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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보니] ‘韓 상륙 임박’ 닌텐도 스위치2, 한층 높아진 몰입감…휴대성은 한계

일본 게임사 닌텐도가 다음달 5일 차세대 컨트롤러 '닌텐도 스위치2'를 정식 발매한다. 전작보다 화면과 컨트롤러는 커졌지만, 기기가 무겁다는 인상은 적었다. 화면 해상도도 전반적으로 좋아져 게임 몰입감 또한 높였다는 평가다. 3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진행된 '닌텐도 스위치2 체험회'에서 제품을 시연해 봤다. 이는 닌텐도가 2017년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 이후 8년 만에 선보이는 차세대 컨트롤러다. 제품을 처음 접하자 마자 큰 화면이 눈에 띄었다. 게임을 시연했을 때 전작에 비해 확 트인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 때문에 다소 무게감이 있을 것이란 생각과 달리, 손에 쥐었을 때 생각보다 무겁지 않았다. 실제로 화면 크기는 6.2인치에서 7.9인치로 약 2인치 가량 늘었지만, 기기 두께는 13.9mm로 전작과 동일하다. 컨트롤러인 조이콘(Joy-Con) 결합·분리 방식의 경우, 기존 슬라이드에서 마그네틱형으로 변화를 줬다. 전작의 경우, 슬라이딩 레일을 사용해 위·아래로 기기를 탈부착하는 방식이었지만, 닌텐도 스위치 2는 뒤에 ZL·ZR 버튼 옆에 있는 버튼을 눌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조이콘 스틱과 본체의 영점을 맞췄을 때 '탁' 하는 소리를 내며 연결됐고, 조이콘을 잡아당기거나 세게 붙들고 게임을 시연했을 때 쉽게 떨어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스틱 빠짐·인식 불량 현상을 줄여 내구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시연회 메인작은 스위치2 론칭 타이틀인 레이싱 게임 '마리오 카트 월드'였다. 1인 대전을 '본체 모드'와 '독 모드'로 각각 시연한 후, 프로 컨트롤러로 최대 24명이 대결을 펼치는 서바이벌 모드를 플레이해봤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높은 해상도였다. 전반적으로 선명도는 한층 높아지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은 한층 부드러워졌다. 차량이 바다를 가를 때 나타나는 물살이나, 숲을 지날 때 풀잎 한 두 장까지 또렷하게 구현됐다. 시각 요소를 정교하게 다듬어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자연스러운 연출을 유도했다. 이는 해상도와 프레임 레이트가 향상된 덕분이다. 스위치2에는 엔비디아 커스텀 프로세서가 탑재돼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인공지능(AI) 기반 딥러닝 슈퍼 샘플링(DLSS)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이를 토대로 △TV 2160p(3840x2160), △휴대용 1080p(1920x1080) 해상도를 각각 초당 60프레임(FPS)으로 구동한다. 조이콘 스틱을 바닥에 놓고 마우스처럼 조작할 수 있는 '마우스 모드' 또한 신선하게 다가왔다. 이는 마우스 센서 기능을 활용한 기술로, 1인칭 슈팅(FPS) 게임이나 전략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유용하다. 시연회에선 △솜 인형 타워 △미니 하키 게임 △쿠파가 보내는 편지 등 총 6종의 미니게임류를 체험할 수 있었다. R 버튼과 ZR 버튼을 각각 마우스 왼쪽·오른쪽 클릭 버튼으로 활용하고, 아날로그 스틱은 스크롤 기능을 수행했다. 기존 마우스에 비해선 조작이 다소 불편한 감은 있었으나, 기존 플레이 방식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흥미롭게 다가왔다. 카메라 기능의 경우 슈퍼 마리오 파티 시리즈 최신작 '잼버리'의 스위치2 에디션 '잼버리 TV'에서 빛을 발했다. 광각 카메라로 이용자의 얼굴을 인식한 후, 동작의 강도에 따라 미니게임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다. 좁은 공간에서도 이용자를 최대한 많이 잡을 수 있고, 인식률도 높아 가족 혹은 친구들과 분위기를 띄울 때 활용하기 적합해 보였다. 다만, 손이 작은 사람이라면 장시간 본체 모드로 플레이했을 때 신체적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겠단 생각도 들었다. 첫 30분~1시간 가량은 무겁다는 느낌이 적었으나, 시간이 지날 수록 무게감이 배가됐기 때문이다. 전작은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닌텐도 스위치 유기발광다이몬드(OLED) 등 크기별로 세분화됐지만, 스위치2는 단일 모드로 출시된다. 마우스 혹은 독 모드로 전환하며 사용했을 때 큰 이질감은 없어 상황에 따라 조작법을 바꾸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크기가 작지 않은 만큼 휴대성보다는 거치 모드의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보였다. 3차원(3D)이나 광과민성 요소 등에 민감한 이용자라면 게임 도중 멀미 현상을 느낄 수도 있다. 기자의 경우 '마리오 카트 월드 서바이벌'을 플레이하던 중 어지럼증을 느껴 게임을 중단하고 싶어졌다. 직전에 1인 대전을 '독 모드'와 '본체 모드'로 플레이한 직후였다. 시간이 지날 수록 메스꺼움의 강도가 심해져 막판 몰입도가 떨어진 점은 아쉬운 대목이었다. 결국 플레이 중간에 다른 이용자의 차량과 부딪치며 후순위로 밀렸고, 14위로 마무리했다. 이같은 일부 단점을 제외한다면, 스위치 1을 이용해 왔던 이들은 새로운 기기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닌텐도는 '스위치2' 출시와 함께 '마리오 카트 월드'를 비롯, 다양한 신작을 공개할 예정이다. 국내 출시가는 64만8000원이다. 닌텐도는 내년 3월까지 스위치2 최소 1500만대, 전용 소프트웨어 4500만장이 팔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위믹스 2차 상폐 확정…法, 위메이드 가처분 신청 기각

