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영상] 이권재 오산시장 “크리스마스의 위로와 행복”

[에경영상] 이권재 오산시장 “크리스마스의 위로와 행복”

오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이권재 오산시장은 25일 크리스마스를 맞아 시민들에게 따뜻한 연말 메시지를 전했다. 이 시장은 전날 자신의 SNS를 통해 “바쁜 일상이지만 서로를 돌아보고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이 시간이 우리 모두에게 작은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 시민들을 향한 감사와 응원의 뜻을 밝혔다. 이 시장은 글에서 “올해도 시민 여러분의 삶의 자리마다 기쁨과 고민이 함께 있었겠지만, 그 모든 순간을 함께 걸어올 수 있었음을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오산시와 시민 여러분의 마음에 크리스마스의..

현대쏠라텍, 현장에서 키운 재생에너지 기업…‘일자리 우수기업’으로 결실

“설비보다 사람이 먼저였습니다. 기술은 따라올 수 있지만, 현장을 함께 버텨온 사람은 쉽게 대체할 수 없으니까요." 전남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재생에너지 전문기업 ㈜현대쏠라텍이 '2025년 전라남도 일자리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외형 성장보다 '사람이 남는 기업'을 목표로 삼아온 경영 기조가 현장에서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현대쏠라텍은 지난 24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일자리·경제 한마당 행사에서 일자리 우수기업 인증서를 수상했다. 수상 소식이 알려지자 회사 안팎에서는 “이 회사다운 결과"라는 반응이 나왔다. 현대쏠라텍은 재생에너지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전부터 현장 중심 사업에 뛰어들어 온 기업이다.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설비 구축과 운영 과정에서 사업을 키우는 동시에, 지역 인재 채용과 숙련 인력 육성을 병행해 왔다. 박수련 대표는 “초기에는 인력 확보가 가장 큰 고민이었다"며 “사람을 빨리 쓰고 교체하는 방식이 아니라, 오래 함께 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방향은 근무환경 개선으로 이어졌다. 현장 안전·보건 체계를 강화하고, 직무별 교육훈련을 체계화해 초보 인력도 현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 조직 내 소통 구조와 복지 제도 역시 단계적으로 손봤다. 현장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어야 품질과 안전도 유지된다는 판단에서다. “현장은 솔직합니다. 일하기 힘들면 바로 티가 나죠. 그래서 불편함을 그냥 넘기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박 대표는 “작은 개선이 쌓이면서 이직률이 줄고, 현장 숙련도가 눈에 띄게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회사의 성장 과정에서도 '고용'은 늘 함께 갔다. 사업 영역 확대와 함께 신규 인력을 채용했고, 청년 인재와 경력 인력이 각자의 단계에서 역할을 찾을 수 있도록 조직 구조를 설계했다. 협력사와의 관계에서도 단순 외주가 아닌 장기 파트너십을 지향하며 상생형 고용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번 일자리 우수기업 선정은 이러한 축적의 결과라는 평가다. 단기간의 고용 숫자가 아니라, 지속성과 현장 안정성을 중시해 온 점이 높이 평가됐다. 박 대표는 “이번 선정은 회사 혼자 만든 성과가 아니라 현장을 지켜온 임직원 모두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사람을 동시에 키우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쏠라텍은 앞으로 연구개발(R&D)과 사업 고도화를 통해 재생에너지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일할수록 전문성이 쌓이는 조직'을 목표로 고용의 질을 더욱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논란과 불신 누적된 광주교육…김용태 “현 체제로는 회복 어렵다”

