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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600대 팔겠다던 마세라티, 한국 법인 설립에도 반등 실패

마세라티가 한국 시장에서의 부진을 좀처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법인인 마세라티코리아를 출범하며 시장 반등을 선언했지만, 올해 초부터 더욱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6일 한국수입차협회(KAIDA) '1월 신차 등록 현황'에 따르면, 마세라티는 지난달 전년 동월 대비 12.5% 감소한 12대 판매에 그쳤다. 이는 마세라티코리아 출범 이전보다도 낮은 판매량으로,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지난해 7월 마세라티는 연이은 판매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 법인 '마세라티코리아' 설립을 결정했다. 기존 총판 수입 판매 방식을 버리고 한국 시장 공식 출범을 통해 이탈리안 럭셔리 모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마세라티코리아는 출범 이후 미디어 행사를 확대하고 신차를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그러나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카이즈유 데이터 2024년 신차 등록 현황에 따르면 마세라티는 지난해 한국 시장서 252대 판매를 기록했다. 이는 2023년 대비 42.2% 감소한 수치다. 한국 법인 설립에도 지난해, 올해 모두 판매량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창립 110주년 행사에서 다카유키 기무라 마세라티코리아 총괄이 “2025년까지 한국 시장에서 600~7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으나, 현재까지의 성적은 그 목표와는 거리가 먼 상황이다. 업계에선 마세라티의 부진 요인으로는 기존의 인기 모델이었던 기블리와 르반떼의 판매 중단이 꼽는다. 또 마세라티 브랜드 이미지가 한국 시장에서 약화된 데다, 연두색 번호판 도입으로 인해 고가 수입차의 법인 명의 구매가 감소한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지난해 적극적인 신차 출시에도 불구하고 정작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던 모델을 단종하는 등 판매 전략의 실패가 뼈아프다는 분석이 나온다. 악화된 국내 시장 이미지도 심각하다. 그간 마세라티는 비싼 유지비와 어려운 부품 수급으로 인해 신차값 대비 저렴한 가격에 중고 시장에 유통돼 왔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유통되다 보니 차에 모든 것을 쏟아 붓는 '카푸어'들의 인기 차종으로 꼽히게 됐다. 또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선 '불법적인 일을 하는 사람이 타는 차'라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지난해부터 법인차의 사적운용을 막기 위해 8000만원 이상의 법인차에 연두색 번호판 부착을 의무화 했다. 수억원을 호가하는 럭셔리카의 경우 약 80%가 법인 명의로 등록돼 있기 때문에 이전처럼 마음 편하게 구매할 수 없는 구조가 된 것이다. 이에 지난해 1억원 이상 수입차 판매는 전년 대비 20% 하락하며 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앞으로의 전망도 밝지 않다. 동급 브랜드로 평가되는 포르쉐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르쉐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8297대 팔리며 수입차 판매 순위 8위에 올랐다. 이로 인해 마세라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더욱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라며 “살아남기 위해선 매력적인 신차와 양질의 AS 네트워크가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차 “美 취향저격” ‘아이오닉 9’으로 승부수

캐즘과 트럼프의 반전기차 시대를 맞닥뜨린 현대자동차그룹이 '아이오닉 9' 출시를 통해 미국 시장 수요 확보에 나섰다. 아이오닉 9은 미국서 인기가 많은 대형 SUV인데다 가격도 합리적으로 책정되면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이 이달 말 미국서 진행하는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통해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필두로 트럼프 집권으로 어려워질 미국 전기차 시장의 난관을 헤쳐 나갈 방침이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를 통해 실내 공간을 극대화했으며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 이상을 달성한 모델이다. 최근 미국 전기차 시장은 격동의 시기를 겪고 있다. 그간 친환경차 판매를 장려하던 바이든 정권이 물러가고 '반전기차' 정책을 앞세운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IRA 보조금 폐지 등을 밀어 붙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간 리스를 통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면서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을 약 10%까지 끌어올렸던 현대차그룹 입장에선 불안한 형국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관세 폭탄도 예고된 상황이기에 향후 현대차그룹의 미국시장 전망은 먹구름이 잔뜩 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출시될 아이오닉 9은 캐즘과 트럼프의 영향권을 뚫고 나갈 핵심 모델로 꼽히고 있다. 