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위믹스(WEMIX)' 상장폐지가 확정됐다. 법원이 위메이드의 2차 거래지원 종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합의50부(수석부장판사 김상훈)는 30일 위메이드가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 소속 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 등 4개 거래소를 상대로 제기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기각을 결정했다. 위믹스는 국내 최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에서 쓰이는 가상자산이다. 앞서 위메이드는 지난 2월 28일 위믹스 플레이 브릿지 내 금고 역할을 하는 '볼트'에 대한 외부 공격을 받았다. 이 영향으로 약 865만4860개의 위믹스 코인(약 86억5000만원 상당)이 공격자의 지갑으로 비정상 출금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닥사는 지난 2일 거래유의종목으로 지정한 위믹스를 상장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위믹스 공식 브릿지 '볼트' 외부 공격 이후 관련 중요사항의 공시가 4일 가량 지연됐으며, 사건 발생 원인에 대한 명확한 소명과 피해자 보상 방안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위메이드 측은 닥사가 논의 과정·근거를 제대로 밝히지 않고 일방적으로 상폐를 결정했다며 법원에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가상화폐 관련 중요 사항을 성실히 공시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위믹스 가격 하락을 우려해 이용자들에게 해킹 사실을 공시·통지하지 않았을 개연성이 상당해 보인다"며 “불충분한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인해 공격자의 접속 기록이 일부 누락됐고, 사전 공격행위 탐지가 부족해 최초 침투 경위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기각 사유를 밝혔다. 국내 거래소에서의 거래 종료 일시는 다음달 2일 오후 3시, 출금지원 종료일은 7월 2일 오후 3시로 예정됐다. 이에 대해 위메이드 측은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위믹스 생태계 성장에 대한 위메이드의 의지, 그리고 신념에는 추호의 흔들림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위믹스 거래 정상화와 위믹스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예정된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대선 주자 ICT 공약 살펴보니…AI 육성에 무게, 방송·통신은 후순위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당별 주요 후보들의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선 공통적으로 인공지능(AI)에 무게중심이 쏠리며 방송·통신 정책이 후순위로 밀린 모양새다. 29일 각 후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공약집을 살펴보면, ICT 분야 정책은 AI 관련 공약으로 주를 이뤘다. 나란히 100조원대 규모 투자 계획을 앞세운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정부 폐쇄망 기반 멀티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 확보 △한국형 AI 클러스터 조성 △모두의 AI 프로젝트 등을 제시했다.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의 AI 공약은 △20만명 규모의 AI 인재 양성 △민관합동 100조 펀드 조성 △차세대 AI 기술 확보 △AI 스타트업·벤처 육성 등으로 압축된다. 규제 개혁과 실용성에 초점이 맞춰진 점이 특징이다. 다만 방송·통신 공약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분석된다. 역대 대선마다 표심잡기를 위한 '단골 공약'으로 꼽혀오던 통신비 인하 관련 공약도 이번엔 존재감이 크지 않은 모습이다. 이 후보가 △통신비 세액공제 △군 장병 통신요금 50% 할인 △농산어촌 데이터요금 경감 등을, 김 후보가 △저소득층·학생·노인 할인혜택 강화 △통신업계 경쟁 활성화로 통신비 경감 등을 제시한 게 전부다. 공통적으로 오는 7월 폐지되는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에 대한 후속책 마련에 주목했다. 자급제폰(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제조사를 통해 구매한 새 단말기) 확대 및 알뜰폰 육성 방향은 두 후보 모두 결을 같이 한다.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 및 시설 확대를 통해 품질 및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도 대체로 동일하다. 이 후보는 △전 국민 데이터 안심요금제(QoS) 도입 △이용자 중심 데이터 활용제도 확립 △5 세대 이동통신(5G) 공공 와이파이 광역 지하철 전반 설치 등을 제시했다. 김 후보의 경우 △최적요금제 고지 △선택약정 할인제도 개선 △5G-LTE 통합요금제 도입 △망(네트워크) 도매대가 사전규제 부활 등을 내놨다. 