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08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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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승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김유승 기자 입니다.
  • 유통중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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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동캐릭터 ‘치타부’, 프랑스어권 히트 기대하세요

콘텐츠 지식재산(IP) 스타트업 마코빌이 자사 인기 아동 캐릭터 '치타부'를 앞세우고 프랑스어권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마코빌은 지난 4일 서울 논현동 녹음실에서 국내 인기동요 20곡을 프랑스어로 더빙 녹음하는 작업을 공개하고, 프랑스어권 수요 확보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마코빌은 유튜브 누적 조회수 10억뷰를 돌파한 아동 캐릭터 '치타부'의 동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현재 한국어를 포함해 영어·일본어·독일어 등 6개 국어 콘텐츠를 유튜브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이날 조영흥 마코빌 콘텐츠밸류업팀 실장은 “독일어 채널을 통해 유럽 진입을 시도했을 때 반응이 좋아 프랑스어 더빙도 선보이게 됐다"고 소개했다. 마코빌은 프랑스어권 아동층을 겨냥해 프랑스 현지인 성우를 섭외해 자연스러운 발음과 억양을 구현에 주력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프랑스어에 능통한 전문가와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재도 섭외해 프랑스어권 특성에 맞는 콘텐츠의 제작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마코빌은 1차로 한국 인기동요 20곡을 프랑스어권 시장에 먼저 공개한 뒤 프랑스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의 동요도 추가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조영흥 실장은 “프랑스어는 아프리카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언어인 만큼 아프리카에서의 콘텐츠 시청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코빌은 '치타부' 유튜브에 프랑스어 채널을 신규 추가해 구독자 확보에 적극 나서 누적 20억 뷰(시청 조회수)를 달성한다는 목표이다. 이밖에 치타부의 캐릭터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도 개발 중이며, 전세계 아동들의 글로벌 문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각국 언어의 코멘트나 영상으로 만든 배경 스토리 제작도 추진하고 있다. 마코빌은 영어·일본어·독일어에 이어 프랑스어 추가를 계기로 말레이시아 등 세계 현지 플랫폼에 치타부 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룡과 자동차를 결합한 콘셉트의 '치타부 다이노카' 캐릭터가 현재 어린이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어 완구시장으로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캠퍼스 post-it] 동덕여대 학생 수상, 상명대 다문화 활동공유회 개최, 숙명여대 美서 한국 공예 전시

동덕여대는 한국은행이 개최한 2024년 통화정책 경시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이 지난 7월 서울 지역예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지난달 13일 열린 전국 결선대회에서는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2024년 통화정책 경시대회는 대학생들에게 통화정책 결정 과정의 모의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대회로 경제·경영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시상식 중 하나다. 동덕여대에서는 회BOK실(回復室) 팀(△팀장 경제학전공 공민지 △팀원 경영학전공 윤주비 △팀원 경제학전공 장연우 △팀원 국제경영학전공 현예은 △지도교수 경제학전공 최건호)이 참석해 상을 받았다. 