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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윤동 기자 입니다.
  •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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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범 회장, 고려아연 이사회 과반 수성 성공…경영권 분쟁 우선 일단락

지난해 9월 이후 6개월 동안 지속됐던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이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의 승리로 우선 일단락 됐다. 이번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 회장이 이사회 과반을 수성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다만 이날 정기 주총 표결은 영풍의 의결권을 제한한 상태로 이뤄졌기에 향후 법정 소송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양측의 경영권 분쟁이 1년 이상 진행되는 소송전으로 전환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려아연은 28일 오전 11시30분 가량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에서 '제51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당초 개회 시간은 9시였으나 중복 위임장 확인 작업 등의 절차에 시간이 소요되면서 2시간30분 가량 지연됐다. 이날 주총 의장을 맡은 박기덕 고려아연 사장은 주총 시작 직후 '고려아연→썬메탈홀딩스(SMH)→영풍'의 상호주 관계에 따라 상법상 영풍 보유 지분의 의결권을 제한한다고 공지했다. 앞서 고려아연은 지난 12일 고려아연의 자회사인 SMH가 영풍 지분 10.3%를 취득해 '고려아연→SMH→영풍→고려아연' 방식으로 상호출자 고리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이는 상법에서 A사가 단독 또는 자회사·손자회사를 통해 다른 B사의 주식을 10% 이상 보유한 경우, B사가 가진 A사의 지분은 의결권이 제한된다는 상호주 제한 규정을 활용한 것이다. 그러자 영풍은 정기 주총 개최 이전 법원에 의결권행사허용 가처분을 신청했다. 그러나 지난 27일 법원이 가처분을 기각하면서 결국 상호주 관계에 따라서 의결권을 제한받게 됐다. 이에 영풍은 27일 저녁 진행된 주주총회에서 1주당 0.04주의 배당을 결의해 SMH의 지분율을 10% 미만으로 떨어뜨리며 상호주 관계를 해소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SMH는 주총 직전 장외에서 영풍 주식 1350주를 매수해 지분율을 다시 10.3%로 끌어올려 상호주 관계를 재형성했다. 이 과정에서 MBK·영풍 측은 이 같은 절차가 위법하다고 반발했다. MBK·영풍 측 법률 대리인은 “SMH가 보유한 영풍 지분율이 10%를 초과했다고 하는데 언제, 어떤 경위로 취득했나"라며 “상호주 제한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고려아연 법률 대리인은 “회사는 SMH로부터 오늘 주식 확보 통지를 받았고 여기엔 잔고 증명서와 거래 내역서가 포함돼 있다"며 8시54분에 잔고 증명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결국 이날 주총에서 영풍의 의결권 25.4%가 제한된 상태로 최 회장 측이 제안한 핵심 안건들이 순조롭게 가결됐다. 최 회장 측이 상정한 이사 수 19명 상한 안건은 주총에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 중 71.11%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어 진행된 이사 선임 투표는 지난 1월 임시 주총 의결에 따라 집중투표제로 표결했다. 이사 수가 19명 이하로 제한됨에 따라 집중투표제로 선출할 이사 수는 8명으로 확정됐다. 표결 결과 고려아연 측 후보 5명 중 박기덕·김보영·권순범·제임스 앤드류 머피·정다미 등 5명이 선임됐다. MBK·영풍 측이 추천한 후보 17명 중에서는 권광석·강성두·김광일 등 3명이 선암됐다. 이로써 임시 주총에서 선임된 직후 직무집행이 정지된 4명 합쳐서 최대 19명으로 제한된 고려아연 이사회는 최 회장 측 11명, 영풍 측 4명 구도로 재편됐다. 이로써 고려아연은 이사회 주도권을 지킬 수 있게 됐고 최 회장은 MBK·영풍으로부터 경영권을 수성하는 데 성공했다. 다만 이날 주총 결과와는 별개로 양측의 경영권 분쟁은 장기화될 전망이다. MBK·영풍이 고려아연의 영풍 의결권 제한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의 반대에도 김광일 MBK 부회장과 강성두 영풍 사장이 고려아연 이사회 진입에 성공한 점도 변수다. 이사회 구성은 최 회장 측이 앞서지만 향후 운영 과정에서 불편한 동거를 이어가게 됐다. 한편 이날 주총 현장에는 고려아연 노동조합과 홈플러스 노조가 공동으로 MBK를 규탄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효성 故조석래 명예회장 1주기…‘산업보국’ 철학 되새긴다

효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키워낸 고(故)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오는 29일 별세 1주기를 맞는다. 가족과 회사 임원들은 추모행사를 열고 고인의 '산업보국' 정신을 되새긴다는 예정이다. 28일 효성에 따르면 조 명예회장의 장남 조현준 회장이 이끄는 효성과 삼남 조현상 부회장이 이끄는 HS효성은 조 명예회장 1주기 추모 행사를 함께 개최한다. 추모식은 29일 서울 마포구 효성 본사에서 양측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이후 조현준 회장, 조현상 부회장 등은 경기도에 위치한 선영에서 별도의 추모 행사를 진행한다. 참석자들은 경영 혁신과 사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해 효성을 세계적 섬유·화학기업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 명예회장은 임종을 앞두고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사업을 번창시키라는 취지의 '산업보국' 메시지를 가족에게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조 명예회장은 1년 전인 지난해 3월 29일 89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1935년 고 조홍제 효성그룹 창업주의 장남으로 태어난 조 명예회장은 1966년부터 부친과 함께 기업인의 길을 걸었다. 1982년 효성중공업 회장으로 취임해 2017년 고령과 건강상 이유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 전까지 35년간 그룹 경영 전반을 챙겼다. 