통신비 인하 공약이 기존보다 줄어든 이유로는 통신업계 반발에 대한 부담과 통신비 부담이 경감되고 있는 점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통계청 조사를 살펴보면, 국내 소비지출 대비 가계통신비 비중은 지난 2008년 7%에서 2023년 기준 5% 수준으로 줄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또한 '디지털경제전망 보고서 2024'를 통해 우리나라의 통신 요금이 전체 38개국 중 최대 2번째, 최소 10번째로 저렴하다고 밝혔다. 요금제별로 최소 7.3달러, 최대 14달러 수준이었다. 차기 정부로선 요금 인하 촉진 명분이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대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통신 요금 인하 공약이 전혀 없는 가운데 후보들 또한 AI/DX 육성론을 내세우고 있는 모양새"라며 “과거 통신비 규제 강도는 네트워크 투자 규모와 반비례했는데, 통신사 투자가 줄면 인하 압박이 높아진 반면 증가했을 경우 요금 인상을 일정 부분 용인해 왔다"고 분석했다. 통신 3사와 그 계열사를 주축으로 하는 인터넷서비스제공사업자(ISP)와 포털·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대표되는 콘텐츠제공사업자(CP) 간 갈등이 첨예한 망 사용료의 경우, 양 후보 모두 사후규제에 초점을 맞췄다. 사적 계약의 자율성을 우선시하되, 계약 과정에서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CP)의 우월적 지위가 남용되거나 불공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의 사후규제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취지다. 미디어 관련 공약의 경우, 두 후보 모두 방송광고 규제 완화 및 일관된 기준 적용을 내세웠다. 김 후보는 현행 포지티브 규제 체계를 네거티브 규제 체계로 전환하는 한편, 시청권 보호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방송광고 금지·제한 품목 규제 완화를 공약했다. 업계 최대 화두 중 하나인 콘텐츠 사용료의 경우, 이 후보가 투명한 산정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제시했다. 자율 협상을 원칙으로 하되, 정부의 갈등 조정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업계는 콘텐츠 사용료에 대한 논의를 수 년 째 이어 왔지만, 이를 둘러싼 지상파·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유료방송(인터넷TV(IPTV)·위성방송) 등 사업자 간 입장차가 뚜렷한 상황이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SKT 유심 해킹] 대리점協 “신규모집 중단, 생계 위협…손실 보상안 시급”

SK텔레콤 대리점주들이 유심(USIM·가입자식별모듈)정보 해킹 사고 이후 신규모집이 중단된 데 대해 생계를 위협하는 조치라며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사측에도 손실 규모에 대한 합당한 보상안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 산하 SKT 대리점협의회는 29일 성명을 통해 “SKT와 정부·국회는 이제라도 신규 모집 중단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S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지도에 따라 지난 5일부터 신규가입·번호이동 등을 전면 중단한 상태다.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은 전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유심 교체를 원하는 수요자 전부를 만족시켜야 (신규모집 재개가) 가능할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로 인한 대리점의 영업 손실 피해 우려에 대해 유영상 대표는 “회사가 보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이같은 조치가 한 달 가량 이어지면서 일선 대리점들은 한계에 달한 모습이다. 가입자들의 단말기를 바꿔주는 기기변경을 통해 추가 이탈 방어에 나서고 있지만, 매출 하락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이동통신 번호이동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옮겨간 가입자는 23만6901명으로 전월 대비 약 87% 급증했다. 협의회는 현재 예약자의 절반이 넘는 가입자가 유심을 교체했고, 지속적으로 안내문자를 발송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신규모집을 재개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0시 기준 SKT 가입자 총 517만명이 유심을 교체했으며 대기 중인 가입자는 389만명으로 집계됐다. 유심 재설정 고객은 24만6000명이다. 일평균 30만명씩 교체 작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빠르면 다음달 중순부터는 예약을 하지 않아도 유심을 교체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보고 있다. 