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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 포터 ‘투명 망토’ 현실화하나…KASIT, ‘액체금속 잉크’ 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영화 해리포터의 '투명 망토'와 같은 '액체금속 잉크'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늘어나고 움직일수록 전파 흡수 성질이 달라지는 획기적 '클로킹(망토두르기)' 기술이다. 움직이는 로봇과 웨어러블 기기, 차세대 스텔스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KAIST는 기계공학과 김형수 교수와 원자력및양자공학과 박상후 교수 연구팀이 액체금속 복합 잉크(LMCP)를 기반으로 전자기파를 흡수·조절·차폐할 수 있는 차세대 신축성 클로킹 기술의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클로킹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선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나 전파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기존 금속 재료는 딱딱하고 신축성이 낮아, 억지로 늘리면 쉽게 끊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몸에 밀착되는 전자기기나 자유롭게 형태가 변하는 로봇에 클로킹 기술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컸다. 그러나 연구팀이 개발한 액체금속 복합 잉크는 원래 길이의 최대 12배(1200%)까지 늘려도 전기가 끊어지지 않으며, 공기 중에 1년 가까이 두어도 녹슬거나 성능이 거의 떨어지지 않는 높은 안정성을 보였다. 기존 금속과 달리 이 잉크는 고무처럼 말랑하면서도 금속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한다. 이 같은 특성은 잉크가 마르는 과정에서 내부의 액체금속 입자들이 서로 연결돼 그물망 같은 금속 네트워크 구조를 스스로 형성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 구조는 '메타물질'로, 잉크로 아주 작은 무늬를 반복해 인쇄함으로써 전파가 해당 구조를 만났을 때 설계된 방식대로 반응하도록 만든 인공 구조물이다. 액체처럼 유연하면서도 금속처럼 튼튼한 성질을 동시에 갖게 된다. 제작 방법도 간단하다. 고온으로 굽거나 레이저로 가공하는 복잡한 공정 없이, 프린터로 인쇄하거나 붓으로 칠한 뒤 말리기만 하면 된다. 액체를 말릴 때 흔히 발생하는 얼룩이나 갈라짐 현상이 없어 매끄럽고 균일한 금속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 잉크의 성능을 입증하기 위해 늘어나는 정도에 따라 전파를 흡수하는 성질이 달라지는 '신축성 메타물질 흡수체'를 세계 최초로 제작했다. 흡수체는 잉크로 무늬를 찍은 뒤 고무줄처럼 늘리기만 하면 흡수하는 전파의 종류(주파수 대역)가 달라진다. 이는 상황에 따라 레이더나 통신 신호로부터 물체를 더 잘 숨길 수 있는 클로킹 기술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기술은 신축성, 전도성, 장기 안정성, 공정 단순성, 전자기파 제어 기능을 동시에 만족하는 획기적인 전자소재 기술로 평가된다. 한국연구재단 개인기초 중견 연구와 KAIST UP Program의 받아 수행된 이번 연구는 차세대 전자소재 분야에서 중요한 원천기술로 인정받아 윌리 국제 학술지 '스몰' 10월호에 지난 10월 16일자로 게재됐으며, 표지논문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김형수 교수는 “복잡한 장비 없이 프린팅 공정만으로도 전자기파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이 기술은 앞으로 로봇의 피부, 몸에 붙이는 웨어러블 기기, 국방 분야의 레이더 스텔스 기술 등 다양한 미래 기술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오스템임플란트, 이집트 카이로시립대와 업무협약 체결

오스템임플란트가 이집트 카이로시립대학교(CUC)와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양 측은 임플란트, 보철 등 치과 진료 핵심 분야에 대한 연구를 공동 진행하고, 정기적으로 학술 세미나와 워크숍을 개최해 성과를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교수진-전문의 교환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등 교류도 확대한다. 오스템임플란트는 CUC의 치과 교육 인프라 개선을 위해 최신 유니트체어(치과용 진료 의자)와 각종 진단 영상장비를 공급하고 디지털 덴티스트리 솔루션 등을 활용한 실습 환경 조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치과대 학생과 현지 레지던트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도 적극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오스템임플란트는 치과의사 임상교육 체계와 인프라를 현지 대학, 주요 병원에 이식하고 전수해 이집트는 물론 북아프리카 지역 전역의 치과 의료 수준 향상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협력이 차세대 전략시장인 중동·아프리카 지역 전반에 교육 및 협력 모델을 확장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오스템임플란트는 기대하고 있다. CUC와 장기적인 전략 파트너십을 구축한만큼 향후 대규모 장비 공급과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는 게 오스템임플란트의 설명이다. 