특히 기술과 품질을 최우선시하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주력 제품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를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자리에 올려놓으며 효성을 대표 수출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대외적으로는 한미재계회의, 한일경제협회장 등을 이끌며 한국과 외국 기업 간 가교 역할을 하며 민간 외교에도 앞장섰다. 2007∼2011년에는 전국경제인연합회(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을 맡아 활동했다. 조 명예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난 2017년부터 효성의 경영은 창업 2세에서 3세로 넘어갔다. 이후 조 회장은 섬유 등 전통 사업 영역에서, 조 부회장은 산업용 소재 부문에서 독립적인 경영 활동을 본격화했다. 지난해 7월 조 부회장이 이끄는 신설 지주회사 HS효성이 효성에서 인적분할해 출범한 것도 그 일환이다. 조 명예회장은 '형제의 난'으로 가족과 의절한 차남 조현문 전 효성 부사장에게도 최소 법정 상속분인 유류분을 웃도는 재산을 물려주겠다는 유언을 남긴 바 있다. 이에 따른 지분 상속도 마무리됐으며, 조 전 부사장은 상속 재산을 전액 공익재단 설립에 출연해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단빛재단'을 설립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KGM, ‘액티언’ 앞세워 해외시장 공략⋯올해 수출 활로 넓힌다

KG모빌리티(이하 KGM)의 도심형 SUV 액티언이 최근 튀르키예서 성공적으로 론칭을 마친 가운데 새해에도 글로벌 확대를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KGM은 튀르키예를 시작으로 액티언과 함께 수출 활로를 계속해서 넓히며 안정성과 성장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포부다. 2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최근 KGM은 지난해 3월 튀르키예서 토레스 EVX를 론칭한 지 약 10개월 만에 액티언과 함께 튀르키예를 다시 찾았다. 튀르키예는 '유럽의 공장'으로 불리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중요한 거점으로 평가 받는다. 동시에 SUV 및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KGM에는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KGM은 지난해 튀르키예서 총 1만1870대를 판매해 2022년 대비 5배 이상의 성장세를 앞세워 현지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Fastest Growing Light Commercial Vehicle and Car Brand)'로 선정되기도 했다. KGM은 올해도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튀르키예 시장에서 액티언 론칭을 시작으로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모델 및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인 출시는 물론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와 협력 강화 등 수출 시장 공략 확대를 통해 판매 물량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GM은 국내 자동차시장 침체 여파로 내수 시장 확장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는 만큼 안정적인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전방위 해외 진출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튀르키예 지역을 거점으로 하여, 중동국가 등 글로벌 신규 시장 발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곽재선 KGM 회장은 주요 해외 이벤트 마다 직접 현장에 참여해 수출 전략과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판매 네트워크 소개 등 시장의 운영 방향과 전략에 대해 현지 딜러나 기자들과 깊게 소통하는 등 글로벌 수출을 일선에서 이끌고 있다. KGM은 지난해 곽 회장의 진두지휘 아래 신년 첫 행보로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유럽 27개국 기자단을 비롯해 대리점 대표와 마케팅 담당자 등 150여 명을 초청해 대규모 토레스 EVX 론칭 및 시승행사를 개최한바 있으며, 같은 해 8월 튀르키예서 판매 대리점과 간담회를 갖고 액티언 차량 소개와 함께 판매 확대 전략을 공유하는 등 글로벌 현장 경영에 나서기도 했다. KGM은 올해 2월에도 이스탄불에서 글로벌 첫 행사로 튀르키예 대리점사와 기자단 등을 초청해 액티언 론칭 및 시승 행사를 개최하고 튀르키예를 포함해 신시장 개척과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협력 강화 등 수출 시장 공략 확대를 통해 판매 물량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같은 달 무쏘 스포츠(수출명 무쏘)가 최근 호주 유력 온라인 자동차 매체인 Drive 로부터 2년 연속 최고의 픽업에 선정되는 등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력과 시장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호주시장에서도 지난 2018년 첫 직영 해외판매법인을 출범한 이후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는 7000대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이달 독일에서도 현지 딜러 콘퍼런스를 갖고 액티언과 무쏘 EV 등을 선보이며 유럽 판매법인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 전략에 맞춰 KGM의 새로운 브랜드 전략과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그리고 올해 판매 및 