미국 시장은 한국과 다르게 대형 전기 SUV의 인기가 높다. 일례로 한국서 흥행에 실패한 기아 EV9의 경우 미국서는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지난해 2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EV9은 전기차에 유리하던 때에 출시된 모델이긴 하지만 미국 시장이 두터운 대형 전기 SUV수요층을 보유했다는 것을 방증할 수 있는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아이오닉 9은 미국 소비자들의 대형 SUV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전기차만의 편의기능도 제공하며 수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또 아이오닉 9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도 매력이다. EV9에 사양은 뒤처지지 않으면서 가격은 훨씬 낮다. 최저 트림 기준 EV9대비 약 600만원 저렴하게 출시될 예정으로 반전기차 시대에도 매력적인 가격대를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게다가 아이오닉9은 올해부터 본격 가동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생산될 예정으로 트럼프의 관세 정책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는 미국 시장서도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그룹도 올해 아이오닉 9에 많은 기대감을 비추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장 가동률, 시설 안정성 등을 고려해서 아이오닉 9 현지 생산을 최대화할 것"이라며 “우수한 상품성을 갖추고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전기차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오닉 9은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2025 가장 기대되는 신차'에 선정되는 등 시장의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차·기아, 美 전기차 ‘충전 동맹’ 아이오나 운영

현대차·기아가 미국에서 BMW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손잡고 결성한 '충전 동맹'이 미국 곳곳에서 충전소 운영을 본격 개시한다. 현대차는 북미 전기차 충전망 구축을 위해 다른 7개 자동차 업체와 함께 설립한 조인트벤처 '아이오나'(Ionna)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더럼 본사에서 개소식을 열고 충전소 영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노스캐롤라이나 외에도 텍사스주 휴스턴과 캔자스주 애빌린, 애리조나주 윌콕스에도 새 충전소를 개장했으며, 현재 추가로 6곳에서 충전소를 건설 중이다. 아이오나는 지난해 2월 출범한 이후 미 전역의 100여곳에 대해 충전소 부지 계약을 마쳤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말부터 엄격한 테스트 단계를 거치면서 80여개 차량 모델로 4400여회의 충전을 실행했다고 설명했다. 아이오나는 올해 말까지 미 전역에 1천개 이상의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 5년 뒤인 2030년까지 총 3만개가 넘는 충전소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아이오나는 올해 1분기부터 일부 충전소 편의점에서 인공지능(AI)과 센서 융합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화된 주문·픽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아마존과 협력해 개발한 무인 매장 서비스로, 소매점에서 24시간 언제든 음료와 간단한 먹을거리, 필수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해준다. 한편 아이오나는 현대차와 기아가 BMW, 제너럴모터스(GM), 혼다, 메르세데스-벤츠, 스텔란티스, 도요타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 제조사가 북미 지역의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함께 설립한 조인트벤처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완성차 업계, 전기차 캐즘 극복 위한 ‘할인 프로모션’ 실시

전기차 시장이 정부 보조금 축소, 수요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완성차 업계가 대규모 할인 및 혜택을 제공하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현대자동차, 기아, KG 모빌리티(KGM) 등 국내 완성차 업계는 전기차 판매 둔화를 극복하고 보급 확대를 위해 대규모 할인 및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9개 차종을 대상으로 기본 차량 가격 할인에 월별 재고 할인을 추가해 차종별 최대 300만~500만원의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대상 차종 및 최대 할인 금액은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300만원 △코나 일렉트릭 400만원 △포터 II 일렉트릭, ST1 500만원 △아이오닉 5 N, 캐스퍼 일렉트릭 100만원이다. 