협의회는 “해킹 사고로 불안·불편을 겪고 있는 고객 한 분의 유심을 더 교체해 드리기 위해 전 직원이 휴일도 없이 응대에 힘쓰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정부 조치로 대리점에 장사까지 하지 말란 건 생계를 포기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소상공인 피해는 물론 신규영업 정지로 인한 시장 질서 혼란 야기로 통신시장 생태계를 혼돈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SKT에도 합당한 보상안을 조속히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신규모집 중단과 가입자 이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KT는 지난 15일 대리점들의 운영자금 대여금 원금·이자 상환을 3개월 유예키로 했지만, 실질적인 피해 규모를 보완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같은 날 사측은 브리핑을 통해 △유심 교체 등 관련 업무 처리 수당 지급 △휴일 매장 개점에 대한 부분 지원 △매장별 500만원씩 대여금 3개월 무이자 지원 △운영자금 무이자 및 기존 대출 이자 납부 유예 등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보상안은 재개 시점에 발표할 예정이다. 임봉호 이동통신(MNO)사업부장은 “지금은 유심 교체 예약자들에 대한 안내와 처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유통망에 대해선 자금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며 “신규 영업 중지 기간에 영업 활동을 하지 못해 발생한 피해에 대한 보상도 계획하고 있으며, 보상은 영업 정지가 해지된 시점에 이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기약 없는 콘텐츠 대가 가이드라인…케이블TV, 자체 기준안 다음달 초 적용

케이블TV 업계가 자체 수립한 콘텐츠 사용료 대가산정 기준을 다음달 초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단위별로 첫 적용한다. 콘텐츠 대가 총액에 유료방송사 매출액 증감률과 시청 성과를 반영해 사용료 부담을 완화하는 게 핵심이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는 '콘텐츠 사용료 공정 배분을 위한 산정기준안'을 6월부터 적용한다고 28일 밝혔다. △전체 유료방송 대비 과도한 SO 콘텐츠 지급률을 평균 수준까지 인하 △콘텐츠 대가 총액을 SO 매출 증감에 따라 연동 △급격한 사용료 변화 방지를 위한 3년간 점진적 적용 등이 골자다. 콘텐츠 사용료는 인터넷TV(IPTV)·케이블TV(SO)·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사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 지급하는 광고 수입을 뜻한다. 유료방송사는 수신료 일부를 프로그램 사용료 명목으로 배분하고 있으며, PP의 주 수입원으로 꼽힌다. 이용자가 한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옮기거나 여러 개의 플랫폼을 동시에 사용하는 멀티호밍이 보편화됨에 따라 미디어 시장 변화를 반영한 대가산정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케이블TV를 비롯한 유료방송업계는 그동안 콘텐츠 사용료 대가산정 기준을 지속 논의해 왔지만, 이를 둘러싼 지상파·PP 등 방송사업자들과의 입장차가 뚜렷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가이드라인 제정도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KCTA는 시장 지속가능성 및 프로그램 공급 계약 공정성 확보를 위해 이번 기준안을 만들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콘텐츠 대가 총액은 SO 매출(기본채널수신료+홈쇼핑송출수수료)를 기준으로 산정하며, 유료방송사의 매출 증감율을 반영한다. 콘텐츠 대가 지급률이 인터넷TV(IPTV)·위성방송 등 다른 유료방송사 평균치보다 5% 이상 높은 SO의 경우, 총액을 3년 동안 단계적으로 감액해 주는 일종의 '보정 조건'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전체 평균 지급률(2023년 기준) 27.48% 수준으로 맞춘다는 방침이다. 중소PP 보호 차원에서 △종합채널군 △보도채널군 △일반콘텐츠사군 △중소콘텐츠사군 등 4개 채널군별로 총액을 설정했다. 이는 사업자별 협상력 및 협상 결과 등이 다른 채널군의 협상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시청 점유율·평가 점수 기반 상대평가 방식의 세부 배분을 진행한다. 협상력이 아닌 객관적 성과 기반으로 대가를 배분하는 구조를 통해 콘텐츠 대가에 대한 사업자의 예측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채널군 간 시청 점유율 변화에 따라 전체 사용료의 일부를 재배분해 성과에 따른 차등 지급도 유도한다. 협회는 이를 통해 신뢰 기반의 시장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희만 KCTA 회장은 “이번 기준안은 SO·PP 간 논의된 원칙·기준을 우선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구조적 불균형을 바로잡고 콘텐츠 사용료의 합리적 배분과 지속 가능한 상생 구조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급성장하는 ‘AI 콘택트센터’…LG유플러스, 맞춤형 상담 앞세워 시장 공략 속도 낸다