마케팅 전략 등 전반적인 독일 시장 운영 방향과 전략에 대해 현지 딜러들과 공유했다. KGM은 지난해 6만2378대를 수출해 2014년 7만2011대 이후 10년 만에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이중 유럽은 2만9221대로 전체 판매의 46.8%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독일에는 102개의 딜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많은 딜러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이를 기반으로 올해 독일시장에서는 지난해 2186대 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50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KGM 관계자는 “판매 물량 확대와 신규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세계 각 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 별 론칭 계획과 마케팅 전략 등을 긴밀하게 공유하며 상호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車관세 확정에 韓 타격 불가피…HMGMA 세운 현대차만 ‘안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공식화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재차그룹은 미국 현지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관세 정책을 정면 돌파한다는 해결책을 내놨지만, 이느 앞서 25년 동안 투자를 지속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기업이라도 당장 트럼프 대통령을 만족시킬만큼 투자를 늘리기가 쉽지 않아 단기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동시에 규모가 크지 않아 미국에 생산설비를 갖추기 어려운 일부 국내 완성차 기업이나 자동차 부품 업체로서는 마땅한 대응 방안 자체를 찾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민관이 협력해 최대한 미국과의 협상에 집중해야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수입차 관세 규모로 '25%'를 예고했는데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된 것이다. 자동차는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이다. 지난해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4400만 달러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인 707억8900만 달러의 49.1%를 차지했다. 그동안 미국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수입 가격은 다른 나라에서 미국으로 수입된 자동차 평균 가격보다 한국산 자동차 가격은 낮은 수준을 유지해왔다. 그동안 한미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관세 없이 수출한 덕분이었다. 그러나 25% 관세가 부과되면 가격 경쟁력이 악화돼 수출에 대규모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자동차가 대미 수출 1위 품목이기에 자동차 업계를 넘어 한국 경제 전체가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다만 국내 최대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미국 투자를 발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무관세 발언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은 2028년까지 210억 달러(약 31조원)를 미국에 투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해당 투자 방안을 살펴보면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부품·강판 모두를 생산하는 공급망 체계를 갖추고 연산 100만대 수준인 자동차 현지생산을 120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것이 골자다.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대미 수출 규모는 101만5005대다. 현대차가 63만7638대, 기아가 37만7367대를 수출했다. 연산 120만대 생산 체계가 갖춰진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규모의 수출을 유지하면서도 관세 부담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면,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며 화답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도 지난 2000년 미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결정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투자를 늘려왔기에 이 같은 정면 돌파가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만큼 오랫동안 투자를 유지하지 못했던 대부분 국내 완성차·부품 업체들이 모두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GM은 생존 자체가 위태롭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GM의 미국 수출량은 41만대 가량으로 대미 수출 비중이 85%에 달한다. 이에 자동차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우리 정부가 신속한 대응을 통해 미국 현지 투자를 어필하면서 관세 면제 내지는 유예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26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발표를 예고한 상호관세 및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관세 발표 이후 협상은 정부 주도하에 개별 기업도 해야 하므로 그때부터가 시작이 될 것"이라며 “관세는 국가 대 국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어떻게 한다고 해서 관세 정책이 크게 바뀔 거라고 생각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에 (현지 투자가) 조금 좋은 영향이 있다면 저희로서는 굉장히 노력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관세 부과 예고일인) 4월2일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도 “미국 생산량을 순차적으로 늘리고 현지 일자리도 늘리면서 쿼터제식으로라도 일부 관세를 유예하는 등의 협상을 지속해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올해까지는 몇 대, 내년까지는 몇 대까지 관세를 면제해달라는 식으로 제안하는 방법도 시도해봐야한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영풍, 28일 고려아연 주총서 의결권 행사 못한다