제네시스 브랜드에서는 △GV60 300만원 △G80 전동화 모델 5%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 서울에서 최대 혜택을 적용하면, 대표 차종의 실구매가는 △아이오닉 5 롱레인지 4438만원 △아이오닉 6 스탠다드 3781만원 △코나 일렉트릭 스탠다드 3152만원 수준으로 낮아진다. 이는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과 제조사 할인 비례 보조금을 포함한 결과다. 또한, '2025 EV 에브리 케어' 서비스를 통해 80만원 상당의 충전 크레딧도 추가 지원된다. 기아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정책에 발맞춰 'EV 페스타'를 실시하며, 주요 전기차 모델에 대해 최대 350만원의 제조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대상 차종과 금액은 △니로 EV 200만원 △EV6 150만원 △EV9 250만원 △봉고 EV 350만원이다. 2024년 생산 차량에 대한 추가 할인도 진행된다. 서울 기준으로 EV 페스타 적용 시 실구매가는 △EV6 롱레인지 4058만원 △EV9 에어 트림 6560만원 △니로 EV 에어 트림 3843만원 △봉고 EV 1톤 2450만원까지 낮아진다. 이는 제조사 할인, 정부 및 서울시 보조금, 제조사 할인 비례 보조금을 포함한 가격이다. KG 모빌리티(KGM)도 전기차 보조금 축소에 따른 고객 부담을 줄이기 위해 토레스 EVX 등 전기차 가격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토레스 EVX 구입 고객에게 75만원을 지원하며,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을 반영하면 실구매 가격이 3967만원부터 시작된다. 토레스 EVX 밴 모델의 경우 3904만원부터 구매 가능하다. 또한, 택시 전용 모델인 토레스 EVX와 코란도 EV에는 각각 150만원과 100만원의 추가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여기에 선수금 없이 4.9~5.4%의 60~72개월 할부, 택시 전용 모델은 선수금에 따라 2.5~4.5%의 60개월 스마트할부 프로그램을 운영해 구매 부담을 완화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고객의 전기차 구매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구매 혜택 강화하고 고객들이 전기차를 편리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기업 최악의 ‘돈맥경화’…회사채 순발행 지난해 절반

올해 1월 국내 기업의 회사채 순발행액 규모가 포스트 코로나 이후 최저 규모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치적 불확실성이 심각해지면서 리스크 높은 국내 회사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줄어든 탓에 기업들이 회사채 순발행액 규모가 지난해의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기 위축과 환율 급등,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변화 등 대내외 악재가 산적한 상황에서 기업의 자금줄까지 묶이면서 큰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4일 산업권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회사채 순발행액이 예년보다 크게 줄었다. 올해 1월 기업들의 회사채 발행액에서 상환액을 제외한 순발행액은 2조9498억원에 불과하다. 이는 지난해 1월 7조1047억원에 비해서 58.48%(4조1549억원) 줄어든 수준이다. 또 2022년 1월의 3조3137억원과 2023년 1월의 4조6969억원에 비해서도 적은 규모다. 코로나19 사태가 극심해 향후 경제 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웠던 2021년 1월 1보8944억원 이후 최저치다. 올해 2월 이후 회사채 만기 도래 물량이 상당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최근 기업들이 회사채 발행을 줄일 이유가 없다. 실제 올해 2월부터 연말까지 11개월 동안 회사채 만기 도래 규모는 70조944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2~12월 만기 도래 물량인 76조6775억원보다는 적으나 2022년과 2023년 같은 기간 만기 도래 물량인 57조8212억원과 65조6444억원 보다는 훨씬 많은 수준이다. 향후 만기 도래 물량을 감안하면 2022년과 2023년보다 회사채를 많이 발행하고 싶을 상황이나 그만큼 발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지난해 말 국내 기준금리가 3%로 하향 조정됐음을 감안하면 3.5% 수준이었던 2023년과 지난해 1월보다 회사채 발행에 이자 부담이 상당히 줄어든 상황이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탄핵 정국 등 국내 불확실성이 급증하면서 위험성이 높은 국내 회사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줄었다. 시장에서 수요가 없기에 기업들이 회사채를 발행하고 싶어도 발행하기가 어려운 형국이 지속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문제는 올해 경기 위축이 지속되고 환율이 급등하는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변화 등으로 대내외 악재가 산적한 상황에서 기업들의 자금 조달마저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1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61'로 집계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는 전분기(85)대비 24포인트(p) 줄어든 수준이며 최근 4년 동안 최저치에 해당한다. BSI가 100 이하라면 해당 분기의 경기를 이전 분기보다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다. 