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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이 3D 업종?…피지컬 AI가 산재·탄소·비용 잡는다

이재명 정부의 산재 감축 기조에 발맞춰 건설현장 안전 강화와 건축 효율화를 위한 신기술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행사가 열렸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스마트건설 안전 선포식'을 열고, 모듈러·로봇·드론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전시했다. 국토교통부는 5일 'AI와 함께하는 스마트건설, 더 안전한 미래로'를 주제로 경기도 고양 킨텍스 제7·8전시장에서 3일간 열리는 '스마트건설·안전·AI EXPO' 개막식 행사를 진행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행사에서는 △스마트건설 챌린지 시상식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스마트건설 안전선포식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총회 등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이 정부의 '산재 제로' 의지에 발맞춰 정부와 건설사, 건설현장 근로자가 함께하는 '스마트건설 안전 선포식'을 처음으로 열었다. AI 모델링 등 첨단 장비를 통해 건설 현장의 위험 요인을 사전에 감지하고 예측해 안전사고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다짐이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는 △모듈러 △BIM(건설 정보 모델링) △플랫폼 △드론 △로봇 등 다양한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AI 기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교량 등 현장 관리를 강화하고, 기존 인간 업무에 기술을 접목해 실수를 줄이며 효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안전 관련 분야는 예년보다 다양한 기술이 전시됐다. 이날 참석한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이재명 정부 들어 안전을 강조하는 분위기라, 이전 행사보다 안전 관련 기술을 많이 선보인 편"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이날 한국주택토지공사(LH)는 AI를 기반한 근로자 안전 대응체계를 마련해 직접 시연했다. 근로자가 쓰러졌을 때 CCTV 영상을 AI가 분석해 위험을 감지·알려주는 시스템을 마련한다는 취지이다. 이날 LH가 준비한 시연에서는 작업자가 쓰러지는 시늉을 하자 AI가 인식해 경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 LH는 삼성전자의 AI 홈 솔루션을 적용한 51㎡ 규모의 AI 홈 기반 모듈러 주택 솔루션도 함께 선보였다. 모듈러 주택은 부재를 사전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게 특징으로, 토목·주택공사를 동시 진행해 시공 기간을 약 2~30% 단축할 수 있다. LH는 이날 모듈러 주택에 스마트싱스 기반 AI 홈 솔루션을 적용해 AI 가전과 냉난방·공조시설 등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LH는 △건설 BIM 기술 활용을 위한 통합관리 플랫폼 △디지털화를 위한 건설정보 관리 소프트웨어 △안전 대응체계를 위한 계측관리 시스템 등도 함께 선보였다. GS건설은 행사장에 자회사 자이가이스트에서 제작한 목조 단독주택 모듈을 전시했다. 자이가이스트는 GS건설이 2020년 100% 출자해 설립한 모듈러 주택 전문 계열사다. GS건설 관계자는 “석조나 PC(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은 운반비나 기술비 등 비용이 많이 들지만, 목조는 그런 단점이 없어 특히 단독주택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GS건설은 맞춤형 설계를 지원해 활용성을 높인다는 방침으로, 실제 내부를 둘러보니 일반 주택과 다를 바 없이 잘 꾸며져 있었다.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공동 개발 중인 스마트 자재 운반 로봇 로봇도 눈길을 끌었다. 두 회사는 자재 운반 과정에서 인력 간섭을 최소화하며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야간 운반이 가능한 로봇을 개발 중이다. 이를 통해 작업 강도를 완화하고 운반 기술을 고도화해 근로자의 산재 피해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해당 로봇은 현대건설의 인천 청라 하나드림타운 현장 등에 시범 적용된 바 있다. 두 회사는 2027~2028년까지 로봇 플랫폼을 구축하고 연동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국가철도공사는 이날 행사에서 현재 개발 중인 '무정차 승하차' 기술을 소개했다. 해당 기술은 열차가 중간역에 정차하지 않고도 승객의 승하차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중간역을 신설해도 전체 운행시간이 늘어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자기부상 및 전자기 추진 기술을 활용해 시속 1000㎞/h 이상으로 주행 가능한 미래형 초고속 교통수단 '하이퍼튜브'도 선보였다. 상용화 시 전국을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공사는 기대하고 있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현재 가장 중요한 테마가 AI로, AI가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며 “건설 산업에서도 AI를 매개로 새로운 기술을 시도하며 변화를 추구한다는 게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AI 기술이 산업 발전 뿐 아니라 안전에서도 많은 성과를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김유승의 부동산뷰]10·15 대책 ‘풍선효과’ 뚜렷…“집값 떨어지던 인천까지 들썩”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 시행 이후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을 중심으로 '풍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동탄·구리, 인천 등 비규제지역의 수요가 확산되면서 매물이 소진되고 가격도 들썩이고 있다는 것이다. 에너지경제신문이 직접 돌아 본 해당 지역 현장은 거래가 다소 늘어나는 등 활성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가격이 오르는 등 장세가 뜨거워진 상황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현장 전문가들은 이러한 풍선효과가 일시적일 가능성이 크다며, 과열된 추격 매수보다는 시장 안정세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자금이 부족한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경기 화성시 동탄구 △안양시 만안구 △용인시 기흥구 △구리시 △남양주시 △부천시 △인천 송도 등에서 대체 수요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정부가 서울 전역과 분당·과천·하남 등 경기도 12개 지역을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로 추가 지정하고, 주택담보대출 한도와 담보인정비율(LTV)을 낮추는 등 10·15 부동산 대책을 시행한 후 나타나고 있는 후폭풍이다. 