실제 이집트는 총 인구 1억 명에 이르는 거대 시장이자 북아프리카와 중동을 잇는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KOTRA 카이로무역관에 따르면, 이집트 치과시장은 지난해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11.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9년에는 669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치과 시술 비용이 서유럽, 중동지역, 미국에 비해 50~70% 저렴하면서도 숙련된 치과의사들이 많아 의료관광 수요가 증가세에 있다. 조인호 오스템임플란트 치의학교육연구소장은 “그동안 이집트 내 대학과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치과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임상 중심의 교육 문화를 확산시키는 동시에 디지털 덴티스트리와 같은 최신 진료·교육 시스템을 도입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CUC와의 협약은 이를 체계화하는 과정으로, 장비 도입과 임상교육, 학술 교류, 현지 전문인력 양성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함으로써 이집트 의료진의 임상 역량을 높이고 환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표준화된 진료 환경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GC녹십자 ‘뉴라펙’, 췌장암 호중구감소증 1차 예방 효과 확인

GC녹십자는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뉴라펙(성분명 페그테오그라스팀)'의 췌장암 환자 대상 연구자 주도 다기관 임상 시험 결과가 국제학술지 '이클리니컬메디슨'에 게재됐다고 16일 밝혔다. 뉴라펙은 장기 지속형 호중구 생성 자극 인자(G-CSF2) 제제로, GC녹십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호중구감소증 치료제다. 항암요법 후 발생하는 중증 호중구감소증 및 감염성 합병증 등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사용된다. 이번 연구는 연세암병원 이충근 교수와 최혜진 교수 연구팀이 주도했으며, 절제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췌장암 환자 77명을 무작위로 배정해 뉴라펙 투여군(38명)과 미투여 대조군(39명)을 비교했다. 연구진은 '옥살리플라틴+이리노테칸+류코보린+ 5-플루오로우라실' 병용 1차 화학요법(mFOLFIRINOX) 항암요법 환자에서 뉴라펙 1차 예방 요법의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 1차 평가 변수인 '항암요법 첫 8주기 동안 중증 호중구감소증 발생률'이 뉴라펙 투여군에서 2.6%(1명)에 불과해 대조군의 38.5%(15명) 대비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특히, 감염 위험이 높은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은 뉴라펙 투여군에서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대조군에서는 12.8%(5명) 나타났다. 또한 연구 중 항암요법이 4일 이상 지연된 환자 비율은 뉴라펙 투여군이 대조군보다 낮은 경향을 보였고, 입원 일수도 줄었다. 중증 호중구감소증은 항암요법의 용량 감소나 일정 지연을 유발해 환자 예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울러 뉴라펙 1차 예방적 투여는 환자의 삶의 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환자가 직접 평가한 전반적 건강 상태와 삶의 질 점수에서 뉴라펙 투여군이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고, G-CSF 계열 약물의 주요 부작용인 뼈 통증 발생률은 두 군 간 차이가 없어 안전성 프로파일도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 책임자인 이충근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췌장암 mFOLFIRINOX 요법은 중증 호중구감소증 발생 위험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1차 예방적 G-CSF 사용에 대한 전향적, 무작위 배정 연구 근거가 마련되지 못했다"며 “이번 연구는 뉴라펙의 1차 예방 투여가 mFOLFIRINOX 치료를 받는 췌장암 환자에서 중증 호중구감소증과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을 현저히 줄일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생존 기간 연장 경향까지 보임을 전향적 임상시험을 통해 최초로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정재욱 GC녹십자 R&D 부문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뉴라펙이 췌장암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됐다"며 “환자의 치료 지속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 모교 서울대서 출간 기념 ‘북 콘서트’ 성료

