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투자노트-➂자동차] “관세는 상수, 성장은 변수”…수익성 승부수는 ‘로봇’

2025년 글로벌 증시는 인공지능(AI) 등 제한된 업종과 테마에 수급이 집중되며 큰 변동성을 겪었다. 2026년에는 산업별 여건이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할 전망이다. 일부 산업은 회복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반면, 어떤 산업은 업황 부담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AI 부터 반도체, 자동차 등 각 섹터가 맞이할 다음 국면과 이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시각을 조망한다. [편집자주] 2026년을 앞둔 자동차 산업은 다시 한 번 구조적 시험대에 올라섰다. 글로벌 수요 둔화와 전기차(EV) 성장 조정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관세 부담까지 상수로 자리 잡으면서 업황 환경은 이전보다 훨씬 까다로워졌다. 외형 성장보다 수익성 방어 능력이 성과를 좌우하는 국면에 접어든 것이다. 이런 가운데 자동차 산업은 로봇을 차세대 전략 축으로 끌어들이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한국신용평가(한신평)는 '자동차: 보편화된 관세 부담, 수익성 방어능력이 관건'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영업 환경이 구조적으로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 관세 부담이 일시적 변수가 아니라 보편화된 비용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을 핵심 리스크로 지목했다. 현재 완성차 업체들은 관세를 전제로 가격 정책과 생산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국면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올 상반기까지만 해도 관세 인상 가능성이 불확실성 요인에 가까웠다. 관세 부담을 판매가에 전가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완성차와 부품사 모두 수익성 압박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다. 한신평은 관세율이 15% 수준으로 낮아졌어도, 판가 인상에는 시차가 불가피하고 일부 차종에서는 인센티브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한 물량 방어 전략까지 감안하면, 단기적으로는 수익성 저하를 피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한신평은 현대차그룹의 관세 관련 비용을 2025년 약 7조3000억원, 2026년 약 5조8000억원 수준으로 추정했다. 비용 부담이 점진적으로 완화되더라도, 관세가 구조적 비용 요인으로 작용하는 한 수익성 방어 부담은 상당 기간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자동차 산업의 핵심 변수는 관세 환경 변화 자체보다, 이를 흡수할 수 있는 가격 결정력과 원가 구조 개선 역량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한신평은 EV 시장 성장 둔화 역시 부담 요인으로 꼽았다. 전동화 전환 과정에서 선제적으로 투자한 설비와 연구개발 비용이 아직 충분한 수익으로 회수되지 못한 상황에서, EV 수요 조정은 고정비 부담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이제는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력은 판매 증가 여부가 아니다. 관세·원가·환율 등 복합 비용 압박을 얼마나 흡수할 수 있는지, 즉 수익성 방어 능력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완성차 상위 업체와 그렇지 못한 기업 간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도 함께 제기된다. 김응관 한신평 선임연구원은 “주요 시장인 미국의 구매환경 저하로 글로벌 완성차 판매 성장세는 둔화될 것"이라며 “글로벌 경기변동, 각국의 보호무역 기조 강화, 판매보조금 관련 정책 변화 등에 따라 추가적인 수요변동성이 내재돼 있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전통적인 자동차 사업 환경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 자동차 산업이 로봇을 차세대 전략 산업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특히 미국이 로봇 산업을 국가 전략 사업으로 육성할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 전반에도 구조적 변화가 커지고 있다. 최근 미국 행정부 내에서 로봇 공학과 첨단 제조업을 제조업 재건의 핵심 축으로 삼으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은 로봇 업체 최고경영자(CEO)들과 연이어 접촉하며, 2026년을 목표로 로봇 산업 촉진을 위한 행정명령을 트럼프 행정부가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로봇공학과 첨단 제조업을 미국 제조업 재건의 핵심 축으로 인식하는 기조가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미 교통부 역시 로봇공학 전담 태스크포스(TFT) 출범을 검토하는 등, 행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 가능성이 점차 구체화되는 모습이다. 이 같은 기대는 시장에서도 반영됐다. 