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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 접는 트라이폴드 완판에도 삼성 마냥 기쁘지 않은 이유

삼성전자의 두 번 접는 스마트폰 '갤럭시 Z 트라이폴드'(이하 Z 트라이폴드)가 지난 12일 국내 출시 이후 완판을이어가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국내 소비자의 Z 트라이폴드에 대한 반응이 뜨거울수록 삼성전자의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고 업계의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끈다. Z 트라이폴드의 판매 확대가 곧바로 삼성전자의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7일 삼성닷컴에서 진행된 Z 트라이폴드 재입고 구매 신청이 시작 2분 만에 마감됐다. 삼성닷컴에는 “성원에 감사드린다. 준비된 물량이 소진됐다"며 “재입고 알림을 신청하면 입고 시 안내하겠다"는 안내 문구가 게시됐다. 앞서 지난 12일 출시 첫날, 서울 강남과 홍대 등 주요 삼성 매장에서 개점 직후 준비 물량이 빠르게 소진돼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온라인에서도 판매 개시 약 5분 만에 초기 물량이 다 팔렸다. 업계에서는 Z 트라이폴드가 두 번 접는 폼팩터(기기 외형) 첫 제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 관심이 집중되며 예상보다 수요가 몰린 것으로 풀이하다. 삼성전자는 재입고 판매를 포함한 현재까지 국내 출시된 Z 트라이폴드 수량을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시장에선 3000~4000대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Z 트라이폴드는 접었을 때의 휴대성과 펼쳤을 때의 대화면 활용성을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두 번 접힌 3개 패널을 모두 펼치면 253㎜(10형) 대화면을 제공하고, 접으면 164.8㎜(6.5형) 크기의 바(Bar) 타입으로 변한다. 접었을 때 두께는 12.9㎜, 펼쳤을 때 가장 얇은 부분은 3.9㎜로 폴드 시리즈 가운데 가장 얇다. 단순한 실험적 제품을 넘어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이 같은 흥행이 곧바로 수익성으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점이다. 출고가 359만400원이라는 가격 자체가 원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Z 트라이폴드는 당초 400만원대 가격이 예상됐지만, 삼성전자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가 절감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제품의 제조 난이도를 감안하면 출고가가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Z 트라이폴드는 3개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탑재한 데다, 안쪽으로 두 번 접히는 '듀얼 인폴딩' 방식과 내구성 강화를 위한 아머 플렉스 힌지 적용 등 복잡한 공정이 요구된다. 생산 난이도가 매우 높은 구조다. 여기에 최근 메모리 가격 상승과 주요 부품 단가 인상까지 겹치며, 판매 물량이 늘어날수록 원가 부담도 함께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4분기 D램 계약 가격이 전년 대비 75% 이상 상승할 것"이라며 “메모리가 스마트폰 전체 부품 원가의 10~15%를 차지하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스마트폰 단가는 약 8~10%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부사장)이 Z 트라이폴드 공개 미디어 행사에서 “메모리 등 여러 요인으로 부품 가격이 치솟고 있지만, 대국적 결단으로 줄이고 줄여 이 가격을 어렵게 만들어냈다"고 언급한 배경이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는 추가 물량 확대 여부를 두고 전략적 고민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트라이폴드를 대중화 전략 제품으로 키워 시장을 넓힐지, 아니면 기술 리더십을 상징하는 상위 모델로 한정 운영할지를 놓고 선택의 기로에 섰다는 분석이다. 무리한 물량 확대보다는 브랜드 상징성과 기술 우위를 강조하는 전략이 보다 현실적일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다만 경쟁사들의 시장 공략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단순히 기술력 증명에만 머물 수는 없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화웨이가 트라이폴드 모델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샤오미 역시 내년 하반기 트라이폴드폰 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2.5% 수준에 그치는 폴더블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트라이폴드와 같은 새로운 폼팩터가 필요하다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임성택 삼성전자 부사장도 “트라이폴드는 폴더블 시장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트리거(방아쇠)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Z 트라이폴드가 단순한 흥행 차원을 넘어 수익성과 확장성으로 연결될 수 있을 지는 결국 삼성전자의 전략적 선택에 달린 셈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SK하이닉스, 256GB DDR5 서버용 D램 ‘인텔 제온 6’ 인증 통과

