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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익 함평군수, 중국 청두시 피두구와 우호 교류 협약 체결

함평=에너지경제신문 문남석 기자 이상익 전남 함평군수가 지속 가능한 함평발전을 위해 중국 시장 진출의 서막을 올렸다. 농업도시인 함평의 경제활성화 촉진을 위한 이번 이상익 군수의 방문은 양국의 문화와 관광,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방정부와 민간 기업의 교류 협력을 적극 추진해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목적에서 추진됐다. 함평군은 27일 중국 청두시 피두구와 우호 교류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피두구청에서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상익 함평군수와 정지(郑志) 청두시 피두구 상무부구장, 펑츠샹 촉도천채산업 투자발전 유한공사 이사장을 비롯해 양 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 도시 간 지속 가능한 발전과 공동 번영을 위한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이번 협약에서 양 기관은 경제·관광·행정·농업·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방정부와 민간 부문의 교류 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정기적인 연락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간 교류협력사업 및 공동 관심 사항에 대해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 군수는 협약에 앞서 청두 사천요리 박물관과 피현 두반장(郫县豆瓣) 공장을 견학하며 중국의 전통 식문화와 식품 산업 현장을 살펴보고, 향후 지역 농식품 가공 산업 발전 방안들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해 세계 각국의 음식 박람회에 참가해 100만 불 규모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이 군수가 인구 2000만명이 넘는 쓰촨성의 성도인 청두시 피구두를 방문한 것도 지역 농특산품 판로개척과 문화교류를 통한 관광활성화 등을 위한 행보로 분석된다. 이 함평군수는 이날 피두구와의 일정을 마지막으로 29일 귀국할 예정이다. 정지 상무부구장은 “함평군과의 교류 협약은 양 지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협력 관계를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군수는 “이번 협약이 단순한 방문을 넘어 실질적인 국제 교류의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며 “경제와 문화, 농업 등 다방면에서 상호 발전을 도모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강조했다. ans7200@ekn.kr

트럼프 눈총 피하자…美 S&P500 상장사들, ‘기후·친환경’ 언급 쉬쉬

최근 경북·경남 등지에서 발생한 초대형 산불이 무차별 확산하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는 가운데 기후, 친환경 등을 언급하는 미국 기업들이 대폭 줄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변화는 사기'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 이후 반(反)그린 정책을 추진하는 만큼 기업들이 친환경 행보를 보이다 오히려 역풍을 맞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블룸버그통신의 기후변화 온라인 플랫폼 '블룸버그 그린'에 따르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상장사들이 올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청정 에너지 △그린 에너지 등 기후·친환경 용어들을 언급한 횟수가 318회로 집계됐다. 기업들의 기후·친환경 언급 횟수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했던 2020년 2분기에 333회를 보였지만 글로벌 탄소중립 열풍으로 2022년 1분기엔 1300회까지 급증했다. 그 이후엔 언급 횟수가 조금씩 하락하는 추이를 보이다 작년엔 500회 미만으로 줄었고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했던 작년 4분기엔 379회로 줄더니 올 1분기엔 5년래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다. 이런 현상은 특히 S&P500 중 임의 소비재, 금융, 에너지 섹터에 속한 기업들 사이에서 두드러졌다. 지난해 2분기부터 올 1분기까지 임의 소비재와 금융 섹터 기업들의 기후·친환경 언급 횟수는 전년 동기대비 52% 가까이 급감했고 에너지 섹터 기업들 사이에서도 횟수가 31% 가량 감소했다. 실제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글로벌 은행 연합체인 '넷제로은행연합'(NZBA)를 지난해 12월 6일 최초로 탈퇴했고 이후 웰스파고,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 모건스탠리, JP모건체이스 등이 이를 뒤따랐다. 또 미국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는 작년말 성명을 내고 자사의 2025년, 2030년 탄소배출 감축 목표달성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에너지 업계에서는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 등 빅오일(글로벌 석유공룡)들이 청정에너지 전략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이러한 흐름은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파리 기후협약 탈퇴, 전기차 의무 폐지 등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 지우기에 나섰다. 