이번 조사는 국내 정치이슈로 인해 2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계엄사태 전에 실시된 1차 조사(11월 19일~12월 2일)는 2281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1분기 전망치가 '72'로 집계됐다. 2차 조사(1월 6일~1월 15)는 지역·업종 등을 비례할당해 추출한 413개사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1분기 전망치가 1차 조사보다 11p 추가 하락한 '61'로 나타났다. 이는 정국불안, 강달러, 트럼프 정책기조 등 대내외 악재가 그만큼 기업심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권 관계자는 “국내의 정치 불확실성과 경기 위축, 환율 급등 등 악재가 우리 경제 전반의 성장 둔화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같은 상황에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다면 갑작스레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사전예약 5만대 어디로?… 판매부진 KGM 액티언, HEV 출시 ‘시급’

KG모빌리티의 야심작 액티언의 판매량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다. 자동차 시장이 전체적으로 부진한 탓도 있지만 하이브리드 트림 부재, 경쟁차종 대비 부족한 상품성 등이 부진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KG모빌리티 액티언은 내수 수출 합산 818대 판매에 그쳤다. 전월 대비 36.8% 증가한 대수긴 하지만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등 경쟁 모델 대비 여전히 부족한 실적이다. KG모빌리티의 액티언은 지난해 8월 출시된 모델로, 쿠페형 스타일에 SUV 본연의 용도성을 결합한 도심형 SUV이다. 출시 이전 사전 예약 5만5000대에 달하며 흥행이 예상됐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다. 액티언은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5505대 판매를 기록했다. 사전예약 대수의 10분의 1밖에 미치지 못한 성적인 것이다. 제2의 토레스를 기대하며 주목받았던 것과 대비하면 다소 초라한 실적이다. 액티언의 실패는 비슷한 시기 출시된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비교되며 더욱 두드러진다. 그랑 콜레오스는 지난해 9월 출시된 이래 지난달까지 2만2993대 판매됐다. 출시와 동시에 남혐논란 등에 휘말렸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성적을 기록한 것이다. KGM 관계자는 액티언 판매 부진에 대해 “근무(생산)일수가 많이 부족했다"며 “실질적으로 설연휴 등으로 보름정도 밖에 근무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는 KGM뿐만 아니라 모든 완성차 업계에 해당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부진의 완벽한 이유가 될 순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르노코리아의 경우 한 달 동안 부산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하고 전기차 생산 설비 구축을 위한 시설 업데이트를 진행해 생산에 더 불리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액티언의 실패에 대해 하이브리드 모델 부재와 비교적 떨어지는 상품성을 지목했다. 최근 자동차 시장은 그야말로 하이브리드 전성시대다. 하이브리드차는 지난해 39만4613대 판매되며 전년 대비 27.6%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내연기관, 전기차 모두 하락세를 기록한 반면 하이브리드차는 높은 연비효율, 친환경성을 이유로 날아오른 것이다. 이에 대부분 완성차 업계는 신차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포함시켰다. 이 분야 선두주자인 현대차그룹은 거의 모든 차량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포함시켰고 르노코리아도 그랑 콜레오스의 첫 모델로 하이브리드 트림을 출시하며 상승곡선에 올라탔다. 이를 증명하듯 지난달 르노코리아 판매실적에 따르면 그랑 콜레오스 판매량 중 하이브리드 트림은 점유율 86.4%를 기록했다. 르노코리아는 이러한 하이브리드 우선 전략으로 지난해 10월 국내 시장에 판매된 중형 하이브리드 SUV 점유율 30.7%를 달성하기도 했다. 반면 액티언은 아직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지 않았다. KGM에 따르면 올해 출시 예정이지만 아직 확실한 시기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액티언은 동급 차량대비 상품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저트림 기준 액티언과 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모델을 비교하면 액티언이 100만원 저렴하지만 옵션을 따져보면 그랑 콜레오스의 최저 트림의 사양이 다양하다. 그랑 콜레오스는 액티언보다 100만원 비싸지만 메모리시트, 어라운드뷰, 파워테일게이트, 후측방(사각지대) 경보 기능 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옵션들이 기본 탑재됐다. 해당 기능들은 액티언의 고사양 트림 S9에 탑재됐는데 이 트림의 가격은 그랑 콜레오스의 하이브리드 모과 큰 차이가 없다. 이럴 경우 소비자들은 보다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트림을 선택한다. 이에 KG모빌리티는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를 통해 반등을 노릴 방침이다. 우선 상반기 내에 토레스 하이브리드를 출시할 예정이고 하반기엔 액티언 하이브리드 런칭도 기대되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그랑 콜레오스와 액티언의 실적을 가른 것은 하이브리드 유무“라며 "가장 인기 많은 현대차그룹의 차량의 신차 출고 대기기간이 길다보니 일부 수요가 그랑 콜레오스로 이동한 것인데 액티언은 그 효과를 받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차그룹, 영·미 주요 자동차 시상식 석권