SK하이닉스는 10나노급 5세대(1b) 32Gb 기반 고용량 서버용 D램 모듈 제품인 256GB DDR5 RDIMM을 인텔 제온 6 플랫폼에 적용하기 위한 인텔 데이터센터 인증(Intel Data Center Certified) 절차를 통과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인증 절차는 미국에 위치한 인텔의 첨단 연구시설인 어드밴스드 데이터센터 디벨롭먼트 랩(Advanced Data Center Development Laboratory)에서 진행됐다. 이 곳에서 SK하이닉스는 수차례의 다면 평가를 거쳐 이번 제품이 제온 플랫폼과 결합했을 때 신뢰할 수 있는 성능과 호환성, 품질을 갖췄다는 결과를 얻었다. 회사는 이에 앞서 올해 1월, 10나노급 4세대(1a) 16Gb 기반 256GB 제품에 대한 인증도 받은 바 있다. SK하이닉스는 “서버용 CPU 시장을 선도하는 인텔의 최신 서버 플랫폼과의 호환성을 업계 최초로 검증 받으며 당사의 고용량 DDR5 모듈 기술력이 글로벌 최고 수준임을 입증했다"며 “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주요 데이터센터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급증하는 서버 고객들의 수요에 적기 대응해 차세대 메모리 시장 리더십을 이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차세대 AI 인프라에서 메모리는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AI 추론 모델들이 단순 답변 생성을 넘어 복잡한 논리적 사고 과정을 수행하면서,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려면 고용량·고성능 메모리가 필수적이며, 이에 따른 시장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회사는 이번 제품이 늘어나는 시장 수요에 부응하는 최적의 솔션이라고 강조했다. 회사 개발진은 “이번 제품을 탑재한 서버는 32Gb 128GB 제품을 채용했을 때 대비 16% 추론 성능이 향상된다"며 “32Gb D램 단품 칩을 활용한 설계로 전력 소모량도 기존 1a 기반 16Gb 256GB 제품보다 최대 약 18%까지 줄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전성비를 중시하는 데이터센터 고객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이상권 SK하이닉스 부사장(DRAM상품기획 담당)은 “서버용 DDR5 D램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실히 하면서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풀 스택 AI 메모리 크리에이터로서 고성능·저전력·고용량 메모리 수요 확산에 적극 대응해 고객들의 만족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두산, SK실트론 품고 미래 도약…SK, AI 기반 다지고 재무 개선

두산이 세계 3위 반도체 웨이퍼 제조사 SK실트론을 인수한다. SK㈜는 17일 SK실트론 지분 매각을 위해 ㈜두산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통보했다고 공시했다. 또한 “세부적인 사항은 우선협상대상자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으로, 추후 관련 사항이 확정되는 시점 또는 3개월 이내에 재공시하겠다"고 설명했다. SK실트론은 반도체 칩의 핵심 기초소재인 반도체용 웨이퍼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 전문기업이다. 12인치 웨이퍼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3위다. 매각 대상은 SK가 보유한 SK실트론 지분 70.6%로 알려졌다. 전체 회사 가치가 5조원 수준이라는 평가를 고려하면 이번 인수 규모는 3조∼4조원대일 것이라는 추산이 나온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보유한 나머지 SK실트론 지분 29.4%를 이번에 함께 매각할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최근 두산그룹은 반도체 테스트 기업 두산테스나와 자회사 엔지온을 인수하는 등 반도체 소재 장비 사업을 육성하며 사업 재편을 추진 중이다. 이번에 SK실트론을 인수할 경우 반도체 사업 분야 경쟁력은 크게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경북 구미 소재 SK실트론 본사와 공장에 대한 실사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두산그룹이 SK그룹으로부터 국내 유일의 반도체 웨이퍼 제조사인 SK실트론을 인수하는 것은 단순한 계열 확장을 넘어 그룹의 산업 포트폴리오 전환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두산이 에너지·기계 사업에 이어 첨단 반도체를 주축으로 한 근본적인 그룹 체질 개선을 본격화하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2년에 걸쳐 진행한 리밸런싱(사업 재편) 전략의 일환으로 이번 매각을 추진해 온 SK그룹은 인공지능(AI) 밸류체인 중심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재무 구조를 개선하는 '윈윈'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 두산 기존 반도체 사업과 시너지 기대…“근본 체질 개선 계기" 두산이 12인치 웨이퍼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3위 기업인 SK실트론을 인수하면 반도체 전·후방 사업을 아우르는 핵심 반도체 장비·소재 기업으로 단기간에 도약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SK실트론은 메모리·비메모리를 가리지 않고 글로벌 주요 반도체 제조사들을 고객으로 확보해 왔다. 