대표적인 풍선 효과 수혜 지역으로는 토지거래허가제 지정 직후 상급지로 부상한 동탄과 구리가 거론된다. 게다가 그동안 집값이 떨어지던 인천 송도·청라 등의 지역도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물이 빠르게 소진되며 집값 오름세가 이어질 것 같다는 현장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일 찾은 경기도 구리 지역 부동산 중개업소들은 손님이 끊이지 않았다. 구리시 A 중개업소 관계자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이후 e편한세상 인창 어반포레가 약 1억원이 올랐다"며 “오늘은 주 초반이라 다소 조용하지만 지난 주에는 방문 고객이 많았고 내일부터는 다시 문의가 늘어날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구축은 가격 상승 폭이 크지 않고 대부분 갭투자를 낀 매물인 반면 신축일수록 거래가 빠르고 가격 반영도 즉각적"이라며 “현재 거래 물량이 많지 않은 상황인데, 일부 단지는 전부 소진된 곳도 있다"고 덧붙였다. 인근 B 중개업소 관계자도 “구리의 경우 18평대 브랜드 아파트를 5억원 초반대에 살 수 있었지만, 현재는 6억~7억원대로 올라섰다"며 “5억원 초반대 매물을 찾으려면 방 두 개에 거실이 없거나 저층 등 조건이 좋지 않은 매물 정도만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분위기가 우중충하던 인천 부동산 시장도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토허제 지정 이후 신혼부부를 비롯한 실수요자들이 서울에서 인천으로 이동하는 움직임이 뚜렷해서다. 실제로 현지 공인중개소에서는 “서울에서 온 손님이 많다"는 전언이 나온다. 청라 지역의 C 공인중개소 관계자는 “인천은 아직 전체적으로는 보합세지만 신축 단지를 중심으로는 확실히 분위기가 다르다"며 현재는 급매물이나 저가 매물이 주로 소화되는 단계이다. 인천은 공급과 청약 물량이 많았던 탓에 입주 4년 이상 된 단지에서 매도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최근 서울에서 온 신혼부부들이 인천을 많이 찾는 만큼, 이런 저가 매물들이 정리되면 점차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근 D 부동산 관계자도 “이제 구축 단지가 많고 브랜드 아파트가 적어 메리트가 떨어지지만, 신축 단지는 여전히 수요가 있고 갈아타기 수요도 꾸준하다"며 “국세청과 청사 입주로 인해 관공서 종사자 중심의 매수가 많이 늘었다. 7호선 연장 등 교통 호재는 이미 가격에 반영됐지만, 인프라 개선에 따라 실거주 수요가 유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풍선 효과'는 통계적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조사 기준 10월 4주 화성시의 주간 아파트값 상승률은 0.00%에서 0.13%로 올랐다. 구리시도 0.10%에서 0.18%로 확대됐다. 인천은 부천을 제외하면 올해 내내 하락세를 보였으나, 토허제 이후 동구 등이 0.06%에서 0.07%로 소폭 오르며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매물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부동산 정보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구리시의 매물은 한 달 전보다 9.1% 감소해 2583건에서 2349건으로 줄었다. 화성시는 14259건에서 13633건으로 4.4% 감소했다. 인천도 4만5974건에서 4만4922건으로 매물이2.3% 줄었다. 다만 주간 실거래가를 살펴보면 뚜렷한 상승세는 볼 수 없었다. 지난달 20일 계약된 '토평신명' 전용 64.98㎡는 11억9000만원에 거래돼 직전 대비 1억9500만원(19.6%) 급등했다. 같은 날 거래된 '구리역 한양수자인 리버시티' 역시 9억500만원으로 3000만원(3.4%) 상승한 가격에 거래됐다. 구리 'e편한세상 인창어반포레'는 지난달 16일 전용 59.92㎡가 9억1000만원에 거래되며 직전 거래보다 2000만원(2.2%) 뛰었다. 반면 'e편한세상 인창어반포레' 전용 84.99㎡는 지난 31일 11억3000만원에 거래되며 1700만원(–1.5%) 하락했다. '토평마을 e편한세상' 전용 84.59㎡ 역시 지난달 18일 10억5000만원에 판매돼 가격이 5000만원(–4.5%) 떨어졌다. 지난달 28일 거래된 '토평신명' 전용 84.63㎡는 직전 대비 1억9000만원(–16.0%) 하락한 10억원에 손바뀜했다. 동탄은 상대적으로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동탄역롯데캐슬' 전용 84.97㎡는 지난달 27일 1억2000만원(9.0%) 상승한 14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다. '동탄역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 8.0' 전용 65.97㎡도 같은 달 20일 10억8500만원에 계약돼 직전 대비 4500만원(4.3%) 올랐다. '동탄역센트럴푸르지오' 전용 59.45㎡도 지난달 25일 4000만원(5.8%) 오른 7억2900만원에 손바뀜해 신고가를 새로 썼다. 다만 일부 단지에서는 하락세도 나타났다. '동탄역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 7.0' 전용 73.65㎡는 지난달 18일 3000만원(-2.8%) 하락한 10억6000만원에 새 주인을 찾았다. 동탄역센트럴상록아파트' 전용 59.96㎡는 같은달 23일 7억4500만원에 거래돼 직전 대비 가격이 2200만원(–2.9%) 하락했다. 인천도 신축 위주로 오름세를 보였다. 서구 '호반써밋1차' 전용 72.54㎡는 지난달 19일 6억4500만원에 거래돼 4700만원(7.9%) 상승한 가격에 손바뀜했다. '루원호반베르디움더센트럴' 전용 73.17㎡는 같은 달 25일 3100만원(5.5%) 오른 5억9000만원에 계약됐다. 같은 날 '검단신도시모아엘가그랑데' 전용 59.42㎡는 1900만원(3.5%) 오른 5억6900만원에 거래됐다. 반면 '루원호반베르디움더센트럴' 전용 73.17㎡는 지난달 27일 4100만원(–6.9%) 하락한 5억9500만원에 거래됐다. '호반써밋1차' 전용 72.21㎡도 같은 달 24일 500만원(-0.8%) 하락한 6억5000만원에 판매되는 등 일부 단지에서는 가격 조정이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풍선 효과'가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동탄·구리 등 실수요 중심 외곽 지역은 투자 수요가 많지 않아 장기적으로 시장이 안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단기간 풍선효과로 집값이 급등하더라도 이후 조정을 거치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지적도 함께 나온다. 또, 외곽 지역은 일반 아파트에 비해 선호도가 낮은 주상복합 비중이 높은 점도 자산 가치 측면에서 부담 요인이 될 수 있다. 