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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정준호,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홍보대사로 뛴다

배우 정준호씨가 제23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전 세계 한인 경제인들이 교류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경제행사로, 올해 대회는 4월 17일부터 20일까지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열린다. 기업전시회에는 K-뷰티와 푸드, 생활용품 등 대한민국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발굴·엄선한 400여개 부스가 설치될 예정이다. 또 한상 네트워크를 활용한 수출시장 개척 월마트, 코스트코 등 미국 대형 유통업체 납품 바이어와 비즈니스 매칭 기회도 마련됐다. 대회장인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위촉식에서 “제23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가 중소기업의 미국 진출 확대 및 수출 다변화를 위한 비즈니스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씨에게 “한국 중소기업 제품이 더 많은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홍보대사로서 많은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정준호씨도 “연기활동 뿐 아니라 여러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중소기업 입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면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의 홍보대사로서 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한 행사홍보는 물론, 한국 중소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든든한 응원군이 되겠다"고 화답했다. 정씨는 1995년 MBC 24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해 영화 '두사부일체', 드라마 '아이리스', '스카이캐슬' 등 다수의 작품에 출연했고 현재까지 꾸준하게 연예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소기업·소상공인공제사업 '노란우산'의 홍보대사로 활동한 바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中企 경기전망, 여전히 기대감 낮다

탄핵정국의 장기화, 미국 트럼프발 관세전쟁 등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으로 중소기업들의 경기전망 기대감이 여전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30일 발표한 '2025년 4월 중소기업 경기전망조사'(3월 13~19일, 3070개 중소기업 대상) 결과에서 경기전망지수(SBHI)가 75.7을 기록했다. 3월보다는 1.0포인트(p) 소폭 상승했지만, 지난해 4월 SBHI와 비교에선 5.3p 하락한 수치다. SBHI가 100 이상이면 긍정적으로 응답한 업체가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보는 업체보다 더 많음을 나타내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뜻한다. 중기중앙회는 4월 SBHI가 3월에 이어 전월대비 2개월 연속 상승했다는데 의미를 뒀다. 4월 SBHI 세부 내용에서 제조업은 1.9p 상승한 82.6을 기록했고, 비제조업은 전월대비 0.6p 상승한 72.7로 나타났다. 비제조업에서 건설업(72.5)은 전월대비 6.7p 올랐으나, 서비스업(72.7)이 전월대비 0.8p 하락했다. 업종 별로 보면 △음료(86.2→93.6) △금속가공제품(76.6→83.8)을 중심으로 17개 업종이 전월대비 상승한 반면, △가구(72.1→64.7) △인쇄및기록매체복제업(85.3→80.6) 등 6개 업종은 전월대비 하락했다. 서비스업에서는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83.4→93.8) △숙박 및 음식점업(76.2→79.7) 등 7개 업종 모두 전월대비 상승한 반면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89.1→85.6) △도매및소매업(69.8→68.1) 등 3개 업종은 전월대비 하락했다. 3월 중소기업 경영상 애로요인은 여전히 '매출(제품판매) 부진'(60.3%) 비중이 가장 높았다. 그밖에 △인건비 상승(35.6%) △원자재(원재료) 가격 상승(30.9%) △업체 간 경쟁심화(28.0%)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아울러 2월 중소제조업 평균가동률은 69.9%로 전월대비 0.3%p 상승했으며, 전년동월대비 1.9%p 하락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안마 의자에도 ‘명품’은 있다…“그래서 얼만데?”