또 미 정부 기관들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기후 등을 피해야 할 용어로 지정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이달초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모닝스타의 호텐스 비오이 지속가능성 리서치 총괄은 “출범한 새 행정부가 반기후적인 행보를 보이면서 (기후와 관련) 모든 것이 사라지기를 바라고 있다"며 “일부 투자자들은 기후 관련 내용을 듣고 싶어하지만 기업 경영진들은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예일 경영대학원의 토드 코트 교수도 “기업들 사이에서 이제 기후변화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야 할까 말까'라는 목록에 등록됐다"며 “연방정부의 압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기업들이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발표하는 대신 목표를 조용히 달성하려 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글로벌 컨설팅기업 PwC가 발표한 '2025 탈탄소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에 참연한 기업들이 5년 전에 비해 9배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조용한 진전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며 “원치 않는 조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기후 공약을 공개하는 것을 피하고 대신 스포트라이트에서 최대한 거리를 벌려 기후 관련 진전을 이루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다른 컨설팅 기업 커니가 지난해 500명 이상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조사한 결과 90% 이상은 그린 투자를 늘리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모닝스타는 기후·친환경 등을 언급하는 기업들이 감소하고 있는 만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업 노력이 제한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비오이 총괄은 “기업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기 때문에 (기후변화 대응 등의) 진전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며 “기후 리스크는 투자 리스크"라고 지적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경기도, 중국 경제규모 2위 장쑤성과 ‘공동협의체’ 설립...실질 협력 ‘강화’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와 중국 경제규모 2위 장쑤성(江蘇省)이 27일 경제․농업기술․보건의료․기후환경 등을 아우르는 실무협의체인 '공동협의체'를 설립하고 연례회의를 개최해 정례적인 만남을 갖기로 합의했다. 앞서 지난해 6월 김동연 지사는 도를 방문한 신창싱(信长星) 장쑤성 당서기를 만나 도와 장쑤성 간의 우호관계를 자매결연으로 격상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신창싱 당서기에게 양 지역 협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실무그룹 설치를 제안한 바 있다. 박근균 도 국제협력국장은 이날 오후 중국 장쑤성 외사판공실 회의실에서 쑨이(孫軼) 장쑤성 외사판공실 주임과 만나 '대한민국 경기도와 중화인민공화국 장쑤성 간 공동협의체 설립에 관한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류협력사업을 발굴,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공동협의체 양해각서에 따라 경기도와 장쑤성은 매년 1회 공동협의체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로 합의했으며 도 국제협력국과 장쑤성 외사판공실이 주관해 각 분야 협력부서가 함께 회의에 참석하고 양 지역 현안에 따라 필요시 회의를 수시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도와 장쑤성은 공동협의체 1차 회의를 열고 △미래세대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 상호방문 신규 추진 및 공무원 초청연수 △농업기술 관련 공동연구 활성화 △장쑤성 의료인 초청 연수 재개 등 보건의료 협력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 협력 및 올해 9월 경기도 개최 예정인 '청정대기 국제포럼'에 장쑤성 초청 △상하이 경기비즈니스센터(GBC)의 경기도-장쑤성 기업 간 교류 지원 사업 소개 △경기도 화성시-장쑤성 옌청시 간 시군교류 심화 등 다양한 실질적인 협력 사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갔다. 장쑤성은 중국 내 국내총생산(GDP) 최상위 지역 중 한 곳으로 우리 기업 중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한국타이어, 기아차 등이 대거 진출했다. 또한 장쑤성은 한중관계 교류협력에 있어 상징적인 지역으로 신라시대 학자인 최치원 선생이 당나라에서 유학한 곳으로 2007년 중국 정부는 외국인 최초 기념관인 최치원 기념관을 설립했다. 