윤수민 NH농협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은 “현재 호가 상승은 투기 수요보다는 규제지역의 반사효과, 즉 상대적인 풍선효과로 볼 수 있겠지만 그 규모가 크다고 보긴 어렵다"며 “상대적으로 두 지역을 비교했을 때, 규제지역과 비규제지역을 놓고 보면 규제지역에 거주하려던 분들이 자금 사정이 맞지 않으니 부득이하게 비규제지역을 선택할 수밖에 없어 잠깐 수요가 많아지는 것으로, 일시적인 쏠림 현상으로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똘똘한 한 채'가 대세인 만큼 외부 투자나 투기 수요가 유입될 만큼 매력적인 지역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풍선 효과는 단기간 나타나는 현상인 만큼 시간이 지나면 완화될 거라는 전망으로, 현 단계에서 규제를 확대할 필요는 없다는 시각이다. 윤 위원은 “생애 최초 구입자라면 대출 한도를 조금 더 받을 수 있으니까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집을 사기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특히 10억원 이하 구간은 LTV 40%가 적용되니, 어느 정도 가격이 안정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거래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황이라 단기간에 매물이 많이 나오긴 어렵지만, 어쨌든 거래는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올해 하반기까지는 조금 지켜보고, 매수하려는 분들은 내년 상반기부터 움직이는 게 낫지 않나 본다"며 “현재는 매도자 우위 시장이지만, 점차 매수자 우위 시장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선주 경기대 부동산자산관리학과 교수는 “풍선효과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면섣 “지금은 실수요자보다는 자금이 부족한 사람들이 집을 마련하기 위한 대체 지역으로 동탄이나 구리를 선택하고 있다. 금리도 내려가고 있으니까 이런 지역에 대한 투자는 당분간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시장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집값이 오른다'고 판단하는 이들"이라며 “다만 너무 급하게 쫓아가며 사는 건 자금 계획이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수 있으니, 추격 매수는 자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과거에도 집값은 한 번 오르고, 조정됐다가 다시 오르는 흐름이 반복됐다"며 “지금은 그렇게 쭉 이어질 만큼의 매수세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예전처럼 대세 상승기로 이어지긴 어려워 보인다. 공급 확대에 대한 신호가 강력하게 나오면 시장이 어느 정도 진정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분양현장]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 ‘초역세권+학세권’에 관심 집중

BS한양이 인천 미추홀구 용현학익 2-2블록 인하대역1구역 도시개발사업지를 자체사업으로 시공하는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가 청약을 앞두고 분양시장을 달구고 있다. 지난 4일 에너지경제신문이 직접 찾아가 봤다. 수도권 지하철 수인분당선 인하대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공사 현장 입구까지 약 8분 정도 걸렸다. 단지가 들어서는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은 인하대 인근 12만8185㎡ 부지에 상업복합시설과 주거시설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특히 최근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지는 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 등 대형 건설사 3곳이 컨소시엄 시공을 통해 총 6개 단지 규모의 '시티오씨엘'이 들어서는 곳으로도 유명한 지역이다. 시티오씨엘은 작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를 시작해 현재까지 3개 단지가 입주를 마친 상황이다.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는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지에서도 역세권 입지 측면에서 지역 중심 아파트인 시티오씨엘보다 강점이 있다고 평가받는다. 시티오씨엘 단지 대부분이 인하대역에서 도보로 15분 이상 걸려 역세권으로 분류되기 무리인 반면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는 도보로 10분 이내로 이동 가능하다.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지에서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보다 역 접근성이 뛰어난 아파트는 인하대역 3번 출구와 바로 인접해 초역세권 입지를 갖춘 한 곳 뿐이다. 또 해당 아파트가 2016년 6월에 입주해 이제 10년차 단지로 준신축 단지로 접어드는 반면 이번에 분양하는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는 2029년 입주 예정으로 도시개발사업지 개발 호재에 따른 기대 효과를 노릴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교육환경도 우수해보였다. 수도권 이공계 명문으로 소문난 인하대학교가 대로변 블록 건너편에 도보 10분거리에 있다. 단지 내 세대 배정 학교인 인천용학초등학교가 단지를 나와 역시 길 하나를 건너 도보 5분 거리에 들어서 있는 초품아 아파트다. 견본주택을 찾은 소비자들은 개발이 활발한 인천학익 블록에서 역과 인접한 최신축 단지에 학교도 가깝다는 최신축 단지의 공급에 관심을 보였다. 인근 송도 지역에서 거주 중이면서 견본주택을 찾은 한 중년 부부는 “자녀들도 분가하고, 이제 송도 학교에서 굳이 가까운 아파트에 살 필요가 없어 학익 지구에서 분양하는 이 단지에 청약을 생각 중"이라며 “아직 이 지역이 한창 개발이 진행 중이라 인프라가 부족한 면은 있지만 입주 시점엔 더 좋아져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책정된 분양가를 놓고 고민 중인 이들도 눈에 띄었다. 인근 아파트에서 왔다는 한 주부는 “현재 우리 아파트도 나름 신축 아파트인데 분양가가 더 비싸다"며 “한번 집을 옮겨볼까 싶어 와봤는데 가격 때문에 망설여진다"고 말했다.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는 전용 84㎡(34평)과 101㎡(42평)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되는데 평균 분양가가 각 7억원과 8억원 수준으로 책정됐다. 단지와 가장 가까운 신축 단지인 인천SK뷰는 84㎡가 10월 31일 5억5500만원, 101㎡은 지난달 25일 6억1500만원에 실거래됐다. 인근 신축 대비 1억5000만원에서 2억원 가까이 비싼 가격에 분양가가 나온 셈이다. 현장에서 만난 한 젊은 부부는 “분양가가 비싼 측면은 있지만, 어짜피 서울과 수도권이 규제로 묶였는데 인천 쪽은 규제가 덜하니 대출도 여유있고, 이 지역이 학교 다니기가 좋아 입주 이후에 가격은 더 오를 것 같다"며 “일단 청약 당첨이 되는게 먼저고, 당첨이 되면 그 이후에 더 생각해 보겠다"고 말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BS한양, 청주 첫 ‘수자인’ 단지 공급… 지역 진출 본격화