코스맥스그룹 창립자인 이경수 회장이 신간 '같이 꿈을 꾸고 싶다' 출간을 기념해 모교인 서울대학교에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북 콘서트를 열었다. 이번 북 콘서트는 15일 이경수 회장의 모교인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재학생 200명의 환대 속에 유홍림 서울대 총장이 참석해 이경수 회장과 대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김성재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사회자를 맡아 대담을 이끌었다. 지난 9월 발간된 이경수 회장이 직접 집필한 사사(社史) '같이 꿈을 꾸고 싶다'에는 이경수 회장이 1992년 코스맥스 창업 이후 IMF 외환위기, 중국 진출, 글로벌 확장 등 굵직한 순간을 넘으며 코스맥스를 세계 1위 화장품 ODM(연구·개발·생산) 기업으로 성장시킨 33년간 여정과 경영 철학이 담겨 있다. 이날 북 콘서트에서 이경수 회장은 가장 용기있던 선택을 물어보는 사회자의 질문에 “사업 초기 가장 큰 용기가 필요했던 결정은 일본 기술 제휴를 포기하고 독자 연구소를 선택한 순간"이라며 “우리만의 기술력을 가질 수 있어서 IMF를 극복하고 지금의 글로벌 뷰티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2004년 중국 시장의 잠재력을 예상하고 중국에 진출한 용기 있는 선택도 코스맥스가 글로벌 1위 ODM으로 올라설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며 “미래를 내다보고 큰 방향을 결정할 수 있었던 것이 지금 생각해도 대단한 용기였다"고 덧붙였다. 지금의 꿈을 묻는 유홍림 총장의 질문에는 “속도가 생명이고 글로벌이 생존이며 소비자가 혁명"이라며 “소비자가 원하는 바로 그 제품을 가장 빨리 공급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춰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코스맥스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다. 행사 후반부에는 이경수 회장과 현장에 참여한 학생들과 질의응답을 주고받으며 K뷰티의 미래는 물론 창업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하는 시간을 보냈다. 이경수 회장은 'K뷰티의 최대 경쟁국과 K뷰티가 살아남기 위한 차별점'을 묻는 학생 질의에 “그동안 K뷰티의 가장 큰 성과는 '메이드 인 재팬'을 '메이드 인 코리아'로 바꾼 것이었다"며 “앞으로는 '메이드 인 프랑스'를 '메이드 인 코리아'로 바꿔야하고 그러기 위해선 지금의 가성비 이미지에 프리미엄을 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기회는 늘 우리 주변을 돌고 있지만, 준비된 사람만 잡을 수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 있는 학생들이 항시 실력을 닦고 내 주변의 조력자를 모으는 준비를 하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독려했다. 한편 코스맥스는 2019년 서울대-코스맥스 TIC(Technology Incubation Center)를 설립한 이래 산학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서울대와 공동개발한 올인원 맞춤형 화장품 제조설비 '맥스페이스'(maXpace)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26'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외국인 의료관광, 지방 시대 ‘시동’

방한 외국인의 의료관광 수요가 2020년부터 5년 연속 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정부 차원에서 서울 쏠림 현상을 지방으로 분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6일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에 따르면 2024년 한국을 찾은 외국인 의료관광객 117만 명 중 85%인 약 100만 명(99만9642명)이 서울에서 진료를 받았다. 다음은 경기(51만184명), 부산(30만165명), 제주(21만901명), 인천(21만387명) 순으로 나타났다. 진료 과목별로 서울 강남구(신사동·역삼동·서초동)와 중구(명동), 마포구(서교동) 등에 집중적으로 분포한 피부과가 50.58%로 절반을 넘어섰다. 