집안에 두고두고 쓰는 안마 의자에도 '명품(名品)'은 따로 있다. 가성비를 중시한 안마의자의 경우 100만원대로도 구매가 가능하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가격은 50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다. 국내 안마의자 시장을 '꽉 잡은' 바디프랜드와 코지마, 세라젬에 각 사의 프리미엄 라인들을 추천받았다. 국내 안마의자 시장의 전통 강호인 바디프랜드의 프리미엄 라인은 지난 2023년 말 출시된 '퀀텀(Quantum)'이다. 제품에는 13건 특허기술을 포함해 총 28건의 지식재산권이 탑재됐다. 퀀텀은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박람회 'CES'에서 2021년과 2022년 연속으로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해당 제품에는 바디프랜드가 밀고 있는 로보틱스 테크놀로지는 물론이고, 프리미엄 스피커 업계의 '명품'으로 일컬어지는 뱅 앤 올룹슨(Bang & Olufsen)의 스피커가 탑재됐다. 마사지를 받으면서 외부 소리가 차단돼 쾌적하고 편안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고, 이를 통해 극강의 휴식과 회복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가격은 회사의 전체 안마의자 제품 중 가장 비싼 880만원으로, 가격 아닌 품질만을 고집한 '하이엔드의 끝판왕'이다. 올해로 브랜드 론칭 15주년을 맞은 코지마의 프리미엄 제품은 '뉴에라'다. 뉴에라는 코지마의 여러 제품 중 가장 비싼 728만원으로, 판매 채널 별 프로모션 적용가는 상이하다. 2023년 출시된 '뉴에라'는 '듀얼 엔진'으로 상·하체에 동시에 마사지를 제공하고, 170도까지 기울어지는 '모션 프레임'을 적용해 침대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일반 안마의자 대비 척추 라인 지압, 경락 효과가 뛰어나다. 코지마는 오는 6월 4일까지 스타필드 고양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고, 안마의자 '뉴에라'를 비롯한 안마의자 4종과 소형 마사지기 6종을 선보인다. 세라젬이 '명품'으로 추천한 제품은 척추 의료기기 '마스터 V9'이다. 사실 '마스터 V9'이 출시되기 전까지 '마스터' 제품군은 '의자'라고 보기 어려웠지만, 올해 출시된 이 제품의 경우 마스터 제품군 최초로 '앉아서도' 마사지를 받을 수 있게 만들어졌다. 특히 최근 출시된 2025년형의 경우 앉은 상태에서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체어모드'도 기존 2종에서 4종으로 늘어났다. 또 입체 회전 모션 적용 부위가 경추에서 척추 라인 전 구간으로 확대됐고, 원하는 척추 부위에 최적화된 입체 회전 마사지를 받을 수 있도록 성능도 업그레이드 됐다. '마스터V9'은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추간판(디스크) 탈출증 치료 △퇴행성 협착증 치료 △근육통 완화 △혈액순환 개선 △생리통 치료 △심부정맥혈전증 예방 도움 등 6가지 효능을 인증 받았으며, 가격은 정가 기준 660만원이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영남 산불에 中企·소상공 42곳도 ‘화마 피해’

영남 지역 대형산불 발생으로 민가뿐 아니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업체 42곳도 피해(27일 집계 기준)를 입은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 오영중 장관 주재로 열린 산불피해 중소기업 지원 특별대책회의에서 경북 의성·청송·안동·영덕·영양, 경남 산청·하동, 울산시 울주군 등 지역에서 접수된 사업체 화마 피해로 중소기업 23건, 식당·카센터 등 소상공인 19건 등 총 42건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우선 관할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재해 확인증'을 받은 산불 피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재해특례보증 등을 지원해 피해기업의 일시적 금융 애로를 해소해 주기로 했다. 특히, 산불피해 복구의 시급성을 감안해 신속한 자금 집행이 이뤄질수 있도록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앰뷸런스 지원제도를 적극 운영할 예정이다. 앰뷸런스 지원제도는 정부 정책자금 융자결정 전결권을 가진 전문인력이 경영애로 기업평가를 신속하게 진행해 빠른 자금집행을 결정하는 제도다. 중기부는 재해중소기업지원지침에 따라 재해대책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피해기업에 신규대출 우대지원, 기존 대출의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만일 산불 피해 소상공인이 사업체 폐업을 원할 경우 사업정리 컨설팅, 점포 철거비 지원 등을 제공하는 희망리턴패키지사업을 적극 안내하고, 중소기업중앙회 노란우산공제 가입 피해기업에는 공제금 지급을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특별대책회의에서 오영주 장관은 “중기부는 이번 산불피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에 그치지 않고, 향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전통시장을 아우르는 구조적 재난 예방 및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중기부 재산 1위 공직자는 장관 아닌 실장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1억원대의 재산을 신고했다. 전년대비 2억원가량 늘어난 것으로, 급여 저축에 따른 예금액 증가와 서울 은평구 아파트 가액이 오르면서 재산이 늘어났다.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가 27일 전자관보에 공개한 '2025년 고위공직자 정기재산변동 사항'에 따르면 오영주 장관은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7억3300만원 상당의 서울 은평구 진관동 제각말아파트(134.74㎡)를 보유했다. 예금은 오 장관과 배우자가 각각 1억1100만원, 3억4900만원을 보유했다. 오장관은 전년대비 보유 아파트 가액이 5000만원 늘었고, 예금은 전년대비 약 1억6500만원 늘었다. 채무는 3100만가량 줄어들었다. 김성섭 차관은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5억9100만원 상당의 경기도 남양주 다산동 플루리움 아파트(124.62㎡)를 신고했다. 보유 예금은 1억1000만원이었지만, 채무액이 일부 상환돼 7억4600만원으로 줄어, 결국 김 차관의 재산 신고 금액은 -3500만원이다. 