광주=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잇단 현안 논란과 교육 현장과의 괴리로 신뢰 위기에 놓인 광주교육을 두고, 현 교육감 체제에 대한 정면 비판과 함께 '방향 전환'을 요구하는 후보가 공식 행보에 나섰다. 김용태 전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 시민학교장은 26일 광주민주진보시민교육감 시민공천 후보로 등록하며 “모두가 교육의 희망이 되는, 사람 사는 광주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시민공천 후보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광주교육은 수치와 성과 관리에 매몰된 행정 속에서 교실의 신뢰를 잃었고, 교사와 학생은 정책의 대상이 아닌 부담으로 취급돼 왔다"며 “이제는 관리 중심 교육행정에 분명한 책임을 묻고, 교육의 방향을 시민의 손으로 다시 세워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시민공천을 “특정 인물을 선택하는 절차가 아니라, 현 교육감 체제에 대한 시민적 평가이자 광주교육의 진로를 다시 정하는 과정"이라고 규정했다. 현 체제의 연장선이 아닌, 구조적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30여 년간 교사·교장·교육운동가로 활동해 온 김 후보는 학교 현장과 괴리된 교육청 중심 행정, 교사 보호 부재, 학생 간 교육 격차 심화 등을 현 광주교육의 핵심 문제로 지적해 왔다. 그는 “교육청은 커졌지만 교실은 안전해지지 않았고, 정책은 늘었지만 신뢰는 회복되지 않았다"며 현 체제의 한계를 직접 거론했다. 김 후보는 청렴과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며 △광주교육청 신뢰 회복 △교사가 안전하게 가르칠 권리 △학생의 평등한 배움과 존엄한 성장 보장을 핵심 가치로 제시했다. 이는 성과 중심·통제 중심 교육행정과의 차별화를 의도한 메시지다. 아울러 'Human & Smart AI 학교 혁명', '시민이 교장인 학교', '지속 가능한 광주교육'을 포함한 4대 목표와 11대 주요 과제를 통해 교육청 중심 행정에서 학교·시민 중심 교육으로의 구조 전환을 제안했다. 김 후보는 “광주교육에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정책이 아니라, 잘못된 정책 방향을 바로잡을 용기"라며 “경쟁과 관리의 교육이 아니라, 신뢰와 책임이 작동하는 교육으로 교실에서부터 광주교육을 다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공천 전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겠다"며 “이 과정이 현 교육행정에 대한 시민의 평가이자, 광주교육 민주성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향후 교육 현장 간담회와 정책 발표,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현 교육감 체제에 대한 대안 구상과 광주교육 대전환 비전을 본격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경찰, 국가하천 불법 식재·‘쪼개기 계약’ 의혹…화순군 압수수색 수사 본격화

화순=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경찰이 국가하천 제방에 허가 없이 나무를 심고, 수억 원의 예산을 쪼개 특정 업체들과 반복적으로 수의계약을 체결한 전남 화순군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전남도가 지역 현안 해결 명목으로 지원한 특별조정교부금 14억 원이 사업 취지와 무관하게 집행됐다는 지적까지 더해지면서 지방행정 전반의 불법·편법 관행이 수사 선상에 올랐다. 26일 에너지경제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경찰청 반부패수사대는 화순군이 수년간 나무 식재 사업을 추진하면서 계약 금액을 5500만 원 미만으로 쪼개 수의계약을 반복 체결한 정황을 확인하고, 지난 23일 군수실과 관련 부서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은 계약 체결 과정과 예산 집행 전반에서 위법 소지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화순군은 2023년부터 2년간 약 7억 원을 들여 지석천 일대 국가하천 제방도로에 이팝나무와 팽나무 등 895그루를 식재했다. 해당 사업에는 전남도가 주민 생활과 밀접한 지역 현안 해결을 명분으로 지원한 특별조정교부금이 투입됐다. 특별조정교부금은 도민 생활 불편 해소나 시·군 현안 사업을 위해 지원되는 재원으로, 사업 목적의 적절성과 집행 과정의 투명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국가하천 제방에 수목을 식재하는 사업이 교부금 취지에 부합하는지를 두고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하천법상 허가 절차도 거치지 않은 무단 식재였다는 점에서 위법성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예산 집행 방식 역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군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해당 식재 사업과 관련해 지난 2년간 체결된 계약은 모두 15건으로, 각 계약 금액은 모두 5500만 원 미만이었다. 공개 입찰 기준을 피하기 위해 전체 사업비 약 7억 원을 여러 건으로 나눠 수의계약을 체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실제 계약 현황을 보면 A업체가 8건, B업체 3건, C업체 2건, D·E업체가 각각 1건씩 계약을 따냈다. 군은 올해도 전남도로부터 7억여 원을 추가 지원받아 나무 식재 사업을 이어갔는데, 이 과정에서도 14건의 계약 중 A업체 6건, B업체 4건 등 특정 업체에 계약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3년간 총 14억 원 규모 예산은 전남도의원이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을 기반으로 집행됐지만, 지역 현안과의 연관성이 크지 않은 사업 내용과 반복된 수의계약을 두고 '특정 업체를 위한 계약 아니냐'는 유착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역 조경·산림업계에서는 군수 재임 이후 특정 업체들이 산림사업을 집중적으로 수주해 왔다는 불만이 제기돼 왔다. 일부에서는 군수의 가족 관계를 둘러싼 의혹까지 거론되고 있어 경찰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군 내부에서도 이번 사안을 두고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한 군 관계자는 “결국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 적지 않다"며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알 수 없어 내부 분위기도 무겁다"고 전했다. 압수수색 당일 상황을 전해 들은 군 관계자는 “군수도 압수수색을 예상하지 못해 상당히 당황한 분위기였다"며 “군수실까지 압수수색이 이뤄지면서 사안의 심각성을 체감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군수실 압수수색 자체가 군수를 수사 대상으로 보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어 정치적 부담이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압수수색은 군청 내부에 그치지 않았다. 경찰은 관련 수의계약 관련 (계약 당시)부서장과 업체 관계자들의 휴대전화까지 압수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부서장과 업자들 여러 명도 휴대전화를 압수당했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며 “수사가 계약 구조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과 관련자 조사를 통해 예산 배정과 집행, 계약 체결 전반에 위법성이 있었는지 여부를 규명할 방침이다. 전남도 감사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강성휘 “산업은 늙고 청년은 떠나…미래발전 재설계로 부흥시대 열겠다” 목포시장 출마 선언

