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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폴란드에 유럽 첫 생산기지 짓는다···연 600만본 규모

금호타이어가 폴란드 오폴레(Opole) 지역을 유럽 공장 최종 부지로 확정했다. 글로벌 생산 거점 확대와 유럽 시장 공략 강화를 위한 결단이다. 금호타이어는 유럽 신공장이 투자 승인과 인허가 절차를 거쳐 2028년 8월 첫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1단계 생산 규모는 연간 600만본이다. 이후 시장 상황에 따라 단계적인 증설을 통해 생산 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총 투자금액은 5억8700만달러(약 8606억원)이다. 금호타이어는 유럽 공장 건설을 위해 폴란드를 비롯한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입지 조건, 판매 확대 가능성, 투자 안정성, 수익성, 인센티브 혜택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왔다. 물류·인력·인프라 등 폴란드 정부가 제시한 경쟁력과 유럽 내 공급 안정성, 다양한 인센티브를 고려할 때 오폴레가 최적의 지역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유럽은 전세계 타이어 소비의 약 25%를 차지하는 핵심 시장이다. 금호타이어 지난해 매출 중 유럽 매출 비중은 약 26.6%에 달한다. 금호타이어는 이와 별도로 2027년 말까지 연간 530만본의 생산 능력을 갖춘 함평 신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이번 폴란드 신공장 부지 확정으로 금호타이어는 한국–유럽–북미를 잇는 글로벌 생산 체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회사는 지역별 수요에 최적화된 현지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정일택 금호타이어 사장은 “유럽 시장은 글로벌 타이어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단순한 수출을 넘어, 유럽 현지 생산과 공급을 통해 품질·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코세페 효과’ 없었다···완성차 5개사 지난달 내수 판매 일제히 감소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지난달 내수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일제히 감소했다. 각사가 '코리아세일 페스타'(코세페)에 참가해 판촉 활동을 벌였지만 얼어붙은 소비 심리를 녹이지는 못한 모습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6만1008대, 해외 28만8499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34만9507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2.4% 줄어든 수치다. 국내·해외 실적이 각각 3.4%, 2.2% 빠졌다. 같은 기간 기아의 성적 역시 0.8% 감소한 26만2065대로 집계됐다. 국내 판매(4만7256대)가 1.6%, 해외 판매(21만3889대)가 0.8% 감소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달 내수 3575대, 수출 1074대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작년 같은달과 비교해 51%, 86.4% 빠졌다. KG모빌리티는 지난달 내수 3121대, 수출 5850대를 포함 총 8971대를 판매했다. 작년보다 내수 성적이 5.7% 나빠졌지만 수출은 5.6% 늘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4만3799대를 팔았다. 올해 3~6월에 이어 다섯 번째로 월 4만대 이상 실적을 달성한 것이다. 수출(4만2826대)은 전년 동월 대비 10.4% 줄었고 내수(973대)는 46.6% 급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러시아 공장 ‘재매입 결단’ 앞둔 현대차, 러-우크라 종전협상 ‘촉각’

현대자동차가 미국 주도로 진행 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종전 협상에 바짝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러-우크라 전쟁 발발 뒤 러시아 업체에 1만루블(약 14만원)을 받고 매각한 러시아 공장을 되살 수 있는 이른바 '바이백(Buy-back) 데드라인'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종전 분위기는 무르익어가지만 그렇다고 최종 종전협상이 발표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섣불리 바이백 결단을 내리기엔 여전히 리스크가 남아있어 애를 태우고 있다. 