앞서 두산은 2022년 반도체 후공정 테스트 국내 1위 기업인 두산테스나를 인수했으며, 이후 반도체 전·후방 연계 사업을 염두에 두고 관련 기업 인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은 향후 두산테스나와 ㈜두산의 전자BG(전자비즈니스) 사업부, SK실트론을 세 축으로 반도체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산테스나는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를, ㈜두산 전자BG사업부는 반도체 기판용 동박적층판(CCL) 생산을 맡고 SK실트론은 맞춤형 웨이퍼를 공급하는 구조다. 업계 관계자는 “SK실트론 인수는 반도체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안정적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세계적인 인공지능(AI) 붐으로 성장하는 시장에 발 빠르게 진입해 고정적 매출원으로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업계에서는 아울러 두산이 그간 축적한 전방위 기술력과 SK실트론 간 시너지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두산이 고정밀 기계 가공과 공정 자동화, 발전·플랜트 분야에서 보유한 기술이 웨이퍼 제조 공정의 설비 고도화와 생산 효율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는 해석이다. 두산이 최근 강조해 온 디지털 전환(DX)과 스마트팩토리 역량을 접목하면 공정 안정성과 수율 개선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번 SK실트론 인수는 두산이 전통 제조업 기반에서 첨단소재·기술 중심으로 근본적인 체질을 다시 한번 바꿀 수 있는 계기라는 평가도 있다. 두산은 2007년 당시 미국 건설기계 기업이던 밥캣(현 두산밥캣)을 인수하면서 유통 등 소비재 기업에서 기계·중공업 중심으로 체질 개선에 나섰다. 2020년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겪은 후 지난해에는 사업 재편을 거쳐 스마트머신(두산밥캣·두산로보틱스), 클린에너지(두산에너빌리티·두산퓨얼셀), 반도체·첨단소재(두산테스나)의 3대 축으로 사업 구조를 세웠다. 향후 두산은 SK실트론을 통해 그간 상대적으로 약한 축으로 평가받아 온 반도체와 첨단소재 중심의 미래 사업을 강화하며 재차 도약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 리밸런싱 막바지 들어선 SK…AI 중심 '선택과 집중' 이번 거래는 SK그룹이 작년 초부터 사업 전반에 걸쳐 진행해 온 리밸런싱의 '마지막 퍼즐'로 해석된다. SK그룹은 지난해부터 재무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과 운영 효율화 등을 추진해왔다. 이 과정에서 SK이노베이션의 SK E&S 합병, SK온의 SK엔무브 합병, SK에코플랜트의 환경 자회사 매각 및 반도체 자회사 편입 등이 이뤄졌다. SK의 이번 매각 결정은 단순한 포트폴리오 조정이 아닌 그룹이 추구하는 '본원적 경쟁력'을 명확히 하는 전략적 판단으로 읽힌다. SK는 2012년 SK하이닉스(옛 하이닉스반도체) 인수 이후 2017년 LG그룹으로부터 LG실트론을 인수하는 등 반도체 소재·부품을 아우르는 수직 계열화에 주력해 왔다. SK실트론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안정적인 고객사를 확보해 SK 편입 이후 한 번도 적자를 낸 적 없는 '알짜 기업'으로 평가됐다. AI 수요 확대와 주요 고객사의 가동률 상승 등에 힘입어 중장기 업황 전망도 비교적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럼에도 SK는 AI 대전환기라는 산업 환경 변화 속에서 반도체와 데이터센터 등 AI 밸류체인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웨이퍼 등 소재 분야는 그룹 차원에서 직접 보유하기보다 협력이나 거래 구조를 통해 관리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봤을 가능성이 크다. 앞서 최태원 회장은 지난달 최고경영자(CEO) 세미나에서 “운영개선(O/I·Operation Improvement)을 잘해야만 그 위에 AI를 더 쌓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SK실트론 매각 역시 이 같은 기조 아래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다지는 과정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SK그룹 산하에서는 SK하이닉스와의 거래가 부각되다 보니 SK실트론의 외형 확장에 제약이 있다는 시선도 있었다"며 “여러 고객사와의 거래 확대는 웨이퍼 산업 경쟁력과 AI 시대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매각은 재무구조 개선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SK는 매각으로 확보한 수조원의 재원을 AI·반도체 핵심 사업에 대한 투자와 재무 안정성 제고에 투입해 그룹 전반의 투자 여력과 신용도를 보완하는 데 활용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알파7V로 풀프레임 카메라 절대 1위 차지”…소니의 호언장담