이어 성형외과(28.26%), 대학·종합병원(8.29%), 약국(4.64%), 치과(4.63%), 안과(1.85%), 한의학(1.75%) 순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외국인 환자는 일본이 44만1000여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중국 26만여 명, 미국 10만여 명, 대만 8만3000여 명을 기록했다. 이외에 싱가포르, 몽골, 베트남, 러시아, 캐나다 관광객이 한국의 의료 서비스를 이용했다. 고부가가치 산업인 의료관광은 진료에서 그치지 않고 숙박, 약국, 음식점 이용 등으로 동선이 이어져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 신용카드 데이터 기반으로 지난해 외국인 환자는 전국에서 약 1조2583억원을 지출했으며, 이 중 서울 소재 의료기관에서 89.51%가 사용돼 타 지역으로 분산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최근 의료관광 수요 분산과 지역 의료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1회 의료관광 지역협의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첫 번째 회의에는 경기관광공사와 고양시 소재 종합병원 및 의료관광 유치업체 등 관계자 약 40명이 참석해 국제공항과 인접한 인천과 김포, 경기 고양, 부산 등을 중심으로 논의했다. 지역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인프라 구축 방안, 의료광고 시행 관련 제도 개선, 의료 코디네이터 비자 승인, 지역특화 의료서비스 발굴, 외국인환자 입국 편의제고 등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경기 고양, 부산, 인천 등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과 협의체를 구성해 의료관광의 외국인 유치 확대에 힘쓰겠다"며 “이와 함께 서울 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올해는 버티긴 했는데…소상공인 “경기부터 살아야죠”

“사람들이 외식을 안 해도 너무 안 해요. 전보다 회식도 확 줄어든 것 같고요. 내년에는 상황이 나아져야죠. 안 그러면 정말 접어야 해요." (호프집 운영 상인) “다들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니까 우리 같은 오프라인 점포 상인들은 장사가 갈수록 안 되는 것 같아요. 인건비도 계속 올라서 사실 시급으로 따지면 '알바생'보다 제가 더 못 버는 날도 허다하죠. 그렇다고 폐업은 쉽나요? 그러면 당장 어떻게 먹고 살겠어요."(액세서리 전문점 상인) “올해 경기가 워낙 안 좋았다는데, 그나마 온누리 상품권이 많이 풀려서인지 선방한 것 같아요. 내년에는 젊은 층들이 더 많이 시장을 찾아줬으면 좋겠습니다."(전통시장 상인) ◇ 소상공인 절반, “가장 필요한 건 '내수 활성화'" 16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결과에서 우리 소상공인의 절반가량은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 정책으로 '내수 및 소비 활성화 지원'(49.5%)을 꼽았다. 금융지원이 가장 필요하다는 응답은 41.5%로 나타났고, 그밖에 판로지원(4.6%), 상생협력 문화 확산(1.8%) 순으로 조사됐다. 올해 국회나 정부에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는(복수 응답) △소비촉진 및 지역 경제 회복(52.1%) △인건비 상승·인력 부족 해결(45.0%) △고금리로 인한 대출 부담 완화(42.8%)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26.3%) 순으로 응답했다. 올해 정부는 민생회복소비쿠폰과 상생페이백 등 내수 진작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쳤는데, 소상공인의 65.4%는 정책 효과를 인정하면서도 일시적이었다고 답했다. 또 업종별 정책 체감 효과에도 차이가 있었다. 숙박·음식점업은 52.3%가 내수활성화 정책의 효과를 체감한 반면, 도·소매업(18.0%), 제조업(8.5%)은 상대적으로 체감 효과가 낮았다. 향후 소비촉진 정책을 추진할 경우 골목상권에 소비가 집중될 수 있도록 사용처 기준을 조정해야한다는 의견(41.8%)이 가장 많았고, 지원 규모 및 기간을 확대(31.8%)하고, 정책홍보를 강화(24.5%)해야 한다는 의견 순으로 나타났다. ◇ 내년 경영환경 악화 전망에도…응답자 97.4%는 “폐업 못 해" 이번 조사에서 소상공인의 89.3%는 내년 경영환경이 올해와 비슷(51.3%)하거나 악화(38.0%)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경영환경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응답은 10.8%에 그쳤다. 올해 가장 큰 사업 부담 요인으로는(복수응답) 원자재비・재료비 상승 등 고물가가 56.3%로 가장 많았다. 이어 내수 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48.0%), 인건비 상승·인력확보의 어려움(28.5%), 대출 상환 부담(20.4%)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상공인의 97.4%는 폐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취업 어려움과 노후 대비 등 생계형 창업이 전체의 91.4%를 차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입점률은 28.1%로 전년 대비 3.5%p 증가했으며, 특히 숙박·음식점업의 플랫폼 입점률은 44.3%로 도·소매업(20.3%), 제조업(15.5%) 대비 높은 수준을 보였다. 