해당 팀은 전국결선대회에서 “8월의 기준금리는 기준금리 인상 요인과 인하 요인이 공존해 성급한 정책 방향 결정 시 어느 한 쪽의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어, 동결해 향후 경제 상황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적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동덕여대 미디어디자인전공 학생은 커뮤니케이션디자인국제공모전에서 미래엔 초등 교과서 표지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상명대는 지난달 28일 밀레홀에서 다문화가족 관광통역안내사 수료생을 대상으로 한국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활동공유회를 열었다. 수료생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리고 다문화가족의 이해를 위해 마련된 본 행사에는 16명의 다문화 가족과 상명대 재학생 등 약 7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상명대 아카펠라 학생동아리 허밍의 공연을 시작으로 △실습 활동복 전달 △한국문화특강 △전통과자인 약과만들기 △부채만들기 체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상명대는 이들에게 700만원의 후원금을 추가 전달했다. 활동 공유회에 참석한 구자용 부총장은 “이제 다문화 가족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지탱하는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 우리대학의 학생들도 다문화 가족들과 함께 서로 많은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인하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2024년 AWS와 함께하는 소중한 상명 해커톤' 행사를 개최하는 등 상명대는 행사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해커톤은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개발하고, 참가 학생들에게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실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지난달 30~31일 이틀간 상명대 미래백년관서 열렸다. 숙명여자대학교는 미국 현지에서 한국 공예의 역사와 아름다움을 소개하는 '한국 공예의 어제와 오늘' 특별전을 LA한국문화원, 캘리포니아주립대 샌버나디노(CSUSB)와 함께 개최한다. 숙명여대 박물관이 마련한 이번 특별전은 9월 7일부터 4개월간 캘리포니아주립대 샌버나디노 RAFFMA 미술관(Robert and Frances Fullerton Museum of Art)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1부 한국의 선(線) △2부 한국의 색(色) △3부 한국의 기(器) 구성으로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 한국의 지배계층이자 정치 문화의 중심에 있던 사대부들이 일상에서 즐겼던 가구, 복식, 회화, 도자기 등의 한국 전통공예를 현대공예 작가들이 새롭게 재해석해 전시했다. 숙명여대 박물관은 전시 기간 한국의 전통 혼례복인 활옷을 종이로 만들어보는 워크숍 등을 개최해 한국 전통문화에 관한 관심을 더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전시는 '2024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Traveling Korean Arts)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주최한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시네마천국] 추석극장가, 푸바오와 베테랑2 ‘흥행 쌍끌이’

올해 추석연휴(9월 15~18일) 극장가는 연휴 직전인 오는 13일 개봉하는 류승완 감독의 '베테랑2'가 간판상영작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베테랑2' 흥행급은 아니지만 앞서 4일 상영에 들어간 에버랜드의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를 다룬 다큐멘터리 '안녕 할부지'가 초반 흥행세를 타고 있어 극장가는 두 국산영화의 쌍끌이 흥행을 기대하는 눈치다. 5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안녕 할부지'는 개봉 첫 날인 4일 관객수 3만 9554명을 불러모으며 같은 날 개봉한 할리우 거장 팀 버튼 감독의 코미디 공포영화 '비틀쥬스 비틀쥬스'(관객수 2만1787명)를 누르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안녕 할부지'는 에버랜드에서 태어나 중국 쓰촨성 판다 기지로 떠난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탄생과 성장, 쌍둥이 동생 루이바오, 후이바오 등까지 판다 가족과 주키퍼(사육사)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특히, 푸바오가 중국으로 떠나기 전 마지막 3개월 간의 여정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강철원, 송영관 주키퍼 사육사의 못다 한 이야기를 담아내 국내 팬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팬들의 성원에 힘입어 '안녕 할부지'는 역대 다큐멘터리 최고 흥행작인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오프닝 스코어(8607명)을 약 4.6배 능가하는 기염을 토했다. 