수소환원제철 기술의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이 기술에는 대규모 탈탄소 전력 공급이 필요한데, 포스코홀딩스는 이를 공급하기 위해 현재 가동이 중지된 월성원전 1호기를 한수원으로부터 인수해 직접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째 발제자인 김무환 전 포스텍 총장은 “산업계가 탈탄소 전환을 이루려면, 전력비용과 안정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며 “기저전원으로서의 원전은 재생에너지와 상호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원전은 산업전환의 발목을 잡는 존재가 아니라, 새로운 에너지 체계의 버팀목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세진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국장은 “원전 기반 PP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다만 전체 전력 수급구조와 형평성, 타 기업과의 관계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산업부 내에서도 전력정책국, 수소경제정책국 등과 긴밀히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이를 일방적으로 결정하긴 어렵다"며, 관련 논의는 민간과의 공동 목소리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포스코그룹이 월성1호기 운영권 확보 및 민간 활용 방안을 산업부에 제안한 데 대해, 안 국장은 “공식적인 의사표명은 없지만, 현장의 다양한 제안을 열린 자세로 검토 중"이라며, “산업부나 한수원이 단독으로 결정할 수는 없고 원자력안전위원회, 전력거래소 등과의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다. 민간 주도 전력조달 시대를 대비해 정부도 유연하게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국장은 또 “현재 우리나라의 청정수소 인증 기준은 전원 종류와 무관하게 CO₂ 배출량 중심으로 설정돼 있다. 원전 기반 수소도 kg당 탄소배출 3~4kg 이하이면 청정수소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국내 에너지기업들이 원전 기반 수소생산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긍정적 신호로 해석된다. 안 국장은 소형모듈원자로(SMR)와 관련해서도 “2022년 출범한 SMR 얼라이언스에는 포스코를 포함해 40여 기업이 참여 중"이라며, “앞으로 특별법 논의 과정에서 민간 기업 참여 조항을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정부 주도만으로는 새로운 원전 생태계를 만들 수 없다. 산업계, 지자체, 국회와 함께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제도 설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에선 기존 한수원 등 원자력공기업 인력들이 활발히 민간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현장 종사자 입장에서 토론자로 나선 오영수 한수원노조 기획처장은 “'원전감독법'이 기술을 끊고 사람을 밀어낸다"며 제도 전면 개정을 요구했다. 특히 순환보직 의무화, 퇴직자 재취업 제한 조항이 기술 전수와 인재 유입을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대로면 10년 뒤엔 현장에 남은 것도 없다"고 경고했다 이번 토론회는 단순히 원전 활용을 넘어서, 탄소중립 시대 산업과 에너지정책 간의 실질적 연계, 그리고 전력시장·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한 자리였다. 에너지업계 한 참석자는 “이제는 재생에너지와 원전, 공공과 민간을 이분법으로 나눌 것이 아니라, 현장의 수요와 국가의 목표를 연결할 실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탄소중립 선도국 가다-핀란드②] 2035년 넷제로 목표…ABB·댄포스 등 글로벌 수출기업들 집합

핀란드는 2035년까지 국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삼아 전 세계에서 탄소중립에 가장 앞서 있는 나라다. 우리나라보다 15년이나 빠르다. 핀란드는 풍부한 물과 산림을 바탕으로 원자력과 풍력을 더해 일찌감치 전력 분야에서는 거의 탄소중립을 달성했다. 전력시장은 재생에너지 맞춤형으로 실시간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구조를 갖췄다. 전력시장에는 정치적인 개입을 허용하지 않는다. 핀란드는 이제 탄소중립의 난공불락으로 여겨지는 산업, 수송, 열 분야까지 탄소중립 도전 중이다. 핀란드가 인구 550여만명의 작은 나라라 탄소중립을 평탄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핀란드 산업 주축이었던 노키아가 휘청이면서 국가 경제가 흔들렸다. 작은 내수 규모는 국내 산업을 육성하는 데 큰 도움을 주지 못했다. 경제도 챙겨야 하는데 안보도 위태롭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와 연결된 전력망이 끊겨 에너지 안보는 위기를 맞았다. 핀란드는 스웨덴하고 그리드(전력망)가 연결돼 있지만, 핀란드 전문가들은 전력망이 섬에 가깝다고 표현한다. 에너지 안보가 언제든 취약한 구조라는 의미다.