플랫폼 입점 기업의 경우 총 매출액 중 플랫폼 매출 비중은 평균 41.7%로 전년 대비 6.3%p 상승하면서 플랫폼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25.7%는 전년 대비 대출액이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현재 이용 중인 대출 금리는 평균 4.4%로 조사됐다. 또 대출이 있는 소상공인의 90.4%(매우 부담 46.2%, 다소 부담 44.2%)가 이자 및 원리금 상환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고물가와 내수 부진 지속에 이어 최근 고환율까지 겹쳐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 소비촉진 정책이 일정 부분 효과를 보였으나 대부분 단기적 수준에 그친 만큼,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중장기 성장 정책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더현대 글로벌, 日 Z세대 노린 온라인 전문관 연다

현대백화점이 오는 19일 패션 플랫폼 스타트업인 메디쿼터스가 일본에서 운영중인 온라인 패션몰 '누구(NUGU)'에 '더현대 전문관'을 개장한다. 더현대관은 현대백화점이 해외 오프라인 리테일에서 선보인 '더현대 글로벌' 매장의 온라인 버전으로, 약 450개의 K패션 브랜드를 선보인다. 현재 현대백화점은 일본 파르코백화점과 대만 신광미츠코시백화점에서 더현대 글로벌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번 더현대관 개점으로 일본에서는 한국 브랜드를 소개할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확보하게 됐다. 더현대관이 들어서는 누구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200만명 이상을 기록 중인 일본 내 인기 온라인 패션몰이다. 전체 이용자 중 20대 비중만 70%로, 패션업계 대형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이들이 입점 브랜드 상품으로 다양한 스타일링을 소개하는 방식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더현대관의 고객 유입 확대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메디쿼터스와 협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일본 패션업계 대형 인플루언서를 통해 일본 내 K패션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더현대관에 입점하는 브랜드를 '더바넷', '오버듀플레어', '시눈'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기반으로 인기몰이 중인 브랜드 위주로 선별했다. 아울러 현지 패션 인플루언서의 스타일을 반영한 아이템도 브랜드들과 공동 기획해 더현대관에서 단독 판매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더현대관 개장을 계기로 일본 내 온·오프라인 채널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K패션 열풍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올 9월 도쿄 파르코 시부야점 4층에 더현대 글로벌 정규 리테일숍 문을 연데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도쿄 오모테산도 쇼핑 거리 소재 쇼핑몰인 오모카도 3층에 약 660㎡(200평) 규모의 더현대 글로벌 플래그십 매장도 개장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국내 브랜드들이 일본 시장에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더현대 글로벌 플랫폼을 고도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아우르는 거점 전략으로 현지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탄탄하게 구성해 K패션의 시장 안착과 글로벌 확장을 지속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쿠팡 고객정보 유출 사태] 韓 매출이 대부분인데…국회 무시하는 ‘글로벌 CEO’ 김범석