중기부에서 최고 재산가는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으로, 신고액이 53억3500만원이었다. 임 실장은 본인 명의로 된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롯데캐슬아파트(135.73㎡)를 17억8300만원에 신고했으며, 배우자와 두 아들 명의로 15억9400만원 상당의 대치동 은마아파트(76.79㎡)를 신고했다. 그밖에 배우자가 지분을 가진 경기도 양주 땅과 서울 노량진 신동아리버파크아파트 등이 재산 내역에 포함됐다. 중기부 고위공직자인 4개 실장(기획조정실, 중소기업정책실, 창업벤처혁신실, 소상공인정책실) 중에서 임정욱 실장은 제외한 3명의 재산은 최근 한국벤처투자 신임 대표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대희 기획조정실장은 4억1300만원을 신고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회장으로 취임한 원영준 전 소상공인정책실장은 17억4700만원이었고, 지난달 일반직 고위공무원으로 승진한 노용석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이번 재산공개 대상에서 제외됐다. 중기부 산하 고위공직자 중에서는 김영환 농어촌상생협력재단 사무총장의 재산이 약 30억780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김 사무총장은 자신 명의로 11억5700만원 상당의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아파트(83.06㎡)를 비롯해 경기도 양평과 전남 장흥에 전답을 보유 중이다. 그밖에 자신과 가족들의 명의로 된 예금과 증권은 각각 약 14억3800만원, 3억9100만원으로 기재됐다. 그밖에 산하 기관 고위공직자들의 보유 재산은 모두 15억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석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18억8700만원,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25억6300만원을 각각 신고했다.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은 15억700만원, 이태식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 대표는 16억5700만원, 조주현 중소벤처기업연구원장은 17억4000만원으로 기재됐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외국인 유학생 “한국서 일하고 싶은데 비자 때문에…”

우리나라에 체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의 86.5%가 졸업 후 한국에서 취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중소기업들도 우수한 한국어 능력을 갖춘 외국인 유학생을 채용하고 싶어 하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유학생의 취업 비자 전환을 위한 제도적 여건이 미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외국인 유학생 졸업 후 진로 의견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외국인 유학생의 86.5%는 졸업 후 한국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학사 과정 유학생의 90.8%가 높은 취업 의지를 보였고, 권역별로는 비수도권(87.2%)이 수도권(85.3%)보다 소폭 높았다. 취업 희망자 중 63.6%는 3년 이상 근무하기를 원했고, 이중 10년 이상 장기 근무를 원한다는 응답도 22%에 달했다. 중소기업계는 외국인 유학생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의 '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외국인을 고용한 중소기업의 주된 애로사항은 '한국어 소통' 문제인데,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한국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외국인 유학생의 71.2%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4급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TOPIK 4등급은 일상생활은 물론 뉴스 등의 복잡한 사회적 이슈나 한국 문화에 대한 정보들을 보고, 듣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시장원리로는 인력 수요와 공급이 맞아떨어지는 상황이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유학생의 구직 수요가 실제 취업으로 이어지지는 못하고 있다. 현재 법무부가 학사·석사·박사 과정을 위해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유학생에게 발급하는 비자는 D-2다. 이들이 한국에서 취업을 하려면 전문비자 E-7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3년 기준 외국인 유학생의 체류 규모 대비 E-7 전환 건수는 1.3%에 불과하다. 중기중앙회 설문조사에서도 외국인 유학생 66.7%가 E-7 비자 취득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이유로는 △E-7 비자로 채용하는 기업이 적어서(40%) △E-7 비자의 직종이 제한적이어서(21.4%) △E-7 비자를 제공하는 기업의 정보가 부족해서(19.6%) 등이 꼽혔다. 업계의 주문은 외국인 유학생이 비전문 취업비자인 E-9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달라는 것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전체 유학생의 58.8%는 E-9 비자가 허용된다면, 이를 취득해 중소기업 생산직 등 현장에서 일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현재 국회에도 외국인 유학생의 비전문 분야 취업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은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지난해 11월 발의돼 계류 중이다. 이명로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정책본부장은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취업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실질적인 취업 기회는 제한적"이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 본부장은 “한국어 능력을 갖춘 유학생을 중소기업 현장에서 적극 활용할 경우 의사소통 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산업재해 예방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E-9 비자 전환 허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코지마, 스타필드 고양에 ‘팝업스토어’ 오픈