영풍이 오는 28일 열리는 고려아연 정기 주주총회에서 보유한 지분 25.4%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0민사부는 27일 영풍이 제기한 의결권행사허용가처분을 기각했다. 지난 1월 임시주주총회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최대 쟁점은 고려아연과 영풍 사이에 '상호주 관계'가 형성됐는지 여부였다. 고려아연은 지난 1월 임시 주주총회 바로 전날 호주 손자회사인 유한회사 썬메탈코퍼레이션(SMC)이 영풍 주식 10.3%를 취득해 '고려아연→SMC→영풍→고려아연'의 순환출자 구조를 형성했다고 공시했다. 이를 근거로 임시 주총에서 영풍의 고려아연 의결권 행사를 제한했다. 상법에서 A사가 단독 또는 자회사·손자회사를 통해 다른 B사의 주식을 10% 이상 보유한 경우, B사가 가진 A사의 지분은 의결권이 제한된다는 상호주 제한 규정을 활용한 것이다. 영풍은 이에 반발해 임시주총이 끝난 뒤 법원에 해당 주총 결의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을 신청했다. 법원은 지난 7일 상호주 규정이 주식회사에 적용된다고 판단해 영풍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고려아연은 지난 12일 SMC의 모회사이자 고려아연의 자회사인 주식회사 썬메탈홀딩스(SMH)가 SMC가 보유한 영풍 지분 10.3%를 현물 배당받아 '고려아연→SMH→영풍→고려아연' 방식으로 상호출자 고리를 변경했다. SMH는 호주에서 아연 제련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관리하는 지주회사다. SMH는 고려아연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완전 자회사이며, SMC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동시에 새로운 상호주 관계가 형성돼 영풍의 의결권이 여전히 제한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영풍은 1월 임시 주총 때와 달리 정기 주총 개최 이전에 법원에 의결권행사허용가처분을 신청했다. 그러나 가처분이 결국 기각되면서 상법상 상호주 관계에 따라 의결권을 제한받게 됐다. 이번 법원의 결정으로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계속해서 이사회 주도권을 유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영풍이 고려아연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면 MBK파트너스가 확보한 고려아연 지분이 최 회장 및 그 우군보다 적기 때문이다. 실제 최 회장 측은 지난 1월 임시 주총에서도 영풍 의결권 제한을 통해 상정한 핵심 안건을 모두 통과시킨 바 있다. 이로써 28일 정기 주총에서는 회 회장 측이 핵심 안건을 원하는 방향으로 통과시킬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정기 주총에서는 이사 수 상한 설정 및 분리선출 가능한 감사위원 수 설정을 포함한 정관 변경과 이사 선임(최대 17인) 등 의안을 표결한다. 최 회장 입장에서는 이사 수 상한을 설정하고 자신이 추천한 이사를 최대한 선임해 놓으면 오랫동안 MBK·영풍 측에 맞서 이사회를 방어해낼 수 있다. 정기 주총 이후에는 MBK·영풍 측이 주총 결과에 불복해 본안 소송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경우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은 자연스레 장기전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법원의 최종적인 결정을 받기까지 2~3년이 경과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 같이 분쟁이 장기화된다면 MBK·영풍 측에 악재가 적지 않다. 최근 MBK가 피인수한 홈플러스가 돌연 기업회생을 신청한 이후 MBK의 적대적 인수·합병(M&A) 시도에 대해 여론이 더욱 악화됐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김광일 MBK 회장을 긴급 현안 질의 증인으로 소환하려고 하는 등 정치권에서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영풍도 최근 2년 동안 적자를 기록하는 등 본업이 악화된 상황에서 경영권 분쟁 장기화로 최 회장 측과 지속적인 여론전을 벌이는 것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때문에 MBK·영풍 측이 이후에도 경영권 분쟁을 끝까지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지난 1월 임시 주총 이후 최 회장이 한 차례 화해를 제안하기도 한 상황이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양자가 화해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당장은 양측의 갈등의 골이 깊어 본안 소송 등이 이어질 것"이라며 “하지만 향후 MBK·영풍 측이 분쟁을 장기적으로 지속하기에 어려운 국면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시승기] KGM 토레스 하이브리드, 정숙성에 연비까지 잡아… 일상 도심 주행 최적화