목포=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목포는 지금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인구는 지난 10년간 4만5000명 넘게 빠졌고, 재정 경고는 일상이 됐다. 산업은 늙었고, 청년은 떠났다. 문제는 명확하다. 더 이상 '현상 유지'로는 버틸 수 없는 단계에 들어섰다는 점이다. 이런 국면에서 강성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부의장이 목포시장 출마를 선언한 배경은 단순한 선거 출마 이상의 정치적 의미를 갖는다. 강성휘가 던진 화두는 분명하다. “목포는 관리로 연명할 수 있는 도시가 아니다." 이는 그간 반복돼 온 '예산 쪼개기'식 시정, 단기 성과 위주의 행정, 책임 없는 개발 담론에 대한 정면 비판이다. 실제로 목포는 수년간 관광·도시재생·SOC 사업을 이어왔지만, 산업 구조와 재정 체질, 인구 흐름이라는 근본 지표는 한 번도 반등하지 못했다. 강 후보는 이 지점에서 '에너지 대전환'을 전면에 내세운다. 해상풍력과 신재생에너지라는 전남 서남권의 구조적 강점을 도시의 중심 산업으로 끌어올려, 항만·배후단지·RE100 산업 생태계를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는 이벤트성 공약이 아니라, 도시의 먹거리·재정·일자리를 동시에 재설계하겠다는 전략에 가깝다. 강 후보가 이를 '제2의 개항'에 비유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에너지 전환을 '주민 소득'과 직결시키겠다는 발상이다. 그는 분산에너지 특구 실증도시, 에너지기본소득을 언급하며 “에너지로 돈을 벌고, 그 이익이 시민에게 돌아오는 구조"를 강조했다. 지금까지의 시정이 개발 이익의 귀속 문제를 회피해 왔다면, 강성휘는 정면으로 배분 구조를 건드린 셈이다. 정치적 부담을 감수한 메시지라는 점에서 계산된 발언으로 읽힌다. 인구 문제에 대한 인식도 기존 정치권과 결이 다르다. 강 후보는 “인구는 홍보로 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청년청 신설, 주거·교육·돌봄·문화 등 정주 조건 전면 개편을 언급하며, 인구 문제를 행정 부서 하나의 과제가 아닌 '도시 구조 문제'로 규정했다. 이는 출산 장려금이나 일회성 인센티브에 의존해 온 기존 접근법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다. 강성휘의 또 다른 무기는 이력이다. 20대 무소속 시의원으로 출발해 시의원 3선, 도의원 재선, 전남도 산하기관장을 거치며 의회와 집행부를 모두 경험했다. 지역 정치권에서 보기 드문 '현장과 행정의 교차 이력'이다. 강 후보가 “정책을 말하는 정치가 아니라 실행 가능한 행정"을 강조하는 배경이다. 이는 단체장 경험은 없지만 행정 전반을 이해하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기존 인물군과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재정 개혁을 전면에 올린 점도 주목할 만하다. 그는 “성과 없는 예산의 반복"을 공개적으로 문제 삼으며 산업·청년·성장 분야 중심의 재정 재편과 시민 참여형 예산 구조를 언급했다. 선거 국면에서 흔치 않은 '재정 구조 개편' 화두를 던진 것이다. 이는 재정 압박이 누적된 목포 현실을 감안할 때, 피하기보다 정면 돌파하겠다는 정치적 선택으로 해석된다. 결국 “왜 지금 강성휘인가"라는 질문은 이렇게 귀결된다. 목포가 요구하는 것은 더 많은 관리가 아니라, 방향을 바꾸는 결단이고, 보여주기식 비전이 아니라 구조를 흔드는 행정이다. 강성휘는 그 지점에서 기존 정치 문법과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 그것이 성공으로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현 체제를 연장하는 선택지와는 다른 길을 제시하는 인물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목포의 다음 선택은 '안정적인 관리'를 택할 것인가, 아니면 '불확실하지만 필연적인 전환'을 감수할 것인가다. 