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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우파 득세, 美 트럼프와 커플링 되나…그린딜 사라질 수도

다가오는 2025년 유럽 주요 국가들의 총선은 글로벌 에너지 정책의 향방을 결정짓는 중대한 시점이 될 전망이다. 27일 유럽 주요 언론들에 따르면 독일과 프랑스에서 기존 정부의 붕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정계 재편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들 국가의 선거 결과에 따라 유럽의 그린딜 정책이 유지될지, 아니면 후퇴할지가 판가름 날 수 있으며, 이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에너지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독일과 프랑스는 유럽연합(EU)의 양대 축으로, 그들의 정책 방향은 유럽 전역에 파급력을 미친다. 그러나 최근 경제 불안, 에너지 위기, 이민 문제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양국 모두 정치적 혼란에 직면해 있다. 특히 독일에서는 녹색당을 포함한 집권 연정이 경제 성장 둔화와 에너지 정책 실패로 인해 신뢰를 잃고 있다. 프랑스 역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정책에 대한 국민적 불만이 높아지면서 정치 지형이 극적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파 정당, 심지어 극우 세력이 약진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만약 이러한 흐름이 현실화된다면 유럽의 기존 친환경 정책, 특히 그린딜은 중대한 위기를 맞이할 것이다. 유럽에서 우파, 극우 세력이 득세할 경우, 이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에너지 정책과 긴밀히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임기 동안 파리기후협정 탈퇴, 화석연료 확대 등 친산업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트럼프의 정책은 유럽 우파의 정책 방향과 유사한 기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유럽이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축소하고,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체제로 회귀한다면, 미국과 유럽은 에너지 정책에서 긴밀한 협력을 도모할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행정부는 유럽의 이런 변화를 환영하며, 자국의 에너지 산업을 더욱 부흥시키는 기회로 삼을 것이다. 유럽의 그린딜(Green Deal)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는 대규모 친환경 정책이다. 하지만 에너지 위기와 대중의 피로감, 그리고 우파 정치세력의 득세로 인해 이미 후퇴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의 주요 정책이 변화할 경우, 그린딜은 더 이상 생명력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유럽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적 리더십을 상실할 경우,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전환 속도가 늦춰질 가능성을 경고한다. 이는 개발도상국과 신흥국이 유럽의 기후 정책을 모델로 삼아왔던 만큼, 그 영향이 파급적이라는 점에서 우려를 키우고 있다. 2025년 유럽 선거는 단순히 지역적 정치 변화를 넘어 글로벌 에너지 정책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유럽이 친환경 기조를 유지하며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지속할 것인지, 아니면 후퇴해 화석연료로 회귀할 것인지는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최승신 C2S컨설팅 대표는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의 변화를 지렛대로 활용하며 글로벌 에너지 패권 경쟁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 선거는 국제 정치와 에너지 정책의 교차점에서 중대한 분기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유럽 유권자들의 선택과 세계적 기후 대응에 미칠 영향은 단순한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닌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환경부, 기후위기 대응 박차…2050 감축경로와 2035 NDC 새 계획 공개

환경부는 2025년 주요 과제로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와 2050년 탄소중립 감축경로를 마련하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새로운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는 기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제사회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이다. 29일 환경부에 따르면 2035 NDC는 관계기관과 전문가 작업반을 통해 실현 가능한 중기 감축목표로 설정되며, 이해관계자 논의를 거쳐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 심의 후 국제사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차기 NDC는 이전보다 강화돼야 한다는 파리기후협정의 '진전의 원칙'에 따라 목표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설정된다. 