KG모빌리티(이하 KGM)가 최근 '전기차와 가장 가까운 하이브리드'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하이브리드(HEV)' 모델을 출시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KGM의 역사를 썼던 인기 차종 토레스의 강인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일상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주행 성능과 연비, 승차감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 25일 KGM 익스피리언스센터 강남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거쳐 경기도 용인의 한 카페까지 왕복 84㎞를 시승해봤다. 가장 먼저 체감된 부분은 전기 모드와 가솔린 모드의 전환이 부드럽다는 점이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종종 느껴지는 변속 시 거슬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이는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새롭게 개발된 1.5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의 덕분이다. 이 엔진은 KGM이 비야디(BYD)와 손을 잡고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공동 개발했다. 아울러 연비도 주목할만 했다. 실제 시승한 이후 측정됐던 연비는 약 16㎞/ℓ였다. 공인 복합 연비는 15.7㎞/ℓ(18인치 기준)다. 이는 토레스 하이브리드가 탑재한 1.83킬로와트시(kWh) 대용량 배터리와 130킬로와트(kW) 대용량 모터 덕분이다. 동급 하이브리드 중 최대 수준으로 도심에서는 주행의 94%를 EV(전기차) 모드로 소화할 수 있다. 이는 동급 경쟁 모델이 70~80%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강점이다. 정숙성도 뛰어났다. 하이브리드 특유의 조용한 주행감각이 잘 살아 있는 데다 노면 소음이나 엔진음도 꽤 효과적으로 차단됐다. KGM은 이를 위해 차체 주요 부위에 흡차음재를 보강하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하는 등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는 NVH 설계를 적용했다. 승차감도 서스펜션이 노면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하면서도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해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운전했으나 피로감이 적었다. 주행 성능도 가격 대비 만족스러웠다. 최고 출력 177마력, 최대 토크 300Nm의 성능을 갖춘 만큼 가속 시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진 못했지만,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부족함이 없었다. 고속에서는 차분하면서도 안정적인 주행감을 보여줬다. 저속 주행 시 노면의 작은 요철은 부드럽게 걸러졌고 방지턱을 넘을 때도 몸이 튀는 느낌 없이 안정감 있게 움직였다. 차량 내부는 SUV다운 공간 활용성이 돋보였다. 2열 공간은 충분히 여유로웠고, 2열 리클라이닝 기능 덕분에 장거리 이동 시에도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을 듯했다. 기본 적재 공간은 687ℓ로,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싣고도 추가 짐을 적재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다. 2열을 완전히 폴딩하면 1510ℓ까지 확장된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현대차 투싼이나 기아 스포티지와 동급이지만, 하이브리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고려하면 충분히 매력적인 모델이다. 소형 SUV 하이브리드 가격으로 중형급 SUV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T5와 T7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개별소비세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적용 시 가격은 각각 3100만원대와 3600만원대 수준이다. KGM 관계자는 “가솔린 모델 대비 가격 인상폭은 각각 343만원, 453만원으로 동급 경쟁 모델 대비 인상 폭이 낮아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현대차그룹, 美 HMGMA 준공…정의선 회장 “모빌리티 미래 실현”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 한 곳이자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치열한 격전지인 미국에 최첨단 제조 혁신 거점을 구축한다. 현대차그룹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 위치한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HMGMA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성장을 견인하는 전략적 생산 기지다. 최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밝힌 210억 달러(약 31조원) 규모 대미 투자의 핵심 거점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버디 카터 연방 하원의원, 앙헬 카브레라 조지아공대 총장, 조현동 주미 대사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장재훈 부회장,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송호성 기아 사장, HMGMA 임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HMGMA는 혁신적 제조 역량 이상의 더 중요한 가치를 의미한다"며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모빌리티의 미래이며, 바로 이곳에서 그 미래를 함께 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HMMA), 기아 조지아 공장(KaGA)에 이어, 조지아주에 미국 내 세 번째 생산거점인 연산 30만 대 규모의 첨단 기술 기반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2022년 10월 첫 삽을 떴다. HMGMA는 지난해 10월 '아이오닉 5' 생산을 개시했고, 이번 달 현대 전동화 플래그십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아이오닉 9' 양산에 돌입했다. 내년에는 기아 모델도 추가 생산 예정이며, 향후 제네시스 차량으로 생산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혼류 생산 체제 도입을 통해 전기차 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종도 내년에 추가 투입함으로써 미국 시장 소비자들의 다양한 친환경차 수요를 충족시킨다. 