김범석 쿠팡Inc. 의장이 국회의 부름을 거부했다. 오는 17일 대규모 고객정보를 유출한 쿠팡을 대상으로 국회 청문회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해외 출장을 이유로 출석에 응하지 않는 배짱 두둑한 대응에 나선 것이다. 미리 설계해놓은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김 의장은 청문회 때 예고된 정치권의 십자포화는 비켜갈 전망이다. 다만, 미국 국적을 방패로 삼는 김 의장의 책임 회피적 태도에 대한 여론의 비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16일 국회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4일 김 의장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 오는 17일 열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 관련 청문회에 대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해당 사유서에는 “현재 해외에 거주 중이며 전 세계 170여 국가에서 영업하는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로서 공식적인 비즈니스 일정이 있다"고 적혀있었다. 다만, 최근 10년 간 김 의장이 해외 거주를 이유로 국회의 출석 요구에 지속 불응했던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책임 회피'라는 정치권과 여론의 반응이 나온다. 한국 시장에 매출 쏠림 현상이 큰 쿠팡의 실적 구조상 해외 일정도 석연치 않은 사유라는 평가가 뒤따른다. 지난해 쿠팡Inc.의 매출은 약 41조2900억원으로, 이 가운데 약 90%(약 36조4000억원)가 국내 상품 판매와 관련한 프로덕트 커머스(Product Commerce) 사업 부문에서 발생했다. 나머지는 대만 사업·명품 플랫폼 파페치 등이 포함된 성장사업(Developing Offerings) 부문에서 벌어들였는데, 이마저도 쿠팡플레이·쿠팡이츠 등이 합산된 수치다. 2024년 쿠팡Inc. 연간 실적보고서(2024 Annual Report)를 보면, 프로덕트 커머스는 한국 리테일 사업을 주로 포함하며 한국 고객을 대상으로 주로 매출이 발생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당사의 사업 운영 대부분이 한국 법률의 적용을 받는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한국의 법·규제, 경제 환경 등 한국 관련 리스크를 주된 리스크로 언급하고 있다. 쿠팡Inc.는 글로벌 기업이지만 사실상 한국 내 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보고서에서 명시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김 의장이 글로벌 CEO로서의 지배적 지위를 강조했음에도 정작 핵심 사업 국가에서 발생한 중대 리스크 관리에 소홀한 행보는 이치가 맞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사업 일정을 내세워 여론을 외면하는 대신, 청문회에 한국어로 의사소통도 힘든 외국인 경영진을 허수아비로 내세웠다는 의구심도 사고 있다. 이번 청문회에는 강한승 전(前) 쿠팡 대표, 박대준 전 대표 등 전직 대표들도 핵심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김 의장과 마찬가지로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 이에 지난 10일 한국 쿠팡 임시대표로 긴급 투입된 해롤드 로저스 쿠팡 Inc. 최고관리책임자(CAO) 겸 법무총괄이 김 의장 역할을 대신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청문회도 당초 예상보다 맹탕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국회 과방위 소속 여당 의원들은 조직적 책임회피라 판단하고, 김 의장과 전직 대표들을 대상으로 고발과 함께 국정조사를 추진한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업계는 대규모 플랫폼의 실질적 오너임에도 책임론을 비켜가는 김 의장의 배짱 행보는 지배구조상 문제와 무관치 않다고 분석한다. 김 의장은 쿠팡Inc.의 차등의결권 제도를 통해 전체 의결권의 약 75%를 틀어쥐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반면 한국 쿠팡의 주요 직책에서 사임해 어떤 책임도 지지 않는 데다, 미국 국적을 내세워 공정거래위원회의 동일인(총수) 지정도 회피해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다. 이커머스 생태계에서 쿠팡의 독점적 위치도 자신감을 얻는 배경이 됐다. 자체 물류 인프라를 통해 초고속 배송·가격 경쟁력·다양한 상품 수를 앞세운 점, 와우 멤버십을 밧줄로 로켓배송·쿠팡이츠·쿠팡플레이를 연계해 강력한 록인 효과를 구사하는 점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다만, 전문가들은 글로벌 기업을 표방하는 쿠팡이 소비자 정서에 민감한 국내 시장 환경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법적 대응 강화 기조만 밀고 갈 경우,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으로서 지속가능성을 보장받기 힘들 것이라 지적한다. 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법률주의인 미국과 달리 한국은 국민적 감성이 있는 국가인데 김 의장이 이 같은 시장 정서를 잘 모르는 듯하다"면서 “대체재가 없다고 평가받더라도 우리나라에선 부정적 이미지로 낙인찍히면 벗어나기 힘들고, 이를 쿠팡에선 안일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교수는 “집단소송뿐 아니라 1조원 수준으로 예상되는 과징금 등 회사에 타격을 줄 부분이 많다"면서 “다만, 현행 제도상 해외에 거주 중인 김 의장에 직접적인 영향이 닿긴 어렵고, 한국으로 불러내기도 어렵다. 기자회견을 통해서든 본인이 자진해 사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겨울철 관절염 대처, 보온·스트레칭·체중관리 ‘삼박자’ 갖춰야

