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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사회 “과천 바로마켓 연계 푸드뱅크 식품나눔 지원사업 확대”

한국마사회는 지난 16일 경기 과천 본사에서 '과천 바로마켓 연계 푸드뱅크 식품나눔 지원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지난해 시범사업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민·관·공 상생 협업을 통해 시행된 것으로 지역 농가 매출 증대와 식품취약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한 지속가능성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사업은 2024년 11월부터 2025년 6월까지 8개월간 진행됐으며, 한국마사회는 총 5300만원의 기부금을 지원해 바로마켓에서 미판매된 신선농산물을 구매하고, 이를 인근 안양·광명 푸드마켓에 기부했다. 이를 통해 지역 농가의 추가 소득을 창출했고, 총 4714명 푸드마켓 이용자들에게 신선식품 제공으로 건강 증진에 기여했다. 또한, 매월 바로마켓 농가들이 자발적으로 기부에 참여해 상생협력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했다. 바로마켓 농가 관계자는 “다 팔지 못한 식품을 폐기하지 않고 할인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어 소득에 도움이 되었다"며 “매월 4주차 기부 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어 뿌듯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과천 바로마켓은 경기 과천 한국마사회 서울경마공원에서 열리는 직거래장터로, 전국 각지의 120여 농가가 참여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농축수산물 직거래장터다. 정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생산자에게는 안정적인 판로 제공을, 소비자에게는 고품질의 다양한 농축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2009년부터 바로마켓을 개설해 16년째 운영 중이다. 특히 한국마사회 과천 바로마켓은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넓은 주차장, 화장실 등이 마련돼 있으며, 농가별 카드 단말기 비치, 쇼핑카트 배치, 택배 서비스 등으로 대형마트처럼 편리한 장보기가 가능하다. 2009년부터 매주 과천 서울경마공원에서 운영 중인 과천 바로마켓은 특별하게 선별된 품질 좋은 농축수산물을 중간 유통 단계 없이 생산자가 직접 판매해 소비자 부담경감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마사회 김삼두 홍보실장은 “이번 사업은 민·관·공이 함께 상생 협업을 통해 농가와 취약계층을 동시에 지원하는 다자간 협력 지역 상생 사회공헌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국제물류산업, 제도적 뒷받침 필요”

한국국제물류주선업협회(KIFFA)가 17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국제물류산업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고 국제물류산업 육성제도 개선방안 논의를 본격화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개회사에서 “공급망 위기사태 발생이 빈번해지는 상황에서 수출입 물류의 효율성 제고 및 안정성 강화가 기업경쟁력에 직결되고 있어 안정적인 수출기업 공급망 구축을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물류산업 통합정책기구 설치, 체계적인 국제물류 지원시스템 마련, 국제물류기업 등록·관리 기준 강화 등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 방안 마련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제철 KIFFA 회장은 “국제물류산업은 국가 미래산업임에도 정작 제도적인 뒷받침은 여전히 부족하다"며 “국제물류주선업의 법적 지위와 역할을 명확히 하고,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체계를 마련해 중소 포워더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며 보다 큰 관심과 이해를 촉구했다. 맹성규 국토교통위원장은 “물류 산업은 교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앞으로 더욱 집중적인 정책적 지원과 육성이 필요한 분야"라며 “업체 난립과 과당경쟁을 규제할 사후관리 제도, 종사자 전문성 저하 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전문 교육, 국제물류주선업 등록·갱신 업무의 전문기관 위탁 등의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 만큼,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해결 방안이 모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엄태영 의원은 “물류주권을 지켜 국내 물류업체의 권익보호에 나서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KIFFA와 같은 전문 기관이 등록 심사와 갱신 업무를 위탁받아 산업 전문성과 이해를 바탕으로 엄정하고 체계적인 관리 체계를 확립해야 하며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과 권익 보장을 위해 등록 요건 강화, 실태조사, 사후관리 등 입법과 정책 