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 동맥경화 - 下] 송전망 확충 지연에 발전사 흑자도산 위기…지역경제에도 직격탄

대규모 발전원인 원전과 석탄화력 발전소의 송전 차질이 강원 동해안을 중심으로 현실화하고 있다. 발전 설비를 갖추고도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거나 놀리고 있다는 것이다. 전력 수급 사정이 빠듯한 상황에선 이런 현상이 대규모 정전(블랙아웃)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최근 송전 차질은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수요지로 보내는 전력망이 제대로 깔리지 않은 탓이다. 발전소의 신규 건설과 증설 등으로 늘어나는 전력 생산량에 맞춰 송전망 확충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문제는 앞으로 대규모 신규 발전소들이 줄줄이 준공·가동한다는 점이다. 이들 신규 발전소의 본격 가동이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송전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송전망 확충은 정부가 신규 발전소 건설 방침을 세우는 단계에서 이미 계획을 마련했는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정책 등으로 차일피일 미뤄졌다. 수년째 허송세월한 대가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는 뜻이다. 윤석열 정부 들어 에너지 정책의 방향이 바뀌었지만 이제는 주민 반발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정부와 송전망 사업자인 한국전력공사가 비상한 각오로 송전망 확충을 서둘러야 한다고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에너지경제신문은 ‘발전소 완공 됐는데 뒷전 밀린 송전망 확충’을 주제로 세차례(상·중·하)에 걸쳐 국내 발전설비 및 송전망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대안을 제시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편집자 주][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동해안과 수도권의 송전망 확충 지연으로 전력 수급 불안을 넘어 현재 준공돼 가동 중이거나 가동을 앞둔 동해안 신규 발전소들의 대규모 손실이 불가피한 것으로 지적됐다. 수도권은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첨단산업이 집중돼 있고 인구도 밀집해 있는 곳이지만 전력 자급률은 낮다. 수도권 전력 수급 안정을 위해선 전력을 외부에서 끌어와야 해서 전력망이 잘 갖춰져야 한다. 전력계통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부담은 수도권 뿐만 아니라 비수도권 지방의 전기소비들에게도 고스란히 전가될 수 있다. 전력계통 부문의 비용 상승분은 발전사의 총괄원가에 반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역별 전력 소비와 생산의 이같은 불균형은 특정지역에만 발전시설을 집중시켜 희생을 강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경제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이에 영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발전시설 입지 및 소비시설 입지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지역별, 송전거리별 차등요금제 등 강력한 가격신호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노동석 서울대원자력정책센터 연구위원은 "수요가 집중되는 부분에 발전설비가 있으면 문제 될 게 없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전력 다(多)소비 업종이 발전소 근처로 갈 제도적 인센티브가 전무하다"며 "그렇다고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사업자가 용기를 내서 동해안으로 가겠다고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다. 때문에 막대한 비용에도 송전망 건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좋은 차를 뽑게 하고 저속 운전 강요하는 꼴"27일 업계에 따르면 동해안 권역에서 발생한 송전 제약이 올해에만 벌써 2기가와트(GW)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안 권역 발전소들의 송전 제약이 내년엔 최대 그 두 배가 넘는 4.7GW, 더 나아가 향후 최대 세 배에 가까운 5.7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처럼 동해안 권연 송전제약이 계속적으로 악화하는 상황에서 COFF(제약비발전전력 정산금) 지급도 이뤄지지 않게 되면서 해당 지역 발전사들은 수입에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COFF는 전력시장에 입찰했으나 가동하지 못한 경우 입찰한 발전량에 대해 정산해주는 제도다.