예매율 순위에서도 '베테랑2'(4일 기준 37.1%)에 이어 2위(8.6%)를 기록하며, 추석연휴에 어린 자녀와 볼만한 가족영화로 흥행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한편, 예매율 1위에 오른 추석 극장가 최대흥행 기대작 '베테랑2'는 무엇보다 2015년 개봉했던 '베테랑' 전작(1편)의 천만 관객동원(영진원 공식집계 1341만4009명) 기록을 깰 수 있을 지가 최대관심사다. 2편에서도 류승완 감독과 배우 황정민이 다시 의기투합한데다 OTT 시리즈물 'D.P.'에서 액션연기 가능성을 입증한 배우 정해인이 합류해 영화팬로부터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베테랑2'는 밤낮없이 범죄와 싸우는 베테랑 형사 '서도철'(황정민)과 강력범죄수사대 형사들이 다음 살인 대상을 지목하는 예고편을 인터넷에 공개한 연쇄살인범을 추적하는 이야기다. 오는 13일 개봉 예정으로, 보다 밝고 경쾌한 느낌인 1편에 비해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를 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추석 연휴 개봉하는 대형 텐트폴 영화가 '베테랑2' 뿐인 것은 이례적인 현상이다. 지난해 추석에는 하정우 주연의 '1947 보스톤', 송강호 주연의 '거미집', 강동원 주연의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이 동시 개봉했을 정도로 명절 연휴는 대형 영화가 줄이어 개봉하는 준성수기에 해당했다. 그러나 지난해 설부터 누적 관객수 200만명을 넘긴 흥행작이 한 편도 나오지 않은 만큼 올해는 명절을 피해 오히려 10월 개봉을 노리는 분위기다. 실제로 설경구, 장동건 주연의 '보통의 가족', 류승룡 주연의 '아마존 활명수' 등 대형 영화가 10월 개봉을 확정했다. 그런 만큼 올해 추석은 텐트폴 영화가 줄잇는 대신 일부 기대작과 중소 독립 영화들이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으로, 이에 힘입어 누적 450만 관객을 기록한 코미디 영화 '파일럿'과 임영웅 콘서트 실황 영화 '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도 뒷심을 발휘할 것으로 극장가는 예상했다. 한편, 추석 이후로는 25일 개봉하는 트랜스포머 시리즈 애니메이션 영화 '트랜스포머 ONE'이 관객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트랜스포머 ONE은 변신 능력을 얻은 하급 로봇이 자신들의 행성을 지배하고 있는 거대한 배후의 존재를 알게 되며 행성의 운명을 건 전쟁에 나서게 된다는 애니메이션이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K-스타트업의 도약 100] 링게임즈 “유저 1명이 4개 캐릭터 플레이 가능 게임 내년 출시”

내년 2분기에 유저(사용자) 1명이 4명의 캐릭터로 동시 플레이할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을 지닌 서브컬처 콜렉션 모바일게임 '어비스디아'가 출시를 앞두고 있어 게임매니아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화제의 '어비스디아'를 개발한 곳이 대형 게임사가 아닌 스타트업이라는 점에서 더더욱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링게임즈로 한때 연간 1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일본 구글 플레이 인기 게임 순위 1위에도 올랐던 게임 '킹스레이드'의 개발자 3~4명이 뭉쳐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링게임즈는 지난해 P2E(Play To Earn) 게임으로 출시한 '스텔라 판타지'를 모바일 게임으로 재출시하기 위해 NHN과 손을 잡고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도 거뒀다. 안진홍 링게임즈 대표는 “P2E 게임으로 출시했을 당시 P2E 생태계가 무너지던 시기라 매출은 잘 나오지 않았지만 유저 수는 굉장히 많았다"며 “당시 호응에 힘입어 스텔라 판타지를 현 생태계에 맞는 모바일 게임 '어비스디아'로 다시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P2E 게임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게임인 반면 스텔라 판타지를 즐기는 유저들은 순수하게 재미를 느껴 플레이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유저도 있었고, 일본 유저들은 왜 이렇게 잘 만든 게임을 P2E로 출시했냐며 링게임즈의 선택을 아쉬워하는 댓글을 달았을 정도였다는 설명이다. 