개선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김영주 부산대 교수의 '국제물류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과 한종길 성결대 교수의 '국제물류산업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기조발제 후 정부부처와 학계 및 업계 전문가의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한편 KIFFA는 정기적인 포럼과 세미나를 통해 국제물류산업 중요성을 고려한 경쟁력 강화에 관한 관심을 지속 촉구하고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중진공, ‘2025 대한민국 글로벌 소싱위크’ 9월 개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2025 대한민국 글로벌 소싱위크'에 참여할 1250여개사를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2022년부터 시작된 소싱위크는 해외 진출 및 내수 확대를 위하여 국내외 바이어와 상담기회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의 제품 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왔다. 올해 소싱위크는 오는 9월 4일과 5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7A홀에서 개최된다. 해외 100개사, 국내 50개사 등 국내외 150개사의 바이어를 초청하여 중소벤처기업에게 국내외 판로 개척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해외 바이어와 1:1 매칭 온·오프라인 수출상담회 △백화점, 면세점 등 국내 주요 유통채널 바이어와 1:1 매칭 구매상담회 △중소기업 우수제품 전시관 △중소벤처기업 수출지원정책 홍보관 등이다. 그 외 중소기업 판로·마케팅 유공자 포상, 마케팅 세미나 등 부대행사도 동시에 진행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중소기업 우수제품 전시관 내 K-전략품목인 뷰티·패션·푸드·라이프관에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등 하이테크 기술을 접목해 체험형 쇼룸 형태로 홍보를 지원한다. 또 친환경 인증제품 전시관도 새롭게 마련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던 2024년 소싱위크 행사는 국내 중소기업 1200여개사와 해외 31개국 바이어 114개사, 홈쇼핑·백화점·오픈마켓 등 국내 유통망 54개사가 참여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국내외 바이어가 현장에서 우수제품을 소개받고 체험할 수 있도록 뷰티, 리빙, 푸드 등 주요 소비재부터 IT솔루션·기계 등 산업재 분야까지 우수 중소기업 100개사를 선발해 '우수제품 전시관'을 구성해 운영했으며,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해 중국, 아세안(ASEAN) 대상 라이브커머스 방송 판매전을 진행하고 국내외 유통 바이어들과의 판로 컨설팅 개최 등 부대행사도 운영했다.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과 내수 확대를 지원하고자 별도로 개최되던 수출 판로 비즈니스 상담회 '글로벌 소싱페어'와 내수 판로 비즈니스 상담회 '마케팅 페어'를 2022년부터 통합해 진행하고 있는 소싱위크 행사는 수출과 내수 비즈니스 상담을 한 곳에서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종합 판로 지원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이번 행사가 수출 확대를 모색하는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계기가 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진출기업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소비쿠폰 지급일 다가오니…소상공인 사용처 알리기 ‘분주’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일(21일)이 다가오면서 소상공인들이 소비쿠폰 파급효과를 흡수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일단은 해당 점포가 소비쿠폰 사용처라는 점을 단골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려는 모습이다. 정부 및 지자체도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 전용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소비쿠폰 사용처 안내를 위한 소상공인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1인당 15만원의 소비쿠폰이 풀리면, 가맹점 여부에 따라 매출이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예상돼서다. 정부와 지자체는 일반 국민들이 소비쿠폰 가맹처를 식별할 수 있도록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 전용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한다는 방침이지만, 일부 소상공인들은 별도로 추가적인 안내 방식도 고민하고 있다. 일부 홍보물 제작업체에서는 소상공인이 소비쿠폰 사용처 홍보에 활용할 포스터와 스티커, 배너, 현수막 등을 판매하고 있다. 안내 문구가 새겨진 포스터는 한 장에 4000~5000원, 매장 앞에 놓을 수 있는 배너는 2만~3만원 선으로 책정돼 있다. 