소니코리아가 '알파(Alpha) 7 시리즈' 신모델을 국내에 출시하며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이미 글로벌 점유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상품성을 더욱 끌어올린 제품을 출시하며 국내에서도 '왕좌'를 확실히 지키겠다는 구상이다. 소니코리아는 1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풀프레임 하이브리드 카메라 '알파 7 Ⅴ'(A7M5)를 공개했다. 소니는 글로벌 카메라 분야 최강자 중 하나다. 특히 지난 2013년 35mm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알파 7', '알파 7R'을 출시하며 시장에 큰 변화를 유도했다. 기존 DSLR 위주로 편성돼 있던 판도를 미러리스 제품으로 가져온 것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A7M5는 국내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에서 역대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알파 7 시리즈의 다섯 번째 모델이다. 전작 A7M4 이후 4년만에 신모델로 돌아온 것이다. 키타지마 유키히로 소니코리아 대표는 “알파 7 시리즈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분야 전환점을 만들었고 알파 7 V는 시장을 더욱 진화시키는 제품"이라며 “소니가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에서 절대적 1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A7M5는 화질이 개선됐다. 새롭게 개발된 약 3300만 화소 부분 적층형 CMOS(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 이미지 센서와 새로운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이 들어갔다. 이를 통해 처리 속도, 색상 정확도, 이미지 캡처 및 영상 등 전반적인 성능이 개선됐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A7M5는 부분 적층형 센서를 통해 초당 최대 60회 고정밀 트래킹 및 AF·AE 트래킹을 지원한다. 여기에 최대 16스톱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구현했다. 이로 인해 밝은 영역부터 어두운 영역까지 폭넓은 명암 표현으로 깊이 있고 풍성한 사진의 표현력을 경험할 수 있다고 소니코리아는 소개했다. 인공지능(AI) 기술도 적용됐다. '자동 화이트 밸런스'(AWB) 기능은 광원의 색을 추정하는 AI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덕분에 기존 A7M4보다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색 재현력을 보여준다. 후반 작업 시간 역시 단축시켜준다. 사용 시간은 더욱 길어졌다. 새로운 모니터 저전력 모드가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개선된 발열 관리 기능이 품질을 올리는 데 기여한다. 뷰 파인더 사용 시 약 630장, 액정표시장치(LCD) 사용 시 약 750장 촬영이 가능하다. 소니는 A7M5에 4K 녹화 모드를 추가 도입했다. 제작자가 풍부하고 세밀한 영상을 만들고 이를 유연하게 편집할 수 있게 돕기 위해서다. AI 기반 피사체 인식으로 녹화 중 최적의 피사체 구도를 유지시켜 주는 '오토 프레이밍'(Auto Framing) 기능도 탑재됐다. 새롭게 들어간 노이즈 감소 및 향상된 내장 마이크 기능은 주위의 소음을 줄여주고 간섭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소니코리아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고객과 소통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제품을 체험하고 프로 사진 작가의 사용기와 촬영 팁을 들을 수 있는 신제품 체험회를 전국에서 개최한다. 이날 콘래드서울을 시작으로, 대구, 부산, 대전, 광주, 제주 등을 찾아갈 계획이다. 각 지역별 행사 일시 및 참가 신청에 대한 정보는 소니코리아 알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A7M5의 소니스토어 판매가는 359만9000원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LG디스플레이, OLED 기술 브랜드 ‘탠덤’ 론칭…CES 2026서 첫 선

LG디스플레이는 자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의 본질인 무한한 가능성과 확장성을 강조하는 의미를 담아 신규 기술 브랜드를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신규 OLED 브랜드는 기본적으로 OLED 소자의 적층 구조를 통해 장수명·고휘도·저전력 등 내구성과 성능을 높인 LG디스플레이 OLED의 강점을 강조하고자 '탠덤(Tandem)'으로 명명됐다. 이와 함께 대형 OLED 기술(TV및 모니터)과 중소형 OLED 기술(차량용, 태블릿, 노트북 등)을 분리해 특장점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각각의 기술 브랜드를 분류했다. 대형 WOLED의 브랜드 명은 '탠덤(Tandem) WOLED'다. 업계 최초로 빛의 삼원색인 R(레드), G(그린), B(블루) 소자를 각각 독립된 층으로 쌓은 적층 구조를 의미하는 탠덤에 LG디스플레이 OLED 기술의 고유 특성인 화이트 광원을 의미하는 'W'를 더해 직관적인 브랜드명을 완성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세계 최초로 대형 제품 양산에 성공한 데 이어 기술 선도기업으로서 대형 OLED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중소형 OLED 브랜드는 '탠덤(Tandem) OLED'로 RGB 소자층을 2개로 쌓은 기술적 특징을 반영했다. 