내년 2분기 출시가 목표인 '어비스디아'는 왕도물 판타지 스토리를 배경으로 한 4인 공조 시스템 게임이다. 즉, 각각 스킬이 상이한 4개 캐릭터를 한 유저가 직접 제어할 수 있어 시점을 바꿔가며 동시 플레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존하는 게임 중 한 명이 4개 캐릭터를 제어하는 게임은 굉장히 드문 만큼, 다양한 캐릭터를 사용하는 독특한 묘미를 주고자 구축한 시스템이다. 안 대표는 “일본 본토에서 약 70명을 대상으로 플레이 테스트를 했을 때 최대한 보수적으로 평가한 결과임에도 외부 평가에서 현존하는 다수의 경쟁 게임 대비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며 “특히 전투와 캐릭터 모델링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고 말했다. 모바일 게임 유저 유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캐릭터 모델링으로 꼽히는 만큼, 다양한 캐릭터를 유저들에게 선보이기 위한 캐릭터 연구를 병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설명이다. 본토인 일본 시장에서 트렌디한 모델링보다 오리지널리티가 강한 모델링을 선호해 링게임즈는 이에 적합한 캐릭터 설계를 추구하고 있다. 게임 시스템은 시즌별로 운영하는 월드보스(레이드)와 펫 시스템, 다양한 성장 시스템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단, 다수 캐릭터를 함께 성장시켜야 하는 만큼 각 캐릭터의 파밍 난이도를 가능한 낮춘다는 계획으로, 각 무기별 성장 레벨을 낮추거나 한 개 무기를 돌아가며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안 대표를 비롯한 개발진들은 기존 인기 게임을 운영해본 만큼, 당시 경험을 살려 유저들의 목소리에 즉각 반응한다는 방침이다. 게임 서비스를 한다는 건 유저들이 무엇에 반응하는지 지속 모니터링해 결국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운영 측면에서 목소리 많이 들어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링게임즈는 향후 어비스디아 세계관을 확장하기 위해 아이돌 키우기 류의 게임 '어비스디아2'를 출시할 계획도 지니고 있다. '어비스디아2'는 어비스디아의 캐릭터들이 노래하고 공연하는 형태로 콘셉트가 다르게 출시될 예정으로, 기존 게임과 동시 운영하며 IP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안 대표는 “서브컬처 콜렉션 게임 개발에는 보통 3~500억원 정도의 개발 비용이 소요돼 스타트업으로서 해당 게임을 제작하는 건 일반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스타트업으로서 게임을 개발하는 데 이어 후속작을 예정하고 있는 것은 개발진이 프로젝트에 끈끈한 애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모바일 게임 출시라는 기회를 다시 잡은 만큼 결코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이다. 안진홍 대표는 “한국·일본·대만·미국·동남아 등에 동시 출시 예정으로, 한국과 일본, 대만에서 탑(Top)10 안에 들고자 한다"며 “많은 사람들이 어비스디아를 찾아 오래 게임을 지속하고 2차 창작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겨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야놀자, 여행 넘어 글로벌 클라우드로 ‘날갯짓’

기업공개(IPO)를 위해 외연을 확장 중인 여행숙박 전문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클라우드 사업 매출 증대를 발판 삼아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한다는 포부이다. 특히, 최근 맥킨지앤드컴퍼니·삼성전자·구글 출신 글로벌 전문가 김현정을 글로벌 최고사업책임자로 영입하면서 야놀자의 글로벌 전략 발걸음이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4일 야놀자에 따르면,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야놀자클라우드는 올해 2분기 매출 743억원, 영업이익 180억원을 기록하며 높은 수익성을 입증했다. 플랫폼 부문 실적인 매출 925억원, 영업이익 75억원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낮음에도 영업이익은 더욱 높아 흑자 전환을 이끌었다. 