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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상여금 평균 1069만원…상위 0.1% ‘보너스’는 얼마?

직장인 한명당 평균 1000여만원의 상여금을 받았으며, 상위 0.1%가 받는 '보너스'는 6억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이 국세청에서 받은 근로소득 상여금 신고 현황에 따르면 2023년 귀속 상여금을 신고한 근로자는 모두 987만8416명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평균 1069만원의 상여금을 수령했다. 평균 상여금은 2021년 1073만원에서 2022년 1113만원으로 늘었다가 재작년 다시 줄었다. 수령액 상위 0.1%에 해당하는 근로자들의 상여금은 평균 6억2698만원으로 나타났다. 상여금 수령액이 많은 순으로 나열했을 때 가운데 근로자가 받은 중윗값(435만원)의 144.1배에 달한다. 상위 0.1%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 근로자가 9억9755만원을 수령해 가장 높았다. 경기 지역도 6억1442만원으로 6억원을 웃돌았다. 이어 부산(4억758만원), 인천(3억5천618만원), 경북(3억4188만원) 순이었다. 반면 강원과 세종은 각각 1억3720만원, 1억6282만원으로 나타나 1억원대에 그쳤다. 100명 중 1명에 해당하는 상위 1% 평균 상여금은 1억5811만원으로 집계됐다. 상위 10%는 평균 5469만원을 받았다. 상위 20% 상여금은 1957만원, 하위 20%는 55만원으로 나타났다. 박성훈 의원은 “경기 침체로 기업들이 실적 부진을 겪으며 고소득 봉급자의 상여금이 급감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양극화가 심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직된 노동시장 구조 개선과 비정규직 처우 개선 등 노동과 산업구조 개혁으로 양극화 해소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주유소 기름값 15주 연속 올라…서울 휘발유 가격은 1800원 돌파

국내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의 주간 평균 가격이 15주 연속 상승했다. 원/달러 환율과 국제유가 상승이 겹친 탓이다. 고환율 기조와 지속적인 유가 상승 흐름이 맞물려 서울과 대구의 휘발유 가격은 각각 1천800원, 1천700원대에 진입했다. 25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월 넷째 주(19∼23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직전 주 대비 L당 20.1원 상승한 1726.2원을 기록했다. 가격이 가장 높은 서울은 직전 주보다 26.7원 상승한 1800.5원을 달성했다. 서울 휘발유 평균 가격이 1800원대에 진입한 건 2023년 11월 6일(1802.69원) 이후 1년2개월여 만이다. 가격이 가장 낮은 대구도 23.0원 오른 1701.6원으로 2023년 10월 23일(1700.48원) 이후 처음 1700원을 돌파했다. 가장 저렴한 상표는 알뜰주유소로, L당 평균가는 1695.7원이었다. 경유 평균 판매가격은 L당 28.4원 상승한 1585.4원으로 나타났다. 이번 주 국제유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석유 생산 촉진 정책 발표로 하락했으나, 석유 제재 강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하락 폭을 제한했다. 수입 원유 가격 기준인 두바이유는 직전 주보다 0.5달러 내린 82.7달러였다. 국제 휘발유 가격은 2.7달러 하락한 83.8달러, 국제 자동차용 경유는 1.2달러 내린 97.5달러로 집계됐다. 국제유가 변동은 통상 2∼3주가량 차이를 두고 국내 주유소 가격에 반영된다. 이에 설 연휴인 다음 주까지도 기름값이 오르지만 2월 초에는 상승 폭이 둔화하거나 하락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커피 이어 햄버거에도 불어닥친 가격 ‘칼바람’

대중적 인기를 누리는 식음료 업계가 치솟는 환율과 물가 앞에서 가격 인상을 피하지 못했다. 버거킹이 24일 일부 제품의 가격을 100원씩 올렸다고 밝혔다. 대표 메뉴인 와퍼는 7200원, 갈릭불고기와퍼는 7500원, 와퍼주니어는 4800원, 프렌치프라이는 2200원으로 가격이 올랐다. 2023년 3월 이후 약 1년 10개월 만에 '가격 인상' 카드를 빼든 것은 글로벌 원자재 가격과 원·달러 환율 상승의 영향이다. 당연히 원가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버거킹 관계자는 “지금까지 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왔으나 원자재 비용 상승을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지난해 버거 프랜차이즈업계에 가격 인상 도미노 현상이 휩쓸고 지나간 바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5월 맥도날드가 제품 가격을 올리자 8월 롯데리아, 10월 맘스터치가 줄줄이 인상했다. 앞서 커프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와 폴바셋도 고환율과 고물가로 인한 원부자재 비용의 부담으로 가격을 올렸다. 김지혜 기자 kjh777@ekn.kr