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2023년 12월19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의 지분 매각 안건을 승인했다. 같은달 현지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고, 이듬해인 2024년 1월 거래가 최종 마무리됐다. 현대차가 1만루블이라는 상징적 금액으로 '알짜' 공장을 판 것은 당시 마땅한 선택지가 없었던 탓이다. 서방의 러시아 제재로 부품 수급 등에 차질이 생겨 공장은 멈췄는데 고정비는 계속 지출 중이었다. 주요 외국계 회사들도 러시아를 떠나는 추세였다. 수요 역시 급감한 상태였다. 러시아 정부는 현대차 뿐 아니라 토요타, 폭스바겐 등도 압박해 강제로 생산시설을 팔게 했다. 현대차는 대신에 '2년 내 바이백' 조건을 내걸었다. 가격은 재매입 시점 시장가치로 산정하기로 했다. 정확한 데드라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계약 체결·마무리 시점을 고려하면 늦어도 내년 1월 중순까지는 옵션을 행사해야 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러시아 공장 바이백 행사를 놓고 고민하는 이유는 러시아가 현대차 입장에서 쉽게 포기하기 힘든 시장이기 때문이다. 2010년 준공한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은 2021년 기준 연간 생산능력(23만)에 맞게 풀가동되고 있었다. 판매 점유율도 높았다. 지난 2021년 현대차의 러시아 판매는 17만5865대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7% 가량 성장한 수치다. 기아와 합산할 경우 현지에서 판매 1위 브랜드 위상을 지녔다. 점유율은 23% 가량이었다. 이 때문에 현대차는 공장을 팔고 철수한 이후에도 현지에 여러 상표를 등록하며 복귀를 준비해 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을 포함한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2034년까지 사용 가능한 각종 상표들을 러시아연방지식재산서비스에 최근 등록했다. 타스통신은 현대차가 ix10, ix40, ix50 등 3개 상표를 신고했다고 지난 5월 보도했다. 기아 역시 '기아 마이 모빌리티' 등 새로운 상표 5건을 등록했다고 전했다. 현대차가 미국 주도로 진행 중인 종전 협상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까닭이다. 미국과 우크라이나 당국자들은 지난달 30일(이하 현지시각) 플로리다에서 종전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미국은 앞서 러시아와 물밑 협상을 통해 '평화 구상안'을 마련했다. 지난 11월 23일에도 스위스 제네바에서 우크라이나 측과 의견을 나눴다. 미국은 다음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특사를 보낼 예정이다. 마코 루비오 국무부 장관은 이날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생산적인 협의였지만 앞으로 해야 할 더 많은 일이 있다"고 언급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종전 협상 타결에) 좋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전쟁이 완전히 끝나지 않는다면 현대차가 바이백 옵션을 행사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여전히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가 강력히 유지되고 있고 러시아 정부 역시 현대차에 협조적인 자세를 취할 리 없다는 이유에서다. 협상이 급진전해 공장을 되찾는다 해도 상황은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전쟁 여파로 주요 브랜드가 빠진 러시아 시장을 중국 업체들이 휩쓸어왔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지난 4월 발표한 '러시아 자동차 산업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대러시아 자동차 수출은 2022년 15만4000대에서 지난해 117만대로 7.6배 급증했다. 그 결과, 러시아 승용차 시장에서 중국계 브랜드 점유율도 2021년 8%대에서 2024년 60.4%로 확대됐다. 체리·지리 등 중국 브랜드들은 현지에 생산 거점도 빠르게 확대해나가고 있다. 전쟁 기간 부품 수급을 비롯한 공급망이 중국 위주로 재편돼 있다는 점도 고민거리다. 러시아가 그동안 꾸준히 자국 산업 보호 정책을 펼쳐온 만큼 현대차에 현지화 요구 사항 등을 추가할 가능성도 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가격 할인에 장기저리 할부까지…연말에 신차 구입 ‘솔깃’