세계 최초로 탠덤 기술을 상용화한 선도기업으로서의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하며 어떤 환경에서도 선명하고 오래도록 강한 빛, 전력 소모를 최소화한 고효율 그리고 한계를 뛰어넘는 디자인을 차별적 고객 가치로 소구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 OLED의 기술 브랜딩은 사업 시작 13년 만에 처음이다. 기술 단위 수준에 머물던 명칭들을 '탠덤(Tandem) WOLED'와 '탠덤(Tandem) OLED'로 체계적으로 조직화했다. 이로써 고객에 일관되고 신뢰도 높은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기술 브랜드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6'에서 처음 공개된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LG디스플레이 OLED의 지향점은 뛰어난 화질과 자유로운 폼팩터를 통해 사람과 디바이스의 소통을 더욱 자연스럽고 깊이 있게 만드는 것"이라며 “이번 기술 브랜드 체계 수립을 계기로 LG디스플레이 OLED만의 차별화된 고객가치와 독보적 경쟁력을 널리 알리고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신뢰도 높여 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샤오미코리아, 연말 프로모션 시작…최대 33% 할인

샤오미코리아가 내년 1월1일까지 연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샤오미 제품을 최대 33%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히터와 TV는 최대 10% 할인 혜택이 적용되며, 가습기는 최대 13%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올 하반기 출시된 샤오미 15T 프로는 12GB 램+256GB 모델 84만9970원, 12GB 램+512GB 모델 89만9800원에 판매된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샤오미 15T 프로 구매 고객에게 5만1800원 상당의 무선이어폰 레드미 버즈6를 무료로 증정한다. 샤오미 15 울트라는 이번 프로모션 기간 20만원 할인된 149만9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샤오미 15 울트라는 라이카 쿼드 카메라 시스템과 50MP 소니 LYT-900 센서로 전문가 수준의 촬영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플래그십 제품이다. 태블릿 제품인 레드미 패드 2 프로 구매 시에는 프로모션 행사 기간 동안 2만8800원 상당의 커버가 무료 제공된다. 307.3㎜의 2.5K 초고해상도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레드미 패드 2 프로는 1만2000mAh 대용량 배터리와 33W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샤오미코리아는 프로모션 기간 동안 로봇청소기 X20+를 23% 할인된 40만9000원에 판매한다. 히터와 TV는 최대 10% 할인 혜택이 적용되며, 가습기는 최대 13%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샤오미코리아 공식 온라인몰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상품권 증정 이벤트와 Mi 포인트 적립 미션을 운영한다. 적립된 Mi 포인트는 쿠폰 등 다양한 혜택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해당 쿠폰은 제품 구매 시 바로 적용 가능하다. 이를 통해 프로모션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다양한 생태계 제품까지도 쿠폰 혜택을 활용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 대상 제품은 샤오미 공식 온라인몰을 비롯해 전국 샤오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현재 샤오미코리아는 전국 총 6곳의 샤오미 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이재용 회장, 빅테크 동맹 가속화…‘삼성 파운드리 위기’  돌파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하향곡선을 그리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을 반등시키기 위해 글로벌 수요 확대에 힘쏟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 출장에서 테슬라·AMD 등 글로벌 빅테크 수장들과 잇따라 회동을 갖고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해외고객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이번 미국 출장을 통해 이 회장은 리사 수 AMD CEO와 만나 AMD의 차세대 AI 칩 위탁생산 협력 방안을 적극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 계약 성사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다. AMD와 계약이 이뤄질 경우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사업에서 극적인 반등의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최근 미국 출장 중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리사 수 AMD CEO 등 주요 빅테크 경영진과 회동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이번 만남을 통해 차세대 인공지능(AI) 칩 협력과 반도체 공급 안정화, 미국 내 생산 인프라 활용 등 폭넓은 기술·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와 테슬라는 지난 7월 약 23조원 규모의 역대 최대 파운드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한 삼성전자 테일러 공장에서 테슬라 차세대 AI 칩 'AI6'를 생산하기로 했다. AI6는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FSD) 기능 고도화는 물론 로봇·AI 모델 운용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을 차세대 고성능 칩이다. 