고속 성장 중인 '인공지능 콘택트센터(AICC)'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LG유플러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자사 개발 AI 기반의 맞춤형 상담 솔루션을 앞세워 관련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27일 서울 용산 본사에서 AICC 관련 설명회를 열고, 자사의 핵심 기술과 향후 전략을 공개했다. AICC는 음성 인식, 문장 분석 등 AI 기술을 접목해 24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고객센터다. 상담원 연결을 기다릴 필요 없이 빠른 응답이 가능하고, 고객 응대 업무의 효율화를 통해 인건비 절감 효과도 크다. 특히 고객센터 운영이 필수적인 산업군을 중심으로 AICC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은행·보험·증권 등 금융권을 비롯해 유통, 교육, 제조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도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시장 성장세도 뚜렷하다. 시장조사업체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AICC 시장은 2020년 4214만달러(약 576억원)에서 연평균 23.7% 성장해 2030년 3억5088만달러(약 48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통신사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간 주도권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통신업계는 AICC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주목하고 있으며, AI 기반 전환 전략 속에서도 가장 빠른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 꼽고 있다. 실제 올해 1분기 주요 통신사의 AICC 관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의 AICC 도입이 확대되면서 관련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AICC는 이미 통신사들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AI 상담 어드바이저'를 통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이 솔루션은 상담 시작부터 종료 후 후처리 단계까지 전 과정에서 상담사를 지원하는 AI 에이전트로, 고객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른 상담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이 시스템의 강점으로 '효율성과 편의성'을 꼽는다. 실제 고객센터에 도입한 결과, 평균 고객 대기 시간이 17초, 통화 시간은 30초 단축돼 전체 상담 시간이 약 19% 줄었다. 일평균 7만5000여건의 상담(주 5일 기준)이 처리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 달 기준 약 117만분의 고객 시간을 절약한 셈이다. 서남희 LG유플러스 CV담당은 “AI 상담 어드바이저는 상담사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도 끌어올리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의 AICC 솔루션에는 차별화된 AI 기술도 다수 적용됐다.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에이전틱 래그(Agentic RAG)'는 상담 내용과 기업 내부 데이터를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고객 질문에 맞는 응답을 자율적으로 생성하는 기술이다. 단순 검색이 아니라, 문맥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조합해 상황에 맞는 답변을 도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핵심 기술인 'AI 인 더 룹(AI In The Loop)'은 상담 종료 후 대화 내용을 주제별로 자동 분류하는 절차의 정확도를 높여준다. AI가 분류한 결과를 또 다른 AI가 검증하고, 오류가 있으면 학습을 통해 스스로 수정해 정확도를 지속 개선하는 방식이다. 이 밖에도 LG유플러스는 상담 품질 향상을 위한 'AI 오토 QA(Auto QA)' 기술을 올 하반기 중 도입할 예정이다. AI 오토 QA는 상담 내용을 항목별로 자동 평가하고, 기준에 따라 일관된 방식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 기술에는 AI의 사고 과정을 체계화한 명령 구조 '그래프 오브 쏘트(Graph of Thought)'가 적용돼, 평가 항목을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고도화된 기술 역량이 경쟁이 치열한 AICC 시장에서 핵심 차별화 요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남희 담당은 “많은 기업들이 AICC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작동하는지는 별개의 문제"라며 “우리는 고객 접근성과 상담 품질을 동시에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고, 결과적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상담 품질을 제공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LG유플러스는 'AI 상담 어드바이저'를 앞세워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수주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회사 측은 LG전자를 포함한 70여개 고객사를 우선 타깃으로 삼고 있으며, 연내 350억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갤S25 엣지 출시에도 통신시장 ‘잠잠’…SKT 신규가입 재개·단통법 폐지 변수