완성차 업계가 연말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펼친다. 연식 변경을 앞두고 특정 차종의 가격을 파격적으로 깎아주는가 하면 브랜드 신뢰도 향상을 위해 월동대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인기 차종을 대상으로 '라스트 찬스 프로모션'을 이달 31일까지 진행한다. 기간 내 그랜저(하이브리드 포함)를 구매하는 고객은 차량 가격 200만원 할인 또는 기간에 상관없이 모빌리티 표준형 할부 무이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차량의 생산 월에 따라 최대 100만원의 추가 할인도 제공된다. 이밖에 △코나 EV 기본 300만원 △아이오닉 5 200만원의 가격 혜택이 기본 적용된다. △쏘나타(하이브리드 포함)는 최대 200만원 △포터 EV는 150만원 할인에 더해 50만원의 충전 포인트를 지원한다. 제네시스 구매자의 경우 △G80·GV70 최대 300만원 △G90 최대 400만원 △GV80 최대 500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 현대차 GV80 최대 500만원 할인, 르노코리아 개별소비세 더블 혜택 르노코리아는 연말까지 모델별 최대 160만원의 '개별소비세 더블 혜택'을 제공한다. 그랑 콜레오스를 구매하는 고객은 파워트레인에 상관없이 생산 월에 따라 110만~160만원의 개별소비세 더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부 에디션 모델은 220만원까지 프로모션 금액이 추가된다. 르노코리아 차량을 한 번이라도 신차로 구매한 이력이 있거나 현재 보유하고 있는 로열티 고객에게는 50만원을 추가로 깎아준다. 침수차 피해 지원금 50만원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다. 이밖에 르노 아르카나는 하이브리드 E-Tech 90만원, 1.6 GTe 40만원의 할인이 주어지고, 세닉 전기차는 300만원 특별 지원금을 제공한다. 한국지엠 쉐보레도 이달 31일까지 '윈터 럭키 드라이브' 이벤트를 펼친다. 이벤트에 응모한 뒤 트랙스 크로스오버 및 트레일블레이저를 계약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풍성한 연말 선물을 제공한다. 경품은 △1등 순금 10돈(37.5g, 1명) △2등 애플 맥북 프로 14인치(5명) △3등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드라이어(10명) △4등 네이버페이 포인트 5만 원권(300명) 등이 준비됐다. 아울러 쉐보레 전 차종을 대상으로 금융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특별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3.5% 이율(36개월)과 4.0% 이율(60개월)의 저리 및 초장기 금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025년형의 경우 3.9% 이율(60개월)에 50만원을 지원하는 콤보 할부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트레일블레이저 구매 고객에게는 4.5% 이율(36개월) 또는 4.9% 이율(60개월)의 혜택을 준다. ◇ 캐딜락 전기SUV 리릭, 보증금 1700만원 지원 '눈길' 캐딜락은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리릭을 마케팅 전면에 내세웠다. 고객은 △선수금 없는 60개월 무이자 할부 △60개월 무이자 리스(보증금 7%) △제휴 금융 이용 시 선수금 또는 보증금 1700만원 지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2025년형 더 뉴 에스컬레이드(ESV 포함) 구매자에게는 엔진오일 무상 교체 혜택 10회가 제공된다. BMW 모토라드는 모터사이클을 비롯해 라이딩 기어 및 의류 구매 시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연말 특별 프로모션을 31일까지 진행한다. BMW R 1300 시리즈의 경우 2026년식 R 1300 RT 구매 고객에게는 등록비용을 지원해준다. BMW R 1300 R과 R 1300 RS 구매 고객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BMW 오리지널 파츠 및 액세서리 지원 혜택을 선물한다. BMW R 1300 GS 구매 고객에게는 등록비용과 라이딩 지원금 100만원, 정품 사이드 케이스를 준다. 2015년 1월1일 이후 BMW GS 모델을 보유한 이력이 있거나 현재 보유한 고객이 '적응형 차고 조절' 기능이 탑재된 R 1300 GS 어드벤처를 구매할 경우 라이딩 지원금 100만원 또는 연 1.99% 저금리 금융 프로그램 중 한 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혼다코리아는 어코드 하이브리드 및 뉴 CR-V 하이브리드 구매 고객 대상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구매 시 유류비 200만원 지원 또는 최대 60개월 제휴금융 저금리 할부 중 선택 가능하다. 뉴 CR-V 하이브리드를 구매할 경우 순정 액세서리인 스텝 가니쉬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혼다 모터사이클 분야에서는 125cc 이하 스몰 펀 모델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커뮤터 프로모션이 펼쳐진다. 2025년식 모델 구입 시 서비스 보증 연장 혜택인 '워런티 플러스'와 의류 및 용품 지원 20만원을 선물할 계획이다. 