현대자동차그룹이 우수한 제품 경쟁력과 전기차를 포함한 다양한 라인업을 바탕으로 영국, 미국에서 잇달아 수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영국 자동차 전문매체의 차급별 최고 모델 시상식 '2025 왓 카 어워즈(2025 What Car Awards)'에서 7관왕을 차지했다고 4일 밝혔다. 1978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48회를 맞은 '왓 카 어워즈'는 유럽 내에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영국 대표 자동차 전문 매체 '왓 카(What Car?)'가 주최하는 자동차 시상식으로 올해의 차 등을 포함해 차급별 최고의 모델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 5N이 '최고의 핫해치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이 '최고의 도심형 소형 전기차' △싼타페가 '최고의 7인승 차량' △아이오닉 5N의 E-Shift 기술이 '최고의 기술', 기아 △EV3가 '최고의 소형 전기 SUV' △스포티지가 '최고의 패밀리 SUV' △EV4가 '가장 기대되는 차' 부문에 선정됐다. 특히 기아 스포티지는 3년 연속 최고의 패밀리 SUV로 선정되며 지난해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SUV로서 입지를 자랑했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왓 카 어워즈 7관왕 달성은 현대차그룹이 소형차부터 대형차, 전기차, 고성능차까지 모든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춘 것을 입증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에서도 수상은 이어졌다. 우선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Car and Driver)'가 발표한 '2025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즈(Editors' Choice Awards)'에서 현대차 9개, 기아 7개, 제네시스 7개 등 총 23개 차종이 최고 모델에 선정됐다. 카 앤 드라이버는 1955년 창간 이래 미국은 물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동차 전문지로 매년 전문 에디터들이 미국 시장에 판매되는 세단, SUV 등을 시승하고, 평가를 실시해 에디터스 초이스라는 이름으로 차급 및 부문별 수상 모델을 발표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월에도 카 앤 드라이버 주관 '2025 베스트 10(10 Best Trucks for 2025)'에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5N △기아 텔루라이드 △제네시스 GV70가 선정되며 북미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밖에도 현대차·기아 7개 차종이 미국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 선정 '2025 최고의 고객가치상(2025 Best Cars for the Money)'을 수상했다. 특히 현대차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4년 연속 최고의 하이브리드 승용차 부문을 수상해 주목을 받았다.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는 2007년부터 미국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신차 순위와 리뷰를 발표해왔으며 최고의 고객가치상은 연비, 편안함 및 실용성 등 품질에 기여하는 요소와 구매 가격, 총 소유 비용 등 가격 대비 성능을 위주로 평가해 수상차량을 선정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뛰어난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한층 더 치열해지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다양한 차량 라인업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완성차 5사, 지난달 59만3385대 판매…전년 대비 3.9% 하락