김구 선생 등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이 머물러 항일독립운동을 한 전장 대한민국 임시정부 사료진열관도 장쑤성에 있다. 박근균 경기도 국제협력국장은 “경기도와 장쑤성은 대한민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경제 핵심 지역으로 2023년부터 우호관계를 발전시키는 준비를 착실히 해 왔고 작년 양 지역 최고 지도자가 만나 자매결연으로 격상, 그 후속조치로 공동협의체 설립까지 내실있는 협력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모범적인 교류협력 모델로서 함께 성장하고 나아가 한중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쑨이(孫軼) 외사판공실 주임은 “경기도-장쑤성 공동협의체 정례회의를 지속 개최해 양 지역 협력 잠재력을 발굴하고 환경·보건·공무원 등 분야에서 내실 있는 교류협력을 지속 추진하길 기대한다"며 “아울러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식과 주제의 교류 활동을 마련해 양 지역 우호관계의 아름다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가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sih31@ekn.kr

보복엔 재보복…트럼프 “EU·캐나다 협력시 더 큰 관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25%의 관세 부과를 공식 발표한 가운데 유럽연합(EU)이 캐나다와 협력해 대응에 나설 경우 더 큰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EU가 캐나다와 협력해 미국에 경제적 피해를 입히면 두 나라의 가장 친한 친구인 미국을 보호하기 위해 계획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대규모 관세가 두 곳에 부과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트럼프 대통령의 해당 발언은 EU, 캐나다 등이 자동차 관세에 대응책을 마련하는 와중에 나왔다. EU와 캐나다가 자동차 관세에 대응해 보복관세 등 미국 정부에 경제적 피해를 입힐 경우 재보복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유럽 자동차 수출 제품에 미국이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결정에 심히 유감"이라며 “관세는 기업들에게 좋지 않으며 미국 및 EU 소비자들에겐 더 나쁘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번 발표를 미국이 구상 중인 다른 조치와 함께 평가할 것"이라면서 “EU는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협상을 통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캐나다도 보복에 나설 방안을 만지작거리고 있다.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는 “트럼프의 이번 움직임은 캐나다를 향한 직접적인 공격"이라며 미국을 향해 보복 조치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보복 조치는) 곧 나올 수 있고 우리에겐 옵션들이 있다“며 “보복 관세를 매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캐나다 자동차 산업의 근거지인 온타리오주의 더그 포드 총리는 “우리는 캐나다 국민들에게 고통을 주지 않으면서 미국 국민들에게 가능한 한 많은 고통을 가하도록 할 것"이라며 카니 총리에게 “미국산 자동차를 표적으로 삼자"고 촉구했다. 마크 총리는 유럽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주 프랑스와 영국을 잇따라 방문하기도 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에 또다른 글을 올리면서 “미국 해방의 날이 곧 다가왔다"며 “수년 동안 우리는 친구든 적이든 거의 모든 국가에 의해 뜯겨 왔다"고 적었다. 이어 “하지만 그 날들은 끝났다. 아메리카 퍼스트"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2일 발표하는 상호관세와 관련 모든 국가를 상대로 부과하겠다며 예외를 두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최근 상호관세 부과 대상국에 예외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지만, 이날 다시 입장을 바꾼 것이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모든 선택지 검토해야”…트럼프 車관세에 각국 대응책 분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25%의 관세 부과를 공식 발표하자 세계 각국이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고 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외국산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4월 2일부터 발효한다고 발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포고문에 서명했다. 포고문은 미 동부시간 기준으로 4월 3일 0시1분부터 관세가 부과된다고 적시했다. 