날씨가 추워지면 관절 주변 조직이 수축하고 혈류가 줄면서 통증 민감도가 높아진다.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관절염 환자들의 통증과 불편이 심해지는 시기가 찾아왔다.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병원 바른세상병원 관절센터장 정구황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의 도움말로 겨울철 퇴행성관절염 예방과 관리, 악화 방지를 위한 건강수칙을 알아본다. 첫째, 관절 보온이다. 차가운 공기는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쉽게 경직시켜 통증을 악화시킨다. 외출 시에는 무릎, 허리, 손가락 등 주요 관절 부위를 보호할 수 있는 보온 기능 의류를 착용하고, 실내에서도 실내에서도 찬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무릎 담요나 난방기기 등을 이용해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관절 부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절반 이상 경감되는 경우가 많다. 둘째, 꾸준한 실내 스트레칭이다. 겨울에는 활동량이 줄며 관절의 유연성과 근력 저하가 빠르게 진행된다. 하루 10~15분이라도 허리·무릎·고관절 스트레칭을 규칙적으로 수행하면 통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30~40분 이상 같은 자세로 앉아 있는 것은 관절염 환자에게 매우 좋지 않으므로, 틈틈이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체중관리다. 추운 겨울에는 자연스럽게 활동량이 줄어 체중이 늘기 쉽다. 문제는 체중 증가가 고스란히 무릎 관절의 하중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특히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경우, 체중 1㎏ 증가 시 실제 관절에 가해지는 하중은 3~4㎏ 늘어난다. 적절한 실내 운동과 식단 관리를 통해 겨울철 체중 증가를 예방하는 것이 필수다. 넷째, 통증 지속 시 조기 진료이다. 일시적인 통증이라고 방치하면, 겨울철 경직이 더해져 염증이 악화될 수 있다.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계단 오르내리기가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해진다면 조기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다. 관절염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와 생활 관리를 병행하기만 해도 말기 단계로 진행되는 속도를 크게 늦출 수 있다. 정구황 원장은 “겨울철에는 활동량 감소와 추위로 인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지만, 생활 습관 관리만으로 충분히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면서 “보온, 스트레칭, 체중 조절 같은 기본적인 관리가 가장 효과적이며, 통증이 지속된다면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박효순 의료 전문기자 anytoc@ekn.kr

[전문의 칼럼] 스스로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고혈압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 팩트시트 2024'에 따르면 우리나라 20~30대 고혈압 유병자는 약 89만명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 가운데 15%도 안 되는 13만명만이 자신의 질환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인 전체 고혈압 인지율이 77%, 치료율이 74%, 조절률이 59%인 점에 비해, 젊은층은 각각 36%, 35%, 33%로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이러한 낮은 수치는 젊은 세대가 고혈압을 심각한 질환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특별한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고혈압은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다. 그래서 병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알고도 “조금 높을 뿐이겠지" 하고 방치하기 쉽다. 하지만 높은 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뇌혈관과 심장, 신장 등 주요 장기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젊은 환자도 예외가 아니다. 