지난달 국내 자동차 5개사의 글로벌 판매 실적이 총 59만3385대로 집계됐다. 내수 시장에서는 설 연휴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로 인해 판매가 부진했으나, 해외 시장에서는 일부 업체가 성장세를 유지했다. 3일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자동차·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KG모빌리티)는 지난달 글로벌 시장서 59만3385대 판매를 기록했다. 합산 내수, 수출 판매량은 각각 14만8690대 44만4695대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지난 1월 국내 4만6054대, 해외 26만4345대 등 총 31만 39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한 수치다. 국내 판매는 7.5% 감소한 반면 해외 판매는 1.4% 감소했다. 기아는 지난달 국내 3만8403대, 해외 20만993대, 특수 차량 175대 등 총 23만9571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2.4% 감소한 실적이다. 내수 판매는 13.9% 감소했고 해외 판매는 0.1% 증가했다. 한국지엠은 1월 한 달 동안 내수 1229대, 수출 3만389대를 포함해 총 3만1618대를 판매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2만867대)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9522대)가 수출 실적을 견인했다. 르노코리아는 부산공장 가동 중단에도 불구하고 1월 한 달 동안 내수 2601대, 수출 1216대 등 총 3817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04% 증가한 수치다.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가 2040대 판매되며 실적을 견인했다. KG모빌리티는 1월 한 달 동안 내수 2300대, 수출 5680대를 포함해 총 7980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13% 감소한 실적이다. 내수 시장에서는 38.9% 감소한 반면, 수출 시장에서는 5% 증가했다. 대표 모델인 '토레스'는 1414대 수출되며 전년 대비 114.9% 증가했다.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1월 설 연휴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와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차 출시와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를 통해 판매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차세대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신차 출시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며, 기아 역시 EV4, EV5 등의 신차 출시로 전기차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지엠은 2월 특별 프로모션을 통해 내수 판매 활성화를 꾀하고 있으며, 르노코리아는 전기차 생산 설비 구축을 마무리하고 향후 전기차 모델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전기 픽업트럭 '무쏘 EV'를 출시하며 내수 시장 반등을 노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설 연휴로 인한 일시적 판매 감소는 예상된 부분이며, 2월 이후 신차 출시와 마케팅 강화로 판매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관세 폭탄’ 돌파… 현대차 美 생산 100만대까지 끌어올린다

미국 수출의 주요 생산기지로 꼽히던 멕시코가 결국 트럼프의 관세 대상으로 지목되며 현대차그룹을 포함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생사가 기로에 오르게 됐다. 미국에 자동차부품을 공급하는 캐나다와 멕시코 업체들은 영업이익률의 몇 배를 상회하는 관세로 생산 자체가 중단될 위기에 쳐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기아 차량 약 25만대를 멕시코에서 생산하고 있어 비관세 적용을 받던 수출길에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생산량을 100만대까지 끌어올려 위기를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캐나다와 멕시코에 25%, 중국에 추가로 10%의 보편적 관세를 각각 부과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자국생산우선주의 실현과 함께 중국기업들의 미국 우회 침투를 막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간 멕시코는 미국 수출 우회 경로로 꼽히는 주요 생산기지였다. 캐나다, 미국과 USMCA 협정을 통해 일정 기준을 충족할 시 각국 생산차량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데다 미국 대비 인건비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에 여러 국가의 기업들이 멕시코에서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멕시코자동차협회 등에 따르면 멕시코에 공장을 둔 15개 글로벌 완성차 회사는 현지에서 22개 조립공장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멕시코에서 지난해 378만대를 생산해 90%(330만대)를 미국 등 해외에 수출했다. 기아는 멕시코 몬테레이 공장에서 연간 25만대를 생산하고 있다. 그 중 약 15만대를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즉 15만대 물량은 보편 관세 25%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북미 지역에 각각 1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는 앨라배마주에 연 36만대 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기아는 조지아주에 연산 34만대 능력을 갖춘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도합 약 70만대의 현지생산 능력을 갖고 있지만 약 170만대에 달하는 미국 판매 물량을 감당하기엔 부족한 수준이다. 