종합 헬스케어 기업 코지마가 봄 나들이 시즌을 맞아 오는 6월 4일까지 스타필드 고양에서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코지마는 스타필드 고양 4층 뷰티빌리지에 조성한 편안한 분위기의 공간에서 제품 체험부터 일대일 맞춤 상담, 구매까지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선보인다. 제품은 코지마의 대표 안마의자와 소형 마사지기 10종으로 폭넓게 준비했다. 안마의자는 듀얼 엔진, 모션 프레임 등 브랜드 핵심 기술을 탑재한 프리미엄 모델 '뉴에라'부터 신흥 베스트셀러 안마의자 '오블리크', 실속형 안마의자 스테디셀러 '더블모션'과 '코지더블'까지 총 4종으로 구성했다. 팝업스토어에서 구매 시 최대 34%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정 신체 부위를 집중적으로 풀어줄 수 있는 소형 마사지기는 총 6종의 다양한 선택지로 선보인다. 뛰어난 심미성과 범용성으로 꾸준히 인기가 높은 스툴형 발마사지기 '코지스툴'과 종아리 롤러와 부클레 소재를 더해 업그레이드한 '코지스툴 부클레 에디션'이 대표적이다. 3.5L의 대용량 에어펌프를 장착한 다리마사지기 '리에너'와 목어깨마사지기 '컴포넥' 및 '러너블', 등쿠션마사지기 '코지백'도 만나볼 수 있다. 소형 마사지기는 최대 51% 할인가로 구매 가능하다. 이와 함께 오는 31일까지 팝업스토어 오픈 기념 증정 이벤트도 전개한다. 안마의자 '뉴에라', '더블모션' 구매 고객은 '코지스툴'과 신세계 상품권 15만원권 중 원하는 사은품을 고를 수 있다. 안마의자 '코지더블', '오블리크' 구매 고객은 눈 마사지기 '아이오 G'와 손 마사지기 '이지핸드'로 구성된 2종 세트 또는 신세계 상품권 10만 원권 중 선택 가능하다. 증정 이벤트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재고에 따라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코지마 마케팅부 김경호 본부장은 “안마기기는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중요한 고관여 제품인 만큼, 고객 접점을 높이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몰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이 코지마의 우수한 제품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 “우주항공 우수기업 앞장서 지원”

강석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26일 대전 우주항공부품 전문기업 ㈜스페이스솔루션을 방문해 연구진 격려와 함께 해외진출 지원을 약속했다. 스페이스솔루션은 우주항공 및 정밀제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2010년부터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 프로젝트에 참여해 관련 밸브 및 탱크, 추력기 자세제어 시스템 등을 개발해 왔다. 특히, 2023년 국내 최초 우주모태펀드 1호 투자처로 선정돼 크게 기술 우수성을 알렸고, 최근에는 해외 위성부품 시장 진출 및 글로벌 항공우주 기업들과 협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강석진 이사장은 이날 스페이스솔루션의 생산시설과 연구개발(R&D)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우주항공 핵심 기술 및 제품을 확인한 뒤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중진공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재헌 스페이스솔루션 대표는 “국내 우주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며 “앞으로 글로벌 우주항공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며, 누리호 프로젝트를 통해 형성된 우주산업 생태계가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건의했다. 강석진 이사장은 “우주항공산업은 대표적인 미래 신산업으로 현재 국내 기술 수준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어 앞으로의 도약이 더욱 기대된다"면서 “우주항공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진공이 앞장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유통학회 “대기업 아닌 ‘中企전용 T커머스’ 3개 이상 늘려야”

한국유통학회가 중소 상공인(SME)의 판로를 넓히기 위해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데이터홈쇼핑)'의 채널을 확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2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한국유통학회 주최 '중소상공인 판로 지원 강화 방안' 정책포럼에서 이호택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를 3개 이상 새로 도입해 경쟁을 유도하고, 중소 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낮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T커머스는 TV를 통한 데이터 기반의 전자상거래다. TV로 상품을 결제·구매할 수 있어 TV홈쇼핑과 비슷하지만 데이터 기반 전자상거래 특성상 전체 화면의 50% 이상을 데이터로 구성해야 하고 녹화방송만 허용되는 한계가 있다. 현재 국내 T커머스 사업자는 △SK스토아 △KT알파쇼핑 △신세계라이브쇼핑 △W쇼핑 △쇼핑엔티 등 10여 개에 이른다. 다만, T커머스 사업자 대다수가 대기업이어서 중소기업 제품 편성 비율이 낮은 반면, 판매수수료 부담은 높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입점에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개선책으로 중소기업 전문 TV홈쇼핑인 홈앤쇼핑과 공영쇼핑이 T커머스 사업 진출을 시도하고 있지만, 기존 홈쇼핑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채널 확대는 중소기업계의 숙원 과제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 중소기업 50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87.1%가 '중기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신규 도입이 필요한 이유로는 기존 T커머스사 대비 판매수수료 등 비용 절감(72.