현재 대로라면 내년부터 동해안 권역 발전사들은 돌아가면서 가동을 중단할 가능성이 크다. 지금은 출력을 낮춰서 송전망 과부하를 막고 있지만 내년부터 발전기들이 대량 추가될 경우 결국 정지하는 발전기도 생길 수밖에 없다. 신규로 진입하는 발전사는 물론 기존에 잘 운영되던 발전사까지 순환정지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발전업계 한 관계자는 "발전기는 출력이 60% 이하로 내려가면 운영이 안된다. 이를 막기 위해 최저부하 운전을 하고 있는데 추가적으로 발전기들이 완공되면 출력을 50% 이하로 더 낮춰 운영해야 한다. 출력이 너무 낮아 운영이 안되면 결국 발전사끼리 서로 돌아가면서 가동을 중단하는 수밖에 없다"며 "2011년 순환정전 때문에 세운 발전기들을 정작 송전망이 없어서 순환정지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송전 제약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COFF까지 없어지면 향후 회사의 유동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특히 프로젝트파이낸싱(PF) 원리금 상환도 어려워 흑자도산이 현실화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약운전을 하면 발전소 운영 효율도 심각하게 저하된다. 좋은 차를 뽑아놓고 20~30km 속도로만 운전하게 하는 꼴이다. 송전제약 때문에 강제적으로 출력을 낮추니 발전효율도 떨어지고 결국 국가적 낭비로 이어진다"며 "망 사업자인 한전(한국전력공사)에서 미리 준비를 못한 것은 이미 벌어진 일이고, 그럼 발전소들이 출력을 낮춰야 하는데 이건 산업부(산업통상자원부)가 보상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어 "지금 전력도매가격인 계통한계가격(SMP)이 250원을 넘나들고 있는데 소매는 평균 120원대다. 말이 안된다. 사실은 요금인상이 답이다. 정부가 이를 차일 피일 미루면서 발전 사업자들과 한전만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발전업계는 초고압직류송전(HVDC)이 완공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라도 추가 송전설비를 구축해서 발전량 부족 현상과 운영손실 등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HVDC완공 전까지 한시적 보상체계도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요청으로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발전소를 완공했는데 정작 가동을 못하게 하는 상황이다. 정부의 행정계획인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석탄화력발전소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으로 대체하겠다고 했는데 최근 LNG가격이 폭등하면서 무산되는 분위기다. 그런 측면에서 동해안 신규 석탄발전이 안정적 에너지믹스 차원에서 필요한데 송전제약 문제로 내년부터 40∼50%까지 송전제약이 발생하면 원리금 상환, 운전유지비 및 정비 비용 증가 등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다. ◇ "발전소 정상 가동 못하면 일자리 등 지역경제에도 타격" 송전제약은 지역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발전량에 연동되는 지역자원 시설세가 줄어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도 줄어들게 된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장학금 사업과 세대별 전기료 지원도 30~50% 줄어들 수밖에 없다. 송전망 부족이 불러오는 부정적 연쇄효과다. 원자력 또는 석탄 발전, 소각장, 집단에너지 시설 등 입지의 기본 전제는 지역 수용성이다. 해당 시설들은 지역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수익에서 일부를 지역자원 시설세로 지역에 납부하고 있다. 발전소가 생기면 여러 관련 물자들이 드나들면서 이로 인한 사업들이 생기고, 발전소 직원들이 지역에 집을 얻고 밥도 사먹고 하면서 지역경기 활성화로 이어진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지역 입장에서는 혐오시설을 받아줬더니 정작 가동도 못하고 지역경제에도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골칫거리가 되는 셈이다. 