수입차 브랜드들은 고객 신뢰도 향상을 목표로 겨울철 서비스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는 모습이다. 토요타코리아는 오는 31일까지 '2025 토요타 고객 감사 윈터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 기간 입고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무상 점검을 비롯해 △하이브리드 배터리 △캐빈 에어 필터 △12V 배터리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와이퍼 러버 및 블레이드 등 부품 및 공임에 대해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캠페인 기간 동안 유상 수리를 진행하는 고객에게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 리유저블 백(30만원 이상 수리), △토요타 가주 레이싱 프리미엄 골프 우산(50만원 이상 수리)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렉서스코리아 역시 같은 기간 동일한 혜택을 주는 '2025 렉서스 고객 감사 윈터 서비스 캠페인'을 전개한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오는 31일까지 '차량점검 무상 서비스'를 진행한다.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되기 전 주요 부품을 사전에 점검해 상용차의 돌발 고장을 예방하고 고객들의 안정적인 운행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점검 항목은 △연료계통(연료필터 등) △전기시스템(배터리, 스타터, 알터네이터, 배선류 등) △브레이크·에어라인 △냉각시스템(부동액 농도) △타이어·워셔액 상태 등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롯데렌탈, 취약계층에 난방용 연탄 1만1111장 기부

롯데렌탈은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연탄 1만1111장을 사회복지법인 연탄은행에 기부했다. 기부 연탄 중 3000장은 임직원 봉사단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통해 직접 전달했다. 1일 롯데렌탈은 연탄은행에 연탄을 기부하고, 최진환 사장을 포함한 임직원 봉사단 70여명이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거주민들에게 일부 연탄을 직접 배달해 전달했다고 밝혔다. 롯데렌탈은 지역사회 상생과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연탄 총 1만장을 연탄은행에 기부하고, 서울 정릉동 일대 20가구에 4000장을 지원했다. 최진환 대표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지엠한마음재단, 인천 복지기관에 김치 830박스 후원

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는 인천 지역 사회복지기관에 김장김치 총 830박스(10㎏ 기준)를 전달했다고 1일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지난 11월 29일 인천 부평구자원봉사센터에서 열린 '2025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에 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는 임직원과 자원봉사자 50여명이 참석해 김장김치를 마련했다. 한마음재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엠드림즈(GM Dreams) 봉사팀과 노틀담복지관,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부평구자원봉사센터 등 다양한 후원기관도 협력했다. 헥터 비자레알 한마음재단 대표는 “정성껏 준비한 김장김치가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기를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디젤게이트 10년] ④ 수입차 ‘주먹구구 영업’, 벤츠·테슬라가 바꾸나