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정책포럼에서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은 “중기 전용 T커머스 채널을 신규 도입하려면 경쟁사가 느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도 고민해야 한다"면서 “정부의 심의 기준 완화 등으로 다른 사업자들에게 숨 쉴 여유를 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소상공업계 패널로 참석한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 류필선 전문위원은 “중기전용 T커머스는 홈앤쇼핑이 겸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상품 조달과 육성 계획이 종합으로 이뤄져야하는 만큼 전국 230개 지역연합회에 기반한 소공연이 중심이 되어 브랜드를 육성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 손성원 소상공인정책실장도 “T커머스 채널 신규 도입에서 중요한 것은 소상공인의 근원적인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라며 “T커머스 신규 채널 도입 시 중기중앙회가 소공연과 함께 업체를 발굴하겠다"고 거들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의사·환자 만족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꼬리표 떼자”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 간 갈등에 따른 '의료 공백'으로 비대면 진료의 한시적 시범운영이 허용된 지 1년이 경과한 가운데 우리 사회에서 비대면 진료의 수용성이 커진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비대면의료 산업계를 중심으로 과감한 투자와 사업 확대 등 지속성과 예측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와 정치권이 비대면의료 법제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5일 원격의료산업협의회(원산협)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시범운영 허용 이후 비대면 진료(시범운영) 이용이 급증했다. 원산협이 주요 회원사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통한 진료 요청 건수는 올해 1월 18만9946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3월과 비교해 약 137% 크게 늘어난 수치다. 같은 1월 제휴의사 수도 총 1536명으로 지난해 3월(1196명) 대비 28.4%나 늘어났고, 월별 처방약을 조제한 약국 수도 같은 기간 8556개에서 1만2524개로 46.4% 급증했다. 또한, 비대면 진료 서비스에 이용자의 만족도도 높아졌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수행 실적 평가 연구'에 따르면, 비대면 진료를 이용한 환자의 82.5%는 '비대면 진료가 대면 진료만큼 안전(50.1%)'하거나 '대면 진료보다 불안하지 않다(32.4%)'고 응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94.9%가 비대면 의료 서비스에 '보통 이상'으로 만족했고, 91.7%는 '앞으로도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의사의 84.7%, 약사의 67.0%가 '비대면 진료를 계속 이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의료현장의 수용도와 만족도도 높았다. 이같은 비대면 의료 서비스에서 수요자와 공급자의 참여와 만족이 나란히 높은 것과 관련, 원산협은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이 전면 허용으로 전환된 지난 1년 간 비대면 진료는 국민 필수 의료 서비스로 자리잡았다"고 평가했다. 따라서, “비대면 진료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법제화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고 원산협은 강조했다. 비대면 진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시기 허용됐다가, 팬데믹이 끝나고 시범 사업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의정갈등으로 의료 공백이 생긴 지난해 2월부터는 한시적으로 비대면 진료가 전면 허용된 상태다. 다만, 여전히 비대면 진료가 시범사업 형태로 남아있어 해당 업계 입장에서는 섣불리 과감한 투자에 나서기 어려운 실정이다. 실제로 지난 21대 국회에서는 총 7건의 비대면 진료 법제화 법안이 발의됐으나, 모두 임기 만료로 자동폐기됐다. 그러나 업계는 22대 국회에도 관련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인 만큼 비대면 진료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이번 국회 회기 내에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원산협 공동회장인 이슬 닥터나우 대외정책이사는 “사실상 5년 이상 전면 허용되어 온 비대면진료는 이미 국민 의료서비스로 자리 잡았으나, 여태껏 법제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사업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공동회장은 “많은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비대면 진료가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는 법률적 근거가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원산협 공동회장인 선재원 메라키플레이스 공동대표도 “법제화에 실패한다면 대부분이 스타트업인 비대면 진료업계의 마지막 남아 있는 불씨마저 곧 꺼질 것"이라고 우려하며, “비대면 진료 플랫폼기업들이 혁신과 환자 후생 개선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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