BS한양이 청주 주거시장 진출에 본격 나선다. BS한양은 청주 홍골공원 민간임대아파트의 시공예정사로 참여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홍골공원개발㈜이 추진 중인 청주 홍골공원 민간공원특례사업의 일환으로,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246-7번지 일원 비공원시설 부지에 지하 3층~지상 29층, 7개 동, 총 921세대 규모의 장기민간임대주택이 들어선다. 준공 후 10년간 임대 운영을 거쳐 분양 전환될 예정이다. 민간공원특례사업은 장기간 방치된 도시공원을 민간자본으로 조성하는 제도로, 사업시행자가 전체 부지의 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는 대신 나머지 부지(30% 이내)에는 아파트 등 비공원시설 개발이 가능하다. 단지가 들어서는 가경동 일대는 청주시 내에서도 교육과 교통 여건이 뛰어나 주거 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약 4만평 규모의 대형 공원을 단지 앞에서 누릴 수 있는 '숲세권' 입지 또한 강점으로, 환경친화적 트렌드에 부합하는 주거단지로 평가받고 있다. 단지는 전 세대가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 면적으로 구성된다. 임대주택 형태로 공급돼 주택 수 산정에서 제외되며, 전매·양도가 자유로운 점이 특징이다. 이미 상당수의 사전 입주자가 모집된 상태로, 사전 모집자에게는 10년 후 현재 모집금액 기준으로 분양전환 우선권이 부여된다. BS한양은 사전 입주자 모집이 완료된 뒤 착공이 진행되는 만큼 미분양 리스크가 낮은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갖췄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이번 사업을 교두보로 삼아 청주 지역 주거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김포 북변4구역 '한강 수자인 오브센트'가 분양 2주 만에 완판된 것을 비롯해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 인천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 등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를 선보이며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이번 청주 홍골 민간임대 사업을 통해 수자인의 우수한 상품성과 브랜드 가치를 청주에서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GS건설, 3분기 영업이익 1485억원… 전년比 81.5% 급증

GS건설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3조2080억원, 영업이익 148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1.5% 급증했다. GS건설은 4일 공정 공시를 통해 매출 3조2080억원, 영업이익 1485억원, 신규 수주 4조4529억원을 기록했다고 잠정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올해 3분기 매출은 3조 2080억원으로 전년 동기(3조1092억원) 대비 3.2% 증가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9조4670억원으로 전년 동기(9조4774억원) 수준을 유지했다. 또, 3분기 영업이익은 1485억원으로 전년 동기(818억원) 대비 81.5% 급증했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도 3809억원으로 전년(2457억원) 대비 55.0% 늘었다. 고원가율 주택사업 현장이 종료되고 인프라 수익률이 오르며 전체 사업본부의 원가율이 안정화된 덕분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특히, GS건설의 3분기 부채비율은 239.9%로 전년말 250.0% 대비 10.1%p 하락한 수치를 기록했다. 3분기 신규수주는 4조 4529억원으로 3분기 누적 12조3386억원을 기록해 실적 목표인 14조3000원 대비 86.3%를 달성했다. 건축주택사업본부에서 5836억원 규모인 쌍문역서측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과 5536억원 규모인 신길제2구역 재개발정비사업 등을 수주한 게 대표적이다. 인프라사업도 1100억원 규모인 부산항 진해신항컨테이너부두1-1단계 2공구 등을 수주하며 실적을 이끌었다. GS건설 관계자는“수익성에 기반한 선별 수주와 경쟁력 우위 사업에 대한 전략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함과 동시에 미래를 위한 성장기반 안정화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스틸 코리아 2025’ 개최…“韓 산업, 일본형 공동화” 경고 속 “맹목적 낙관론 깨야”

글로벌 경제 질서 재편 속에서 한국 주력 산업이 중대한 기로에 섰다는 경고가 잇따랐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산업 정책의 귀환 속에서 '일본형 공동화'를 우려하는 한편, 철강 수요의 핵심인 자동차, 조선, 건설 산업 전반에 걸쳐 구조적 위기가 닥쳤다고 진단했다. 특히 '전기차 수요 절벽', '환경 규제 지연', 'L자형 장기 침체' 등 각 산업의 성장 동력이 꺾이면서 막연한 낙관론을 버리고 냉철한 생존 전략을 모색해야 할 때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4일 한국철강협회 주최로 '글로벌 전환기 철강 산업의 대응 방안'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글로벌 경제 질서 재편에 따른 국내 주력 산업의 위기를 진단하고,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다양한 분석이 제시됐다. 기조연설에 나선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현재 글로벌 경제가 '산업 정책의 시대'로 귀환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2010년대 이후 각국이 발표한 신규 정책 중 25%가 산업 정책"이라며 “한국도 국제 질서 변화에 맞춰 보다 적극적으로 산업 정책적 접근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권 원장은 최근의 대미 투자 협상 배경에 대해, 미국의 IRA·칩스법 등 막대한 보조금 정책은 재정 적자로 지속 가능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이런 리포트'를 인용하며, 최근 한국(3,500억 달러)과 일본(5,500억 달러)의 투자가 “미국의 산업 정책 재원을 동맹국으로부터 마련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권 원장은 이러한 대규모 해외 투자가 '산업 공동화'를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그는 “1980년대 일본이 해외 투자 급증 후 2000년대 들어 국내 투자가 급감했다"며 “그 결과 상품수지는 적자로 돌아서고 해외 투자 수익에 의존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국내 고용과 임금 정체가 발생했다며, 한국 역시 이러한 '일본형' 미래를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권 원장은 현재 한국 산업이 “수출 비중 하락, 기업 역동성 저하, 총 요소 생산성 하락 등 '정신을 꽉 차려야 하는 국면'"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과거의 '백화점식' 정책을 지양하고 성장을 이끄는 '소수 선도 기업' 중심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세션에서 공문기 포스코 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업계의 '맹목적 낙관주의'를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 연구위원은 2026년 국내 철강 내수 시장이 4,500만 톤 수준에서 정체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07년 이후 처음 5,000만 톤이 무너진 2024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그는 “건설 경기 침체에 따른 구조적 하락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세계철강협회(WSA)의 2026년 글로벌 전망치가 “상당히 낙관적인 쪽으로 편향돼 있다"고 비판했다. 