강성휘의 출마는 그 선택지를 시민 앞에 노골적으로 드러낸 사건이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전남도, 2026년 ‘동부권 100년 대도약 원년’ 선포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전라남도가 석유화학·철강 위기로 흔들리는 동부권을 미래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재편하기 위한 대규모 발전 전략을 내놨다. 전남도는 2026년을 '동부권 100년 대도약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산업 대전환과 청정에너지, 우주항공, 관광, 광역 SOC를 아우르는 중장기 비전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24일 밝혔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동부지역본부에서 열린 송년 기자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끌어온 전남 경제의 심장, 동부권이 지금은 가장 치열한 도전의 시간을 지나고 있다"며 “그러나 도민의 저력을 바탕으로 동부권 제2의 대도약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히 “산업의 체질을 송두리째 바꾸는 환골탈태 수준의 혁신으로 미래 경쟁력을 선점하겠다"며 “다가오는 병오년을 동부권 대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도민이 체감하는 실질적 변화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우선 석유화학·철강 산업을 AI, 탈탄소, 고부가 기술 중심으로 고도화하고 배터리·반도체 클러스터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차전지 전주기 생태계를 갖춘 광양만권을 첨단소재 중심지로 키우기 위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과 RE100 미래첨단 국가산단 조성을 추진하고, 반도체 팹과 전후방 산업 유치에도 나선다. 수소산업 육성도 핵심 과제로 제시됐다. LNG 터미널과 수소배관망, 수소항만을 연계한 융복합 플랫폼 구축을 비롯해 서남해안 수소산업벨트 조성, 광양제철소 수소환원제철 전환, 여수·광양항의 북극항로 거점항만 육성 등이 포함됐다. 전통 주력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석유화학·철강 대전환 메가 프로젝트와 CCUS 클러스터 조성, 디지털 기반 자원순환 산단 구축, AX 실증단지 확대 등을 추진해 동부권을 대한민국 산업 전환의 핵심 축으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전남 전역이 분산에너지 특구로 지정된 점을 활용해 동부권을 '청정에너지 허브'로 육성하는 전략도 제시됐다. 해상풍력과 태양광, 양수발전을 연계해 RE100 기반 산업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토대로 데이터센터와 AI 차세대 전력망 구축을 추진한다. 고흥을 중심으로 한 우주항공·방산 산업 육성도 눈에 띈다. 전남도는 우주방산 혁신 클러스터와 민간 전용 발사체 시험시설, 제2우주센터 유치 등을 통해 동부권을 'K-우주항공·방산 혁신벨트'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와 함께 AI 기반 농수산업 혁신 모델을 확산하고,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와 G20 정상회의, COP33 등 초대형 국제행사 유치에도 도전한다. 지리산·섬진강·다도해를 잇는 웰니스·해양 관광벨트와 글로벌 갯벌 생태벨트 구축도 주요 과제로 포함됐다. 광역 교통망 확충을 위한 SOC 투자도 대폭 확대된다. 전라선 고속철도와 경전선 전철화, 남해안 고속도로 개선, 해저터널과 연륙교 건설, 여수공항 활주로 연장 등을 통해 동부권과 남해안, 내륙을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김 지사는 “동부권의 바다와 대지, 산업 현장에는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운 도민의 땀과 헌신이 담겨 있다"며 “이 비전이 선언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체감되는 변화로 이어지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인천도시가스, 연말 나눔 실천… 지역 아동 위한 동계점퍼 지원