삼성전자의 초슬림 스마트폰 갤럭시 S25 엣지가 정식 출시됐지만 통신시장은 크게 달아오르지 않는 분위기다. 최근 발생한 SK텔레콤 유심(USIM·가입자식별모듈) 정보 해킹 사고 여파로 사전판매량이 기대치에 다소 미치지 못한 모양새다. 업계에선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폐지 이후 시장 활성화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높다. 2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갤럭시 S25 시리즈의 국내 판매량은 200만대를 돌파했다. 전작 갤럭시 S24 시리즈보다 약 2주 이상 빠른 속도다. 이 중 갤럭시 S25 엣지의 경우 구체적인 판매량이 공개되지 않았다. 이 제품은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약 1주일 동안 사전판매를 거친 뒤 지난 23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갤럭시 S25를 비롯한 전 시리즈의 사전판매량을 공개해 왔다. 이는 지난달 발생한 유심정보 해킹 사고 여파로 SKT의 신규가입이 불가능한 상황인 데다 통신사의 마케팅 방식이 다소 소극적으로 전환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먼저 SKT의 경우, 직영점에선 기기변경 가입자 대상 사전예약만 진행하며, 통신 3사를 모두 취급하는 판매점에서만 번호이동이 가능한 상황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지도에 따라 유심 수급이 안정될 때까지 신규가입을 중단한 데 따른 것이다. KT와 LG유플러스의 경우 표면적으론 마케팅 공세를 지양하는 모습이다. 해킹의 경우 업계 전반에 미칠 수 있는 파급력이 높아 양사 또한 관련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서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해킹 사고 영향으로 시장 상황이 그리 좋지 않은 데다 차기 대선을 얼마 남기지 않아 경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다만 물밑에서 간접적인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일부 대리점에선 SKT 해킹 사고를 언급하며 번호이동을 유도하거나, 보안을 전면에 내세우는 마케팅이 적잖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양사는 사실 확인 직후 중단 조치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시지원금 경쟁도 본격화하고 있다. 당초 KT·LG유플러스 모두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최소 6만6000원, 최대 25만원선으로 책정했는데, KT가 지난 24일 갤럭시 S25 시리즈와 아이폰 16 시리즈에 대한 공시지원금을 최대 70만원까지 상향했다. SKT 또한 지난 25일 갤럭시 S25 시리즈 공시지원금을 기존보다 20만원 올린 68만원으로 책정했다. 아이폰 16 프로·프로맥스 공시지원금은 기존 45만원에서 65만원으로 20만원 인상했다. 이와 함께 일부 지역에서 휴대폰 유통점에 지급하는 판매장려금 또한 최대 30만원까지 올린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선 SKT의 신규가입 재개와 단통법 폐지가 맞물리는 7월 이후 마케팅 경쟁이 본격화되며 S25 엣지를 비롯한 차기작 흥행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T는 다음달 중 유심 교체 서비스를 예약하지 않아도 전국 매장에서 유심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이날 0시 기준 유심 교체 현황은 과기정통부 민관합동조사단 최종 조사 결과도 비슷한 시점인 다음달 말 발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신규가입 재개 시점은 유심 수급 정상화 이후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와의 협의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단통법 또한 비슷한 시점인 7월 22일 이후 효력을 잃는다. 통신 3사의 공시지원금 한도가 없어지는 만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자율적으로 구사할 수 있게 됨을 뜻한다. 특히 SKT의 경우 사고 이후 한 달 동안 적잖은 규모의 가입자 이탈이 이뤄진 만큼, 시장 점유율 방어를 위해 단말기 지원금을 올리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강화할 가능성이 업계 안팎에서 제기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단통법 제정 이전 수준의 출혈 경쟁은 나타나지 않겠지만, 공격적인 보조금 마케팅이 펼쳐질 가능성은 없지 않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WOW를 이긴 MMORPG…엔씨 ‘아이온’ 시리즈가 돌아온다

엔씨소프트의 기대작 '아이온2'가 닻을 올렸다. 지난 13일 엔씨소프트는 원작 '아이온'의 날개를 형상화한 아이온2의 신규 브랜드 아이덴티티(BI)와 개발 중인 게임의 콘셉트를 추정할 수 있는 브랜드 웹페이지를 공개했다. 오는 29일에는 라이브 방송을 통한 이용자 소통까지 예고하며 아이온 시리즈를 향한 게임 커뮤니티의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온2는 엔씨소프트의 대표 지식재산권(IP) '아이온'을 정식 계승한 언리얼 엔진5 기반 신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방대한 '플레이어 대 환경(PvE)'과 보스 레이드 중심의 다수 콘텐츠가 특징이다. 브랜드 웹페이지를 통해 아이온 IP의 핵심 설정인 '천족'과 '마족' 구도 역시 공개되며 이용자들은 또 한 번 수준 높은 '종족 대 종족(RvR)' 콘텐츠도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원작 '아이온'은 엔씨소프트의 전성기를 열었던 국내 대표 MMORPG로 손꼽힌다. 지난 2008년 11월 출시된 아이온은 출시 직후 160주 동안 PC방 점유율 1위라는 새로운 대기록을 세웠다. 당시 국내에서 유일하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를 이긴 MMORPG라는 타이틀도 손에 쥐었다. 