실제 관련 사실이 알려진 이달 초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 중인 테슬라를 비롯해, 국내에서는 현대차·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HL만도 등 자동차 섹터 내 로봇 연관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다. 자동차 산업이 로봇 산업의 직접적인 수혜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로봇 산업은 구동계·센서·제어기 등 자동차 부품과 기술 기반을 상당 부분 공유하는 양산 산업이다. 이에 따라 정책 기대가 로봇 제조사에 국한되지 않고, 완성차와 주요 부품사를 포함한 자동차 섹터 전반으로 확산되며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해석이다. 아울러 중국이 공장 자동화와 로봇 공급망에서 이미 주도권을 확보한 상황에서, 미국과 주요국이 이를 전략적으로 견제하려는 움직임은 자동차 산업에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다. 로봇 산업이 확대될수록, 대규모 제조 경험과 공급망을 보유한 자동차 산업의 전략적 가치도 함께 부각될 수 있다는 의미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로봇 공급망 구축에 EV 밸류체인이 원가 경쟁력 확보와 양산 가능성 강화에 깊숙히 관여하고 있다는 점과 로봇 산업이 자동차 등 제조 지능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자동차 산업의 전략적 편승이 기대된다"며 “국내 자동차 공급망을 통한 생태계 구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전략적 선택을 뒷받침하는 것은 현대차그룹의 투자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2026~2030년 국내에 125조원을 투자하며, 이 가운데 약 40%인 50조원 안팎을 AI·로봇 등 미래 신사업에 배정할 계획이다. 투자 대상은 AI,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전동화, 로보틱스, 수소 등 미래 전략 사업 전반에 걸쳐 있다. 스몰캡 전문 독립 리서치 기업 그로쓰리서치는 현대차그룹의 로봇 투자가 자동차 제조 구조 자체를 재설계하기 위한 중장기 자본 배분 전략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단순한 신사업 발굴 차원이 아니라는 진단이다. 완성차 산업이 성숙 단계에 접어든 상황에서, 판매 대수 확대만으로는 중장기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이 이러한 선택의 배경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로봇을 실제 적용 가능한 산업 영역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드문 사례로 꼽힌다. 로봇 기술을 연구개발 단계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는 의미다. 대규모 양산 경험과 글로벌 공급망, 제조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서다. 현대차그룹이 로봇 투자와 함께 AI 데이터센터, 로봇 공장, 피지컬 AI 검증 센터 구축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도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한다. 이는 개별 기술 단위의 투자가 아니라, 데이터 축적과 반복 학습을 전제로 한 제조 생태계 전반의 고도화를 염두에 둔 행보로 풀이된다. 로봇을 외부 성장 옵션으로 두기보다, 완성차 사업의 비용 구조와 생산 방식을 바꾸는 내부 전략의 일부로 흡수하려는 시도라는 분석이다. 한용희 그로쓰리서치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의 AI·로봇 대규모 투자의 목적은 피지컬 AI"라며 “생산가능인구 감소, 노사 갈등, 생산 효율성 제고, 제조원가 절감, 신성장동력 모색 등 복합적인 요인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동차 제조사는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며 “두 영역을 함께 추진하는 방식이 구조적인 이점으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장하은 기자 lamen910@ekn.kr

[2026 투자노트-➁반도체] 메모리는 확장, 양극화는 심화…투자 옥석 가려야

2025년 글로벌 증시는 인공지능(AI) 등 제한된 업종과 테마에 수급이 집중되며 큰 변동성을 겪었다. 2026년에는 산업별 여건이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할 전망이다. 일부 산업은 회복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반면, 어떤 산업은 업황 부담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AI 부터 반도체, 자동차 등 각 섹터가 맞이할 다음 국면과 이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시각을 조망한다. [편집자주] 반도체 산업은 2026년 또 한 번의 분기점에 서게 될 전망이다. 업황 전반은 긴 조정 국면을 지나 개선 흐름으로 돌아섰지만, 산업 내부의 온도차는 오히려 더 뚜렷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 가운데 메모리반도체는 전체 업황의 방향성을 가늠할 핵심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메모리반도체는 2023년은 수요 급감과 재고 누적이 겹치며 DRAM과 NAND 가격이 급락한 시기였다. 