공 연구위원은 업계가 타파해야 할 '신화'로 다음을 제시했다. 그는 “중국의 인프라 투자가 1% 하락하는 등 정책 부양 효과가 부동산 부진을 상쇄하지 못하고 있다"며 “인도를 제외하면 , 아세안이나 중동 등은 리스크가 커 '이머징 마켓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 수출 1억 톤은 '뉴 노멀'이 됐다"며 “현재의 낮은 가격에서도 원가 경쟁력으로 이윤을 내고 있다"며 “일본의 수요 감소 트렌드를 그대로 따라갈 것이라는 '평행 이론'은 '자기 충족적 예언'의 오류일 수 있다"며 , “AI와 디지털 혁명이 다른 궤적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산업 세션에서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2026년 미국 자동차 시장의 역성장 가능성을 경고했다. 그는 “2025년의 판매 호조는 관세 인상과 전기차 세액공제 종료를 앞둔 '가수요'에 기반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2025년 10월 미국 전기차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50% 이상 급감했다"며, '수요 절벽'이 시작됐음을 시사했다. 박 연구원은 이러한 '전기차 캐즘'의 돌파구로 하이브리드를 지목했다. 그는 “하이브리드가 현대차·기아의 수익성 1위 차종인 반면, 전기차는 수익성이 가장 안 좋다"고 평가하며 “전기차 세액공제 종료가 오히려 고수익성 하이브리드 판매를 늘려 실적에 긍정적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그는 “장기적으로 차량 교체 주기가 길어지면서 자동차 산업의 철강 수요 감소는 불가피하다"며 철강업계의 신사업 진출 등 전략적 고민을 주문했다. 조선업 세션에서는 '차원이 다른' 장기 호황 사이클에도 불구, 이것이 철강재의 '양적 성장'으로 이어질지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이 나왔다. 엄경아 신영증권 조선 분야 연구위원은 국내 조선업계가 “대형사들의 몸집 키우기와 중견사들의 구조조정으로 양분화"됐다고 전했다. K조선, 대한조선 등 중견사들이 수주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HJ중공업 등 일부는 신조선 대신 미국 군함 MRO 사업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들 업체가 MRO에 집중할 경우 “신규 후판 수요는 사실상 발생하지 않게 된다"고 설명했다. 방산(군함 건조) 분야 역시 “철강이 많이 들어가는 산업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군함은 건조 시간보다 테스트 기간이 2년 이상 소요될 정도로 길어, 철강재의 양적 소모를 이끌기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다. 오히려 철강업계에 더 큰 악재로 환경 규제 지연을 꼽았다. 2025년 10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확정될 예정이던 '넷제로 프레임워크' 논의가 “미국의 보복 위협과 사우디의 주도로 1년 전격 연기"됐다. 이 규제안은 2028년부터 노후 선박 교체를 유도할 핵심 발주 동력이었으나 이 논의가 지연되면서 선주들이 관망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커졌다고 발표자는 분석했다. 그는 2028년 조선소 증설 물량이 즉각 채워지지 않을 수 있다며, “물리적인 재료를 대는 철강 업계에서는 조금 중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 세션의 박정우 연구원은 건설 산업이 'L자형' 장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외환 위기(V자 반등)나 금융 위기(U자형) 때보다 심각한 상황이라는 진단이다. 박 연구원은 2026년 건설 투자가 2% 내외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한국은행 등의 +3~4%대 전망은 “오직 2025년의 극심한 부진에 따른 '기저 효과'에 기댄 것"이라며 이는 업계가 '회복'으로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현재 건설 경기가 “BSI 52, 한계 기업 비중 22.6% 등 '지표상 최악의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가장 큰 문제로는 시장의 70~80%를 차지하는 민간 부문의 침체와 “수도권과 지방 간의 극심한 양극화"를 지목했다. 박 연구원은 “건설향 봉형강 수요가 주거용 착공과 밀접하다"고 설명하며 2025년 최저점 이후 2026년에도 소폭 회복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철강업계가 'K자형'으로 분화되는 지역별 양극화에 맞춰 판매 및 재고 관리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분양 현장]“GTX로 서울역 30분”…운정 아이파크 시티, ‘비규제’ 틈새 신혼부부 몰린다

“아무래도 젊은 사람들이 제일 많이 보러 온다. 30~40대 신혼부부나 맞벌이 부부 중심으로 실수요자들이 많이 왔다." 4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운정 아이파크 시티' 견본주택에서 만난 분양 관계자의 말이다. 이날 오전 견본주택 내부는 비교적 차분했지만, 젊은 부부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졌다. 시간이 지나자 실내 곳곳에서는 “여기 추가 게이트가 있네." “구조 진짜 잘 빠졌다" 등 실물 평면을 꼼꼼히 살펴보는 부부들의 대화가 곳곳에서 들렸다. 현장 방문객의 약 70%는 30~40대 신혼·맞벌이 부부로, 실수요자 비중이 높았다. 나머지는 주로 중장년층 부부나 은퇴를 앞둔 50~60대였다. 이 단지는 지난 31일 오픈 후 사흘간 약 2만 명이 다녀가며 관심을 입증했다. 그 여파로 평일 오전에도 방문 열기는 이어졌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는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파주시 서패동 432번지 일원, 파주메디컬클러스터 도시개발구역 A2블록에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29층, 25개 동, 총 3,250세대 전 세대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전용면적은 63㎡~113㎡, 펜트하우스(154~197㎡)까지 다양하다. 단지의 기본 콘셉트는 '웰니스(Wellness)'다. 