이번 HMGMA 준공으로 현대차그룹은 미국 생산 100만 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이후 추가로 향후 20만 대를 증설해 120만 대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00년 40만 대 판매에 머물던 현대차그룹은 미국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며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가동을 기점으로 2006년 75만 대, 기아 조지아 공장 준공 이듬해인 2011년에는 113만 대로 판매가 급증했다. 지난해에는 171만 대를 판매하며, 국내(125만 대)보다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HMGMA는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개발·실증한 첨단 제조 기술을 본격 도입했다. HMGMA는 우선, 최신 자동화·인공지능(AI)·IT 기술을 기반으로 생산 전 과정의 데이터를 디지털화해 운영에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DF)으로 구현됐다. 이를 통해 자동 검사설비에서 수집된 데이터로 품질을 관리하고, AI가 생산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상징후를 사전에 감지함으로써 고품질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첨단 로봇이 고중량·고위험 공정이나 복잡한 점검이 필요한 검사를 담당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등 인간 친화적 공간으로 구성됐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요소다. 세계 최초로 고중량의 차량 도어 장착 공정을 로봇이 완전 자동화하고, 로봇 결합 비전 시스템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도장 품질에 대해 차체 1대 당 약 5만 장의 이미지를 촬영·분석해 신속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등이 첨단 로봇을 도입한 대표적 사례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보스턴다이나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도 차체의 복잡한 사양을 정밀하게 확인하는 공정을 책임지며, 인간과 조화롭게 협업한다. 향후에는 휴머노이드 로봇 '올 뉴 아틀라스'가 시범 투입될 예정이다. HMGMA 전체 부지 면적은 1176만㎡(약 355만평)로 여의도의 약 4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부지 내에는 프레스·차체·도장·의장 라인으로 이어지는 완성차 생산 공정뿐만이 아니라 차량 핵심부품 계열사와 배터리셀 합작 공장도 위치해 '첨단 미래차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정 회장은 이날 준공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발표를 예고한 상호관세 및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관세 발표 이후 협상은 정부 주도하에 개별 기업도 해야 하므로 그때부터가 시작이 될 것"이라며 “관세는 국가 대 국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어떻게 한다고 해서 관세 정책이 크게 바뀔 거라고 생각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에 (현지 투자가) 조금 좋은 영향이 있다면 저희로서는 굉장히 노력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관세 부과 예고일인) 4월2일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현대차그룹, 관세장벽 넘는다… 25년만에 美 현지 공급망 완성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부품을 조달하고 조립·생산하는 공급망을 완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지난 2000년 미국에 공장을 건설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이후 25년 만에 현지 공급망을 완성한다는 전략이다. 최근 미국 주도로 진행되는 관세 전쟁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수준을 넘어 미국을 지금 이상으로 적극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최대 자동차 소비국 중 하나인 미국에서 현지 자동차 공급망을 구축한다면 향후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톱 기업으로 성장할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아울러 미국 현지의 혁신 기업과의 협업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R&D)에도 매진하겠다는 방침이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향후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각종 자동차 부품은 물론, 차 강판까지 조달해 생산하고 판매하는 '현지 공급망'을 구축하게 된다. 정 회장이 직접 발표한 미국 투자 방안을 살펴보면 연산 100만대 수준인 자동차 현지생산을 120만대까지 늘리고 부품과 강판까지 모두 현지 조달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실제 전기차 전용 공장이었던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생산능력을 30만대에서 향후 50만대로 확대하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혼류 생산할 수 있도록 설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루이지애나주에 연산 270만t(톤) 규모의 전기로 일관 제철소를 건설한다는 결정이 눈에 띈다. 중형 자동차 1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동차 강판은 약 1톤이다. 현대차·기아가 미국에서 연산 120만대를 목표로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국 현지에서 생산한 철강으로 자동차를 모두 만들 수 있게 된다. 