인천도시가스(사장 정진혁)는 크리스마스를 앞둔 23일 인천시 내 보육원을 방문해 지역 아동들을 위한 동계점퍼 151벌을 기부하며 따뜻한 나눔 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올해 경기 침체로 연말 기부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인천도시가스는 부평구 소재 해피홈보육원, 신명보육원, 파인트리홈 등 3곳에 약 3,200만 원 상당의 겨울 점퍼를 전달하며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이상규 인천도시가스 경영지원담당 상무이사는 “추운 겨울, 이번 후원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작지만 따뜻한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인천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도시가스는 지역 봉사를 핵심 경영 이념으로 삼아 새생명찾아주기운동 지원, 저소득 아동 급식비 후원, 희망장학생 후원, YWCA 무료급식 지원 등 꾸준한 나눔 프로그램을 펼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공익기업의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송기우 기자 kwsong@ekn.kr

김용태 전 노무현 학교장 “사람 중심 교육으로 광주교육 대전환”…광주교육감 출마 선언

광주=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김용태 전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 시민학교장이 23일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광역시교육감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예비후보는 “멈춰 선 광주교육을 다시 움직이겠다"며 신뢰 회복과 사람 중심 교육을 핵심 비전으로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출마 선언문에서 “광주교육은 청렴도 하락과 불통 행정으로 신뢰를 잃었다"며 “잃어버린 희망을 되찾고, 모두를 위한 교육으로 광주교육의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30여 년간 교사와 교장으로 근무하고, 전교조 광주지부장과 노무현재단 광주시민학교장을 지낸 김 예비후보는 자신을 '교육 현장 전문가'로 규정했다. 그는 “대학 시절 학생운동, 사회에서의 노동운동, 교사로서의 교육운동을 통해 교육의 공공성과 정의를 지켜왔다"며 “그 모든 경험의 결론은 결국 '사람 사는 교육'이었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현재 광주교육의 가장 큰 문제로 '신뢰의 붕괴'를 꼽았다. 그는 “교육청의 청렴성 추락과 소통 부재가 교육 현장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며 “실효성 있는 비리 근절 대책과 민주적 교육행정으로 청렴 광주교육의 명예를 반드시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교권과 학습권 회복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 예비후보는 “무너진 교권을 바로 세우는 것이 학생의 배움권을 지키는 출발점"이라며 교육감 직속 찾아가는 교권보호팀 설치와 학교별 학생통합지원팀 운영을 제안했다. 또한 인성교육 강화와 비판적 사고력 교육을 통해 “품격 있는 학생, 품격 있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가짜뉴스 대응 교육과 공감·존중 중심의 학교 문화 조성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학생 맞춤형 교육과 관련해서는 “학자, 예술가, 기술장인 등 모든 학생의 꿈이 공교육 안에서 존중받아야 한다"며 일반고·직업계고 입시·취업 전문관 배치와 특수교육원 설립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AI 시대 대응 교육에 대해서는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생각하는 힘"이라며 AI 스마트 교실과 학습지원실, 스마트 도서관 구축과 교육청 차원의 AI 학습 프로그램 지원을 강조했다. 방과후 교육과 돌봄 정책으로는 “수업은 학교가, 방과후는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협력 모델"을 제시하며 광주형 방과후 교육·돌봄 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김 예비후보는 “교육은 결국 사람의 문제이며, 학생 한 명을 살리는 일이 교육 전체를 살리는 일"이라며 “광주의 아이들이 인성과 실력을 고루 갖춘 미래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지는 교육감이 되겠다"고 말했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광주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구간 도로 100% 개방…회의적·비판적이던 여론 ‘환영으로 돌아서’