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속 가능한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수출 동력으로 삼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핀란드인의 삶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에너지경제신문은 탄소중립에 앞서 가고 있는 스웨덴과 핀란드의 정책 추진 과정과 고민을 살펴보며,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달성의 해법을 찾고자 '탄소중립 선도국 가다' 기획 기사를 연재한다. [편집자주] ① 전력시장 ② 산업 ③ 수송·배터리 ④ 열에너지 “핀란드는 2035년까지 탄소중립 달성과 함께 총 850억유로(135조원)에서 1000억유로(160조원)에 달하는 수출 기회를 얻을 것이라 봅니다. 국가 전체가 혁신에 집중하기 위해 국내총생산(GDP)의 4%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헬레나 사렌 비즈니스핀란드 리더는 지난달 5일(현지시각) 핀란드 헬싱키 비즈니스핀란드 본사에서 핀란드의 탄소중립 및 수출 전략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비즈니스핀란드는 핀란드 고용경제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핀란드의 주요 연구 및 기술개발에 자금 지원을 하는 역할을 한다. 핀란드는 탄소중립 기술을 국가 탄소중립 달성 수단으로 무역경쟁력 확보와 함께 수출 상품 자체로 쓰기 위해 국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탄소중립 기술을 유럽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탄소무역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바라보는 것과 비교하면 훨씬 더 적극적인 모습이다. 사렌 리더는 탄소중립 달성을 통해 창출할 수출액 1000억유로 중에 절반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을 통해서, 나머지는 앞으로 새로 개발해야 되는 기술에서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핀란드는 전체 1차 에너지생산 중 화석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23년 기준 약 27% 정도다. 나머지 73%는 재생에너지, 원전 등 무탄소에너지로 조달한다. 특히 핀란드는 목재펠릿 등 목재자원을 재생에너지로 취급, 열에너지 및 전기 생산 등에 활용한다. 1차 에너지 생산 중 목재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28.0%로 가장 많다. 핀란드는 이미 보유한 재생에너지 관리 기술을 통해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대폭 확대하는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신기술로 평가받는 청정수소 생산, 소형모듈원전(SMR) 개발, 히트펌프를 통한 난방의 전기화를 추진한다. 비즈니스핀란드에 따르면 전력생산의 약 95%, 열생산의 75%는 탈화석연료를 달성했다. 핀란드는 오는 2029년 5월부터 석탄발전을 금지하고 청정전력 생산량을 2040년까지 지금보다 두배로 늘릴 계획이다. 지난 1월까지 발표된 육상풍력 프로젝트는 61기가와트(GW),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46GW, 태양광은 23GW에 이른다. 소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이 늘어남에 따라 분산에너지자원 관리시스템(DERMS)을 갖추고 에너지시스템에서 인공지능(AI)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발전량 변동성을 극복하도록 배터리에너지저장장치(BESS)를 향후 5년간 36GW 규모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청정수소 생산도 대폭 늘려 2030년까지 유럽연합 청정수소의 10%를 핀란드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수소는 총 11GW 규모의 51개 프로젝트가 발표됐다. 특히, SMR 기술에서도 이미 3개의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등 앞서나가고 있다. 난방의 탈탄소화를 위해서 히트펌프와 전기보일러 관련 기술 등을 개발 중이다. 핀란드는 기술연구센터(VTT)를 통해 탄소중립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VTT는 EU의 연구혁신 분야 재정지원 프로그램인 호라이즌유럽 참여 기관 중에 15번째로 커 유럽에서도 매우 큰 연구기관이다. 총 수입만 3억유로(4795억원)에 이른다. 투울라 매키넨 VTT 리더는 “우리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산업, 건물, 운송 분야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에너지 시스템에 솔루션도 제공하는 데 전기화, 냉난방, 수소 등이 포함된다"며 “가장 큰 과제는 철강산업의 탈탄소화다. 철강은 열을 얻기 위해 연료를 많이 태우는데 이를 어떻게 전기화할지가 문제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소를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VTT는 탄소중립 기술 개발에 예산의 3분의 1을 투자한다"고 덧붙였다. 