지난해 8월 헌법재판소가 탄소중립기본법 제8조 제1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 점도 이번 계획에 반영된다. 헌재는 법에 2031~2049년 온실가스 감축 경로가 부재한 점을 문제로 지적했고, 이에 따라 정부와 국회는 2026년 2월까지 해당 조항을 개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전문가 집단 '기후미래포럼'을 통해 복수의 2050 감축 경로(안)를 마련하고, 연내 이를 반영한 탄소중립기본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이 탄소중립 이행의 핵심으로 떠오른다. 지난해 17개 광역 지자체가 수립한 탄소중립·녹색성장 이행 기본계획에 이어 올해는 243개 기초지자체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지역단위 온실가스 감축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현재 47개에서 2027년까지 100개로 확대하며, 지역 특성을 고려한 탄소중립 선도도시(4곳)를 조성해 기후위기 대응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함께 도모한다. 아울러, 지역의 녹색산업클러스터를 기후기술 기업의 연구·실증·상용화를 지원하는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 이를 통해 에너지·폐기물, 건물·인프라, 전기차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맞춤형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2035 NDC와 2050 감축경로 실행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사업과 기후적응 사업의 성과별 환류체계를 도입하고, 배출권거래제의 유연성을 제고한다. 환경부는 CO2 활용 기술, 저탄소 공정 기술 등 산업계 현장 수요에 맞는 핵심 감축기술 R&D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민관 협력을 위한 거버넌스를 강화한다. 환경부는 “2035년 새로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2050 감축경로를 마련해 국제사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부문별 감축목표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기후대응댐으로 물 관리 혁신…홍수·가뭄 대비 강화

정부가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기후대응댐을 중심으로 한 물 관리 혁신에 나선다. 극한 호우와 가뭄 등 기후 재난에 대비해 안정적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28일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계획은 기후 재난에 흔들리지 않는 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기후대응댐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지역 공감대 형성을 통해 후보지를 확정하고, 기본구상과 타당성 조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물 재해로부터 견고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빈틈없는 홍수 방어체계 구축 △안정적 물 공급 △수질 안전관리 강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2조8000억원 규모의 관리 시스템 구축 예산을 상반기 70% 집행해 신속히 시행할 예정이다. 우선 홍수 방어체계를 위한 방안으로 지역 공감대가 형성된 기후대응댐을 후보지로 확정하고, 후속 절차를 진행한다. 댐 건설 시 지역 실효성 있는 지원을 위해 댐 주변 정비사업 예산을 2배로 늘리는 내용을 담은 '댐건설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이 오는 3월 공포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10월부터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20개 하천에 대해 '100년 빈도 이상의 홍수'에도 견딜 수 있도록 치수 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동창천(경북 청도), 병천천(충북 청주) 등 승격하천에 대해 535억원의 정비 예산을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도심 내 홍수 대응을 위해 대심도 빗물터널(광화문·강남역, 총 8684억원)과 지하방수로(도림천, 총 5005억원) 등을 착공하며, 하수관 및 빗물펌프장 등 방어 인프라 확충에 총 3138억원을 투자한다. 첨단산업단지의 용수 공급에도 적극 나선다. 용인 반도체 특화단지 1단계 구간(31만톤/일)은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했고,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용수 공급시설도 설계를 추진 중이다. 낙동강 유역에는 안전한 먹는 물 공급을 위해 취수원 다변화 사업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환경부는 AI 기반 스마트 예보 시스템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속하고 정확한 홍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AI 홍수예보를 발전시키고 AI CCTV를 활용해 홍수 시 행락객을 자동으로 인지하고 경고를 전달하는 시스템도 도입된다. 박재현 물관리정책실장은 “기후위기 시대에 증가하는 홍수·가뭄에 철저히 대비하고, 안전한 물 환경을 조성해 2025년에도 국민의 물 분야 민생·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유럽 ‘에너지 위기 2.0’은 천연가스 아닌 재생에너지 때문