'평택항 에디션'. 한때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던 차량이다. 제조사가 실제 한정판 모델을 만든 것은 아니었다. '디젤 게이트' 이후 국내에서 인증이 취소된 채 평택항에 쌓여 있던 재고차를 빗대어 붙인 말이다. 폭스바겐과 아우디 등은 2010년대 후반 디젤차 재고 처리를 위해 수천만원대 할인 행사를 벌였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며 티구안, A3, A6 등 인기 차종을 국내에서 처분했다. 당시 6000만원 중반대에 판매되던 아우디의 프리미엄 세단 A6가 4000만원 초반대에 팔리기도 했다. 수입차 업계 전반에 '프로모션 경쟁'이 불붙었음은 물론이다. 디젤게이트 발생 이전 우리나라 수입차 시장은 독일 브랜드를 중심으로 고속 성장을 지속해왔다. BMW, 메르세데스-벤츠가 시장을 주도했고 아우디와 폭스바겐도 인기를 끌었다. 이들 독일 회사들은 '빅4'로 불리며 5위권 업체들과 판매에서 큰 격차를 보였다. 디젤게이트로 폭스바겐그룹 차량들의 판매가 한때 정지되기도 했으나 '독일차 선호' 등 트렌드는 크게 바뀌지 않았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IADA) 자료를 보면 폭스바겐·아우디 등이 판매를 멈췄던 2017년 국내에 등록된 수입차는 23만3088대였다. 이듬해 이들이 '평택항 에디션' 등을 적극적으로 팔자 전체 판매가 26만705대로 11.8% 뛰었다. 이후 수입차 시장은 성숙 단계로 접어들었다. 등록 대수가 2021년 27만6146대, 2022년 28만3435대, 2023년 27만1034대, 지난해 26만3288대 등으로 성장세가 멈췄다. BMW와 벤츠는 여전히 '양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고 테슬라가 무서운 속도로 몸집을 키운 게 최근 업계의 특징이다. 볼보와 토요타 등 위상은 10여년 전보다 훨씬 높아졌고 포드·GM 등 미국 브랜드 인기는 상대적으로 시들해졌다. 문제는 수입차 시장이 성숙 국면에 접어들었음에도 영업 일선은 '주먹구구' 식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이다. 제조사의 한국법인이 판매를 위해 '딜러 제도'를 운영한 게 원인으로 지목된다. 똑같은 차를 사더라도 어떤 딜러사에서 어떤 영업사원을 만나느냐에 따라 차량 가격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그동안 수입차 구매자들 사이에서는 '발품을 팔아야 차를 싸게 산다'는 말이 돌았다. 각 분기 말 등 딜러사들이 실적 압박을 받는 시기를 노려야 한다는 '팁'이 생길 정도였다. 최근 분위기도 크게 다르지 않다. 대부분 딜러사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추가 혜택을 제공하거나 마진을 줄이며 차량 가격을 더 내리는 영업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같은 브랜드 차종 견적을 전화로 문의해보면 기본적인 가격은 비슷하게 제시하지만 추가 혜택에 대해 각각 다르게 말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딜러사간 경쟁 과열만이 문제는 아니다. 디젤게이트 이전에는 FCA코리아(현 스텔란티스코리아)가 '피아트 500' 가격을 고무줄로 조정하다 뭇매를 맞기도 했다. 2013년 출시 당시 가격이 2990만원이었는데 1년4개월만에 이를 1830만원으로 내린 것이다. 판매 부진에 따른 재고 소진 목적이었지만 기존 차량 구매자들은 매우 크게 반발했다. FCA는 2017년에도 '피아트 500 X' 가격을 갑작스럽게 1200만원 가량 내려 기존 고객들의 원성을 샀다. 최근에도 벤츠, 지프, 마세라티 등 브랜드가 비슷한 논란에 휩싸였다. 변화의 조짐도 보인다. 수입차 업계 선두권 브랜드인 벤츠가 '가격 정찰제' 카드를 들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테슬라는 국내에 진출한 이후 온라인 판매를 통한 판매 정책을 유지해왔다. 다만 본사 차원에서 가격을 유연하게 계속 조정하고 있어 순수한 가격정찰제라고 보기는 힘들다. 업계에서는 테슬라가 본사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소비자가를 직접 만진다는 점 정도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벤츠는 완전히 새로운 카드를 꺼내들었다. 내년부터 자동차 판매 방식을 제조사를 통한 직판제로 가기로 했다. 내년 4월 시행을 목표로 딜러사와 수수료율 등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이다. 벤츠코리아가 소비자에게 직접 차를 팔아 가격이 동일하게 유지되는 게 포인트다. 수입차 '고무줄 가격'에 대한 여지가 완전히 사라지는 셈이다. 이밖에 폴스타, 혼다, 재규어랜드로버 등도 온라인 채널을 통해 차를 팔며 가격 정찰제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벤츠가 직판제 도입 이후 장점이 부각된다면 다른 브랜드들도 비슷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며 “그럴 경우 유통을 담당하는 딜러사 역할을 축소되고 수입차 시장 판도 역시 변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시승기] 볼보 신형 S90, 더 안전하고 더 강력해졌다