주요 메모리 업체들은 대규모 감산에 나섰고, 업계 전반이 역사적 불황을 겪었다. 2024년 들어 가격 반등과 재고 정상화가 진행됐지만, 이는 전년 손실을 만회하는 단계에 머물렀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2025년에 들어서며 흐름은 달라졌다. 수급 정상화가 가시화되고, DRAM과 NAND 가격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실적 개선의 체감도가 높아졌다. 특히 공급 측에서 과거와 같은 공격적인 증설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업황 반등의 지속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러한 낙관적인 전망은 구체적인 투자 지표에서도 확인된다.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2026년 글로벌 메모리 업체들의 설비투자(CAPEX)가 증가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는 무차별적인 증설이 아니라 공정 전환과 고부가 제품 중심의 선별적 투자에 가깝다는 진단이다. 미래에셋증권이 예상한 2026년 DRAM CAPEX는 약 660억달러(98조원)로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하지만 신규 웨이퍼 투입에 따른 실질 공급 증가는 한 자릿수에 그칠 것으로 추정된다. NAND 역시 CAPEX 증가율은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며, 공급 부담은 과거 대비 크게 완화된 구조다. 물량 중심의 증설 경쟁이 아닌, 수익성 개선을 전제로 한 질적 성장 국면으로 업황의 성격이 변화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메모리 업황 확장의 중심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2026년 삼성전자의 반도체 부문 실적이 수급 개선과 가격 반등 효과가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구간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DRAM 가격 상승과 고부가 제품 중심의 믹스 개선이 동시에 나타나며, 메모리 부문의 수익성이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SK하이닉스 역시 HBM을 중심으로 한 고부가 DRAM 비중 확대에 힘입어 높은 이익률이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됐다. 특히 SK하이닉스는 메모리 업황 반등 국면에서 차별화된 수익 구조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SK하이닉스가 업황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유지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김정훈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견조한 AI 수요 및 엔비디아에 대한 HBM4 공급 협의 완료 등 AI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매우 우수한 영업 실적 달성이 예상된다"며 “영업 현금창출 확대 전망과 설비투자 규모를 매출액의 30% 중반 수준으로 유지하는 투자 정책을 감안할 시, 재무 부담 완화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러한 업황 개선이 국내 반도체 제조업체 전반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한국기업평가는 메모리 업황 확장 국면에서 오히려 국내 반도체 산업 내 양극화가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한다. 한기평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제외한 국내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글로벌 경쟁 구도에서 구조적 열위에 놓여 있다. 후공정 외주생산(OSAT), 기판, 장비 업체들은 소수 대기업 고객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글로벌 고객 기반과 전략적 협업 구조도 제한적이다. 이로 인해 메모리 업황 회복의 수혜가 밸류체인 전반으로 확산되기 어렵다는 시각이다. 또한 국내 업체들은 연구개발(R&D)과 설비투자 여력에서도 글로벌 선도 기업 대비 격차를 보이고 있다. 한기평은 특히 기판과 OSAT 부문에서 R&D 투자 비중이 글로벌 평균을 하회하며, 이는 중장기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메모리 업황이 확장 국면으로 이동할수록 이러한 양극화는 오히려 더 뚜렷해질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다. 대형 메모리 업체들은 기술 전환과 제품 고도화를 통해 수익성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반면 밸류체인 하단에 위치한 기업들은 제한된 고객 기반과 투자 여력으로 회복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다. 일례로 종합 OSAT 기업인 하나마이크론은 중장기 사업 안정성 측면에서 큰 도전에 직면했다. 최근 차세대 반도체 공정이 전환되면서 주요 전방 고객사들이 패키징 기술을 내재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하나마이크론의 향후 입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기술 격차 확대에 따른 고객사 이탈 위험도 현실화될 우려가 있다. 