이번 관세는 모든 외국산 자동차와 핵심 부품이 대상이지만 주요 대미 수출국인 멕시코, 유럽연합(EU), 캐나다, 일본, 한국과 중국을 겨냥한 조치로 풀이된다. EU는 유감을 표명하면서 보복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현재 미국과 협상이 진행 중인 만큼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관세 발표 후 즉각 성명을 내고 “유럽 자동차 수출 제품에 미국이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결정에 심히 유감"이라며 “관세는 기업들에게 좋지 않으며 미국 및 EU 소비자들에겐 더 나쁘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번 발표를 미국이 구상 중인 다른 조치와 함께 평가할 것"이라면서 “EU는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협상을 통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내달 2일로 예정된 미국의 상호관세 발표와 현재 진행 중인 대미 협상의 결과까지 고려해 종합적인 대응 방향을 정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캐나다의 경우 보복에 나설 방안을 만지작거리고 있다.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는 이날 기자들에게 “트럼프의 이번 움직임은 캐나다를 향한 직접적인 공격"이라며 미국을 향해 보복 조치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보복 조치는) 곧 나올 수 있고 우리에겐 옵션들이 있다"며 “보복 관세를 매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캐나다 자동차 산업의 근거지인 온타리오주의 더그 포드 총리는 “우리는 캐나다 국민들에게 고통을 주지 않으면서 미국 국민들에게 가능한 한 많은 고통을 가하도록 할 것"이라며 카니 총리에게 “미국산 자동차를 표적으로 삼자"고 촉구했다. 대미 수출에서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일본도 대응 조치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일본의 경우 소프트뱅크가 인공지능(AI) 프로젝트 '스타게이트'의 일환으로 4년 동안 최대 500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지만 자동차 관세를 피하지 못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27일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일본은 미국에 가장 많이 투자하는 국가인 만큼 미국 정부가 모든 국가에 보편적으로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타당한지 의문"이라며 “우리는 이렇게 주장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국익을 위한 최상의 선택지를 검토해야 한다"며 “가장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모든 선택지가 검토 대상"이라고 덧붙였다. 노무라종합연구소는 미국이 수입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면 실질 GDP 기준 성장률이 2년간 0.2% 정도 하향 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예측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 통상압력 속 한·중·일 3국 통상장관 머리 맞댄다

한·중·일 경제통상장관 회의가 30일 서울에서 열린다. 미국의 상호관세를 발표를 앞두고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자유무역 질서 촉진에 관한 3국 차원의 논의가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27일 정부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안덕근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왕원타오(王文濤) 중국 상무부장, 무토 요지 일본 경제산업상이 참석한다. 3국의 통상장관 회의가 열리는 것은 2019년 12월 베이징 회의 이후 5년 만이다. 3국 장관들은 작년 5월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합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발전, 공급망 안정 협력 등 공동 관심사를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미국 정부가 예고한 4월 2일 상호관세를 발표를 앞두고 3국 차원의 논의가 있을지도 관심사다. 한국과 중국, 일본은 각각 상황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미국의 주요 무역 적자국이기 떄문이다. 나아가 3국 통상장관 회의를 계기로 별도의 양자 접촉도 연쇄적으로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29일에는 한중 상무장관 회의가, 30일에는 한일 산업통상장관회의가 열린다. 아울러 중일 장관 회의도 열린다. 권대경 기자 kwondk213@ekn.kr

자동차로 관세전쟁 전선 넓힌 트럼프…글로벌 경제 파장 불가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4월 3일부터 외국산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키로 하면서 글로벌 경제에 또 한번의 파장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외국산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4월 2일부터 발효한다고 발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포고문에 서명했다. 포고문은 미 동부시간 기준으로 4월 3일 0시 1분부터 관세가 부과된다고 적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앞으로 할 일은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라며 이는 “영구적"이라고 말했다. 