S90은 볼보의 품격을 상징하는 플래그십 세단이다. 2016년 데뷔 이후 '스웨디시 럭셔리 세단' 이미지를 입으며 전세계 시장에서 사랑받고 있다. 국내에서 유독 경쟁이 치열한 대형 세단 시장이지만 볼보는 '볼보만의 가치'를 앞세우며 고객층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볼보 신형 S90 T8을 시승했다. 저공해차 인증을 받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이다. 첫인상부터 강렬하다. 고급스러움과 현대적인 감각을 동시에 추구한 외관 디자인이다. 독특하고 슬림한 새로운 형태의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이 차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측면은 근육질로 다듬었는데 곳곳에 크롬 장식을 더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다. 후면부는 새롭게 디자인된 테일라이트가 특징이다. 전체 디자인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조화로운 외관을 완성한다. 새로운 테일라이트는 토르의 망치 헤드라이트 디자인과 일치하며 내부 크롬 부품을 검은색으로 변경하고 어두운 디자인으로 처리했다. 이를 통해 보다 현대적인 이미지를 선사한다. 실내 공간은 넉넉하다. 차량 제원상 크기는 전장 5090mm, 전폭 1890mm, 전고 1445mm, 축간 거리 3060mm다. 제네시스 G80보다 길이가 85mm 길고 축간 거리도 50mm 더 멀다. 머리 위 공간이나 무릎 아래 공간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전반적으로 고급스러운 소재가 들어갔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시트는 전동식 럼버 서포트와 쿠션 익스텐션, 전동식 사이드 서포트 및 마사지 기능 등을 기본으로 갖췄다. 아이언 마크가 적용된 스티어링 휠, 2+1 컵홀더가 적용된 맞춤형 터널 콘솔 상단 등 이전 세대 모델과 비교해 달라진 점도 많다. 전 좌석 탑승객을 위한 USB C-타입 포트도 적용됐다. 주행은 안정적이다. 볼보 S90 T8에는 PHEV 전용 엔진이 올라간다. 전자식 AWD 시스템과 8 단 자동변속기와 조화를 이룬다. 18.8kWh 크기 리튬이온 배터리가 들어갔다. 완충 시 최대 65km 순수 전기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완속충전으로 배터리를 채운 뒤 주행하자 전기차와 비슷한 감각을 느낄 수 있었다. 도심에서 브레이크 사용을 최소화하며 정속 주행을 하자 70km 안팎까지 전기모드로 다닐 수 있었다. 중간 중간 엔진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긴 했지만 가속 시 힘을 보태는 수준으로 보인다. 완속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출퇴근 시 기름값 걱정 없이 차를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휘발유를 활용해 달릴 수 있어 충전에 대한 부담도 없다. 기름과 배터리를 꽉 채웠을 경우 800~1000km 가량을 충분히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속 주행이 상당히 안정적이라 만족스러웠다. 차체가 바닥에 딱 달라붙는 느낌이 강해 코너를 만나도 불안하지 않았다. 소음·진동을 워낙 잘 차단해 실내에서 편안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안전의 볼보' 이미지도 잊지 않았다. 신형 S90에는 '안전 공간 기술'(Safe Space Technology)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레이더와 카메라, 초음파 센서로 도로 위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기술이다.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 '차선유지보조'(Lane Keeping Aid), '반대차선 접근차량 충돌 회피'(Oncoming Road Mitigation), '사각지대 경보 및 조향 어시스트'(Blind Spot Information System), '후측방 경보 및 후방 추돌 경고'(Rear Cross Traffic Alert with Autobrake), '교차로 경보 및 긴급제동 서포트'(Intersection Auto Brake) 등을 지원한다. 한국 시장을 위해 TMAP 모빌리티와 개발한 커넥티비티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실내에서 음성만으로 각종 차량 조작이 가능해 편리했다. 2026년식 차량부터는 기존 대비 약 두 배 빠른 응답성을 갖춘 퀄컴의 차세대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이 적용된다.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이 더 안전해지고 더 강력해졌다. PHEV 모델은 친환경성과 연료비에 대한 부담까지 덜어줘 많은 운전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볼보 신형 S90 T8의 가격은 9140만원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주간 신차] 벤츠 2세대 GT 최상위 모델, 테슬라 사이버트럭 인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2세대 메르세데스-AMG GT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를 출시한다. 