하나마이크론의 최근 3개년 평균 R&D 비중은 매출액 대비 약 3% 수준으로 글로벌 주요 OSAT 평균을 하회하고 있다. 여기에 2021년 말 2804억원이었던 순차입금은 지난해 말 9858억원으로 3배 이상 폭증해 부담이 확대됐다. 베트남 공장 증설 등 연평균 3000억원을 상회하는 대규모 설비투자를 집행하면서다. 하나마이크론의 영업현금창출력은 메모리 수요 확대로 개선되는 추세다. 다만 최근 급격히 가중된 재무 부담은 향후 첨단 패키징 기술 개발과 글로벌 생산 기반 확장을 위한 투자 여력을 지속적으로 제한하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네패스는 매출의 약 80%가 삼성전자에 집중된 거래 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생산 거점 역시 국내에 한정돼 있어 글로벌 고객 기반 확대에 제약이 있다. 삼성전자의 첨단 패키징 기술 내재화 기조는 AI 관련 포트폴리오 확장 측면에서 부담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다. 주력 고객의 내재화가 심화될 경우 고부가 패키징 물량 확보와 신규 AI 제품 수주가 제한될 수 있어서다. 과거 FO-PLP 설비 투자 이후 공정 안정화 지연과 거래처 이탈로 영업현금창출력도 약화됐다. 이에 한국기업평가는 지난해 정기평가에서 기술경쟁력 항목을 BBB에서 BB로 하향 조정하고, 신용등급을 BBB-(부정적)에서 BB+(안정적)로 낮췄다. 기판 업체 이수페타시스는 고다층기판(MLB)에 집중된 단일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점이 구조적 리스크로 지목된다. AI 서버향 수요가 고성장 초기 국면에 있는 만큼 단기 성장성은 유효하다. 하지만 AI 인프라 투자 기조가 둔화되거나 경쟁사들의 신규 진입과 공급능력 확대가 본격화될 경우 실적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특히 주요 매출처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네트워크 장비업체에 집중돼 있다. 이는 AI 서버 투자 피크아웃이나 네트워크 장비 세대교체 지연 시 매출의 단기 변동 폭이 커질 수 있어 부담 요인으로 꼽힌다. 박원우 한기평 선임연구원은 “OSAT·기판·장비 기업들은 AI 반도체 중심의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높아진 기술 난이도, 수율 요구, 제품믹스 고도화에 대응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안정적인 R&D 투자 및 중장기적 CAPEX 집행 여력, 글로벌 고객사와의 조기 공동개발 구조를 확보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간 격차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장하은 기자 lamen910@ekn.kr

[2026투자노트-①AI] 성장 스토리→숫자…ROI 증명의 시간

2025년 글로벌 증시는 인공지능(AI) 등 제한된 업종과 테마에 수급이 집중되며 큰 변동성을 겪었다. 2026년에는 산업별 여건이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할 전망이다. 일부 산업은 회복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반면, 어떤 산업은 업황 부담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AI 부터 반도체, 자동차 등 각 섹터가 맞이할 다음 국면과 이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시각을 조망한다. [편집자주]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AI를 바라보는 시선이 미묘하게 바뀌고 있다. 연초만 하더라도 AI 투자가 확대된다는 사실 자체가 밸류에이션을 지탱하는 논리로 작용했다. 하지만 최근 시장의 질문은 한 단계 앞서 있다. AI 투자가 지속되느냐가 아니라, 그 투자가 언제부터 의미 있는 현금흐름으로 전환될 수 있느냐다. 최근 오라클과 브로드컴 실적 발표 이후 나타난 글로벌 주가 조정은 AI 수요 자체에 대한 부정으로 보기는 어렵다. 두 기업 모두 AI 관련 매출 성장세는 유지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오라클의 지난 9~11월 총매출은 161억달러(한화 약 24조원)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성장의 중심에는 클라우드 부문이 있었다. 클라우드 매출은 80억달러(12조원)로 34% 늘었고, 클라우드 인프라(IaaS) 매출도 68% 급증했다. 브로드컴의 지난 4분기 매출도 180억1500(27조원)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 역시 AI 관련 부문이 실적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다. 같은 기간 AI 반도체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74% 성장하며 전체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글로벌 주가 조정은 총자본수익률(투자수익률·ROI)의 실현 시점이 예상보다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 기인했다. 이제 시장은 막연한 성장 스토리보다 ROI가 가시화되는 '속도'를 재검증하는 국면에 진입했다. AI 수요의 상징이 엔비디아라면, 오라클과 브로드컴은 그 투자가 실제 집행되는 실무 구조를 대변한다. 