평소 아무 증상이 없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뇌출혈이나 심부전으로 두통, 어지럼증, 호흡곤란을 겪으며 응급실을 찾는 일도 드물지 않다. 전조 증상이 없다는 점이 오히려 고혈압을 더 위험하게 만든다.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혈압을 정확히 측정하고,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년마다 국가건강검진을 시행하므로, 정기검진을 통해 병원에서 혈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족력이 있거나 혈압이 높게 측정된 경험이 있다면, 가정혈압계를 이용해 평소의 혈압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병원에서는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진단하며, 가정혈압은 이보다 조금 낮은 135/85mmHg 이상이 반복될 경우 전문 진료가 필요하다. 고혈압은 혈액검사나 영상검사 없이 측정만으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한 번의 수치로 판단하지 않는다. 혈압은 시간, 장소, 심리적 긴장 정도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진료실에서는 긴장으로 인해 높게 측정될 수 있고, 반대로 집에서는 정상으로 나올 수도 있다. 이러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최근에는 '24시간 활동혈압 측정'이 활용되고 있다. 커프형이나 반지형 혈압계를 하루 동안 착용한 채 일상생활을 하면서 혈압을 측정하면, 시간대별 혈압 변화와 평균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낮과 밤의 혈압 차이, 아침 혈압 상승 여부 등을 분석하고, 진료실 혈압과 실제 생활 혈압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이 검사는 '가면 고혈압'(진료실에서는 정상인데 실제 생활에서는 높은 경우)이나 '백의 고혈압'(병원에서만 높게 나오는 경우)'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약물치료의 필요성을 결정하고, 생활습관 개선 방향을 세울 수 있다. 또한 약을 복용 중이라면 가정혈압을 함께 기록해 진료실 수치와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혈압이 오르거나 내려가는 패턴을 파악해 자신에게 맞는 생활습관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고혈압 관리의 기본은 생활습관 개선이다. 염분을 줄이고,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며, 체중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흡연과 과음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높이는 주요 요인이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특히 고혈압이나 심뇌혈관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혹은 비만·고지혈증·당뇨병 등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이라면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스스로 혈압을 관리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혈압계를 통해 측정값을 자동 저장하고, 앱에서 그래프로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가 제공하는 '나의건강기록' 앱을 이용하면 진료, 투약, 건강검진, 예방접종 이력을 통합 조회할 수 있으며, 복용 중인 약물 이름과 처방 일자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면 혈압 관리뿐 아니라 운동량, 식사 패턴까지 체계적으로 기록·조절할 수 있다. 젊은 세대는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에 익숙하므로, 이러한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혈압을 관리할 수 있다. 혈압 수치를 단순히 확인하는 데서 나아가, 자신의 생활습관과 연결 지어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은 한 번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지만, 꾸준한 관리로 충분히 조절할 수 있는 질환이다. 증상이 없다고 안심하기보다는 매일 일정한 시간에 혈압을 재고, 염분 섭취를 줄이며,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작은 노력이 쌓이면 혈관 건강은 확실히 달라진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스마트한 자기관리'가 고혈압을 예방하고 평생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박효순 의료 전문기자 anyto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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