핀란드의 '에너지 수도'로 불리는 바사(Vaasa)에는 공정의 탈탄소화를 추구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모여 들고 있다. 핀란드 헬싱키에서 북서쪽으로 약 400km 떨어진 도시인 바사는 인구 7만여명의 작은 도시다. 하지만 바사는 '에너지 수도'라 불리며 바사에 위치한 에너지 클러스터에는 180개 이상의 에너지 기술 기업이 입주했다. 이들 기업의 사업 총 매출은 연간 60억유로에 이른다. 핀란드 에너지 신기술의 80%가 바사에서 수출된다. 도시 규모에 비해 경쟁력이 매우 높은 것이다.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ABB는 핀란드 바사에 제조공정을 구축했다. ABB핀란드의 매출은 25억유로(4조원)이며 약 5000명의 직원을 뒀다. ABB는 변전소 등 전기화 시스템 및 전기모터, 공장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제품을 공급한다. ABB는 핀란드에서 R&D로만 약 1억6000만유로(2560억원)를 투자하고 있다. ABB 관계자는 “핀란드에서는 R&D에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둔다"고 강조했다. 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댄포스는 도로용 차량 및 비도로용 차량, 주거 및 상업 건물, 도시 인프라, 에너지생산 시설 등에 필요한 제품을 공급한다. 댄포스는 총 20개국에 걸쳐 97개의 공장을 운영 중인데 2030년까지 모든 공장을 탄소중립으로 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핀란드 공장은 이미 올해부터 탄소중립을 달성했다. 핀란드에는 800여명의 직원을 뒀다. 핀란드 바사에 본사를 둔 VEO는 지난해 총 1억3480만유로(216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VEO는 사업영역의 4분의 3이 에너지전환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핀란드의 대표적인 '스위치기어' 제조 기업이다. 스위치기어란 송전망 혹은 배전망의 전기장비를 제어하고 보호하는 역할은 한다. 즉 스위치기어를 통해 배전망에서 공장으로 직접 전기를 전달할 수 있고, 혹은 공장이 전기를 받을 수 있는 관문 역할을 한다. 최근 재생에너지 발전이 늘어나면서 발전량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스위치기어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VEO 관계자는 “바사에 있는 이 공장이 북유럽 스위치기어 공장 중에서 가장 큰 규모"라고 강조했다. 바사의 에너지컨설팅 업체인 마리노바의 마르코 쿠오카넌 대표는 “한국 기업이 바사에도 진출하길 바란다"며 “바사에는 풍부한 재생에너지 전력과 숙련된 인력들이 많다"고 소개했다. 본 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5년 KPF 디플로마 -기후테크(전기화) 프로그램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3일 전국 낮 최고기온 36도 무더위…전력수요 9만MW 돌파 전망

오는 3일 전국 낮 최고 기온이 최대 36℃(도)까지 오르는 등 무더운 날씨가 이어진다. 무더위에 냉방수요가 늘어나면서 전력수요가 곧 9만메가와트(MW)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2일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오는 3일 전국 대부분 지역의 최고 체감온도가 33도를 넘길 전망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23∼28도, 낮 최고기온은 28∼36도로 예보됐다.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에는 새벽부터 아침 사이 0.1㎜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수 있다. 더운 날씨에 지난 1일 최대전력수요가 19시 기준 8만9209MW로 나타났다. 공급예비율은 12%까지 떨어졌다. 전력거래소는 이날 최대전력수요가 9만MW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보통 추위와 더위를 포함해 극한 날씨가 나타나면 전력수요가 9만MW대로 나타난다. 여름철 역대 최대전력수요는 지난해 8월 20일 기록한 9만7115MW이고, 겨울철은 지난 2022년 12월 23일 기록한 9만4509MW이다. 올해 장마철에 비가 그리 많이 내리지 않으면서 높은 전력수요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적어도 이번주까지는 별다른 비소식은 없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단독] 포스코홀딩스, 월성1호기 운영권 확보 추진…수소환원제철 전력 확보 차원