지난해 중소기업 수출시장, ‘K뷰티’가 살렸다

세계를 사로잡은 'K뷰티' 열풍으로 한국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이 최고 성과를 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27.7% 올라 68억 달러(약 9조7800억 원)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중소기업 수출 단일 품목'으로 최대 실적이자 최초 60억 달러 돌파다. 수출국 가운데 미국에서 인기가 가장 뜨거웠다. 미국 수출은 전년 대비 무려 46.5%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외에 홍콩 40.5%, 일본 29.4%, 베트남 17% 각각 수출이 늘며 4.7% 감소한 중국의 수출액을 커버했다. 온라인 화장품도 대미 수출이 대폭 늘면서 지난해보다 71% 성장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전 세계적인 K뷰티 인기와 온라인마케팅 효과 확산으로 미국·중동 등으로 수출국을 다변화해 대중 수출 감소를 상쇄했다"고 분석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잠재력과 존재감이 더욱 뚜렷해졌다. 화장품 총 수출 내 중소기업 비중은 지난해 대비 3.8%포인트 상승했다. 중소기업 수출액은 전년보다 27.7% 증가했지만, 대기업은 5.6% 줄며 2022년부터 3년 연속 하락세다. 김지혜 기자 kjh777@ekn.kr

김병관 수입협회장, 인니·튀르키예와 공급망 안정·무역 확대 도모

24일 한국수입협회는 지난 20일(현지시간) 김병관 협회장이 인도네시아에서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비즈니스 포럼과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수덕 주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대리 △젤다 울란 카르티카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 대리 △파자리니 푼터 드위 인도네시아 산업부 국장 △윈민표 한-아세안 센터 무역투자국 국장과 양국 60여개 기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지난 23일에는 협회 접견실에서 무랏 타메르 주한 튀르키예 대사와 양국 무역 확대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타메르 대사는 “튀르키예는 중동과 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이점과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국가"라며 “한국 농수산물 시장 진출을 통해 양국 간 교역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는 뜻을 타진했다. 이에 김 회장은 “오는 7월 7일부터 9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한국수입박람회(KIF 2025)에 튀르키예의 유망 기업들이 참여해 우수 상품을 알리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中企 수출, 정치 리스크 뚫고 3년만에 반등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액이 3년 만에 성장세로 돌아섰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중소기업 수출동향'을 통해 지난해 중소기업 수출액이 1151억달러(약 165조원)로 전년대비 4.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번 기록은 역대 최대 수출 성과를 낸 지난 2021년(1155억달러) 이후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지난해 중소기업 수출은 2023년 4분기부터 2024년 4분기까지 5분기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수출액 증가율은 지난해 1분기 3.3%, 2분기 4.7%. 3분기 5.6%, 4분기 5.9%로 집계됐다. 이같은 중소기업 수출 상승세는 지난해 연말 계엄령 파동과 탄핵 정국, 초유의 대통령 구속 등 굵직한 정치 리스크에 따른 국가 신인도 하락 등 우려를 딛고 거둔 실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해 수출 중소기업 수는 9만5905개사로 전년(9만4463개사) 대비 1.5% 증가했으며, 신규 수출기업 수는 2만5000개사로 전년(2만4825개사) 대비 0.7% 늘었다. 수출 지속기업은 7만905개사로 전년(6만9638개사) 대비 1.8% 증가하는 등 수출 중소기업 관련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지난해 중소기업 수출 증가를 이끈 품목은 단연 화장품이었다.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대비 27.7% 증가한 68억달러로, 단일 품목 중에서는 최초로 60억 달러 고지를 넘겼다. 특히, 화장품은 중국 시장에선 전년대비 수출액이 4.7% 감소한 10억7000만달러를 기록했으나, 미국 수출액이 전년대비 46.5% 증가한 13억4000만달러를 찍으면서 선방했다. 화장품 등 'K-뷰티'가 해외시장에서 선전한데 힘입어 지난해 중소기업 수출액을 역대 2위로 끌어올리는 일등공신 역할을 한 것이다. 화장품과 함께 두자릿수 수출 증가율을 보인 반도체 제조용 장비의 경우 글로벌 반도체 경기 회복과 해당 품목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자국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에 따른 수요 증가의 덕을 봤다. 구체적으로는 중국(16억9000만달러, +18.9%)과 대만(5억2000만달러, +55.0%), 미국(5억1000만달러, +42.2%), 네덜란드(5억달러, +30.5%) 등 상위 교역국이 대부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나타내면서 연 기준 최고 수출액을 기록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최대 수출 시장이 중국에서 미국으로 뒤바뀐 점도 주목된다. 중소기업의 대미 수출액이 대중 수출액을 제친 것은 2010년 이후 처음이다. 특히 우리 수출 중소기업들은 대기업 대비 온라인 수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은 10억1000만달러로 전년보다 32.3% 증가하며 처음으로 10억달러 선을 돌파했다. 국내 온라인 총 수출액 중 중소기업 수출액 비중은 73.2%로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 분야를 이끌고 있다. 최원영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최근 고금리, 고물가 등 어려운 대외환경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수출은 선방했지만,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 고환율 상황 지속 등 중소기업을 둘러싼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계속해서 커지는 중"이라고 진단했다. 최 정책관은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러한 대외환경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중소기업의 애로를 신속하게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경남도 ‘작은영화관’, 최초로 관광객에 관람료 지원...지역경제 도울까