최근에는 당초 대만 TSMC가 전량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던 AI5 물량 가운데 일부도 삼성전자가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서는 AI5와 AI6 모두 테일러 공장에서 생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대형 계약 성사에는 이재용 회장이 직접 나서 신뢰를 쌓은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 파운드리는 시스템LSI 사업부의 자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엑시노스 2600'을 비롯해 애플 아이폰용 이미지센서, 닌텐도 스위치2 탑재용 AP, 중국 마이크로BT·카나안의 채굴 주문형 반도체(ASIC) 등 다양한 고객사를 추가로 확보했다. 이 회장은 이번 미국 출장에서 리사 수 AMD CEO와도 별도의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는 고대역폭메모리(HBM) 공급 협력과 함께, 최선단 공정을 적용한 파운드리 수주 가능성까지 폭넓게 논의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업계의 시선은 삼성전자와 AMD가 논의 중인 차세대 AI 칩 위탁생산 계약에 쏠린다. 검토 대상 공정은 삼성전자가 차세대 핵심 공정으로 내세운 2나노 2세대(SF2P)로, 1세대 2나노(SF2) 대비 면적을 8% 줄이면서 성능은 12% 향상시키고, 소비 전력은 25% 낮춘 것이 특징이다. 해당 계약이 성사될 경우, 삼성전자가 공정 경쟁력 회복의 관건으로 꼽아온 차세대 미세 공정의 신뢰도를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검증받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재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2위를 유지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갈수록 험난해지는 경쟁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난공불락의 TSMC가 AI 시대 핵심 수요를 흡수하며 독주 체제를 굳히는 가운데, 중국 SMIC는 정부 지원을 발판 삼아 삼성 추격에 속도를 내면서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삼성전자의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6.8%로, 전 분기(7.3%) 대비 0.5%포인트 하락했다. 같은 기간 TSMC의 점유율은 71%로 0.8%포인트 상승하며, 양사 간 점유율 격차는 62.9%포인트에서 64.2%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3위 SMIC와의 격차도 빠르게 좁혀지고 있다. 삼성전자와 SMIC 간 점유율 차이는 같은 기간 2.2%포인트에서 1.7%포인트로 축소됐다. 업계에서는 TSMC가 미세 공정 경쟁력뿐 아니라 고객 생태계와 양산 신뢰도 측면에서 사실상 '플랫폼'에 가까운 지위를 확보한 점을 압도적 경쟁력의 배경으로 꼽는다. SMIC 역시 미국의 수출 규제라는 제약 속에서도 중국 정부의 대규모 보조금을 기반으로 첨단 공정 투자를 이어가며 삼성전자와의 격차를 빠르게 좁히고 있다는 평가다. 반면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은 최근 몇 년간 대형 고객사 확보 지연과 낮은 가동률 등의 영향으로 2022년 이후 적자를 이어왔다. 다만 이재용 회장의 직접적인 '빅테크 외교'를 바탕으로 첨단 공정 수주가 늘어나면서, 내년을 기점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점진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실제 재무 지표에서도 일부 개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2023년 파운드리·시스템LSI 사업부의 영업손실은 5조1000억원까지 확대됐으나, 올해 들어 손실 규모는 빠르게 줄어드는 추세다. 삼성전자는 3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파운드리 부문 적자가 1조원 아래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증권가에서는 3분기 적자 규모가 약 7000억원 수준까지 축소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은 삼성전자 파운드리 적자가 내년을 기점으로 완화 흐름에 들어설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홍콩계 증권사 CLSA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지난 2년간 가동률 부진이 가장 큰 문제였지만, 최근 다수 고객으로부터 첨단 노드 주문이 유입되고 있다"며 “기존 레거시 공정은 비모바일 고객을 겨냥한 파생 공정을 개발해 응용처를 다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수주 확대가 단순한 물량 증가를 넘어, 삼성전자가 그동안 약점으로 지적돼 온 첨단 공정 신뢰도와 고객 생태계 회복 여부를 가늠할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LG전자, CES 2026서 ‘LG 마이크로RGB 에보’ 첫 공개