지금보다 PC방 사용률이 높았던 시절인 만큼 아이온이 달성한 공전의 기록은 유의미하게 평가되고 있다. 게이머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던 아이온은 세계 각지에서 게임상을 휩쓸기도 했다. 2008년 '대한민국 게임 대상' 대통령상 수상을 시작으로 △2009년 유럽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에서 '최고의 온라인 게임상(Best Online Game)' △2009년 북미 최대 게임쇼 '팍스(PAX)'에서 '최고 MMO 게임상(Best MMO)' △2011년 '제1회 아시아 온라인게임 어워드'에서 대상을 포함해 3관왕을 달성했다. 아이온이 출시된 이듬해 엔씨소프트는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아이온의 영향이 온전히 반영된 2009년 엔씨소프트 매출은 6347억원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1854억원으로 623% 급증했다. 당시 2009년 전체 매출의 43%를 아이온이 차지하는 등 엔씨소프트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출시 5년 만에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MMORPG 장르에서 이례적인 성과로 꼽힌다. 올해 새롭게 공개되는 아이온2는 한국 게임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던 아이온 IP의 후속작인 만큼 게임 업계의 기대감이 뜨거운 상태다. 엔씨소프트 측도 흥행에 대한 자신감을 보인 상태다.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는 올 1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내부에서 아이온2를 향한 자신감이 상당하다"며 “내외부 FGT(포커스 그룹 테스트)를 시행하고 출시 전까지 게임을 계속해서 소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는 오는 29일 공식 채널 라이브 방송을 통해 현재 개발 중인 아이온2의 인게임 영상과 클래스, 필드, 던전 콘텐츠 등 핵심 정보를 최초로 공개한다. 이번 방송을 시작으로 엔씨소프트는 아이온2 정식 출시되는 올 하반기까지 이용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SKT 유심 해킹] 유심 1000만장 조기 확보…다음달부턴 예약 없이 교체 가능할 듯

SK텔레콤의 유심(USIM·가입자식별모듈) 교체 작업이 이번 주말부터 속도를 낼 전망이다. 물량 수급이 본격화함에 따라 이달 중 전체 예약자 대비 약 50%의 유심을 교체하고, 다음달엔 예약 없이도 유심을 교체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SKT는 23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유심정보 해킹 사고 관련 데일리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총 354만명이 유심을 교체했으며 대기자 수는 539만명이다. 유심 재설정을 완료한 가입자는 18만7000명으로 집계됐다. 유심 물량 입고 일정이 앞당겨짐에 따라 이번 주말부터 교체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SKT는 당초 이달 500만개, 다음달 577만개, 7월 450만~500만개의 유심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었지만, 6월 물량 입고 예정일이 앞당겨지면서 다음달 말까지 1000만개 이상의 재고가 확보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회사는 이달 말까지 예약자의 약 50%가 유심을 교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유심 교체 예약 관련 메시지를 수신한 후 직접 매장을 찾는 가입자 비율 등을 고려하면, 다음달 중에는 유심 교체 서비스를 예약하지 않아도 전국 매장에서 유심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봉호 이동통신(MNO)사업부장은 “유심 교체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면, 이를 수신한 가입자의 약 50%가 내방한다"며 “다음주 초중반 쯤 모든 유심 교체 예약자에 대한 안내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유심 교체 안내를 받았지만 내방하지 않은 가입자들에게는 다음달 중 다시 안내할 예정"이라며 “이후엔 예약과 관련 없이 전 매장에서 유심 교체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고 이후 가입자 이탈이 가속화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선 고객 불편 해소와 신뢰 회복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사고 사실이 알려진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22일까지 약 한 달 동안 번호이동·기기변경 등을 통해 통신사를 옮긴 가입자 수는 40만6040명에 달했다. 같은 기간 KT·LG유플러스로 이동한 가입자 수는 각각 22만6619명·17만9421명으로 집계됐다. S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지도에 따라 이달 초부터 신규가입·번호이동 등을 중단한 상태다. 