현대차·기아와 동반 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도 생산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최근 25년 동안 미국에 지속적으로 생산설비를 늘려온 노력이 결국 공급망 완성에 이르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는 지난 2000년 미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결정했다. 당시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20만대를 밑돌았지만,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다. 그 전후로 기아까지 인수하면서 현대차·기아의 수출 규모가 급격히 늘어날 조짐을 보였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2005년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2010년 기아 조지아 공장까지 준공하며 미국에 투자를 지속했다. 연산 70만대 규모의 현지 공장은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톱3'로 올라선 원동력이 됐다. 미국은 세계 2위 자동차 소비국으로, 중국과 함께 놓쳐선 안 될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업계는 정의선 회장의 이번 투자가 글로벌 '톱3'를 넘어 글로벌 톱 브랜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 시장에 대한 공략과 동시에 현대차그룹은 이번 투자를 통해 미국의 혁신 기업과의 협업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현대차그룹은 미국 혁신 기업과의 파트너십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로보틱스 등 핵심 모빌리티 솔루션을 지능화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기술 적용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는 미국 HMGMA 생산 아이오닉 5를 활용해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웨이모 원) 확대에 힘을 모으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연구·개발(R&D)을 담당하는 계열사를 대부분 미국에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의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는 강화학습 기반의 지능형 로봇 개발을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자율주행 업체 앱티브(Aptiv)와 합작해 설립한 모셔널도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 AI 모델 학습 등을 활용한 레벨4 이상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 계열사인 슈퍼널도 2028년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기체 상용화를 목표로 미국 여러 주와 무인 항공기 테스트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자동차 기업들과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 서비스 연합체 아이오나(IONNA)를 통해 충전소 설치도 확대할 계획이다. 재계 관계자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한국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 중 처음으로 정 회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현지 생산에 따른 관세 면제 발언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정의선 회장 “4년간 美에 31조원 투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서 현지에 약 31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미국에 새로 제철소를 건립하는 동시에 기존 공장의 생산 설비를 늘리고 로봇과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진행하는 관세 전쟁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관세 정책을 밀어붙이 결과 현대차그룹이 대규모 투자를 추진헸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4일(현지 시각) 미국 백악관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올해부터 2028년까지 4년 간 미국에서 자동차와 부품,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210억 달러(약 31조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차가 지난 1986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역대 가장 많은 규모의 투자다. 정 회장은 “이 약속의 핵심은 철강, 부품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미국 내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60억 달러(약 9조원)를 투자하는 것"이라며 “특히 현대제철이 루이지애나에 제철소를 만들어 미국에 13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대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2019년 서울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조지아주에 투자해 8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이 혁신적인 프로젝트의 완성을 기념하는 이 순간이 트럼프 대통령 2기의 임기 시작과 맞물려 더욱 특별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철강을 생산하고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면,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며 현지 생산에 대한 관세 면제론으로 화답했다. 