유럽이 또다시 '에너지 위기'의 그림자에 휩싸이고 있다. 이번 위기의 본질은 2022년의 전력과 천연가스 부족으로 발생했던 상황과는 사뭇 다르다. 당시에는 에너지 공급 부족과 가격 폭등이 문제의 핵심이었지만, 이번에는 재생에너지의 과잉과 생산 불균형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유럽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비중을 빠르게 늘려왔다. 그러나 이로 인해 예비력 부족, 전력 요금 급등, 출력제어 문제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유럽이 '에너지 전환'이라는 큰 방향성 아래 빠르게 변화를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준비가 미흡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말부터 유럽 언론에선 '둥켈플라우테(Dunkelflaute)'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독일어로 '어두운 침체'를 의미하며, 햇빛과 바람이 거의 없는 기후 현상을 가리킨다. 최근 유럽에서 둥켈플라우테 현상이 심화하면서 에너지 생산의 불안정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27일 글로벌 통계 전문 업체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2024년 3월 기준 전 세계 가정용 전기요금 순위를 보면 가장 높은 국가 1위부터 10위 중에 유럽이 90%를 차지했다. kWh당 요금이 높은 순위별로 보면 이탈리아 0.43달러, 아일랜드 0.41달러, 덴마트 0.36달러, 벨기에 0.35달러, 독일 0.35달러, 영국 0.35달러, 프랑스 0.3달러, 오스트리아 0.26달러, 케냐 0.26달러, 네덜란드 0.25달러이다. 이처럼 유럽 전기요금이 높은 이유는 재생에너지 영햐이 가장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유럽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재생에너지 확대를 적극 추진했다. 독일은 '에너지 전환(Energiewende)' 정책을 통해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대폭 늘렸고, 덴마크는 전체 전력의 50% 이상을 풍력으로 충당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2030년까지 전체 에너지 소비의 최소 42.5%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재생에너지가 날씨와 계절에 크게 의존한다는 점이다. 태양광 발전은 햇빛이 강한 낮 시간에만 가능하며, 풍력 발전은 바람이 불지 않으면 가동이 중단된다. 이로 인해 재생에너지의 생산이 급격히 변동하면서 전력망 안정성이 저하되고 있다. 특히 생산량이 급증하는 경우에는 전력을 저장하거나 효율적으로 분배할 인프라가 부족해 과잉 문제가 발생한다. 재생에너지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유럽은 예비전력 부족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예비력은 예상치 못한 전력 수요 증가나 생산 부족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전력 공급 능력을 의미한다. 하지만 재생에너지는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예비력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전력 수급의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전력 요금이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력 공급이 부족한 시점에서는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 발전소가 긴급하게 가동되는데, 이는 생산 비용 증가로 이어져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면, 전력이 과잉 공급되는 시점에는 출력제어를 통해 발전량을 강제로 줄여야 하는 비효율이 발생한다. 재생에너지 확대의 또 다른 부작용은 기저발전 부족이다. 기저발전은 하루 24시간 꾸준히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원으로, 석탄, 원자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유럽은 탈탄소화를 목표로 석탄 및 원자력 발전소를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있다. 이는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보완할 안정적인 전력 공급원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독일의 경우 원자력 발전소를 모두 폐쇄하면서 천연가스 의존도가 크게 높아졌다. 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며 에너지 위기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기후 목표 달성과 에너지 안정성 확보 사이의 균형이 절실한 시점이다. 유럽연합은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을 통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확대, 에너지 효율화, 산업 탈탄소화 등의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책적 모순이 드러난다. 