발전사 입장에서도 10년 동안 주민동의를 받아서 겨우 완공을 앞두고 있는데 기존 계획대로 운영을 못하면 지역사회와의 약속도 지키지 못하게 된다. 현재 석탄발전의 지역자원 시설세는 지방세로 송전량 KW당 0.6원으로 책정됐다. 한 발전사당 평균 800만MW, 25억을 납부하고 있다. 송전제약이 50% 시행될 경우 이 역시 반토막이 난다. 국세 차원에서도 부가가치세, 지자체 교부금도 줄어들게 된다. 동해안 지역 발전사 관계자는 "현재 지역 초·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사업을 연간 3억원 정도 지원하고 있다. 발전소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규모는 더 커진다"며 "현재 300여명이 혜택을 보고 있다. 발전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면 500∼700명까지 확대될 수도 있는데 지금 같은 상황이면 기존 학생들의 혜택마저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송전제약이 상시화하면 연료조달에도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동해안 발전소들은 공기업이 아닌 PF법인이라 신용도가 떨어지는데 안정적 가동과 수익이 보장되지 않으면 기업 신용평가도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회사채 발행도 안된다. 최소 5% 정도의 연간 운영수익이 나지 않을 경우 대주단과도 금리 상승과 원리금 상환 차질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임금동결, 구조조정, 자산매각, 순환휴직, 지역경제 일자리 창출 실패 등 연쇄효과로 이어지게 된다. 산업부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한 폐지 석탄 발전소 활용방안 연구’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2034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30기를 폐쇄한다는 정부 계획이 실현될 경우 최대 8000명 가량의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추정된다. 폐지되는 30기 인원 모두가 직무 전환(일자리 전환)이 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최대 7935명의 일자리가 없어질 것으로 추정된다. 7935명 중 정규직인 발전본부 소속 노동자는 2625명, 비정규직인 협력업체 소속 노동자는 5310명이다. 석탄발전소는 대도시가 아닌 시·군 단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발전소 폐지로 인한 유발감소금액은 지역내총생산(GRDP)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발전업계 관계자는 "한전도 적자라 송전망 투자에 예민하겠지만 발전사업자들은 생사가 걸린 문제"라며 "2025년 까지라도 준공이 되거나 적절한 보상체계가 마련되어야 어떻게든 버텨볼 수 있을 것 아니냐"고 말했다.보상문제는 표준투자비와도 연계된다. 지금 서해안에 있는 한전 발전 자회사 발전기들은 한 장소에 10개 호기씩 있다. 건설비도 당연히 적게 들 수밖에 없었다는 뜻이다. 동해안 신규발전사들에 따르면 동해안 밀집한 발전사들의 상황은 서해안 발전사들과 다르다. 동해안은 수도권에 미세먼지나 사고 문제도 없다고 한다. 석탄이 혐오스럽지만 그래도 굳이 필요하다면 동해안에 하는 게 맞다는 게 그들의 주장이다. 원자력도 그런 취지에서 동해안에 밀집한 것이고 한다. 동해안 발전사측은 동해의 경우 산간지방이다 보니 서해안 평평한 땅에 짓는 것보다 건설비가 훨씬 많이 들었다고 강조한다. 과거와 달리 민원대책비 등 부가적인 사업비도 더 많이 들었다고 주장한다. 발전업계 관계자는 "전력당국에 송전선로를 조속히 완공하거나 보상방안을 마련해달라고 했더니 송전선로도 없는데 발전소를 왜 완공했느냐는 답변이 왔다"며 "너무 무책임한 얘기다. 그럴 거면 애초에 발전소 인·허가를 주지 말았어야 한다"고 비판했다.그는 또 "2030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와 탄소중립을 위해 2030년까지 17개 석탄화력발전소를 암모니아 혼소로 연료 전환을 추진 중이다. 그러면 또 투자가 일어나야 한다. 암모니아를 나를 터미널과 부두 등에 최소 5000억원 정도의 막대한 투자가 수반되어야 하는데 모체가 되는 발전소가 송전제약 때문에 문을 닫게되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지금과 같은 상태라면 10년이나 20년 동안 발전소가 남아 있을 거라는 보장도 없다. 일단 석탄 발전소가 운영되면서 전력도 생산하고 투자비도 마련해야 암모니아 혼소나 다른 사업도 할 수 있다. 에너지 부족 국가인 만큼 모든 발전소는 국가의 전략자산이 되어야 한다. 송전선로가 건설될 때까지 발전사가 망하지 않고 최대한 가동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jjs@ekn.kr한 석탄벌크선(우측)에서 석탄하역기로 발전용 석탄을 하역하는 모습.