이미 홍보 포스터를 주문했다는 한 소상공인은 “소비쿠폰 사용이 올 연말까지인 만큼, 한 번 구매하면 연말까지 쓸 수 있다"면서 “비용을 조금 쓰긴 했지만, 이 안내문을 보고 더 많은 손님이 우리 가게에 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커뮤니티에는 단골로 찾는 학생 손님들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할 필요가 있다는 팁도 공유됐다. 소비쿠폰은 전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2007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미성년자는 기본적으로 주민등록상 세대주가 본인 포함 가족 전원의 쿠폰을 함께 신청해 받게 된다. 관련 팁을 공유한 게시자는 “부모 입장에서는 소비쿠폰을 아이 학원비로 써버릴 수도 있지 않나"라며 “단골인 학생들에게 '부모님께 소비쿠폰을 직접 사용하게 해달라고 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소상공인들은 네이버나 다음·카카오맵 등에 나온 매장정보에서 직접 글을 작성해 소비쿠폰 사용처라는 사실을 알릴 수 있다. 정부는 카카오맵이나 티맵 등 지도 앱에서 일반 이용자들이 소비쿠폰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논의 중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국민들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차원에서 다양한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한성숙 중기부 장관 후보자 “‘네이버’ 경험 살리겠다”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나와 디지털·인공지능(AI) 전환을 위한 '스마트 제조 산업 혁신법'을 제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소상공인·자영업자 폐업 문제를 언급하며 이들의 재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고, 벤처·스타트업 분야와 관련해서는 민간과 해외 자금 유입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1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을 통해 “중소기업이 AI 생태계의 주역이 되도록 하겠다. 스타트업들이 제조 AI 사업에 도전하여 제조 기업에 필요한 솔루션과 데이터를 제공하는 스마트 제조 혁신 생태계 조성에 집중하려 한다"며 “제조기업의 스마트화, 제조 솔루션기업 육성, 제조데이터 기반 인프라 구축을 위해 '스마트 제조산업 혁신법'을 제정하겠다"고 했다. 소상공인 지원 정책과 관련해서는 폐업과 재취업 문제가 언급됐다. 한 후보자는 “지난해 자영업 폐업자 수가 100만 명이라는 기사를 봤다"며 “장관으로 취임한다면 재취업과 창업을 어떻게 도울지 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폐업하더라도 일상의 경제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사업 정리, 재취업 교육 훈련 등 종합적인 회복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며 “소상공인 회복을 넘어 디지털 시대 자생력을 갖추도록 하겠다"고 했다. 벤처·스타트업 분야와 관련해서는 벤처투자 환경 조성을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혁신 스타트업이 빠르게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시장과 함께 창업 환경 조성에 주력하겠다"며 “벤처투자 시장에 민간, 해외 자금이 활발히 유입되도록 모태펀드의 플랫폼 기능을 강화하고 글로벌 투자자의 국내 유입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벤처 스타트업의 창업과 해외 진출 촉진을 위해 글로벌 전용펀드 조성, 해외 거점 확대, 지역 권역별 창업 거점 구축 등 지역과 글로벌 네트워크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야당 위원들은 한 후보자의 가족 편법 증여 의혹, 농지법 위반, 네이버 재직 당시 직장내괴롭힘 책임론,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편법 증여 의혹과 관련해서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며 “증여세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토지 내 불법 건축물과 관련해서는 “불법 건축물의 존재를 뒤늦게 알게됐고 임대수입은 별도로 받지 않고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관할 지자체에 수차례 진정을 넣고 변호사를 선임해 조치 중"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 재직 당시 직장내 괴롭힘 책임론과 관련해서는 “(사건 이후)유럽 사업대표로 갔던 것을 두고 책임진 게 맞느냐고 하는 것에는 충분히 이해가 간다"며 “더 성찰하겠다"고 말했다. 또 성남FC 후원과 관련해서는 “당시 기업후원 등에 대해 알 만한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관련성을 부인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폐업직전 영세업체서 매출 1천억 기업으로…‘국민 어묵’된 삼진어묵