미 백악관은 외국산 자동차 관세 대상은 승용차 및 경트럭뿐만 아니라 엔진, 변속기, 파워트레인 부품, 전기 부품 등 핵심 자동차 부품에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또 향후 관세 대상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미국·멕시코·캐나다(USMCA) 기준을 충족하는 부품에 대해서는 한동안 무관세 상태를 유지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자동차 관세 발표로 현대차는 물론 폭스바겐, 도요타 등 미국 시장에 진입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통신은 “수입에 의존하는 해외 브랜드가 가장 큰 압박을 받을 것"이라며 “이중 한국 현대차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리스크가 있다"고 보도했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앨라배마와 조지아 주(州)에 이미 공장을 구축한 데다 최근엔 총 210억달러(약 31조원) 규모의 대미 투자 계획을 밝혔지만 관세가 부과되면 가격 경쟁력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한 자동차 중 65%가 수입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요타 역시 수입차 비중이 51%로 집계됐다. SK증권의 윤혁진 애널리스트는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가 부과되면 현대차·기아는 매년 최대 10조원을 지불해야 하는데 이는 양사가 지난해 벌어들인 총 영업이익의 거의 4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는 관세가 부과되면 한국에서 생산되는 GM의 소형SUV 쉐보레 트랙스와 같은 저가 모델에 대한 중산층 구매자의 접근성이 더욱 떨어질 것이라고 짚었다. NYT는 이어 자동차 관세의 최대 피해기업을 폭스바겐으로 지목했다. 폭스바겐은 미국 테네시주에서 SUV 아틀라스와 전기차 ID.4를 생산하지만, 세단인 제타 모델은 멕시코 공장에서 제조한다. 자회사 아우디는 멕시코·유럽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미국에서 판매하며, 또다른 자회사 포르쉐 역시 모든 자동차를 유럽에서 들여온다. 미국 '빅 3' 자동차 업체(스텔란티스, 포드, 제너럴모터스(GM))들도 해외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는 만큼 타격이 예상된다. 다만 포드의 경우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중 80%가 미국산이어서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을 수 있다. 반대로 미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테슬라가 이번 관세로 수혜자가 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이를 반영하듯, 이날 GM 주가는 정규장에서 3.12% 하락한 후 시간외 거래에서 6.18% 추가로 급락했다. 스텔란티스는 정규장에서 3.55% 급락 후 시간외 거래에서 4.1% 더 하락했다. 포드는 정규장에서 0.1% 오르는 등 보합 마감했지만 시간 외 거래에서 4.6% 하락했다. 아시아 시장에서도 자동차 관련주들이 약세를 보였다. 27일 한국시간 오전 11시 26분 기준, 현대차와 기아 주가는 전일 대비 각각 4.05%, 3.06% 하락한 상태다. 같은 시간 일본 증시에서 도요타(-3.43), 혼다(-2.81%), 닛산(-2.59%)도 일제히 내림세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의 자동차 관세로 미국 소비자들도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리서치업체 콕스오토모티브는 멕시코나 캐나다에서 생산된 자동차 가격이 6000달러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조나단 스모크는 “자동차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들은 구매를 주저해 제조업체들은 생산량을 줄일 것"이라며 “4월 중순까지 모든 북미 차량 생산에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에서 자동차 생산량이 평소 대비 30% 급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 오토포캐스트 솔루션의 샘 피오라니 부회장은 “(관세로 인한) 승자는 매우 적다"며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줄어들고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패자에 속한다"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웨드부시증권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이번 관세가 자동차업체들에게 “허리케인급 역풍"이라며 궁극적으로 자동차 가격이 최대 1만달러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NYT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미국 자동차 업계에 종사하는 직원들도 관세로 인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짚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미국에서 자동차 및 부품 제조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약 100만명으로 집계됐고 200만명은 완성차 및 부품 판매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 여파로 완성차업체들이 자동차 생산량을 줄일 경우 업계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NYT는 전했다. 현대차, 도요타, 폭스바겐 등을 포함한 주요 외국 자동차 업체를 대표하는 로비단체인 오토 드라이브 아메리카는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 발표된 관세로 미국에서 자동차 생산 및 판매 비용이 증가할 것"이라며 “이는 결국 소비자 가격 상승, 선택권 축소, 미 제조업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이상호 칼럼] 한국을 궁지에 모는 중국의 서해안 구조물 불법 설치