[송전 동맥경화 - 中] 설비구축, 하루가 급한데 아직도 HVDC 공사 지연

대규모 발전원인 원전과 석탄화력 발전소의 송전 차질이 강원 동해안을 중심으로 현실화하고 있다. 발전 설비를 갖추고도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거나 놀리고 있다는 것이다. 전력 수급 사정이 빠듯한 상황에선 이런 현상이 대규모 정전(블랙아웃)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최근 송전 차질은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수요지로 보내는 전력망이 제대로 깔리지 않은 탓이다. 발전소의 신규 건설과 증설 등으로 늘어나는 전력 생산량에 맞춰 송전망 확충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문제는 앞으로 대규모 신규 발전소들이 줄줄이 준공·가동한다는 점이다. 이들 신규 발전소의 본격 가동이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송전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송전망 확충은 정부가 신규 발전소 건설 방침을 세우는 단계에서 이미 계획을 마련했는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정책 등으로 차일피일 미뤄졌다. 수년째 허송세월한 대가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는 뜻이다. 윤석열 정부 들어 에너지 정책의 방향이 바뀌었지만 이제는 주민 반발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정부와 송전망 사업자인 한국전력공사가 비상한 각오로 송전망 확충을 서둘러야 한다고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에너지경제신문은 ‘발전소 완공 됐는데 뒷전 밀린 송전망 확충’을 주제로 세차례(상·중·하)에 걸쳐 국내 발전설비 및 송전망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대안을 제시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편집자 주][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수도권 전력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동해안 지역 대규모 발전기들이 완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전력을 수도권으로 전달한 송전망 건설은 여전히 기약이 없는 상황이다. 한국전력공사는 당초 2021년에 완공하기로 했지만 민원 등의 이유로 2026년까지 미뤄졌다. 아직 착공도 하지 못했다. 동해지역 원자력·석탄 발전소 신설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속속 이뤄지고 있는데 완공 목표시기가 자꾸 연기되고 있다. 발전설비 확충과 송전망 확충이 따로 놀아 발전사업자들은 물론 국가 전체의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력당국, 동해안 신규 송전선로 준공 미루는 건 무책임"산업통상자원부는 2011년 순환정전 당시 수도권 전력부족 사태가 발생하자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등을 통해 동해안 권역에서 수도권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다수의 기저발전사업을 허가했다. 그 결과 2022년부터 2024년 사이에 강릉에코파워, 삼척블루파워, 신한울 원전 1·2호기 등 다수의 대규모 신규 발전소들이 가동을 앞두고 있다. 발전용량이 총 7기가와트(GW)다. 기존에 가동 중인 한울 원전 1∼6호기, GS동해전력, 삼척그린파워에 향후 추가될 신한울 3·4호기 원전까지 더하면 총 17GW가 넘는다. 이에 산업부는 2017년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송변전설비를 적기에 안정적으로 확충할 수 있도록 하고, 설비 준공 지연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명시했다. 그런데 3년 뒤인 2020년 9차 계획에서는 돌연 입장을 변경, 동해안 신규송전선로 준공시기를 당초 2021년 12월 내지 2022년 12월에서 2025년 6월 내지 2026년 6월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2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착공이 되지 않고 있다.9차 계획에 따르면 2024년 동해지역 기저발전량만 17GW 이상으로 늘어난다. 올해부터 앞으로 4년간 이 지역에 약 7GW 규모 신규 기저전원 진입될 계획이지만 동해안와 수도권을 연결하는 송전선 신설 추진은 4GW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정부·한전 무책임에 겹쳐 속도를 내지 못하고 ‘허송세월’하고 있다. 결국 동해지역 신규 기저전원 7GW 들여와봐야 무용지물 신세가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사태가 이런데도 정부와 한전은 눈치만 보며 방관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불만이다. 