결과적으로 이들의 설비투자 추이는 국내 반도체와 장비·소재 기업들의 실적 경로를 결정짓는 핵심 지표가 될 전망이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라클과 브로드컴 실적 이후 시장이 보인 반응은 AI 수요 자체에 대한 전면 부정이 아니라, ROI 실현 시점이 뒤로 밀릴 수 있다는 신호에 대한 재평가"라며 “AI 투자가 과도하다는 판단이라기보다는 투자 회수의 시간표를 다시 쓰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투자 확대만으로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하는 단계는 지났다는 평가다. AI 사업이 기존의 고마진 칩·IP 중심 구조에서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시스템 통합 등 인프라 구축형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단기 수익성이 불가피하게 희석되고 있다는 점도 부담 요인으로 꼽힌다. 노 연구원은 “브로드컴의 경우 AI 매출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지만, 고객 맞춤형 설계와 네트워크, 고급 패키징 등 레벨 통합이 늘어나면서 단기적으로 마진 희석이 불가피한 구조"라며 “이는 수요 둔화 신호라기보다 AI 사업 구조가 바뀌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짚었다. AI 투자의 성격 자체가 바뀌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AI는 더 이상 선택적 기술 도입이 아니라, 기업과 국가의 구조를 전제로 다시 짜는 필수 인프라에 가깝다는 인식이다. 투자 중단이나 회귀는 오히려 더 큰 비용을 초래한다는 분석이다. 한 번 도입되면 업무 프로세스와 IT 인프라, 인력 구조까지 AI 중심으로 재편되기 때문이다. 나정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AI는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니라 사회·경제 시스템 재설계를 동반하는 필수 인프라 성격"이라며 “기업에 AI가 도입되면 업무 프로세스와 IT 인프라, 인력 구조까지 AI 전제로 재편되기 때문에 과거 방식으로 되돌리는 것은 비용이 과도하게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때문에 AI 투자는 한 번 시작되면 후퇴가 어려운 비가역적 투자"라고 덧붙였다. 미국과 중국은 AI를 성장 전략이자 안보 자산으로 인식하고 있다. 미국은 세제 정책을 통해 데이터센터와 AI 설비 투자를 촉진하고 있고, 중국 역시 제조 자동화와 로봇 도입을 통해 AI 활용 범위를 빠르게 넓히고 있다. 단기 수익성과 무관하게 투자가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문제는 속도다. 생성형 AI와 물리적 AI 모두 초기에는 비용이 먼저 발생하고, 생산성 개선은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구조를 가진다. 기술 확산이 일정 임계점을 넘은 이후에야 생산성과 수익성 기여가 본격화되는 만큼, 투자 효과가 실적으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시장의 인내심을 시험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 과정에서 한국 주식시장은 또 다른 변수에 노출돼 있다. 한국은 AI 투자 사이클에서 최종 수혜자가 아니라 중간재 공급자에 가깝다. 글로벌 빅테크의 투자 결정은 반도체 출하량과 가동률, 실적에 직결되는 구조다. 이 때문에 투자 지속성에 대한 의구심은 외국인 수급과 변동성을 통해 더 크게 증폭된다. 노 연구원은 “한국 주식시장은 AI 단일 변수로 움직이기보다 달러, 금리, 변동성을 매개로 증폭되는 구조"라며 “미국에서 AI 투자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글로벌 자금은 할인율을 재평가하고, 그 과정에서 한국은 펀더멘털과 무관하게 외국인 베타(시장 전체 가격변동이 개별 증권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화) 축소 대상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투자 논쟁과는 별개로, AI 확산의 방향 자체는 이미 다음 단계로 이동하고 있다. 대신증권은 내년을 기점으로 AI가 소프트웨어 중심의 초기 상업화 국면을 넘어, 산업 전반으로 스며드는 구조적 확산 단계에 진입할 가능성에 주목했다. 단기적인 투자 속도 조절과는 무관하게, AI가 실제 산업 공정과 실물 경제에 결합되는 흐름은 되돌리기 어려운 방향이라는 판단이다. 대신증권은 내년 1월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릴 예정인 'CES 2026'을 계기로 AI 상업화 경로가 보다 선명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에이전틱 AI가 사무·서비스 영역의 자동화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로보틱스·모빌리티·제조 자동화로 대표되는 피지컬 AI가 본격적인 산업 적용 단계로 확장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기술 논쟁을 넘어 실질적인 생산성 개선 국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제조업과 물류, 건설, 헬스케어 등 노동 집약적 산업에서 AI 적용이 확대되면서다. 정해창 대신증권 연구원은 “2026년은 각국의 AI 규제 프레임워크 확립과 AI 생태계 성장으로 AI를 접목한 더 많은 서비스와 제품들이 상용화될 것"이라며 “어플리케이션의 확장으로 더 높은 성장 잠재력과 시장성이 가시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하은 기자 lamen910@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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