그는 이어 “미국 내에서 제품을 생산하면 관세는 없다"며 “과거엔 미국에 진출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수많은 기업과 공장이 들어오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향후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부품·물류·철강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 투자를 집행한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메타플랜트의 생산 능력을 총 50만대로 확대한다. 또 앨라배마공장, 조지아공장 등 기존 공장도 고품질의 신차를 지속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 설비의 현대화, 효율화 등 보완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완성차와 부품사 사이의 공급망 강화를 위해 현대차·기아와 동반 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이 총 61억 달러(약 9조원)를 집행한다. 메타플랜트의 생산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이고, 배터리팩 등 전기차 핵심 부품의 현지 조달도 추진한다. 또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270만t(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도 건설한다. 저탄소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를 만들어 고품질의 자동차 강판을 현지에서 조달, 관세 위험에 대응할 계획이다.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서는 63억 달러(약 9조3000억원)가 집행된다. 자율주행, 로봇, AI 등 미래 신기술과 관련된 미국 여러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고 현대차그룹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 슈퍼널, 모셔널의 사업화에도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대규모 미국 투자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위축되지 않고 적극적인 도전과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겠다는 의지에 따른 것"이라며 “과감한 투자와 핵심 기술 내재화, 국내외 톱티어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 등을 통해 미래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기자의 눈] 홈플러스에서 드러난 MBK의 생각…고려아연 때는 다를까

“투자가 완료된 개별 포트폴리오 회사의 경영에는 관여하고 있지 않아 질의에 대한 충실한 답변을 드리지 못할 것이 염려된다"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이 이른바 '홈플러스 사태'에 대한 국회 정무위원회 현안질의를 앞두고 돌연 중국 출장을 떠나며 불출석 사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입장에 따라서 해석이 분분하다 대체적으로 홈플러스 사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발언이라는 지적이 많다. 최근 국내 대표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의 급작스런 회생신청이 재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기업의 영속성에 대한 판단을 법원에 구했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게 지나칠 수 없는 사안임에는 분명하다. 특히 자구 노력이나 채무재조정 단계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법원의 문을 두드렸다는 것이 이례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문제는 MBK가 여전히 비슷한 방식으로 고려아연의 경영권을 확보하려고 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고려아연 측은 최근 입장문을 통해 “MBK 측은 과거 수많은 기업의 인수 과정에서 지속적인 말바꾸기를 진행해왔다"고 지적했다. 고려아연 측은 MBK가 기업을 장악한 이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고 적극적인 투자를 하겠다고 공언했지만 현실은 정반대였다고 지적했다. 투자금 회수 극대화를 위해 핵심자산을 매각하고 구조조정을 강행해 경쟁력을 훼손하더니, 이후 최종적 매각이 어려워지자 법정관리로 단숨에 손을 떼는 무책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물론 MBK 입장에서도 변명거리가 없지는 않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는 오프라인 유통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홈플러스가 매장 등 부동산 자산을 매각해 차입금을 갚아나가기 시작한 것도 이 때부터로 보인다. 벌어들이는 돈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하기 힘들었던 홈플러스 입장에선 입지가 우수한 알짜매장을 팔 수 밖에 없는 처지로 내몰린 셈이다.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던 코로나19 사태와 그에 따른 온라인 이커머스 활성화로 인해 홈플러스는 미처 손 쓸 틈이 없이 악화됐다. 하지만 기업의 경영이 큰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아야만 순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 비슷한 처지의 기업들도 저마다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지 홈플러스처럼 신속하게 기업회생의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다. 향후 MBK가 고려아연의 경영권을 확보하더라도 최근 비철금속 업황 등을 고려하면 넘어야할 난관이 적지 않다. 이 같은 난관에 부딪쳐 크게 흔들릴 때에 경영을 책임져야할 MBK가 '투자가 완료된 개별 포트폴리오 회사'라며 고려아연을 나 몰라라 하지 않을지 걱정이 앞선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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