이런 와중에 멕시코 생산 차량 15만대에 관세가 붙는다면 가격인상, 물량공급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현대모비스, 현대트랜시스 등 주요 부품사들도 멕시코 생산기지가 있기 때문에 원가 경쟁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비상에 걸린 이유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조치로 북미 자동차 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될 분야 중 하나로 거론되기 때문이다. 컨설팅업체 알릭스파트너스에 따르면 지난해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들의 규모는 약 2250억달러(약 330조8400억원)로 집계됐다. 또 캐나다와 멕시코에 관세가 시행될 경우 약 600억달러의 추가 비용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것으로 예측됐다. 울프리서치는 미국 신차 가격이 평균 3000달러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중 미국에 자동차부품을 공급하는 캐나다와 멕시코 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캐나다 자동차부품 제조업협회 회장인 플라비오 볼페는 “자동차 부문이 일주일 이내 문닫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 협력업체는 “멕시코에서 생산된 특정 자동차 부품의 마진은 2~10% 수준"이라며 “관세가 부과될 경우 부품당 23%의 손실이 즉각 발생한다"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트럼프발 관세 폭탄에 대해 '현지 생산 확대'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은 곳은 단연 조지아에 지은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공장(HMGMA)'이다.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공장은 연산 30만대 능력을 갖춘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생산 특화 공장이다. 지난해 4분기 양산에 들어갔으며 올해 본격적으로 생산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 공장 대표 생산 모델은 아이오닉 5, 아이오닉 9 등 전기차 모델과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이처럼 현대차그룹은 기존의 약 70만대 현지 생산 능력에 신공장의 30만대 생산량까지 더해 트럼프의 관세 폭탄을 회피할 전략이다. 특히 HMGMA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하이브리드차' 생산 능력이다. 기존 미국 공장들은 내연기관 생산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하이브리드 생산이 어려웠는데 HMGMA가 본격 가동되면 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재 완성차 부품의 미국 현지화율이 60~70% 수준으로 높은 상황"이라며 “현지 생산 확대, 공급망 관리 효율화 등 멕시코 관세 부과 정책에 대해 여러 대응책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이찬우·박성준 기자 lcw@ekn.kr

벤츠 E클래스, 유럽 자동차 안전도 평가서 ‘가장 안전한 차량’ 선정

메르세데스-벤츠 럭셔리 비즈니스 세단 'E-클래스' 11세대 모델이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 프로그램 '유로 NCAP'에서 '2024년 가장 안전한 차량(Best Performer)'에 선정됐다. 유로 NCAP은 유럽 각국의 교통부, 보험 협회 등이 지난 1997년부터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차 안전도를 평가해 정보를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프로그램으로, 차량 충돌 테스트 및 안전장치 등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유로 NCAP에서 E-클래스는 △성인 탑승자 보호 △어린이 탑승자 보호 △보행자 보호 △안전 기술 등 네 분야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평가를 진행한 모든 차량 중 가장 안전한 차로 뽑혔다. 아울러 메르세데스-벤츠 E -클래스는 엔트리 모델인 E 200으로 국내에서도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지난 12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발표한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 20개 항목 평가 결과 종합점수 1위에 오르며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는 국내외 권위 있는 안전도 평가 기관으로부터 높은 결과를 연이어 받으며, 운전자 지원 및 안전 시스템 개발 역량 등 안전 기술에 대한 우수성을 증명하게 됐다. 더불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는 보험개발원에서 실시하는 차량모델등급 평가 결과에서 이전 대비 향상된 16등급을 받았다. 보험개발원의 차량모델등급 평가는 차량모델별 충돌사고 시 손상 정도 및 수리 용이성,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 등급을 책정하는 제도로, 이를 통해 E-클래스 고객은 더욱 낮은 자차보험료로 차량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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