야놀자의 전체 매출은 2344억원, 영업이익은 16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야놀자클라우드는 야놀자의 글로벌 사업매출을 끌어올리는 데도 큰 역할을 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전 세계 28개국 69개 지사를 통해 총 200여 개국에 서비스를 제공 중으로, 급격한 신장세에 힘입어 야놀자의 글로벌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89% 증가한 523억원을 기록하게 했다. 클라우드 부문에서 성과를 거둔 야놀자는 본격적인 글로벌 확대를 위해 신규 인력을 영입하며 성장 의지를 굳건히 했다. 야놀자의 글로벌 최고사업책임자로 신규 영입된 김현정 CBO는 삼성전자 모바일사업부 글로벌 서비스 운영 그룹장을 역임하며 생성형 AI 기반 비서 빅스비(Bixby)와 삼성페이의 마케팅 및 미주, 유럽, 아시아 지역의 글로벌 출시를 진두지휘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구글에서도 미주 지역 마케팅 헤드로서 구글페이 3.0의 미국 내 출시를 담당했다. 야놀자클라우드 관계자는 “야놀자클라우드가 확보한 시장은 전 세계 1~2% 뿐으로 B2B 사업에서 더 몸집을 키울 수 있다"며 “현재 야놀자에서 클라우드 부문이 차지하는 사업 비중은 3분의 1 수준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을 지속해 플랫폼 비중을 넘어선 50% 이상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현재 야놀자클라우드는 글로벌 여행산업의 전체 밸류체인을 연결하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공급자의 디지털 전환과 운영 효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사스(SaaS) 솔루션을 제공하는 구독 솔루션을 물론 △여행ㆍ여가 상품을 글로벌 시장 B2C 및 B2B 채널에 공급하는 트랜잭션(Transaction) 솔루션 △ 데이터와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기술을 결합해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데이터(Data)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여행 공간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구독 솔루션과 전 세계 여행 정보를 B2B 고객에게 지원하는 트랜잭션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데이터를 확보, B2B·B2C 고객에게 AI로 최적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이를 위해 확보한 데이터를 인공지능 제공 회사들과 연계할 예정으로, 데이터를 활용해 가격 예측·개인 취향에 맞춘 효과적인 광고 집행 등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CGV, 왕십리점 등 4개 IMAX관 리뉴얼 거친다

CGV가 CGV왕십리 IMAX관 등 전국 4개 지점의 IMAX관 시설을 새단장해 운영한다. CGV는 CGV왕십리, 일산, 울산삼산, 인천 등 4개 지점의 IMAX관을 새단장하는 IMAX 리본(Re-Born)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IMAX는 최대화한 크기의 화면과 현장감을 살린 소리로 영화 감상 시 최적의 환경을 구현한 CGV의 특별관이다. CGV는 오는 11일 CGV왕십리 IMAX관을 새단장해 문을 연다. CGV왕십리 IMAX관은 더 선명해진 4K화질과 최적의 사운드를 적용하고자 IMAX Laser로 장비를 변경했다. 사운드 시스템도 IMAX 이머시브 사운드(Immersive Sound)로 사양을 높였다. CGV왕십리를 시작으로 9월 일산, 10월 울산삼산, 12월 인천에서 새롭게 태어난 IMAX 상영관을 만나볼 수 있다. CGV는 왕십리 IMAX관 새단장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오는 9월 IMAX로 개봉 예정인 기대작 '베테랑2'와 '트랜스포머 ONE'을 개봉 전에 미리 만나볼 수 있는 IMAX 미리본(Re-Born) 시사회를 진행한다.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 시 당첨자는 오는 11일 오후 8시에 '트랜스포머 ONE'을, 12일 오후 8시에 '베테랑2'를 관람할 수 있다. 또한, IMAX 리본(Re-Born) 특가 상영 회차도 마련했다. IMAX 레전드 콘텐츠로 불리는 '탑건: 매버릭', '오펜하이머' 등을 CGV왕십리 IMAX관에서 오는 11일과 12일에 1만원에 관람할 수 있다. 황규선 CJ CGV 국내사업관리팀장은 “지속적인 IMAX 리뉴얼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에게 CGV만의 차별화된 관람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기자의눈] 이커머스 규제 찬반, ‘역지사지 해법’ 필요