포스코홀딩스가 탄소중립 핵심 과제인 수소환원제철(HyIS) 실현을 위한 전력 공급 기반으로 '원자력 발전소 직접 운영' 방안을 본격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폐쇄된 월성1호기에 대해 운영권을 확보하고, 한수원으로부터 직접 전력을 구매하는 PPA(전력구매계약) 체계 구축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점에서, 민간기업의 원전 직영·직거래 시도가 국내 최초로 이뤄질지 주목된다. 2일 복수의 에너지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포스코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 원전 설계사인 캐나다 CANDU 에너지 등을 대상으로 월성 1호기 운영권 확보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산업부는 원전 정책 전담부처이고, 한수원은 월성원전 운영사업자이며, CANDU는 월성 1~4호기의 원자로를 설계한 기술 제공사이다. 포스코는 CANDU와 기술 협의 및 안전성 검토를 병행해 향후 원전 운영 주체로서의 실질적 역량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월성 1호기는 1983년에 준공돼 설계수명 30년이 만료돼 2019년 12월 영구 정지된 상태다. 재가동을 위해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승인이 이뤄져야 하며, 무엇보다 현 정부의 의지가 필요한 상황이다. 포스코는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기술인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선 탄소배출이 없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하며 대규모 공급이 가능한 원자력발전의 전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를 위해서 현재 가동이 중지된 월성 1호기를 재가동해 전력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수소환원제철은 철광석에 붙은 산소를 떼어내기 위한 환원제로 기존 석탄이나 천연가스 대신 수소를 활용하는 탄소중립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려면 철을 녹이기 위한 1538도(℃)의 무탄소 내지는 저탄소 열에너지 공급이 필요한데, 이를 가능케 하는 에너지원은 현재로선 원전밖에 없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수소환원제철과 탄소저감을 위한 원전 활용 정책토론회'도 이러한 포스코의 구상 아래 민주당 내에서 친원전파로 알려진 허성무 의원에 지원을 요청해 개최된 것으로 알려졌다. 토론회에서 손병수 포스코홀딩스 상무는 “수소환원제철을 위해선 막대한 전력이 필요하고, 이는 간헐성이 있는 재생에너지로는 충족이 불가능하다"며, “24시간 탄소프리 전력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 중심은 원전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무환 전 포스텍 총장도 “산업경쟁력 회복의 관건은 전력 안정성과 가격"이라며 “민간 중심의 원전 활용 방안까지 고려할 때"라고 포스코의 구상에 힘을 실었다. 토론회에 참석한 철강·에너지 업계 관계자들은 “탈탄소 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24시간 탄소프리 전원이 필수적이며, 원전 활용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2019년 가동이 중단된 월성 1호기의 운영권 확보와 재가동을 위해 정부 등 관계기관을 만나 적극 설득 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포스코가 정부에 월성 1호기 운영권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전달했으며, CANDU 측과 기술적 협의를 병행하고 있다"며, “실현 가능성 여부를 떠나 산업계의 절박함을 보여주는 시도"라고 말했다. 다만 이 계획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여러 절차적·정책적 관문을 넘어야 한다. 가장 먼저 산업부와 한수원이 월성1호기의 운영권을 민간에 넘기는 데 합의해야 하고, 이후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재가동 승인이 필수적이다. 또한 전력직거래(PPA) 체계를 위해 한전 및 전력거래소와의 협의도 필요하다. 이는 현재 전기사업법 체계상 대규모 발전사업자의 직접전력 구매 제한과도 연결되는 민감한 사안이다. 제도 정비도 요구된다. 먼저 일정 조건 하 민간 간 PPA 허용 범위 확대를 위한 전기사업법 개정이 필요하다. 한수원이 원전 운영권을 외부에 양도하거나, 공동 운영하는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에너지공기업 운영 규정 정비도 요구된다. 또한 RE100에서 CFE(무탄소전원) 중심으로의 전환을 위한 글로벌 동향에 부합하는 실효적 인증체계 도입도 난관이다. 정치적 논란 최소화를 위해 원자력안전위의 재가동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하는 것도 필수 조건이다. 포스코는 탄소중립 로드맵에서 수소환원제철을 핵심 축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연간 수십 TWh(테라와트시)의 24/7 무탄소 전력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의 간헐성과 지역 수급 한계로 인해 원자력을 실질적 대안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에너지업계 고위 관계자는 “포스코가 국내 전력시장 구조에 균열을 내고 원전 활용을 민간이 주도하는 첫 사례가 될 가능성도 있다"며 “정책적 대타협 없이는 성사되기 어렵지만, 기업의 실질 수요가 제도 개혁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원전 재가동과 민간직영이라는 민감한 이슈를 둘러싼 포스코의 행보가 산업계 전반에 어떤 파장을 미칠지 주목된다. 포스코의 시도는 단순한 전력조달 방식의 다변화를 넘어, 한국 전력시장 구조, 원전 정책, 에너지안보 프레임 전반을 흔드는 실험적 도전이다. 