LG전자는 내년 1월 6~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6에서 프리미엄 LCD TV 신제품 'LG 마이크로RGB 에보(MicroRGB evo)'를 최초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마이크로RGB는 LCD TV의 핵심 구성요소인 백라이트 광원의 크기를 초소형으로 줄이고, 기존 백색 LED 대신 적색(Red)·녹색(Green)·청색(Blue) LED를 각각 광원으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LED 백라이트를 얼마나 정밀하게 제어하고 RGB 각 파장의 색을 정확히 구현하느냐에 따라 동일한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실제 화질 경험에는 차이가 발생한다. LG전자는 13년 연속 글로벌 OLED TV 시장 1위를 이어온 'LG 올레드'에서 축적한 정밀한 광원 제어 기술을 LG 마이크로RGB 에보에 적용해 일반적인 LCD TV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화질을 구현했다. 자발광 화소를 픽셀 단위로 제어하는 올레드 TV의 기술력을 접목해, RGB LED를 광원 단위로 독립 제어함으로써 생생하고 정교한 화질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LG 마이크로RGB 에보에는 2026년형 올레드 TV 신제품 라인업과 동일한 듀얼 AI 엔진 기반의 3세대 알파11 AI 프로세서(α11 AI Processor 4K Gen3)가 탑재됐다. 업계 유일의 OLED 전용 화질·음질 AI 프로세서의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화면 밝기와 명암을 정밀하게 조절하는 '마이크로 디밍 울트라(Micro Dimming Ultra)' 기술을 구현해 LCD TV의 물리적 한계를 한층 끌어올렸다. 두 가지 AI 업스케일링을 동시에 처리하는 '듀얼 수퍼 업스케일링(Dual Super Upscaling)' 기능을 통해 보다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이미지를 제공한다. 색 정확도 역시 차별화 요소다.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Intertek)으로부터 '트리플 100% 컬러 커버리지(Triple 100% Color Coverage)' 인증을 획득했다. 방송 표준(BT.2020), 디지털 시네마 표준(DCI-P3), 사진·그래픽 표준(Adobe RGB)을 모두 100% 충족해 고화질 방송과 영화는 물론 사진·영상 편집 등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최적의 색 표현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LG TV의 핵심 경쟁력인 AI 기반 개인맞춤형 고객 경험도 그대로 이어진다. △AI 컨시어지(AI Concierge) △AI 서치(AI Search) △AI 챗봇(AI Chatbot) △AI 맞춤화면·사운드 마법사(AI Picture·Sound Wizard) △보이스 ID(Voice ID) 등 LG TV의 5대 AI 기능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경험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다. 또한 LG전자의 독자 스마트 TV 플랫폼인 webOS를 통해 별도의 셋톱박스나 콘솔 없이도 아트, 게임, 영화, 쇼핑 등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CES 2026 개막에 앞서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선정하는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수상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LG전자는 자발광 화질의 LG 올레드 TV를 최상위 라인업으로 유지하는 한편, 올레드 기술력을 접목해 화질을 대폭 끌어올린 LG 마이크로RGB 에보를 LCD TV의 최고 프리미엄 라인으로 포지셔닝해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지속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사장)은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세계 1위 올레드 DNA를 적용해 기존에 없던 혁신적인 화질과 색감을 구현한 프리미엄 LCD TV"라며 “글로벌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시청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포스코퓨처엠 ‘ESS 시장 대응’ LFP 양극재 공장 건설한다

포스코퓨처엠이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공산을 신설한다. 급증하는 글로벌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포스코퓨처엠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에 LFP 양극재 전용 공장을 짓는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내년 착공해 2027년 하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한다.