티몬·위메프의 입점판매업자 대금 미정산 사태 이후 정부가 재발을 막기 위해 이커머스 플랫폼 규제 카드를 꺼내들자 IT 기반의 벤처·스타트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7일 기획재정부는 대규모유통업법과 전자금융거래법을 개정해 이커머스기업과 전자결재대행사(PG)의 판매대금 정산기한을 현행 40~60일보다 단축해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자금 유용을 막기 위한 '판매대금 별도관리 의무'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벤처기업협회를 비롯해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등 국내 중소 플랫폼기업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단체들은 지난달 26일 정부의 규제 도입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벤처기업협회는 이틀 뒤인 28일 정부 부처에 법 개정을 우려하는 의견서까지 추가 전달했다. 벤처·스타트업 단체들은 '티메프 사태'가 이커머스업계 전반의 문제가 아닌 특정 기업(티몬, 위메프, 큐텐)의 무리한 사업확장에 따른 경영 실패와 PG업체의 전자금융감독규정 위반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개별기업이 현행 전자금융거래법의 경영지도기준을 준수하도록 정부의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는 등 현행법 테두리에서 제재수단을 마련하는 게 적절한 대책이라고 주장한다. 단체들은 강력한 규제를 도입할 경우 오히려 플랫폼 운영 벤처·스타트업의 현금 유동성 약화에 따른 경쟁력 상실을 우려한다. 또한, 국내법 규제안을 적용하기 어려운 국내진출 해외 플랫폼과 비교해 역차별을 받을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단체의 주장에는 입점 판매업자 입장이 배려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당장에 티메프 사태 이전인 지난 6월 문구 플랫폼 바보사랑이 대금을 지급하지 않고 폐업하는 바람에 입점업체들이 고스란히 손실을 입었다. 이어 전자제품 플랫폼 알렛츠는 아예 '도주 폐업'해 경찰이 수사에 나선 상태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불안을 키우고 있다. 이 때문에 소비자는 물론 플랫폼 입점업체가 네이버·쿠팡 등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을 더욱 선호하게 만들어 이커머스 생태계가 대형사 위주로 개편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플랫폼 벤처·스타트업의 규제 반대 입장도 나름 일리가 있다. 그러나, '현실적 규제'가 이번 기회에 마련되지 않는다면 제 2의 티메프 발생, 대형 이커머스의 독과점 구조에 따른 중소 이커머스기업의 존폐 위기에 불안을 떨어야 하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입장도 살펴야 할 것이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부총장 위경우 △대학원장 차용진 △특수대학원장 조정열 △교육대학원장 조남기 △문과대학장 정우광 △이과대학장 이기석 △공과대학장 김윤희 △생활과학대학장 김영선 △사회과학대학장 윤광일 △법과대학장 우병창 △경상대학장 오준석 △음악대학장 유시연 △약학대학장 전라옥 △미술대학장 우성호 △순헌칼리지학장 심재웅 △글로벌융합대학장 문형남 △산학협력단장 신지영 △기획처장 김철연 △교무처장 양승찬 △입학처장 이호섭 △학생처장 정혜영 △경력개발처장 손서희 △사무·관리처장 이상일 △국제처장 신동순 △디지털정보혁신처장 김병규 △대외협력처장 이형진 △연구처장 양영 △교육혁신원장 이재경(연임) △중앙도서관장 권성우 △산학협력진흥본부장 백준현 △연구진흥본부장 박정수 △미래기술융합ICC센터장 임용훈 △법무감사실장 이기종 △인권·성평등센터장 김민지 △대학IR센터장 방준석 △창업지원단장 한유진 △창업혁신센터장 손종서 △캠퍼스타운사업단장 임유진(연임) △대학혁신단장 위경우(겸직) △대학혁신단부단장 김철연(겸직) △BK21총괄사업단장 차용진(겸직) △아태여성정보통신원장 이숙정 △평가실장 임호선 △교원양성센터장 최인희 △입학처 부처장 조은 △장애학생지원센터장 정혜영(겸직) △사회봉사센터장 정혜영(겸직) △보건의료센터장 김용기 △숙대신보사주간 박영은 △교육방송국주간 박영은(겸직)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 손서희(겸직) △현장실습지원센터장 손서희(겸직) △숙명글로벌어학원장 김경령 △숙명DSS센터장 이지수 △숙명문화원장 정상현 △박물관장 정상현(겸직) △숙명역사관장 정상현(겸직) △글로벌사회교육원장 유종숙 △미래교육원장 유종숙(겸직) △르꼬르동블루-숙명아카데미원장 정상현(겸직) △아시아여성연구원장 김성은 △교육대학원 교학부장 최인희 김유승 기자 kys@ekn.kr

롯데관광개발, 제주 외국인관광 급증에 ‘매출 신기록’ 기대감