이에 따라 SKT의 알뜰폰 자회사 SK텔링크를 비롯해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 가입자 이탈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임 사업부장은 “알뜰폰 사업자는 SKT뿐 아니라 통신 3사를 같이 취급하고 있어 사업자 자체 고객 이탈은 다르게 봐야 하는 부분도 있다"며 “SKT 망을 사용하는 고객 이탈이 있지만, 사업자 내부에서 다른 통신사 망을 이용하는 사업자로 이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 집단소송이 잇따르고 있는 것에 대해선 사고 수습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번 사고로 인한 피해를 구제받으려는 이용자들의 손해배상소송과 집단분쟁조정신청은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약 10여곳의 법무법인에서 관련 손배소송을 준비 중인 가운데 집단소송 참여자 수는 3만명을 돌파했다. 김희섭 PR센터장은 “민관합동조사단 등의 조사 결과가 나와 피해규모 등이 정해져야 답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현재로썬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고객 보호 정책 마련과 유심 교체 등 사고 수습에 집중하고 있는 단계"라고 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SKT 유심 해킹 사고에 늑장 대처했다며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유영상 SKT 대표 등을 고발한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서민위)를 소환해 고발 경위 등을 조사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SKT 개인정보 유출 우려 현실화…가입자 이탈 가속 전망

SK텔레콤 유심(USIM·가입자식별모듈) 해킹 사고 이후 소비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점으로 계좌 탈취 등 금융사기 발생 가능성이 꼽혔다. 21일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의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3%는 이번 사고의 여파가 본인에게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는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전국 14~64세 휴대전화 이용자 505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관합동조사단이 지난 19일 발표한 2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단말기 고유식별번호(IMEI) 등 개인정보가 임시 보관된 서버 일부도 해커의 공격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서버는 통합고객인증 서버와 연동되는 임시서버들로, 총 29만1831건의 IMEI와 다수의 개인정보(이름·생년월일·전화번호·이메일 등)가 저장됐다. 1차 조사 결과에서 확인됐던 유심 정보 유출 규모는 9.82기가바이트(GB)로, 가입자식별번호(IMSI) 기준 2695만7749건에 달한다. 이번 사고에 대해 우려를 표한 응답자 중 SKT 가입자 비율이 73%로 가장 높았다. 다만, 경쟁사인 KT(56%)와 LG유플러스(57%) 가입자들의 우려도 적지 않았다. 과거 유사 사고가 발생한 바 있는 데다 해킹 수법이 나날이 고도화하고 있는 만큼 이용 중인 통신사와 무관하게 이번 사고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가장 우려하는 요소로는 금융사기(87%), 보이스피싱 등 범죄 악용 가능성(82%), 휴대폰 불통(42%), 가상자산 계정 탈취(41%), 국가·사회적 보안 악영향(31%) 등이 꼽혔다. 조사단과 SKT,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유심 복제 피해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적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극소수의 가능성에 대한 심리적 불안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SKT의 이번 사고에 대한 대응이 적절했다는 응답은 11%에 불과했다. 반면 신속한 처리, 충분한 사고 대응과 보상, 소비자 입장에서 공감과 투명한 소통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는 응답은 70%에 달했다. 이 회사는 사고 발생 이후 △유심·이심 무상 교체 △유심 재설정 △유심보호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 등을 진행 중이다. 추가 피해 발생 시 100% 책임지겠다고도 약속했지만, 사고 발생 사실에 대한 문자 안내 지연, 유심 무상교체 서비스 초기 물량 부족으로 인한 대란 현상 등 초동 대처가 부족했던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가입자 이탈이 계속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동안 SKT 가입자들이 다른 통신사로 이동할 의향은 3사 중 가장 낮은 것으로 집계돼 왔는데, 사고 이후엔 전환 의향이 가장 높은 회사로 지목됐다는 설명이다. 이용자 만족도·추천의향 등 핵심 소비자 지표에서 3위를 기록했다는 점에서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이동통신 번호이동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옮겨간 가입자는 23만6901명으로 전월 대비 약 87% 급증했다. 이달의 경우 최소 20만명 이상이 이탈할 것이란 전망이 높다. 한편, 이날 0시 기준 SKT 가입자 총 287만명이 유심을 교체했으며, 대기 중인 고객은 601만명으로 집계됐다. 교체용 유심 물량은 이달 500만개를 확보해 교체 작업 중이며 다음달 577만개, 7월 450만~500만개의 유심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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