전력 수급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천연가스 발전소가 자주 활용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석탄 발전소를 재가동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이는 재생에너지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단기적인 에너지 수급 안정성을 위해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유럽이 '에너지 위기 2.0'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통합적이고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스마트 그리드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등 전력망 인프라 개선을 통해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관리하고 석탄과 원자력 발전소를 단순히 축소하기보다는, 재생에너지와 조화를 이루는 형태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유럽은 재생에너지 확대와 탈탄소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하지만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제들에 대한 대비가 부족했다는 점에서 지금의 에너지 위기는 중요한 교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안정성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혁신과 정책적 조율, 그리고 국제적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유럽이 이 도전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따라, 한국과 전 세계의 에너지 전환 방향성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트럼프가 기후대응 후퇴 주범?...에너지 위기로 이미 붕괴

2024년 세계는 두 번의 큰 정치적 이벤트와 이로 인한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었다. 바로 6월 유럽의회 선거와 11월 미국 대선이다. 유럽은 수년간 지속된 에너지 위기로 인해 극우와 우파의 지지세가 급증했고 미국은 기후변화가 사기라고 주장하는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했다. 지난해 유럽 전역을 뒤흔들었던 농민시위는 그들의 생계를 위협한 그린딜(Green Deal)에 대한 항의에서 시작됐고 결국 유럽의회 지형을 바꿔놓았다. 트럼프는 취임하자마자 자신의 공약대로 파리기후협정에서 다시 탈퇴했다. 26일 최승신 C2S컨설팅 대표는 “일각에서는 트럼프가 기후 의제를 후퇴시키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한 개인의 신념이라기 보다 그동안 세계적 추세가 변한 결과라고 인식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며 “2021년부터 전세계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에너지위기를 몸소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블랙록을 비롯한 글로벌 금융기관들은 장기 우량고객이었던 화석연료 기업에 여전히 여러 이유로 자금지원을 해오고 있었고 에너지 위기 이후엔 수익성을 우선해야 한다며 무조건적 재생에너지 자금지원을 사실상 거부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트럼프가 처음 당선됐을 때 파리기후협정을 탈퇴한다고 했을 때보다 이번에는 그를 괴짜나 미치광이라고 바라보는 시각이 줄어든 게 사실이다. 트럼프는 1기에서도 2017년 취임 즉시 '지구온난화는 아주 비싼, 완전 사기(Global warming is a total, and very expensive, hoax)'라고 주장했으며 이번에도 기후 위기를 '녹색 신종 사기(Green New Scam)'로 규정했다. 그러나 미국인들은 그런 그를 두 번이나 선택했다. 기후 의제가 사기라고 믿는 트럼프는 2기 내각 국무부, 에너지부, 전환팀을 모두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인사들로 배치했다. 트럼프는 바이든의 기후 의제를 모조리 폐기한다는 방침이다. 바이든 정부의 넷제로 정책은 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우며 화석연료를 완전히 퇴출시키려 했다. 반면 트럼프는 에너지 안보란 “24시간 365일 돌아가는 '회전체 용량'과 땅에서 얼마든지 뽑아낼 수 있는 '탄화수소'"라고 주장해왔다. 대선 유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을 바로잡고 제조업 부활을 위해 모든 값싼 에너지원을 사용하겠다고 했다. 특히 선거 구호로 “석유를 채굴하자(Drill, Baby, Drill)"를 외치면서 강력한 화석연료 확대 정책 의지를 보였다. 아울러 원자력은 매우 안전하고 양질의 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원자력 발전소도 추가 건설하겠다고 했다. 이런 트럼프의 정책 방향과 대척점에 서 있던 유럽은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자신들이 추진하던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이 주춤하는 모양새다. 트럼프 당선 이전에 열린 COP29는 우려대로 유의미한 기후통찰을 던져주지 못했다. 선진국의 기후자금 합의가 있었다고 하나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국가는 거의 없다. 오히려 화석연료의 단계적 폐지는 감축으로, 다시 멀어지는 전환으로 후퇴했고 COP29에서는 이마저도 합의가 되지 못했다. 화석연료의 단계적 감축은 중국과 인도 산유국뿐만 아니라 유럽도 반대했다. 전 세계 에너지공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화석연료 경제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블록은 그린딜을 추구하면서도 여전히 화석연료를 놓지 못하고 있다. 한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트럼프가 다시 당선됐다는 것은 글로벌 에너지패러다임이 친환경에서 에너지안보, 경제성으로 돌아서는 상징적 사건"이라며 “우리나라 정치권도 이런 추세를 인식해 정쟁을 벗어나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에너지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전력거래소, 설연휴 대비 제주지역 전력수급 특별점검 시행