벤츠는 '메르세데스-AMG GT'가 스포츠카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퍼포먼스와 함께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갖춘 차량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지난 5월 'GT 55 4MATIC+' 출시에 이어 고성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GT 63 S E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것이다. 차량에는 4.0L V8 바이터보 엔진, 포뮬러 1TM 기술에 기반한 AMG 고성능 배터리, 전기 모터로 구성된 P3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이 들어간다. 시스템 최대출력 816마력 및 최대토크 1420N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2.8초만에 도달할 수 있다. 역대 AMG 양산 차량 중 가장 빠른 가속력이다.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이 기본 적용된다. 이를 통해 롤링을 줄여 편안한 주행을 제공하며 코너링을 할 때에는 정밀한 조향이 가능하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AMG 고성능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도 탑재됐다. 브론즈 컬러의 전륜 6 피스톤 고정 캘리퍼와 후륜 1 피스톤 플로팅 캘리퍼가 장착됐다. 이는 짧은 제동 거리는 물론 거친 주행에도 높은 안정성을 제공한다.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의 가격은 2억7860만원이다(이하 개별소비세 3.5% 기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메르세데스-마이바흐 V12 에디션'을 출시한다. '마이바흐 제플린'에 최초 탑재된 V12 엔진의 전통을 기념하는 한정판 모델이다. 벤츠는 신차가 브랜드 내 최상위 브랜드인 메르세데스-마이바흐의 럭셔리 유산, 혁신, 장인정신의 정수를 보여주는 모델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최고급 차량 개인 맞춤 제작 프로그램 마누팍투어(MANUFAKTUR) 프로그램을 통해 수작업으로 완성된 인테리어, 특별한 투톤 페인트 및 실버 핀 스트라이프, 24 캐럿 순금 디테일 등이 특징이다. 장인 정신으로 완성된 맞춤형 디자인 요소로 그 헤리티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V12 에디션은 전세계에 시장에 50대 한정 판매된다. 한국에는 10대가 들어온다. 국내 고객에는 내년 1월 인도 예정이다. 가격은 4억7800만원이다. 만트럭버스코리아가 '뉴 MAN TGX 8x4-4 BL GM 4800'(TGX 4800) 모델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TGX 4800의 가장 큰 특징은 섀시 기준 축간 거리가 4800mm다. 기존 TGX 모델 대비 600mm 늘어나 탱크로리 및 벌크시멘트카고트럭(BCC) 등 고하중 화물 운송에 특화된 대형카고 모델이다. 허용 총중량 40t, 전축하중 10t 급으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대용량 운송 시에도 안정적인 하중 분산이 가능하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탱크로리를 탑재할 경우 알루미늄 소재 경질유 탱크 기준 최대 32kL까지 적재가 가능하다. BCC 형태의 특장 차량으로 구성할 경우 적용되는 특장에 따라 약 26~28루베(㎥) 수준을 실을 수 있다.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적용됐다. 전자식 조향 보조 시스템인 'MAN ComfortSteering'이 들어가 저속에서 회전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을 쉽게 조작할 수 있게 했다. 위급 상황에서 차량의 자세를 제어해 전복을 방지해주는 '차량 제어장치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도 설치됐다. TGX 4800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만트럭 공식 웹사이트 및 전국 영업지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가 지난 27일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고객 30명을 초청해 사이버트럭(Cybertruck) 공식 인도 행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사이버트럭 문에 직접 사인을 남기는 특별 퍼포먼스, 내구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망치 타격 체험, 현장 악세서리 판매, 럭키드로우, 단체 기념사진 촬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겼다. 