업계에선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하지만, 탄소중립 산업화를 실현하기 위한 민간의 절박한 에너지 전략이 제도 개혁의 트리거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한편 포스코홀딩스 측은 “원전을 활용한 전력공급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맞으나 월성1호기 운영권 확보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에너지기술평가원, 새정부 맞아 탄소중립 신산업TF 신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이승재)은 이재명 정부의 에너지정책을 선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기관장 직속으로 '탄소중립 신산업 태스크포스(TF)'를 지난달 30일 신설했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신산업TF에는 탄소중립 추진팀과 에너지AI 신산업 육성팀이 구성됐다. 탄소중립 추진팀은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고속도로 핵심기술 개발, 태양광 생태계 복원과 풍력 경쟁력 강화, 전력 계통 유연성 확보, 지능형 전력망 활용 등을 수행한다. 에너지AI 신산업 육성팀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AI를 활용한 효율향상과 신사업 모델 발굴, 공공데이터와 연계한 AI 솔루션, 기후테크 산업육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후속으로 재생에너지 선순환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술혁신본부의 재생에너지실을 선임부서로 개편할 계획이다. 이는 에기평이 기존의 원전 수출은 지속적으로 지원하면서, 동시에 재생에너지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 확대를 가속화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승재 원장은 “에너지 산업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해 새 정부 에너지 대전환과 에너지신산업 육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정부에 제안할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중국산 90% 점령’ 태양광 인버터시장 숨통 트이나…재생에너지 핵심설비 국산화 장려법안 추진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핵심설비의 국산화를 장려하도록 하는 관련 법안의 개정이 추진된다. 국내 태양광시장에서 직류 전기를 교류로 전환하는 핵심설비인 인버터의 경우 중국산과 국산의 비중이 무려 9:1 수준으로 국산 업체들은 고사 일보직전이다. 업체들은 이번 개정안으로 조금이나마 국산화에 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1일 국회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등 15명 의원은 국가자원안보특별법에 명시된 '핵심자원'의 정의에 외국산 수입비율이 높아 국산화가 시급한 핵심부품도 핵심자원에 포함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번 개정안의 제안이유는 “최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부품의 외국산 수입비율이 높아 대외 의존도가 심화되고, 인버터 등 주요 부품의 공급망 불안 및 국산화 필요성이 언론과 국정감사 등에서 꾸준히 지적되고 있다"며 “또한 국제 에너지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됨에 따라, 자원안보 기본계획의 5년 주기 수립만으로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적혔다. 개정안은 핵심자원 정의에 외국산 수입비율이 높아 국산화가 시급한 신재생에너지 부품도 핵심자원에 포함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고, 자원안보 기본계획 수립 주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도록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동안 국내에서 중국산 태양광 모듈 신규 설치용량은 964메가와트(MW)로 국내산 671MW보다 많다. 지난 2022년까지만 해도 국내산 모듈 비중은 68%였는데 41%로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하락했다. 직류 전기를 교류로 전환해 송전망으로 보내는 핵심부품인 태양광 인버터의 경우도 중국산이 90% 수준으로 국내 시장을 압도하고 있다. 업체들은 “도저히 중국산 제품 가격을 따라 갈 수 없다"며 하소연하고 있다. 태양광 인버터시장은 사실상 OCI파워가 유일하게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태양광 모듈, 인버터, 풍력 터빈 등 주요 재생에너지 설비 부품들이 핵심자원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원안보특별법은 핵심자원의 가격과 수급량의 현황 및 전망을 수시로 모니터링하도록 하고 있으며, 비축도 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핵심자원과 관련된 기관, 단체, 사업자에 대해 국제협력, 연구개발, 인력양성·교육·홍보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태양광업계 관계자는 “수입비중이 높은 부품이 핵심자원으로 선정되면 국내 기업에 단기적, 직접적 혜택은 없지만,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지원으로 중장기적 혜택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재명 정부가 재생에너지 보급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밝힌 만큼 핵심부품의 국산화가 장려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대통령 공약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하려면 “배출권 가격 8~10배 비싸져야”