준공 목표시기를 당초 내년에서 2025년 또는 2026년으로 잠정 연기했지만 성과는 회의적이다.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가장 큰 이유다. 더구나 이 송전선로의 경우 주민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지중화가 가능하고 송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신 초고압직류송전(HVDC) 기술을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한전이 최근 확정·발표한 9차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에도 동해 전력망 확충의 뚜렷한 대책이 없다. 2034년까지 재생에너지 계통 강화에만 12조3000억 투자하겠다고만 발표했다. 전력수급에 차질 생길 경우 산업시설 가동 중단은 물론 전기료 급등까지 이어져 국민 부담이 가중될 가능성이 크다. 신규 전원 송전망이 좌초할 경우 국가재정으로 천문학적인 손해배상 등이 불가피하다. 전문가들은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 전면 재검토하고 동해-수도권 전력망 확충 서둘러야 한다고 경고한다. 익명을 요구한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발전설비가 늘어나면 당연히 송전설비도 늘어나야 한다"며 "그러나 지역주민들은 합리적인 보상 없이 송전설비 건설을 환영할 이유가 없고, 한전 차원에서도 강행할 도리가 없다. 결국 정부에서 나서 해결해야 하는데 여야 모두 이같은 논의는 지지부진하다"고 꼬집었다.한전 측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동해안 송전망 HVDC 건설 현황에 대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질의에 "당초 2021년 준공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었으나, 경과지 선정, 민원 수용성 및 인허가 지연으로 인해 제9차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에 HVDC 1·2단계 준공목표가 각각 2021년 12월과 2022년 12월에서 2025년 6월, 2026년 6월로 변경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경과지 선정 및 대관 인·허가 완료에 따라 올해 안에 착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여전히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경과지 주민들의 반대 민원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대규모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한전의 투자여력과 의지 부족도 문제다. 올해 한전의 누적적자가 3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막대한 건설비가 투입되는 송전설비 공사에 적극적이지 않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전 측은 이와 관련한 질문에는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 업계에서는 실제 준공은 이보다 더 연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산업부, 5년 전부터 송전망 부족 문제 알고도 방치한 게 송전제약 현실화 원인"당국이 차일피일 미루는 그 사이 동해안 송전제약은 현실화되고 있다. 전력거래소 측은 지난 4월 올해 여름철 전력계통 운영방안 검토결과 동해안 발전기에 대해 1.2GW 출력제한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다만 실제로는 예상보다 더 많은 총 2GW의 송전제약이 발생했다. 내년부터 석탄화력발전소와 원자력발전소가 추가로 완공을 앞둔 만큼 최대 5GW 이상의 송전제약이 예상되고 있다.한전의 계획대로라면 송전제약 문제를 해결할 HVDC는 빨라도 2026년은 돼야 완공된다. 다만 업계에서는 HVDC가 기대만큼의 송전효율을 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심지어 HVDC는 아직도 착공도 못한 상태다. 여기에 당초 예상에 비해 효율이 부족해 한전 내부적으로 HVDC 회의론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HVDC가 기술적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는다고 하면 이는 동해안의 민간 발전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신한울 3,4호기 등 원전도 완공해봤자 가동, 송전을 못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한 전력업계 관계자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HVDC가 당초 알려진 바와 달리 송전효율이 30% 수준에 불과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실제 효율이 이 정도 수준이라면 기술적 보완이 필요해 완공시기는 더욱 늦춰지게 된다. 