약 6만4000㎡ 규모의 조경 공간은 시그니처필드, 라이프가든, 어반클러스터 등 다섯 개 테마로 나뉘어 조성됐다. 2.2km 산책로(Wellness Track)와 3300평 규모 커뮤니티 센터에는 수영장, 호텔급 사우나, 도서관, 실내체육관이 들어선다. 입주민은 단지 안에서 여가·운동·휴식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미니 신도시급' 환경을 경험하게 된다. 세대 내부에는 13.3인치 스마트 월패드와 안면인식 원패스 시스템, 스마트 LED 조명 등 첨단 설비가 적용됐다. 태양광·지열·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도 도입해 친환경·고효율 주거단지를 지향한다. 분양 관계자는 “대전·천안 아이파크 시티가 상업 복합 중심이었다면 운정은 의료와 주거가 결합된 웰니스 특화형 단지"라며 “비대면 진료 서비스와 주거 컨시어지 서비스를 아이파크 시티 중 최초로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파주메디컬클러스터는 종합병원·혁신의료단지·바이오융복합단지가 함께 조성되는 복합 의료벨트다. 이달 종합병원 공모가 예정돼 있으며, 국립암센터 연구단지도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소득 전문직 수요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의세권 아파트'로 불릴 수 있다는 평가다. 특히 교통 인프라도 강점이다.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A 노선 개통으로 서울역까지 22분, 삼성역까지 30분대 접근이 가능하다. GTX-B 노선도 추진 중으로, 수도권 동서축 교통망이 완성되면 운정 일대의 주거 가치는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견본주택에는 74㎡, 84㎡, 113㎡ 세 가지 평형(타입)이 전시돼 있었다. 이 가운데 74㎡와 84㎡형을 찾는 방문객이 가장 많았다. 분양 관계자는 “신혼부부나 자녀가 어린 3~4인 가구 중심으로 중소형에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며 “지역 특성상 실수요가 70% 이상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113㎡형에는 안방 내부에 또 하나의 방을 둔 '루밍룸' 구조가 적용됐다. 드레스룸·서재·취미실 등으로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설계로, 아이파크 시티 특유의 유연한 공간 구성을 보여준다. 다만 현장에서 이 평형을 둘러보는 방문객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분양 관계자는 “실속형 평면 선호가 뚜렷하다"고 말했다. 이번 분양은 비규제지역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분양가는 전용 84㎡ 기준 5억6000만~6억6000만원 선으로, 계약금은 5%만 납부하면 된다. 중도금 납입은 내년 7월부터 시작돼 전매 제한 6개월이 지나면 거래가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초기 자금 부담을 줄이고, 혹시 모를 대출 규제 강화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소액 투자와 실거주를 병행하려는 수요가 몰리고 있다. 현재 시장은 기존 주택 매매보다 신규 분양 쪽으로 무게가 옮겨지고 있다"고 전했다.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지난 3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4일 1순위, 5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12일, 정당계약은 25~28일 진행된다. 분양 관계자는 “중소형 평형은 1순위 마감이 유력하며, 대형은 다소 완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삼성물산, 카타르 1.9조 CO2 설비 수주…‘불황’ 반도체공장 대신 ‘새 포트폴리오’

삼성물산이 그간 실적의 상당 부분을 의지했던 그룹사 내 일감 사업 위주의 사업 구조에서 탈피해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한 탄소 압축·이송설비 시공사업 개척을 노리고 있다. 3일 삼성물산 건설부문 등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삼성물산은 매출 3조900억원, 영업이익 111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3분기 매출(4조4820억원) 대비 1조3920억원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2360억원)과 비교해서 1250억원 줄었다. 매출은 31% 줄고, 영업익은 거의 절반 수준(53%)으로 떨어졌다. 삼성물산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것은 하이테크 사업부(반도체 공장 시공)의 부진이 컸다. 반도체 업황 불황으로 한 지붕 내 '큰 손' 고객인 삼성전자가 시설 투자를 줄이면서 전통적인 먹거리었던 하이테크 부문 실적이 쪼그라 들 수 밖에 없었다. 주택 사업부문도 당장 확장하기엔 무리가 있다. 현재 삼성물산은 '선택과 집중' 경영 전략 방침에 따라 고수익이 보장되는 소수 사업장에 역량을 투입하는 행보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가 강력한 부동산 대책을 통해 주택시장을 규제하는 등 시장 불확실성이 높은 것도 걸림돌이다. 이에 삼성물산은 탄소 압축·이송설비 건설공사를 새 포트폴리오로 밀고 있다. 최근 카타르에서 수주에 성공하면서 시장 개척을 위한 신호탄을 터트렸다. 에너지 LNG가 발주한 탄소 압축·이송설비 건설공사 낙찰통지서(LOA)를 수령했다. 설계·조달·시공에 해당하는 EPC금액만 1조9100억원 규모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정확한 계약 일자는 발주처와의 비밀 유지 계약에 따라 대외비지만, 지난 8월 수주에 성공한 이후 최근 LOA를 수령한 이래, 카타르 현지에서 계약 성공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수주 금액 규모가 의무 공시 사항인만큼 더 세부적인 사항이 차차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타르 수도 도하 북쪽 80km 지점 라스라판(Ras Laffan) 산업단지에 위치한 이번 프로젝트는 같은 단지의 LNG 액화플랜트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압축하고 이송하는 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2030년 준공 예정이다. 이번 시설은 LNG 액화플랜트에서 발생되는 연간 41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압축하고 수분을 제거해 20km 연장의 지중배관을 통해 폐 가스전의 지하 공간으로 이송, 영구격리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카타르에서 최대 규모 탄소 시설 인프라 프로젝트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범위를 넓혀도 최대 규모인 미국의 500만톤 규모의 프로젝트 다음 가는 굴지의 글로벌 탄소 이송 시공 사업을 수주에 성공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사 최초의 탄소 이송 인프라 시공 프로젝트를 세계 최대 수준 규모로 성공한 만큼 추후 해당 사업에 역량을 집중 투입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3분기 대형건설 빅5, 실적 양극화 뚜렷…희비 가른 이유는?