중국이 서해 한중 잠정조치수역(PMZ)에 인공 양식시설이라고 주장하는 직경 70미터, 높이 71미터의 대형 철골 구조물을 무단으로 설치했다. 높이 25층 아파트 건물 크기의 거대한 물건이다. 중국은 한국 해양조사선이 조사를 위해 접근하자 방해하며 양국 해경이 대치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현재 한국의 여론은 매우 부정적이다. 한국의 한 주요 언론사는 중국과 같은 구조물을 중국 쪽에 설치해야 한다며 강경 조치를 촉구하는 사설을 실었다. 중국의 행위에 맞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이 장차 서해를 자기 바다로 만들려는 의도가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한중국대사관은 26일 서해 한중 잠정조치수역(PMZ)에 중국이 무단으로 설치한 철골 구조물에 대해 “중국 국내법 및 국제법에 부합한 것"이라면서 “한중어업협정을 위반하지 않으며 협정에 따른 한국 측 권익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중국대사관은 이날 대변인 명의로 입장을 냈으며 이 구조물이 심해 어업 양식 시설로 중국 근해에 위치하고 있으며 근해 해양 자원을 합리적으로 이용하는것이며 심해 어업 및 양식 시설에 대해 엄격한 환경 보호와 안전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베트남 등을 상대로 불법적인 해양영토 확장을 지속적으로 시도했다. 2016년에 중국이 남중국해 영유권을 주장하는 재판에서 패소했지만 이도 무시했다. 남중국해는 이미 분쟁지역이다. 중국이 2027년에 대만을 무력 침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한 상황에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전면전 발생 가능성이 고조하고 있다. 중국이 남중국해와 서해를 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이유는 분명하다. 중국이 미국과 패권 경쟁에 우위를 확보하려면 태평양 지역을 지배해야 한다. 그러나 대만, 필리핀 등이 중국의 진출을 막고 이 뒤에서 한국과 일본이 중국의 진로를 차단하고 있다. 돌파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중국의 위험한 행동은 오히려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후에 가속화하고 있다. 트럼프의 친러시아 및 북한에 유화적인 행보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의 힘을 축적하기 위해서라지만, 이는 단기적으로 중국의 모험주의를 조장하는 원인이 된다. 중국은 미국의 본격적인 견제가 시작되기 전에 한국 등 미국의 동맹국을 길들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중국은 미국이 정치가 불안한 한국을 의심한다는 사실을 노릴 수 있다. 미국에 한국은 정권에 따라 친중·친북, 반미·반일을 할 수 있는 기회주의적 국가이며 잠재적 배신자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이 한반도 중재자 및 운전자론을 주장하며 미국과 중국 사이 균형 외교를 시도했지만, 실패한 사례도 있다. 만약 이번에 한국이 중국의 도전에 확실히 대응하지 못하면 한국은 서해 주권을 서서히 잃어갈 것이고 미국 등 우방국은 한국이 대중국 방어 전선의 취약한 고리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이런 약점을 간파한 중국이 트럼프 시대의 혼란을 틈타 한국에 선택을 강요하고 있다. 더군다나 민주당이 대통령 탄핵에 성공하면 친중·친북 정부가 출범하는 상황에서 중국이 이런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선수를 치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든다. 만약 이번에 한국이 대응하지 않으면 중국의 의도대로 서해를 중국화할 것이고 강력히 대응한다면 한국과 중국은 충돌하게 된다. 뭔가 결단을 내려야 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 결심이 될 것이다. 한국은 이래저래 외통수에 걸렸다. 이상호

트럼프 “4월 2일부터 車·상호 관세”…韓 직격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4월 2일부터 발효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교역국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감안한 상호 관세의 경우 모든 나라를 대상으로 “관대하게" 적용할 것이라고 했다. 자동차와 상호 관세가 시행되면한국은 직격탄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외국산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4월 2일부터 발효한다고 발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포고문에 서명했다. 포고문은 미 동부시간 기준으로 4월 3일 0시1분부터 관세가 부과된다고 적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앞으로 할 일은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라며 이는 “영구적"이라고 말했다. 