또한 완공 후에도 안정화가 되기 전까지는 송전제약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력산업을 총괄하는 산업부가 설비건설계획의 실행가능성 등 정확하고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해 전기사업자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지금 상황은 사실상 직무유기에 가깝다"고 비판했다.실제 산업부는 8차 전기본 수립 당시 동해안 신규송전로 건설에 중대한 장애가 예상되어 준공시기에 대해 큰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적기 준공을 자신하며 발전사업자들에게 발전소 준공을 허가했지만 약속을 어긴 셈이 됐다. 신규 석탄이나 원전 등 발전사업자들이 정부의 설비계획에 맞춰 준공을 했거나 앞두고 있는 것과 상반된다.◇HVDC란HVDC(초고압직류송전·High Voltage Direct Current transmission system)는 현존하는 송전선로 중 안전성과 효율성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 송전선로는 우선 주민들의 반대가 거셌던 밀양 송전탑 건립 때와 같은 주민 안전의 위험성이 적다. 밀양 송전탑에 쓰인 765KV 송전선과 달리 지중화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주파수에 따라 송전량을 조절할 수 있어 송전과정에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송전선로는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고압의 교류 전력을 전력변환기를 이용해 고압의 직류전력으로 변환시켜 송전한 후, 원하는 수전(受電) 지역에서 다시 전력변환기를 이용해 교류전력으로 변환, 공급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즉, HVDC는 장거리 송전이 유리하다. 장거리 송전 시 같은 크기의 전선에서는 직류가 교류보다 2배 이상 송전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직류 송전이 교류 송전에 비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또 같은 전력 전송 시 AC송전선에 비해 DC 송전의 철탑 면적과 수량이 훨씬 덜 요구된다. 직류 전압은 교류 전압의 최댓값에 비해 크기가 약 70%에 불과해 기기의 절연이 용이하고, 전압이 낮기 때문에 각 기기에 설치돼 있는 절연체의 수량 및 철탑의 높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기존 AC철탑을 활용한다면, DC송전을 통해 보다 더 많은 전력을 송전할 수 있을 것이다.HVDC 송전은 동일한 용량의 AC송전보다 손실이 낮다. 교류는 변압기를 이용하며 무효전력까지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손실이 큰 반면, HVDC는 항상 일정한 전압과 극성을 갖기 때문에 선로에서의 손실이 적고, 전력변환 손실만 고려해주면 된다.이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있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과 에너지 저장장치(축전지)는 모두 직류를 출력한다. 태양광으로 발전한 전력을 축전지에 저장한 후 사용하는 과정에서 전기 기기는 현재처럼 교류로 변환하지 않고 직류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계통연계형 인버터와 같은 직류-교류 변환에 따른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다.jjs@ekn.kr특고압송전선로. 영풍 석포제련소

[기획=송전 동맥경화] (상) 발전기 가동 감축 본격 시작됐다…대책 없이 신규 진입 줄줄이 대기

대규모 발전원인 원전과 석탄화력 발전소의 송전 차질이 강원 동해안을 중심으로 현실화하고 있다. 발전 설비를 갖추고도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거나 놀리고 있다는 것이다. 전력 수급 사정이 빠듯한 상황에선 이런 현상이 대규모 정전(블랙아웃)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최근 송전 차질은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수요지로 보내는 전력망이 제대로 깔리지 않은 탓이다. 발전소의 신규 건설과 증설 등으로 늘어나는 전력 생산량에 맞춰 송전망 확충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문제는 앞으로 대규모 신규 발전소들이 줄줄이 준공·가동한다는 점이다. 이들 신규 발전소의 본격 가동이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송전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송전망 확충은 정부가 신규 발전소 건설 방침을 세우는 단계에서 이미 계획을 마련했는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정책 등으로 차일피일 미뤄졌다. 수년째 허송세월한 대가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는 뜻이다. 