올 3분기 국내 대형건설사 5곳이 수익성을 두고 희비가 엇갈렸다. 현대건설·삼성물산·대우건설은 영업이익이 줄며 주춤한 반면, HDC현대산업개발은 이익이 두 자릿수로 반등했고,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컨센서스 기준으로 GS건설도 양호한 실적이 예상된다. 건설사별로 엇갈린 결과를 보인 것은 플랜트 손실·하이테크 공정 종료 등 일시적 요인뿐 아니라, 사업 구조와 수익 인식 시점의 차이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연결 자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의 해외 플랜트 손실과 금융비용 증가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3분기 현대건설의 영업이익은 105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 줄었고, 순이익은 678억 원에 그쳤다. 감소 원인으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수행 중인 폴란드 석유화학 플랜트와 말레이시아 복합화력발전소 등 일부 현장에서 준공 지연과 공사비 증액이 발생한 점이 꼽힌다. 업계에서는 약 2000억 원대의 본드콜(계약이행보증금 청구)이 제기된 것으로 보고 있다. 본드콜은 발주처가 시공사의 공기 지연이나 추가 비용 요구 등을 이유로 금융기관에 보증금 지급을 요구하는 절차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4분기에도 현대엔지니어링의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과 사우디 자푸라 가스 플랜트 사업에서 대규모 손실을 반영하며 영업손실 1조7333억 원, 당기순손실 1조1309억 원을 기록한 바 있다. 다만 상반기 회복세를 이어가며 올해 누적(1~9월)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4.2% 증가한 5342억 원을 기록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국내 하이테크 프로젝트 종료 여파로 영업이익이 절반 가까이 줄었다. 3분기 영업이익은 1110억 원으로 전년(2360억 원) 대비 약 53% 감소했다. 국내 주요 하이테크 현장의 공정이 마무리되면서 건축 부문 매출이 3조900억 원으로 전년보다 31.1% 줄었다. 대우건설은 착공 현장 감소로 매출이 줄며 영업이익도 9.1% 감소한 566억 원에 그쳤다. 다만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2901억 원으로 전년보다 2.9% 늘었다. 신규 수주는 11조1556억 원으로 51% 증가했고, 수주잔고는 48조8000억 원으로 연간 매출의 4.6년치 일감을 확보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매출은 줄었지만 수익성 위주로 사업을 운영해 영업이익률이 개선됐다"며 “내년부터는 착공 증가에 따라 매출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HDC현대산업개발은 자체사업 매출 반영으로 실적이 반등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730억 원으로 전년보다 53.8% 늘었다. 서울원아이파크와 청주가경아이파크 6단지 등 대형 현장의 매출 인식이 실적을 끌어올렸다. 누적 영업이익은 2073억 원으로 45% 증가했다. 회사 측은 “원가율 관리와 자체사업 매출 증가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며 “운정·천안 등 분양 예정 단지의 매출이 이어지며 안정적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GS건설은 아직 공식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증권가에서는 영업이익 1000억 원 안팎으로 추정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GS건설의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016억 원으로 전년(818억 원) 대비 24.2% 증가했다. 철산역자이, 아산탕정자이 등 주요 분양 단지의 청약 경쟁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하며 '자이' 브랜드의 분양 호조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원가율이 높았던 기존 현장이 마무리되며 수익성이 개선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는 4분기까지는 현재의 실적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내년부터는 공사비 상승분이 신규 착공 현장에 반영되면서 실적 회복세가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착공된 현장 비중이 높아 공사비 급등 영향이 남아 있지만, 내년부터는 조정된 원가가 반영되면서 수익성이 점차 회복될 것"이라며 “사업 구조에 따라 실적 흐름의 차이는 이어지겠지만, 전반적으로는 개선 기조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임진영의 아파토피아]“로또 아니면 희망고문”…서울 아파트 재건축 ‘요지경’

서울 아파트의 재건축은 '로또 당첨'이라는 신조어를 낳을 정도로 새로운 부의 창출원으로 대접받는다. 조합원은 물론 일반 분양 물량에 당첨될 경우에도 엄청난 이득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서울 전역의 낡은 아파트·저층 주거지역에서 재건축·재정비 사업이 꾸준히 추진디는 이유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 적용 구역에서 새 아파트를 분양할 경우 수십억원의 차익도 기대돼 일반 분양시 수십만명이 몰리는 일은 이제 흔한 일이 됐다. 그러나 아파트 재건축·재정비 사업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서울 시내 주택 공급 물량을 늘리기 위해 서울시와 정부가 안전진단 관련 규제를 사실상 폐지하는 등 꾸준히 장려하고 있지만 사업 인허가를 받더라도 최소 10년은 잡아야 한다. 또 주민들간 이해 관계가 맞지 않아 분란이 일어나면 수십년이 걸리는 사례도 흔하다. 복마전이라고 불릴 정도다. 서울 아파트 재건축의 요지경 속으로 들어가보자. 대한민국에서 평당 가격이 가장 비싼 아파트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다. 2023년 완공된 래미안 원베일리는 1978년에 입주한 신반포 3차 아파트 등을 재건축했다. 45년만에 재건축이 완료된 것이다. 원베일리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아파트 시장을 주도하는 단지는 재건축 단지가 대부분이다. 원베일리 인근의 반포주공 아파트 재건축 단지들인 래미안 퍼스티지와 반포자이는 2000년대 후반 3세대 신축 아파트의 시작을 알린 아파트다. 래미안 퍼스티지는 반포주공 2단지를 재건축 했고, 반포자이는 반포주공 3단지를 재건축 했다. 반포주공 2단지와 3단지도 1978년에 입주해 재건축이 완료되기까지 31년이 걸렸다. 반포주공 아파트 중 가장 규모가 큰 1단지는 1973년에 입주했고, 5007세대 규모의 '디에이치 클래스트'로 재건축하는 공사가 한창이다. 디에이치 클래스트는 2027년 11월 입주 예정으로 재건축이 완료되기까지 무려 54년이 걸렸다. 이처럼 우리나라 아파트들은 재건축을 마치기까지 빨라도 최소 30년이 시간이 기본적으로 소요되고, 40년에서 50년 이상의 세월이 지나야 재건축을 마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또 재건축을 추진한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잠실주공5단지나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경우처럼 여전히 재건축이 언제 완료될 것인지 가약이 없는 단지들도 있다. 