미 백악관은 외국산 자동차 관세 대상은 완성차뿐만 아니라 엔진, 변속기, 파워트레인 부품, 전기 부품 등 핵심 자동차 부품에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또 향후 관세 대상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행정부는 자동차 관세가 기존에 적용된 관세에 추가로 부과되는 것이라며 이번 관세를 통해 연간 1000억 달러(약 147조원)의 세수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동차 관세는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1월 20일 집권 2기 출범 이후 부과한 3번째 품목별 관세다. 앞서 미국은 모든 무역 상대국에서 수입되는 철강·알루미늄과 철강·알루미늄으로 만든 파생상품에 지난 12일 0시1분부터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번 자동차 관세는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 2019년 자동차 등의 수입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지를 조사하라고 지시한 무역법 232조에 근거했다. 당시 조사 결과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판단이 나왔지만 그때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았는데 집권 2기에 결국 칼을 빼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관세로 한국, 일본, 유럽, 멕시코, 캐나다에서 생산된 자동차와 핵심부품이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동차가 대미 수출 품목 1위인 한국으로선 직격탄이 예상된다. 지난해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전체 대미 수출의 27%인 347억4400만달러(약 51조원)에 달했다. 이는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자동차 수출 규모(707억8900만달러)의 약 절반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상호관세 부과 계획을 재확인하면서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할 것이고 우리는 매우 관대하게 할 것"이라며 “대부분은 그들이 우리에게 부과했던 것보다 더 낮게 관세율을 적용해 많은 사람들이 놀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다른 국가들이 우리에게 친절하게 대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친절하게 할 것"이라며 “사람들이 매우 즐겁게 놀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상호관세와 관련해 예외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해왔지만 이날 입장을 다시 바꾼 것이다. 한국은 상호관세가 부과되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대체할 새로운 합의를 만들거나, FTA 재협상에 나서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적의 적은 친구?…트럼프 관세 위협에 ‘앙숙’ 캐나다·인도 뭉치나

캐나다와 인도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위협에 맞서기 위해 2023년부터 불거진 외교적 갈등 봉합에 나섰다. 26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은 과거 캐나다인 시크교 지도자 살인 사건 여파로 캐나다와 인도로부터 각각 추방당한 외교관 및 특사들이 다시 상대국으로 돌아가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이어 오는 6월 앨버타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인도와 캐나다 정상회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양국 간 외교갈등은 지난 2023년 9월 당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발언으로 촉발됐다. 트뤼도 총리가 2023년 6월 캐나다에서 피격 살해된 캐나다 국적 시크교 분리주의 단체 지도자 하디프 싱 니자르의 암살 배후에 인도 정부요원이 있다고 언급했다. 캐나다는 이와 동시에 인도 외교관 한 명을 추방했고 인도 당국도 트뤼도 총리의 주장이 터무니없다고 반발하며 자국 주재 캐나다 외교관 및 특사를 맞추방했다. 인도는 캐나다인에 대한 모든 종류의 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하기도 했다. 양국은 작년에도 상대국 외교관을 또다시 대거 추방하면서 갈등이 격화됐다. 캐나다 외무부는 지난해 10월 캐나다 주재 인도 외교관 및 영사관 직원 등 6명에게 시크교 지도자 사건과 관련 음모에 연루됐다는 혐의로 추방 결정을 내렸다. 의혹을 부인한 인도도 자국 주재 캐나다 외교관 추방으로 대응했다. 이런 가운데 캐나다와 인도가 트럼프 대통령 관세의 주요 타깃으로 거론되자 두 국가의 긴장이 완화되기 시작됐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캐나다와 인도의 무역 규모는 작지만 캐나다는 인도에 염화칼륨(potash)을 공급하는 핵심 국가다. 캐나다는 또 목재, 종이, 채굴 장비 등을 주로 공급한다. 캐나다 연금펀드 또한 인도 인프라, 재생에너지, 금융 서비스 등 부문에 총 550억달러를 투자했다. 인도는 의약품, 보석, 장신구, 섬유, 기계 등을 캐나다에 공급한다. 신임 캐나다 총리 마크 카니가 이달 총리직에 오르면서 인도와의 관계 개선에 나서기 시작했다고 캐나다 관리는 전했다. 카니 총리는 이달 초 기자들에게 “캐나다가 하고자 하는 것은 비슷한 생각을 가진 국가들을 통해 무역 관계를 다각화하는 것"이라며 “인도와 관계를 재건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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