이재명 정부의 중점 과제인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서 탄소배출권 가격이 지금보다 8~10배 더 비싸져야 한다는 환경부의 분석이 나왔다. 이는 탄소국경제도(CBAM)를 운영하는 유럽연합의 거래 수준이기도 하다. 배출권 가격이 이 정도 돼야 산업에서 탄소저감 기술 및 설비에 적극 투자하고, 배출권 거래도 활발해져 NDC 달성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시장에 확실한 신호를 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마루 환경부 기후경제과 과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개최된 '제4차 국가 배출권 할당계획! 핵심과 쟁점' 토론회에서 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2022~2024년)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김 과장은 “현재 국내 탄소배출권 가격은 톤당 8700원 정도로, 전 세계 어디에서도 감축기술이 톤당 1만원 이하인 것은 찾기 힘들다"며 “특히 우리나라처럼 고도로 산업화된 사회에서는 감축기술이 꽤 비싸다. 이미 우리는 웬만큼 감축할 수 있는 것들은 다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비싼 것들에 투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실제 국내 기업들은 에너지효율화나 연료전환 등 탄소 감축 기술에 톤당 약 8만~10만원 정도로 투자하고 있다. 탄소포집·저장·활용(CCUS) 등 혁신 기술은 20만원이 넘어간다"며 “경제논리로만 봤을 때는 배출권 가격이 톤당 10만원은 돼야 현재 돌아가는 설비들을 바꿀 요인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즉 환경부는 배출권 가격이 8만~10만원 정도는 돼야 기업들이 스스로 탄소저감 기술 및 설비에 투자해 결국 2030 NDC를 달성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이다. 2030년 NDC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겠다는 계획이다. 탄소국경제도를 운영하는 유럽연합의 현재 배출권 거래가격도 톤당 70유로(약 11만1600원)이다. 2030 NDC 달성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이 대통령은 기후 공약으로 △선진국으로서의 책임에 걸맞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립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추진을 내세운 바 있다. 배출권제도란 일정 수준 이상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기업들의 배출 총량을 제한하고 제한된 배출량 내에서 기업끼리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도록 하는 제도다. 배출권 가격이 너무 저렴하면 기업들은 탄소저감 기술에 투자하기 보다는 차라리 배출권을 구매하는 게 경제적으로 유리하다. 반면, 배출권 가격이 비싸지면 기업들은 배출권 구매보다는 탄소저감 기술에 투자하는 걸 선택할 수 있다. 국내 배출권 가격이 낮은 이유는 △할당 배출권 총량이 실제 기업들의 배출량보다 많아 수요 감소 △유상할당 비율이 낮고 이월 제한이 엄격해 시장 유연성 하락 △배출권 거래 시장이 상향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지적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잉여배출권은 1억톤에 가깝다. 그러나 내년 1월 1일 시행을 목표로 하는 4차배출권 기본계획이 적용되면 대상업체가 늘어나고, 배출권 허용총량이 급격하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급격한 배출권 가격 상승은 기업에게 비용증가라는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배출권 제도를 명확하게 설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최형식 한국환경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토론회에서 “2030 NDC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배출권거래제라는 큰 우산에서, 각 정책들이 효과적으로 연계돼야 한다"며 “시장 참여자들에게 확실한 정책적 방향과 명확한 가격신호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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