아파트 재건축에 이렇게 오래 세월이 걸리는 것은 기본적으로 재건축을 위한 제반 행정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우선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택지조성사업이 완료된 아파트는 입주한지 20년이 지나야 재건축 기본 연한을 채우게 된다. 또 재건축을 추진하려면 지자체로부터 정비구역으로 지정을 받아야 한다. 재건축을 위한 첫 공식적인 단계로, 정비구역으로 지정을 받으면 법적으로 재건축 추진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관청의 행정 절차엔 보통 1~2년 정도가 걸린다. 이후에는 재건축 조합을 설립해야 한다. 조합은 실질적으로 재건축 사업을 관리하는 시행자다. 그러나 조합이 결성됐다고 해서 해당 단지의 재건축을 조합이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 조합은 토지와 건물 소유자들의 동의를 일정 비율 이상 얻어야 설립 인가가 난다. 재건축은 75% 이상 주민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바로 이 시점에서 재건축이 하염없이 늦어진다. 같은 단지 내에서도 아예 재건축을 반대하는 주민들도 존재한다. 각자 이해 관계가 다르고, 아예 하지 말자는 이들도 많기 때문에 설득하고 조정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예컨대 보통 고령자들의 경우 자신이 살아있을 때 재건축이 될지 여부에 대한 확신이 없다. 대부분 현직에서 은퇴한 경우가 많아 매달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현금 수입이 적다. 이런 상황의 고령자들은 특히 요즘 재건축 공사비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최소 수천~수억원대에 이르는 분담금을 낼 여력이 안 되기에 재건축에 반대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만년 재건축 후보 단지'인 대치동 은마 아파트는 2010년 재건축 조합 설립을 추진하기 시작한 후 13년이 지난 2023년에야 설립 인가를 받았다. 재건축에 큰 의지가 없는 조합원들이 많아 75% 동의율을 채우지 못했고, 10년 이상의 세월이 흐른 후에야 겨우 동의율을 채우는데 성공했다. 겨우 조합이 설립되도 사업시행계획 인가를 받는 일이 남아 있다. 재건축 계획을 단지가 소재한 지자체로부터 승인받는 단계다. 이 단계에서 재건축 건축 설계와 재건축 시공을 맡을 건설사를 조합이 선정한다. 특히 재건축 설계는 새 아파트를 어떻게 지을 것인지 가장 큰 그림을 그리는 단계인만큼 각 조합원들의 의견이 엇갈릴 경우가 많다. 시공사를 선정하는 과정도 마찬가지다. 각 조합원들이 선호하는 건설사가 제각각이라 이 같은 의견을 한데 모으는 과정은 쉽지 않다. 또 시공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건설사 간 경쟁, 건설사가 제시한 재건축 제안 등을 조율하는 과정도 물리적인 시간이 소요된다. 사업시행계획 인가도 보통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10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사업시행계획을 인가받으면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아야 한다. 이 단계는 조합원들에게 분양권을 배정하고, 재건축을 위한 분담금을 조정하는 단계다. 노후한 구축 아파트를 철거하기 위한 이주비와 재건축 공사 기간 동안 다른 곳에 거주하기 위한 비용도 관리처분계획을 통해 결정된다. 재건축 사업은 결국 자신의 자산을 걸고 벌이는 사업이다. 그만큼 이해 관계 충돌이 극심하고 조율이 쉽지 않다. 조합원 모두가 좀 더 층과 동으로, 더 넓은 평수의 좋은 세대를, 비용을 덜 부담하면서 새 아파트로 받고 싶어한다. 조합은 관리처분계획을 통해 이 모든 조합원 개개인의 욕망을 조율해야 한다. 흔히 벌어지는 조합원 내분은 이 과정에서 많이 벌어진다. 자신이 받게 될 분양권이 마음에 들지 않는 조합원들끼리 뜻을 모아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조합을 상대로 해임 총회를 결의한다. 비대위와 조합이 서로 대립하는 과정에서 심하면 소송전까지 불사한다. 이렇게 내홍이 터져 법적 다툼이 진행되면 역시 길게는 10년의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이런 과정을 극복하고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아야 비로소 실질적인 재건축 공사가 진행된다. 그 첫 단계로 주민 이주 및 노후건물 철거가 진행된다. 보통 원주민 이주비(이사 비용) 지원을 받아 순차적으로 이주하지만, 일부 주민이 끝까지 안 나갈 경우 강제 철거 절차까지 진행되는 등 역시 변수가 많다. 이주 및 철거는 보통 6개월 정도가 소요되지만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1년여가 걸리는 경우도 있다. 설상가상 이사 일정 조율, 세입자 보상, 이주를 거부하는 일부 주민에 대한 문제가 발생해 소송까지 벌어지면 이 과정에서도 수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주와 철거를 마치면 비로소 재건축에 착공한다. 보통 2~3년간 공사를 진행하지만 이것도 유동적이다. 둔촌주공을 재건축한 우리나라 최대 규모 아파트인 '올림픽파크포레온'은 공사 도중 시공사인 현대건설과 조합이 공사비에 이견이 생기면서 약 7개월간 공사가 중단되기도 했다. 이처럼 최소 10년에서 수십년까지 족히 '한 세대'를 지나야 재건축이 완료되고, 조합원 개인이 내야하는 분담금도 수억원에 달할 정도로 리스크가 큰 것이 대한민국 아파트 재건축 사업이다. 그럼에도 재건축 연한이 20년을 넘긴 구축 아파트 주민 대부분이 재건축을 생각하는 이유는 단순히 재건축이 구축에서 신축으로 탈바뀜하는 '삶의 질' 향상 뿐만이 아니라 확실한 자산증식의 수단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래미안 원베일리는 지난 8월 17일 전용면적 84㎡(33평) 31층 매물이 71억5000만원에 팔리면서 '평당 2억 아파트 시대'의 신호탄을 쏜 단지다. 원베일리 인근의 래미안 퍼스티지와 반포자이는 2009년 완공 이후 2010년대 후반까지 10년여간 고급 아파트의 대명사로 우리나라 아파트 시세를 리딩한 단지들이다. 문제는 재건축 아파트 시장 전망이 최근 크게 어두워졌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은 리스크가 큰 사업이지만 그동안에는 시세 차익이 보장됐다. 하지만 이재명 정부가 '10·15 부동산 대책'을 시행하면서 상당수 재건축 사업이 동력을 잃게 됐다. 이번 대책으로 서울 전역과 경기 12곳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다. 해당 지역의 재건축 사업지는 조합설립 인가 이후 조합원 지위 양도가 금지된다. 아울러 조합원으로 분양 자격을 얻었더라도 '10년 보유·5년 실거주' 요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등기 이전까지 매매가 불가능하다. 재건축은 사업이 추진되면서부터 재건축 이후 시세 차익에 대한 기대감에 집값이 급등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합원들 상당수는 조합원 분양권을 타인에게 매매하는 경우가 흔하다. 재건축 사업의 동력은 이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번 대책을 통해서 재건축 조합 매물 거래가 거의 막히게 됐다. 재건축 사업이 추진되는 단지들도 상당수 사업 기간이 지체되거나 심할 경우 사업이 좌초되는 경우도 생길 전망이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정부의 이번 부동산 대책으로 조합원 전매 금지, 조합운원 지위 양도 금지 등 강력한 재건축 규제가 시행되면서 재건축 사업의 청산을 우려해야 할 정도로 재건축 시장이 동력을 잃은 것이 사실"이라며 “서울 내 주요 지역의 재건축 사업지는 여전히 선호도가 높아 규제에도 타격이 없을 수 있겠지만 나머지 지역의 재건축 사업지는 원주민 조합원이나 외부 유입 투자자 모두 신중한 행보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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