윤석열 정부 들어 에너지 정책의 방향이 바뀌었지만 이제는 주민 반발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정부와 송전망 사업자인 한국전력공사가 비상한 각오로 송전망 확충을 서둘러야 한다고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에너지경제신문은 ‘발전소 완공 됐는데 뒷전 밀린 송전망 확충’을 주제로 세차례(상·중·하)에 걸쳐 국내 발전설비 및 송전망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대안을 제시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편집자 주]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1호기가 연내 정상 가동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2호기까지 준공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신규석탄화력발전소들도 2025년까지 줄줄이 준공을 앞두고 있지만 정작 이들 발전소가 생산할 전기를 운반할 송전망이 부족한 상황이다. 윤석열 정부 들어 에너지정책이 재생에너지 확충보다 기저발전 활용 확대를 통한 에너지안보 강화 쪽으로 크게 바뀌었지만 송전망 확충은 여전히 재생에너지 중심이던 지난 정부의 계획을 수정하지 않고 있다.발전업계에서는 이대로라면 발전소를 지어놓고도 100%는 고사하고 50%도 가동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이미 지금도 신규석탄화력발전과 인근 신한울 1호기 원전 시운전이 동시에 몰리면서 송전망이 부족으로 감발 운전을 하고 있다.◇ 발전소 준공 코앞인데…주민 반발 등에 송전망 확충 지지부진2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는 당초 2021년과 2022년 순차 완공하기로 했던 신한울~신가평(4GW)·신한울~수도권(4GW) 500㎸ 직류 장거리 송전망(HVDC·일명 ‘EP프로젝트’)의 준공 목표연도를 2026년으로 잠정 연기했다. 적자로 인한 막대한 송전망 건설 비용과 지역 주민 반대 민원 등으로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잇는 것이다.동해안∼신가평 HVDC 건설사업의 동부 구간 1공구 공사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일부 주민과 시민단체의 입찰 무효화 가처분 신청 추진으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동해안∼신가평 HVDC 건설사업은 선로 길이가 동부 140㎞, 서부 90㎞ 등 총 230㎞에 달한다. 철탑 수는 총 440기로 선로는 경북·경기·강원도 10개 시·군을 지나게 된다.동해안∼신가평 HVDC 건설사업에 반대하는 강원도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 21일 감사원에 HVDC 건설사업에 대한 주민감사청구를 했다. 앞서 지난 15일엔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HVDC 건설사업 백지화를 요구했다. 우리나라는 서해안과 동해안에 위치한 대규모 원자력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해 수도권과 대도시로 송전하는 중앙집중형 전력계통을 운영하고 있다. 인구의 대부분이 밀집한 수도권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방안이다. 지난 2011년 9월 발생한 순환정전 사태로 민간 대기업들과 발전공기업이 동해안에 신규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해왔고 10여년이 지난 지금 순차적으로 완공이 되고 있지만 정작 생산한 전기를 보낼 송전망이 각종 민원에 막혀 무용지물이 될 위기에 처한 것이다. 전기 생산지와 소비지가 다른 구조로 인해 대형발전소의 입지선정과 고압송전의 주민수용성 문제 등 사회적 갈등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지만 송전망 건설 주체인 정부나 한전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한국전력거래소와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동해안에 위치한 0.5GW 규모 이상의 가동 가능한 발전소의 총 설비용량은 11.5GW로 집계됐다. 반면 생산한 전력을 수요지인 서울로 보내는 주요 선로의 정격 송전용량(부하율 50% 가정)은 11GW로 조사됐다. 송전선의 수용 가능 용량을 초과하는 전력이 공급되고 있어 상시적으로 발전 제약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내년부터 연간 5.4GW 송전 제약 불가피…전력수급 불안 가중발전 제약은 앞으로 보다 빈번하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올해 9월 기준 신한울 1호기 원자력발전소와 강릉안인 1호기 석탄화력발전소 시운전으로 동해안 지역에 2GW의 송전제약이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신한울 2호기, 강릉안인 1·2호기, 삼척화력 1·2호기 등이 내년부터 차례로 들어서면 최대 6.8GW 규모의 전력이 추가로 공급된다. 2024년 기준 동해안 총 발전전력은 17GW로 예상된다. 동해권 전체 기저발전량이 17GW 이상으로 늘어나는 만큼 수도권 송전량도 지금보다 2배 가량 늘려야 한다. 