전력거래소가 제주 지역에 겨울철 재생에너지 가동중단(출력제어) 발생에 대비해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연휴에다 제주지역은 날씨가 따뜻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력수요가 줄어들 수 있어서다. 또한, 흐린 날씨로 재생에너지 발전량의 변동이 커질 수 있다. 김홍근 전력거래소 전력계통 부이사장은 23일 전력거래소 제주본부를 방문해 제주지역 전력수급 상황에 대해 특별 점검을 실시했다. 김홍근 부이사장은 “이번 설 명절 제주는 평년보다 기온이 다소 높으나 흐린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재생에너지 출력 변동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설 연휴와 전력수급대책기간 중에 제주 전력수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점검과 지속적인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도민 생활과 안전에 최선을 다할 것"을 지시했다. 전력거래소 제주본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제주지역 겨울철 최대전력은 지난 2022년 1월 13일 19시 1072.6메가와트(㎿)를 기록했다. 올해는 전년 대비 다소 낮은 1048.7㎿('25.01.09. 19시)를 기록하고 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동아시아 올해 덥다…“평년보다 기온 높을 확률 67%”

동아시아 기온이 다음달부터 오는 7월까지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67.9%에 이르는 것으로 전망됐다. 26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기후센터의 동아시아 계절전망에 따르면 오는 2월부터 4월까지 기온이 평년 이상일 확률은 67.9%다. 비슷할 확률은 21.3% 낮을 확률은 10.9%로 높을 확률이 훨씬 높다. 아태기후센터는 오는 5~7월까지도 확률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강수의 경우 오는 2~4월 동안 중국 남부에서 동중국해에 이르는 지역의 강수는 평년보다 적을 확률이 다소 클 것으로 보인다. 5~7월에는 확률이 감소한다. 한반도, 중국(북서부 및 남동부 제외), 몽골 중부 및 동부의 강수는 평년보다 많을 경향이 예상된다. 동아시아 지역 강수가 평년 이상일 확률은 37.2%, 비슷할 확률 30.8%, 낮을 확률 32.0%로 모두 비슷하게 나왔다. 아태기후센터는 현재 전 세계 11개국 15개의 기후예측기관이 제공하는 예측정보를 다중모델앙상블(MME) 기법을 활용해 장기기후(계절) 예측정보를 생산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제공하고 있다. 아태기후센터 연구팀은 지난 22일에 '동아시아에서의 계절내 다중모델앙상블 강수 예측 향상 : 딥러닝 기반의 후처리 통한 정확도 향상' 논문을 국제저명학술지인 '헬리온(Heliyon)'에 온라인으로 게재했다. 기후예측모델에서는 초기 조건의 영향이 급격히 낮아지는 1~2주에서의 예측에서는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 아태기후센터 연구팀은 이러한 계절내 예측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인공지능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시도 중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전기·수소차 보급정책 강화…청년·다자녀가구 추가 지원

정부가 올해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 전환 정책을 대폭 강화하며, 녹색 교통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과 국민 편의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겠다는 목표다. 25일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성능 및 안전성을 개선하고 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동시에, 충전 인프라를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주요 이동 거점과 생활공간 내 급속 충전기를 3100기에서 4400기로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스마트 제어 충전기를 9만1000대 보급해 실시간 충전 상태 확인 및 오류 방지 기능을 갖춘 충전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전기차 구매보조금은 1회 충전 주행거리 등의 성능과 안전성에 따라 차등 지급하며, 청년 및 다자녀 가구에는 최대 300만원 추가 혜택을 제공해 실수요자 지원을 강화한다. 생애 첫 전기차를 구매하는 청년은 기본 국비보조금의 20%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수소차는 대형 상용차 등 특정 차종을 중심으로 보급을 확대하며, 올해까지 누적 수소충전기를 450기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해 9월까지 321기였다. 