“제가 가업을 물려받은 후 이전과는 다른 도전을 실행할 때마다 야단을 많이 맞았습니다. 그때 제 대답은 '모르니까 일단 해보겠다'였죠. 실패를 해도 이유를 모르면 한 번 더 했습니다. 실패하며 쌓인 경험은 기존과는 다르더군요. 삼진식품이 일어설 수 있었던 건 한계를 모르던 저의 '무지(無知)' 덕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박용준(42) 삼진식품 대표는 할아버지가 설립한 어묵 공장을 물려받아 사업을 일군 '3세 경영인'이다. 그는 15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열린 '2025 강한 소상공인 밸류업 데이'에서 “영세 사업장에 불과했던 삼진식품은 지난해 약 1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며 “30년 뒤 삼진식품은 글로벌을 넘어 우주로 향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금이야 삼진식품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어묵 기업'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지만, 사실 박 대표가 사업을 물려받기 전인 2012년 이전까지만 해도 삼진식품은 부산 지역에 많고 많은 어묵 제조업체 중 한곳에 불과했다. 과거 미국에서 회계사의 삶을 살던 박 대표는 사실 가업 승계에 뜻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삼진어묵이 세무당국의 조사를 받으면서 부모님이 박 대표에게 SOS를 보냈다. 그렇게 귀국한 박 대표가 맞닥뜨린 것은 컴퓨터 한 대도 없는 영세 사업장이었다. 박 대표는 “업계 자체가 영세하다보니 세금 신고는 물론이고 장부도 부실했다"며 “나름 제조회사인데 공장 가동률은 하루 3시간에 불과했다.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가장 먼저 뛰어든 건 영업이었다. 어묵을 팔 수 있을 만한 곳에 연락을 돌리고 전국의 시장을 돌며 판로를 찾았다. 그 과정에서 가격 경쟁의 비극을 마주했고, 기업 간 거래(B2B)의 한계를 체감했다. 그렇게 만들게 된 브랜드가 '삼진어묵'이다. 박 대표는 “어묵 제조업계 최초로 기업 소비자간 거래(B2C)에 도전해, 오프라인 매장도 내고 온라인 쇼핑몰도 만들었지만 초반 결과는 처참했다"면서 “비닐봉지에 넣어 팔던 어묵을 예쁘게 포장해서 선물용으로 만들었을 때는 '이걸 누가 사겠냐'고 야단도 많이 맞았다"고 말했다. 여러 반대를 무릅쓰고 시도했던 박 대표의 도전은 결국 시장이 알아줬다. 지난해 설 명절 일주일 동안 삼진어묵 선물세트는 무려 20만 박스가 팔렸다. 매출로는 200억원 수준이다. 삼진식품은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 'CES 2025'에도 부스를 냈다. 물을 부어 반죽을 만든 뒤 튀기면 어묵이 되는 '블루 미트 파우더'를 선보이며 '푸드테크' 기업으로 도전장을 낸 것이다. 박 대표는 “여전히 어묵은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면서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공급원이자, 고기나 콩보다 채산성이 좋아 산업적 가치가 무궁무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묵을 커피나 피자, 불닭볶음면처럼 대중화된 상품으로 각인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삼진식품이 창립 100주년이 될 무렵에는 '완전 영양식품'인 어묵으로 글로벌 시장을 제패하고, 우주까지 나아가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여성기업 애로사항 보니…청년층 “일·가정양립” 중장년 “부족한 네트워킹”

여성 창업가가 남성 창업가 대비 경영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일·가정 양립'과 '남성 위주의 네트워킹'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부설 여성경제연구소는 최근 발표한 '세대별 여성 창업기업의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여성 창업기업이 겪는 주요 애로사항을 조사했다. 1000개 여성기업(청년층 220개사, 중장년층 771개사)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청년 여성 창업가가 느낀 불리한 점은 '일・가정 양립 부담'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여성경제연구소는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여성의 평균 초혼 연령(31.6세)을 고려할 때, 결혼·출산·육아와 창업이 겹치는 시기의 복합 부담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중장년층은 '남성 위주 네트워크 운영으로 여성의 참여 제한'을 가장 많이 꼽았다. 기업 운영 시 일반적인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1위로 '자금 조달 및 투자 유치', 2위로 '판로 개척 및 마케팅'이 꼽혔다. 응답 기업들은 정부 및 공공기관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에서도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주된 이유로 '관련 정보를 알지 못했다'고 가장 많이 응답했다. 연구소는 여성 창업 활성화를 위해 △창업 지원 체계 개선 △정보 접근성 전달 방식 개선 △세대별 맞춤형 지원전략 강화와 같은 실질적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박창숙 이사장은 “여성 창업가들이 세대별로 특히 일․가정 양립, 기업 활동의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도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해 여성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SK매직→SK인텔릭스 ‘간판 교체’…렌탈·AI ‘양날개’ 전략