현재 송전용량으로는 내년부터 연간 5.4GW의 손실이 불가피 하다. 한국전력이 역대급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이는 그대로 국가적 부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한국전력공사는 지난해 재생에너지 확대와 수요자·환경 중심의 안정적 전력계통 구축을 목표로 수립한 ‘제9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은 2020년부터 2034년까지 15년간의 장기 송변전설비 세부계획으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전력수급 전망과 송·변전설비 확충기준에 따라 수립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동접속설비 제도를 도입해 전력계통에 대규모 재생에너지 집적화 단지(새만금, 서남해, 신안 등)를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재생에너지 잠재량 등을 반영한 예측물량 기반의 설비계획을 수립해 적기에 재생에너지를 접속할 수 있도록 공용 송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문제는 향후 전력난 발생이 예상되는 동해안 지역에 대한 계획이 빠져있다는 점이다. 한전은 2034년까지 77.8GW의 재생에너지를 수용하기 위해 총 29조 3170억원을 들여 송·변전 설비를 완료할 방침이다. 한전은 이 중 신재생에너지용 송·변전 설비에만 12조 2925억원(약 42%)을 배정하기로 했다. 특히 이 계획에 따르면 2034년까지 호남지역에서만 발전량 기준 전체 58.6GW 대비 55.5%에 달하는 33.1GW의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두고 에너지업계에서는 전력 대규모 생산지인 동해안 원자력·석탄 등 기저발전은 제쳐두고 소규모 불안정 신재생에너지 지역부터 연결하는 계획이라고 지적하고 있다.한 전력업계 관계자는 "정작 급하고 먼저 송전망 확충 계획이 나온 건 동해안인데 지난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기조에 차일피일 미루고 뜬금 없이 호남지역의 송전선 건설 계획을 세웠다"며 "동해안은 민원이 발생하고 호남은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동해안이든 호남이든 발전소가 새로 들어서더라도 송전망이 조기에 들어서지 않으면 출력을 일부 제한할 수밖에 없다"며 "전력 수급 계획을 세우면서 송전 여건을 함께 고려하지 않는다면 제주도에서 발생하고 있는 출력 제한 문제가 전국 곳곳에서 벌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 제주도는 그동안 재생에너지 잉여 전력을 활용할 방법이 없어 재생에너지 발전소의 가동을 중단하는 방식을 택했다. 전력공급망에 전력이 지나치게 많으면 정전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에 재생에너지 공급이 늘어나면서 일부 풍력발전 등에 국한됐던 재생에너지 발전소 출력 제한이 올해부터는 민간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의 발전소로까지 확대됐다. 한 발전업계 관계자는 "제주도와 동해 송전제약 문제는 곧 전국 송전망의 문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올해 여름에도 예비율이 7%대까지 떨어졌다. 현재 전국 전력공급설비가 100GW 정도인데 실제로 5.4GW의 송전 제약이 발생하면 예비율이 2%대 이하로 떨어져 바로 블랙아웃 위기가 올 것"이라고 우려했다.한전 관계자는 "최초에는 영동지역의 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 765kV 지중화 송전선로를 만들려고 했는데 밀양사건이 터지면서 지연됐다"며 "이후 500kV급 HVDC로 지중화 없이 유사한 수준의 송전이 가능해 사업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사이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신한울 3·4호기 원자력발전소가 전원계획에서 빠져나가는 변수가 생겼다. 그래서 이 HVDC사업이 필요한지에 대해 추가적으로 용역을 진행했고 결과적으로 앞으로도 동해안에 전력설비가 많이 늘어날 것 같아 8GW급 HVDC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계속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까지 주민수용성 제고(마을별 특별지원, 갈등해소 홍보 등), 인·허가 조기 완료, 철저한 시공 준비 및 일정 관리를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강원-충청-수도권 송전선 구축도강원도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가 지난 15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전력공사 추진 ‘동해안∼신가평 500㎸ 직류 장거리 송전망(HVDC) 건설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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