광주=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시민들과 약속한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구간 도로 전면 개방이 예정대로 완료되면서 시민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강 시장은 앞서 “공사 지연으로 6년째 이어진 시민 불편을 끝내겠다"며 올해 성탄절 이전인 12월 22일까지 공사 구간 도로를 100% 개방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그리고 그 약속대로, 전날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구간 전 구간 도로 포장이 말끔히 마무리됐다. 그동안 지하철 공사 구간 인근 상점가는 매출 감소를 호소해 왔고, 시민들 역시 통행 불편을 감내해야 했다. 특히 차량 운전자들은 울퉁불퉁한 도로를 지날 때마다 차량 파손 우려와 극심한 교통 체증에 시달려야 했다. 강 시장이 제시한 시한은 불과 5개월. 일각에서는 “무리한 약속" “시장 사퇴 공언 아니냐"는 비판과 함께 회의적인 시선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결과는 달랐다.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구간 도로는 100% 개방됐고, 그동안 비판적이던 여론 역시 환영으로 돌아서고 있다. 불가능해 보였던 약속을 현실로 만든 배경에는 강 시장의 단계별 대응 전략과 일관된 추진력이 있었다. 광주시는 김준영 시민안전실장을 팀장으로 하는 '시민불편 신속대응 도시철도 TF'를 구성해 4개 실·본부, 9개 부서가 참여하는 전담 체계를 가동했다. TF는 수시로 상황 보고와 회의를 열며 지난 5개월간 전력을 다해 현장을 챙겼다. 그 결과 시민불편 해소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며 “참 잘했다", “수고했다"는 시민들의 칭찬을 받고 있다. 지방선거를 불과 6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논란을 자초할 수도 있었던 이번 약속은,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닌 시민을 향한 강기정 시장의 정치 철학과 책임 행정을 보여준 사례로 평가받는다. 지키지 못할 공언을 피하거나, 약속 불이행에 변명으로 일관해 온 기존 정치 행태와는 분명히 다른 모습이라는 평가다. 서구 풍암동에 거주하는 김인준 씨는 “백운동에서 풍암동까지 이어지는 공사 구간은 특히 차량 정체가 심각했던 곳"이라며 “시장님이 도로 개방에 사활을 걸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반신반의했는데, 약속이 지켜진 걸 보니 역대 시장들과는 다른 진솔함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동구 지산동에 사는 서현주 씨 역시 “울퉁불퉁한 공사 구간 도로를 지날 때마다 차량 파손과 교통 체증 때문에 스트레스가 컸다"며 “9년 가까이 이어진 불편이 시장님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행정 지시로 해소돼 정말 감사하다"고 전했다. 강기정 시장의 이번 도로 전면 개방은 '잘한 일은 잘했다'고 평가받아야 한다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인천 서해5도 강풍주의보…서해에는 풍랑주의보

기상청이 20일 오후 5시를 기점으로 서해5도에 강풍주의보를 발효했다. 강풍주의보는 풍속이 초속 14m 또는 순간풍속이 초속 20m를 넘을 것으로 예측될 때 내려진다. 이는 사람이 우산을 제대로 쓰기 어려운 수준의 바람이다. 서해중부바깥먼바다·서해중부안쪽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된다. 풍랑주의보는 해상에서 풍속 14m/s 이상인 바람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3m 이상 파도가 예상될 때 내려진다. 한편 기상청은 다음주(22~26일) 우리나라에 추웠다 포근했다 하는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22일 아침 최저기온은 -9∼1도, 낮 최고기온은 4∼13도로 예보됐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글로리아항공, VIP 헬기 운송 서비스 본격화… ‘하늘 위 특급 의전’

항공 비즈니스 전문기업 글로리아항공(대표 신대현)이 VIP 고객을 위한 헬기 운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국내 프리미엄 에어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나섰다. 글로리아항공은 최근 빠르고 안전한 의전형 항공 이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서울 도심과 인천국제공항은 물론 전국 주요 지역을 단시간에 연결하는 최고급 헬기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육상 이동 대비 최대 70~80%의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기업 경영진과 해외 귀빈, 정부 및 공공기관 관계자 등 VIP 의전 수요층을 중심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예를 들어 차량으로 2~3시간이 소요되는 서울~세종 구간은 약 45분, 5~6시간이 걸리는 서울~거제 구간은 약 1시간 30분 내외로 이동이 가능해 장거리 일정도 당일 왕복이 가능하다. 글로리아항공이 운용 중인 Airbus EC155B1 기종은 강력한 엔진 성능과 공력 효율 설계로 안정성과 신뢰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헬기다. 저진동·저소음 설계와 최신식 인테리어를 갖춰, 빠른 이동과 함께 쾌적한 탑승 환경을 제공한다. 무사고 비행 항공사인 글로리아항공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관리시스템을 엄격히 준수해 왔으며, 그 결과 지난해 12월 '15만 시간 무사고 비행'이라는 대기록을 공식 달성했다. 글로리아항공 관계자는 “VIP 헬기 운송 서비스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이동 과정 자체가 하나의 완성된 의전이 될 수 있도록 기획됐다"며 “안전과 편안함, 프라이버시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프리미엄 항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VIP 헬기 운송 서비스 이용 및 견적 관련 자세한 사항은 글로리아항공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송기우 기자 kwso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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