경남도가 전국 최초로 '작은영화관'의 문을 다른 시·도 관광객과 도민에게 저렴하게 연다. 이를 통해 관광객 유입을 도모해 지역경제 살리기에까지 이어지길 바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23일 경남도는 “의령·함안·창녕·고성·남해·하동·산청·합천 등 군 지역의 '작은영화관'을 대상으로 3000원의 영화관람료를 지원하는'작은 영화관 영화관람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최근 대형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화산업과 '작은영화관'을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약 1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예산 소진 때까지 운영된다. 경남도가 도민을 포함해 다른 시·도 주민에까지 영화관람료 혜택을 제공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에 일부 지역에서 노인 등 특정 연령대 주민을 대상으로 영화관람료를 지원한 바 있다. 혜택을 받는 방법은 경남도민의 경우 신분증 등을 제출하면 된다. 타 지역 관광객은 영화관람일 전후 3일 기간에 지역 숙박 영수증을 제출하면 멀티플렉스 극장보다 훨씬 저렴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해당 지역의 대표 관광지인 창녕 우포늪, 합천 해인사 등을 둘러본 뒤 영화까지 색다른 국내여행으로 활용 가능하다. 일부 '작은영화관'에서는 월요일부터 목요일 첫 상영 타임에 한국독립영화를 상영하고 관객에게 아메리카노를 증정하는 '시네브런치'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성공 사례로 각 영화관의 위치와 주변환경, 관광지 등을 연계해 이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작은영화관'은 지역 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고 극장이 없는 중소 시군 지역에 국고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을 들여 건립·운영하는 문화시설이다. 2010년 1호 '작은영화관' 전북도의 장수한누리시네마를 시작으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개관했다. 2019년 코로나19 타격을 입어 2020년 44개에서 18개로 크게 줄었다. 이후 1년 만에 53개로 회복한 뒤 지난해까지 68개가 운영 중이다. 김지혜 기자 kjh777@ekn.kr

작년 농가 경영여건 2년 연속 개선…청과물 가격 크게 뛴 영향

지난해 청과물·축산물 등 가격이 오른 가운데 재료비 등 투입가격은 감소하면서 농가 경영 여건이 2년 연속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통계청이 공개한 '2024년 농가판매 및 구입가격조사 결과'를 보면 작년 농가 판매가격 지수는 전년보다 6.5% 상승했다. 판매가격 지수는 청과물(15.6%), 축산물(1.6%)에서 오름세가 컸다. 청과물은 배(90.6%)·감귤(50.2%), 사과(32.9%)·배추(58.5%)·무(45.3%) 등이, 축산물은 수컷한우(6.3%)·성돈(2.7%)·우유(5.5%) 등이 상승세를 주도했다. 농가 구입가격 지수는 전년보다 0.3% 하락했다. 재료비 중 비료비(-17.8%)·사료비(-6.5%), 경비 중 판매자재비(-3.4%), 영농광열비(-1.9%), 자산구입비 중 가축구입비(-0.8%) 등이 하락세를 주도했다. 이는 지난 2022년 급등한 재료비 등 가격이 안정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다만 임차료(11.3%)·종자종묘(6.4%) 등은 다소 올랐다. 농가 구입가가 하락한 가운데 판매가가 상승하면서 농가 교역 조건 지수(판매지수/가격지수)는 전년보다 6.8% 상승했다. 지수상으로는 농가의 경영 여건이 개선됐다는 의미다. 교역 조건 지수의 전년대비 증감률은 지난 2022년 -14.9%로 역대 최저를 기록한 뒤 2023년 0.7%로 전환한 뒤 작년 2년 연속 증가했다. 김종환 기자 axkjh@ekn.kr