현재 운영 중인 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해 도심 내 충전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대형 상용차용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우선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차의 성능평가를 강화해 고성능 차량 제작을 유도하며, 저성능 수소버스에 대해서는 구매 보조금을 감축하는 정책도 병행한다. 지난해 말 기준 전기차는 68만4244대로 전년보다 14만344대 늘었고, 수소차는 3만7557대로 전년보다 3299대 늘었다. 환경부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이행 관리를 지속하는 동시에, 2035년 새로운 감축 목표를 마련해 국제사회에 제출할 계획"이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부문별 감축목표와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작년 석유 소비량 역대 최고…경유 줄고, 휘발유·LPG 급증

지난해 국내 석유제품 소비량이 전년보다 3.5%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경유 소비량은 줄었지만, 휘발유와 LPG, 항공유 소비량이 크게 늘어났다. 25일 한국석유공사 페트로넷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석유소비량은 9억5840만배럴로, 전년의 9억2600만배럴보다 3.5% 증가했다. 이전 소비량은 2020년 8억7718만배럴, 2021년 9억3817만배럴, 2022년 9억4728만배럴이다. 지난해 제품별 소비량은 납사 4억4683만배럴, 경유 1억5507만배럴, LPG 1억3691만배럴, 휘발유 9504만배럴, 항공유 3921만배럴, 기타제품 3347만배럴 등이다. 제품별 전년대비 증가율을 보면 경유는 3.4% 감소했지만, 휘발유 5.2% 증가, 납사 4% 증가, 항공유 13.1% 증가, LPG 9.4% 증가, 기타제품 5.3% 증가했다. 휘발유 소비가 늘어난 가운데 고급휘발유 시장은 더 성장했다. 고급휘발유 소비량은 393만배럴로 전년보다 20.2% 증가했다. 경유 소비량 가운데 주로 선박용으로 쓰이는 황함량 0.05% 경유 소비량은 965만배럴로 전년보다 4% 감소했고, 주로 차량용으로 쓰이는 황함량 0.001% 경유 소비량은 1억4355만배럴로 전년보다 3.2% 감소했다. LPG 소비량 가운데 프로판은 9117만배럴로 전년보다 6.5% 증가했고, 부탄은 15.7% 증가했다. 바이오선박유 소비량은 2023년 4만4000배럴에서 2024년 0으로 전량 감소했다. 경유 소비가 줄고 휘발유, LPG 소비가 늘어난 것은 해당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의 증감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현황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말 경유 차량은 910만840대로 전년보다 39만9324대 줄었다. 반면 휘발유 차량은 1241만9660대로 전년보다 10만5474대 늘었고, 휘발유 하이브리드차량은 195만1340대로 전년보다 47만3239대 늘었다. LPG 차량은 184만9816대로 전년보다 1만7281대 늘었다. 전기차는 68만4244대로 전년보다 14만344대 늘었고, 수소차는 3만7557대로 전년보다 3299대 늘었다. 지역별 석유제품 소비량에서는 석유화학 단지가 있는 충남, 전남, 울산이 가장 많았다. 충남 2억1617만배럴, 전남 1억9777만배럴, 울산 1억8478만달러, 경기 8829만배럴, 인천 7658만배럴, 경남 3094만배럴, 서울 2859만배럴, 경북 2654만배럴, 부산 2130만배럴, 충북 1808만배럴, 강원 1597만배럴, 대구 1335만배럴, 광주 752만배럴, 제주 743만배럴, 대전 662만배럴, 세종 191만배럴 순을 보였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올 봄도 더울 듯…기상청 “평년보다 따뜻 확률 60%”

올해 봄도 지난해처럼 평년보다 더 따뜻할 것으로 전망됐다. 25일 기상청 3개월 전망에 따르면 오는 3월 평년보다 기온이 높을 확률은 60%에 이른다. 비슷할 확률 30%, 낮을 확률 10%를 합친 것보다 큰 비율이다. 4월 날씨도 평년보다 대체로 따뜻할 전망이다. 4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확률은 40%, 비슷할 확률은 40%다. 낮을 확률은 20%로 높은 확률에 절반 수준이다. 겨울 막바지인 다음달도 평년보다 따뜻할 전망이다. 다음달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확률은 50%로 비슷할 확률 30%, 낮을 확률 20%를 합친 것과 같다. 지난해에는 2월과 4월이 평균기온이 각각 4.1도(℃)와 14.9도로 역대 1위를 기록할 만큼 연초부터 더운 한해였다. 올해 봄도 3개월 전망으로 봐서는 심상치 않아 보인다. 오는 2월 이상고온이 평년보다 더 많이 발생할 확률과 비슷할 확률은 각각 40%고 적을 확률은 20%다. 기상청은 오는 2월 티베트의 적은 눈덮임으로 인해 동아시아 부근으로 고기압성 순환이 형성돼 기온이 상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3월은 북태평양과 인도양, 대서양의 높은 해수면온도로 인해 우리나라 부근에 고기압성 순환이 강화돼 기온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일시적으로 찬 공기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4월은 동인도양의 높은 해수면온도로 인해 우리나라 부근에 고기압성 순환이 강화돼 기온이 높아진다. 강수량의 경우 2월은 평년보다 대체로 적을 전망이다. 3월은 대체로 많고 4월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월과 3월에는 기상가뭄이 없겠지만 4월에는 강원영동 일부 지역에서 기상가뭄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된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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