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LFP 양극재는 전량 ESS용으로 공급된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2023년 CNGR과 합작해 만든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에 추가 투자를 단행하는 방식으로 신공장을 만든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생산 능력을 최대 5만t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8월 CNGR 및 CNGR의 한국 자회사 피노(FINO)와 ESS용 LFP 양극재 사업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LFP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등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출력은 낮지만 저렴한 가격과 긴 수명을 지닌 게 장점이다. 최근 ESS, 엔트리급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LFP 시장 조기진입을 위해 기존 포항 양극재 공장 NCM 양극재 생산라인 일부를 LFP 라인으로 개조해 내년 말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삼성전자, 전기요금 아껴주는 에너지 파트너십 확대

삼성전자가 가전 사용자들에게 한층 강화된 전기요금 절감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주요 에너지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탈리아 최대 전력·에너지 기업 에넬(Enel)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16일(현지시간)부터 삼성 세탁기를 구매한 고객에게 2년간 최대 180kWh의 세탁용 전기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180kWh는 유럽 기준 삼성전자 A등급 세탁기를 약 2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에넬로부터 전기를 공급받는 고객은 삼성전자 세탁기를 구입한 뒤 스마트싱스(SmartThings)에 연동하면 무료 전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영국 에너지 기업 브리티시 가스(British Gas)와 함께 삼성전자 제품 구매자 전용 '삼성 주말 세이버 고정 요금제(Samsung Weekend Saver Fix)'도 출시했다. 이 요금제는 토·일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 사이 가정용 전기요금을 50% 할인해준다. 사용자는 전기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에너지 기업은 전력 수요가 낮은 낮 시간대 전기 사용을 유도해 잉여 전력 활용도를 높이고 전력망 과부하를 완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다. 브리티시 가스의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이 삼성전자 제품을 새로 구매하면 해당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으며, 대상 가전은 세탁기와 건조기, 식기세척기, 냉장고·냉동고, 오븐, 전자레인지, 무선스틱청소기, 로봇청소기 등이다. 네덜란드에서는 에너지 기업 쿨블루(CoolBlue)와의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낮 12시부터 오후 3시 사이 삼성전자 세탁기 사용 시 전기요금이 무료인 '무료 세탁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9월부터는 건조기 사용까지 혜택을 확대했다. 쿨블루로부터 전기를 공급받는 가정이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한 뒤 삼성전자 제품을 스마트싱스에 연동하면 자동으로 혜택이 적용된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7월부터 에너지 기업 리프(Leap)와 협업해 스마트싱스 기반의 '플렉스 커넥트(Flex Connect)'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전력 수요가 몰려 전력망이 불안정해질 경우 스마트싱스 'AI 절약모드'를 통해 연결된 가전의 소비전력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방식이다. AI 절약모드가 작동할 때마다 삼성닷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도 제공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캘리포니아와 뉴욕에 이어 올해 3월 텍사스까지 확대됐으며, 향후 더 많은 지역으로 넓혀갈 계획이다. 사용자들은 스마트싱스 앱의 '에너지' 기능을 통해 전기요금 할인 혜택 제공 시간에 맞춰 알림을 받고, 연결된 가전의 사용량과 예상 전기요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의 경우 전기요금 할인 시간대에 맞춰 자동으로 세탁과 건조를 진행하는 '맞춤예약' 기능도 활용 가능하다. 다만 이번 전기요금 할인·무료 혜택이 해외 시장에 집중된 것을 두고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왜 한국에서는 적용되지 않느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에너지 시장 구조 차이를 이유로 꼽는다. 유럽의 경우 소비자가 전력·에너지 기업을 직접 선택하는 경쟁 시장인 만큼, 에너지 기업 입장에서는 가입자 확대가,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가전 구매 촉진이 맞물리는 구조라는 설명이다. 반면 국내는 한국전력이 전기를 일괄 공급하는 체계여서 동일한 방식의 전기요금 연계 혜택을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 측은 “국내 소비자를 위한 에너지 절감 혜택도 다양한 방식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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