작년 1인당 쌀 소비량 55.8kg 또 역대 최소

지난해 1인당 쌀 소비량이 전년보다 55.8kg로 감소하면서 역대 최소 기록을 경신했다. 2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양곡 소비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평균 55.8㎏으로 1년 전보다 0.6kg(-1.1%) 감소했다. 농가(83.3kg)와 비농가(54.5kg) 각각 2.3%, 0.9% 줄었다. 이는 약 30년 전인 지난 1994년 소비량(120.5㎏)의 절반 수준이다. 이로써 1인당 쌀 소비량은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62년 이래 역대 최소치를 재차 경신했다. 1인당 연간 양곡(쌀·기타 양곡) 소비량 역시 64.4kg으로 전년 대비 0.2kg(-0.3%) 줄면서 통계 작성 이래 최소치를 기록했다. 반면 식료품·음료 제조업 부문 쌀 소비량은 87만3363톤(t)으로 전년보다 6.9%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주정 제조업이 26.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은 떡류 제조업(22.9%), 기타 식사용 가공처리 조리식품(18.6%), 기타 곡물가공품 제조업(10.0%) 순이었다. 특히 에틸알코올을 비롯한 주정 제조업의 쌀 소비량이 지난 2023년 19만7102t에서 작년 22만8595t으로 16.0% 증가했다. 김종환 기자 axkjh@ekn.kr

12월 사업체 종사자 증가폭 석달째 10만명대 아래…코로나 이후 최악

지난달 사업체 종사자 수 증가세가 계속 둔화해 석달 연속 10만명을 밑돌았다. 코로나19 이후 가장 작은 증가 폭이다. 23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4년 12월 사업체노동력조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12월 말 기준 1인 이상 사업체의 종사자는 2001만7000명으로 전년 같은 달(1993만2000명)과 비교해 8만4000명(0.4%)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한 지난 2020년(-1.6%) 다음으로 낮은 수치다. 사업체 종사자 수는 코로나19 당시 감소하다가 지난 2021년부터 다시 증가해 2022년 4.2% 늘었지만 이후 2023년 2.1%, 2024년 0.7%로 증가 폭이 둔화하는 추세다. 사업체 종사자는 인구 구조 변화 등과 맞물려 2022년 이후 증가세가 계속 둔화하고 있다. 종사자 지위별로 보면 상용근로자는 전년보다 5만명(0.3%), 임시 일용 근로자는 1만8000명(1%)이 각각 증가했다. 규모별로는 상용 300인 미만은 1667만7000명으로 5만8000명(0.3%)이, 300인 이상은 334만명으로 2만6000명(0.8%)이 증가했다. 산업별로는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3.9%),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1.7%) 등에서 종사자가 늘었고, 건설업(-5.3%)과 도매 및 소매업(-0.8%)에선 감소세가 이어졌다. 전 산업 중 종사자 수 비중이 가장 큰 제조업의 경우 종사자 수가 1년 전보다 5000명 증가했다. 작년 12월 중 입직자와 이직자는 전년 대비 각각 1.4%, 1.3% 줄었다. 채용의 경우 상용직은 1.6% 증가했으나 임시일용직은 3.9% 감소했다. 종사자 1인 이상 사업체의 연간 월평균 종사자 수는 2008만2000명으로 재작년과 비교해 14만3000명(0.7%) 증가했다. 상용근로자는 전년 대비 5만9000명(0.4%), 임시 일용근로자는 6만2000명(3.2%) 늘었다. 한편 작년 11월 기준으로 상용 근로자 1인 이상 사업체의 전체 근로자 1인당 임금 총액은 380만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2.3% 증가했다. 물가수준을 반영한 실질임금은 332만2000원으로 전년 동월 329만6000원과 비교해 0.8% 늘었다. 1인당 월 평균 근로 시간은 159.3시간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8% 감소했다. 김종환 기자 axkjh@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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