국내 가전업계에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이 확산되는 가운데 가전 렌탈업체 SK매직이 SK인텔릭스로 사명을 교체하면서 AI 기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SK매직은 이사회를 개최해 SK인텔릭스로 사명을 교체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지난 2016년 모회사인 SK네트웍스가 사모펀드(PEF)로부터 동양매직을 인수해 SK매직을 출범시킨 지 9년 만에 간판 교체다. 변경된 사명은 영단어 '인텔리전트'(Intelligent, 지능적인)와 무한한 확장성을 뜻하는 알파벳 '엑스'(X) 결합한 것이다. 최근 SK인텔릭스가 기존 렌탈 사업뿐 아니라 신사업으로 AI분야 육성에 공들이는 만큼, 두 사업을 포괄하는 이름으로 정체성을 재확립하기 위한 의도로 읽힌다. 지난해부터 SK네트웍스는 'AI컴퍼니로의 진화'를 미래 비전으로 삼고, 기존 사업 재편과 함께 신사업 강화를 병행하고 있다. 모회사와 궤를 같이해 종합 렌탈기업 색채가 강했던 SK매직도 핵심 카테고리를 정리하는 등 혹독한 포트폴리오 다이어트를 단행했다. 수익성이 낮은 일부 사업을 처리하는 것이 골자였다. 지난해 SK매직이 환경가전·매트리스 제품군을 제외한 가스레인지·전기레인지·전기오븐 등 일부 주방가전 영업권을 경동나비엔에 매각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동시에 식기세척기·음식물처리기·안마의자 등 저수익 생활가전 사업도 정리했다. 고강도 사업 리밸런싱을 거쳐 SK인텔릭스는 가전 렌탈 중심의 SK매직, AI 기술 기반의 신규 웰니스 로보틱스 브랜드 '나무엑스(NAMUHX)'를 주축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한다. SK매직은 기존 환경가전의 수익성 개선과 함께, 헬스 워터 등 새 혁신 제품 카테고리를 추가해 헬스 플랫폼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올 4월 등장한 나무엑스는 펫, 실버케어, 헬스케어 등 웰니스 영역 대상으로 AI 제품·서비스 도입 목표로 삼고 있다. 지난해 3월 관련 연구조직으로 AI성장실도 일찌감치 신설해 연구 개발에 한창이다. 올 하반기 중 첫 작품인 웰니스 로봇도 공개할 계획으로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이다. 해당 제품은 공기청정·안면 인식을 통한 생체정보 측정·대화형 서비스 등 각종 기능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중심의 확장형 플랫폼'을 표방하는 만큼 향후 고객 생활 스타일을 고려해 수면관리·반려동물 케어 등 각종 기능을 추가할 가능성도 있다. SK인텔릭스는 올 2월 일찌감치 미국 델라웨어주에 나무엑스 법인도 세울 만큼 글로벌 공략에도 시동을 걸고 있다. 초기 전략 시장으로 미국·말레이시아를 설정하고, 현지화된 사업 모델을 기반으로 동남아시아·일본 등으로 단계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SK인텔릭스 관계자는 “미국 시장은 전략적 파트너와 협업해 초기 판매와 서비스 인프라를 빠르게 구축하고, 중장기적으로 현지 생산 거점 설립도 병행해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라며 “말레이시아는 기존 유통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로컬 파트너와의 협업을 강화해 연내 합작법인 설립으로 시장 안착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공공요금·4대 보험료 걱정 던다…‘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접수 개시

정부가 영세소상공인의 공공요금과 4대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지원사업 신청 접수를 14일 시작했다. 이날 접수에 성공한 소상공인들은 “정부 지원으로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며 안도했다.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은 소상공인에게 공공요금(전기·가스·수도)과 4대보험료(국민연금·건강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 납부에 사용할 수 있는 50만원을 신용·체크·선불카드에 지급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지난해 혹은 올해 연매출액이 3억원 이하인 소상공인이다. 연매출액 기준은 소상공인이 국세청에 신고한 이력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신청은 오는 11월 28일 오후 6시까지 '부담경감크레딧.kr'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별도의 제출 서류는 없으며, 사업자등록번호 등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신청할 수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접수 초기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18일까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기준 5부제를 운영한다. 접수 첫날인 오늘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4와 9인 소상공인만 신청이 가능하다. 이날 소상공인자영업자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을 신청했다는 인증 글이 줄을 잇고 있다. 