행사의 마지막은 30대의 사이버트럭과 Model S, Model 3, Model X, Model Y 등 테슬라 전 라인업이 함께 연출한 라이트쇼가 장식했다. 서영득 테슬라코리아 대표는 “한국은 현재 전세계 테슬라 판매량 3위 시장"이라며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한국 시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고객 경험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세단 편안함, SUV 넉넉함…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하나면 된다

현대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자동차로부터 뗄래야 뗄 수 없는 이동 편의성에 누린다. 그러나 차를 이용한 도심 이동에서 운전자는 잦은 가속과 감속, 빈번한 차선 변경, 좁은 골목길, 부족한 주차 공간 등 다양한 변수로 이동의 편의성 효과가 반감한다. 또한, 주말에는 가족여행 등 레저활동을 계획하려면 장거리 일정과 중량감 있는 여행물품 적재를 처리하기 위해 소유차량의 가용성 여부를 고민하기 일쑤다. 이처럼 하나의 차량으로 일상 이동의 문제, 주말휴일 여가 활용의 문제 등을 원활하게 해결하려면 단순하게 소유차량의 크기를 넘어 정교한 비율과 파워트레인, 실내 활용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는 흔히 승용차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세단의 장점과 SUV의 장점을 합친 차량을 원하는 수요로 표출된다. 즉, 현대의 자동차 소비자들은 '하나의 차'로 세단과 SUV의 장점을 한꺼번에 누릴 수 있기를 갈망한다. 한국지엠이 이같은 수요에 맞춘 2026년형 신차를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한국지엠 쉐보레 브랜드 신차인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다.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세단처럼 날렵하면서도 SUV처럼 넉넉한 차를 표방하며, 운전자의 평일과 주말, 도심과 외곽을 자유롭게 오가는 진정한 의미의 '크로스오버' 모델임을 강조한다. 한국지엠은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출근길 복잡한 도심 도로에서 마치 세단처럼 움직인다고 소개한다. 낮은 무게중심과 날렵한 보디 라인이 만들어내는 핸들링은 좁은 골목이나 복잡한 주차장에서도 스트레스가 없다는 설명이다. 전장 4540㎜, 휠베이스 2700㎜의 공학적 수치는 도심 주행의 민첩함과 고속주행의 안정성을 동시에 잡기 위한 정교한 계산의 결과라고 덧붙여 말했다. 엔진도 도심에 최적화돼 있다. 1.2L E-터보 엔진(139마력, 22.4kg·m)은 신호등 출발 순간이나 고속도로 진입 시 망설임 없이 반응한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오토홀드 기능은 정체 구간의 피로를 덜어준다.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주말에도 운전자의 이동 편의성을 적극 높여준다. 넉넉한 적재공간은 캠핑 장비도, 골프백도, 반려견 케이지도 모두 포용하며, 플랫 플로어로 설계된 2열 좌석은 가족이나 친구들이 장거리 이동에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임을 회사는 자랑한다. 내부의 통풍·열선 전동 시트는 여름과 겨울 모두 쾌적한 체온 환경을,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시스템은 조용한 실내환경를 제공한다. 8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1인치 터치스크린으로 필요한 정보를 해결하고, 온스타 서비스로 사전 시동 및 차량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차체 스타일에서도 개성을 뽐낸다. ACTIV 트림은 2026년형 신규 컬러 '모카치노 베이지'를 입혀 따뜻하면서도 차분한 톤의 바티 컬러로 도심형 아웃도어 감성을 잘 드러낸다. '칠리페퍼 레드'의 RS 트림은 강렬한 존재감을 과시한다. 스포티한 디테일과 에너지 넘치는 드라이빙을 선호하는 젊은 수요층의 호응이 기대된다. 또, '미드나잇 에디션'은 모던 블랙과 올 블랙 디테일을 더해 절제된 고급미를 강조해 지나친 장식보다 단순한 완성도를 좋아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옵션이다. 한국지엠은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어떤 스타일, 어떤 라이프스타일도 잘 흡수해 운전자의 바쁜 평일 일상, 여유로운 주말 시간을 동시에 만족시켜준다"면서 “세단인 동시에 SUV인 트랙스 크로스오버 하나로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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