롯데관광개발이 운영하는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가 제주도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급증에 힘입어 지난 8월 역대 최대 매출 505억원을 달성했다. 상반기(1~6월) 여행부문 매출도 42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309억원) 대비 37.1% 늘어나 롯데관광개발의 연매출 최고실적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3일 롯데관광개발에 따르면,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는 8월 매출이 기존 최고 실적인 410억원(지난 5월 기준)을 뛰어넘은 505억원을 올렸다. 지난 1분기(1~3월) 흑자 전환에 성공한데 이어 2분기에도 순매출 1160억원, 영업이익 58억원을 나란히 올리며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구체적으로, 제주 드림타워 카지노는 지난달 기존 최대 순매출(총매출에서 에이전트 수수료 등을 뺀 금액)인 271억원(지난 5월 기준) 대비 21.7% 증가한 330억원을 기록했다. 호텔 부문인 그랜드하얏트 제주도 175억원의 순매출(별도 기준)을 달성해 종전 기록인 142억원(올해 8월 기준)을 뛰어넘었다. 롯데관광개발의 실적 상승 원인으로는 제주도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 증가가 손꼽히고 있다. 제주의 해외 직항노선은 올해 8월 주 195회 이상 확대되며 상반기 누적 관광객이 68만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무려 766.5%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8년(66만명) 제주 방문 중국인 관광객의 수를 웃도는 수치이며, 여기에 일본·동남아 등 아시아권 관광객의 방문 증가도 한몫했다. 실제로 제주 드림타워의 외국인 투숙객 비중은 지난해 8월 57.7%에서 올해 8월 71.3%으로 높아졌다. 이어 3분기(7~9월)에도 추석(9월 14~18일)을 비롯해 중국 국경절인 중추절(9월 15~17일)이 포함된 만큼 실적 고공행진을 기대할 만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본업'이라 할 수 있는 여행업도 호조를 보이는 것도 청신호 중 하나이다. 롯데관광개발의 상반기 여행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309억원) 37.1% 증가한 424억원으로, 현재 추세로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연매출인 746억원을 넘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은 여행업 성장세를 이어나가기 위해 크루즈 사업 강점을 살려 최근 글로벌 대표 크루즈 선사인 코스타 크루즈와 홍콩으로 떠나는 전세선 크루즈 운항 계약을 국내 최초로 체결했다. 2025년 서산 모항 국제 크루즈선 운항을 위해 서산시와도 손을 맞잡았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이케아, 사회적 기업과 손잡은 한정판 컬렉션 ‘메빈’ 출시

글로벌 홈퍼니싱 기업 이케아가 사회적 기업과 함께 선보이는 한정판 가구 '메빈(MAVINN)'의 두 번째 제품군을 오는 5일 출시한다. 3일 이케아에 따르면, 지난해 첫선을 보인 '메빈'은 이케아가 방글라데시, 인도, 요르단에 있는 5개의 사회적 기업 및 현지 장인과 협력해 제작한 제품이다. 사회적 기업에서 공급하는 면이나 황마를 활용해 가구를 제작하는 등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와 숙련된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메빈의 두 번째 제품군은 손으로 직접 짜거나 엮고 수를 놓은 등 현지 고유의 문화유산을 담은 것이 특징으로, 생동감 넘치는 색 조합과 반복되는 무늬에서 비롯된 통일감을 선사한다. 주요 제품으로는 △내추럴·멀티 컬러 등 다양한 색상으로 제작한 바구니 △핸드메이드 태슬 장식과 패턴을 적용한 다채로운 색상의 면 담요 및 베드스프레드 △손으로 실이나 끈을 엮어 매듭을 만드는 마크라네 기법으로 제작한 화분걸이 등이 있다. 파울린 마샤도 이케아 제품 개발 및 생산 총괄 본부 디자이너는 “사회적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여러 세대에 거쳐 전승된 현지 고유의 문화를 담은 장인들의 수공예 기술과 이케아 디자인을 접목한 개성 넘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었다"며 “취약 계층에게 숙련된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지역 사회의 경제적 자립을 도울 수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해 기쁘다"고 말했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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