아침 일찍 신청했다는 한 자영업자는 “오전 9시가 되자마자 신청했다"며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자영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기준이 맞지않아 이번 주 목요일 신청할 예정"이라며 “이번달 전기세만 50만원이 나와서 한 번에 크레딧을 다 소진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일부 소상공인들은 실명 인증 단계에서 반복적인 오류를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크레딧은 신청 시 등록한 카드에 대상자 확인이 완료된 이후 지급되며, 참여 카드사(국민, 농협, 롯데, BC,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의 카드라면 모두 등록할 수 있다. 지급된 크레딧은 올 연말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기한 이후 잔액은 회수된다. 소진공은 유사 도메인을 활용한 피싱 사이트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며, 정식 누리집을 통한 접수를 강조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실질적으로 완화하고,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돕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라며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이 소상공인의 고정비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로켓배송’ 뜨니 젊은 인재 모였다…쿠팡 덕에 지역 경제 ‘활활’

#경북 영덕의 식품제조사 '더 동쪽 바다가는 길'은 붉은 대게 추출액을 넣은 지역 특산품 '홍영의 붉은 대게 백간장'을 만드는 업체다. 2022년 1억8000만원에 그쳤던 연매출은 지난해 12억5800만원으로 뛰었다. 해당 업체의 직원 수는 최근 2년 간 20%나 늘어났다. 직원 평균연령은 36세. 영덕군 평균 연령(57세)을 고려하면 그야말로 '젊은 기업'이다. '지방의 비전 있는 기업'으로 알려지면서 영덕과 구미, 포항 등 타지에서도 젊은 인재들이 입사했다는 설명이다. #전북 임실에 위치한 냉동채소업체 '그린피아'는 지난해 60억원의 매출을 올린 강소기업이다. 한때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파산위기에 몰린 적도 있지만, 지금은 미국과 싱가포르로 10만달러(약 1억3800만원) 규모의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해당 업체 직원 40여 명의 대다수는 20~30대다. # 차 제조업체 '허브앤티'는 경남 함양에서 재배된 '늙은 호박'을 원료로 '호박팥차'(다하다)를 만드는 함양의 지역 기업이다. 허브앤티의 함양군 늙은 호박 수매 규모는 2023년 44t에서 지난해 76t, 올해엔 100t에 이를 전망이다. 함양군의 평균 연령은 60세에 육박하지만 허브앤티 직원의 평균 연령은 약 40세 정도로 낮다. 경북 영덕과 전북 임실, 경남 함양은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이다. 해당 지역은 1970년대만 해도 인구가 10만 명이 넘었으나 최근 들어 인구가 2~5만명 대로 급격히 줄어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에 위치한 기업에 젊은 인재들이 모일 수 있었던 건 쿠팡의 힘이 컸다. 쿠팡의 로켓배송이 지역의 중소 제조업체들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면서, 지역 농가 소득과 지역 기업의 청년 고용 인력이 늘어난 것이다. '더 동쪽 바다가는 길'은 브랜드 없는 중소기업의 한계로 대형 오프라인 유통채널 등으로부터 100번 이상 납품을 거절당했지만, 쿠팡과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의 지역 중소업체 발굴 노력으로 쿠팡 입점에 성공하며 반전의 기회를 얻었다. '그린피아'는 쿠팡 곰곰 PB(자체브랜드) 다진마늘과 대파 등 20여 가지 상품을 생산, 올해 연매출 8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또 '허브앤티'는 한때 수도권으로 생산시설 확장을 검토했지만, 쿠팡을 통해 고속 성장하면서 아예 함양군에 뿌리를 내리기로 결정했다. 이들 중소업체들은 “인구감소지역 특성 탓에 인력을 구하지 못하더라도 쿠팡이 로켓배송과 고객 응대·마케팅을 책임지고 있다"며 “기업은 품질 좋은 상품 생산에만 집중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지역 곳곳에 뿌리내린 쿠팡의 풀필먼트시스템은 지역 기업들의 판로 확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전남 영암에서 블루베리·무화과·딸기를 공급하는 농업회사법인 '제이드가든'은 지난해 쿠팡 입점 첫해 매출 50억원 가량을 냈고, 올해엔 6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첫해 영암과 나주, 순천 등지의 지역 농가 100여곳과 거래를 텄다. 제이드가든 측은 “인근에 광주 첨단풀필먼트센터가 있어 신선식품 선도를 유지하면서 빠른 산지직송이 가능하다"며 “전국 판로 확대가 가능한 쿠팡 효과로 지역 곳곳에 온라인 유통에 밝은 청년 귀농인들도 지역에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한편 쿠팡은 2026년까지 3조원을 물류 인프라 확대에 투자, 인구가 감소하는 지역 곳곳으로 '쿠세권'을 넓힐 계획이다. 쿠팡 관계자는 “인구감소지역 중소기업들의 로켓배송과 마케팅 지원 등을 늘리고 업체들은 제품 생산에만 집중하도록 동반성장 정책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며 “이들이 판로를 전국으로 넓히고 지역 경제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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